베르너 폰 브라운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폰 브라운 에서 넘어옴)

베르너 폰 브라운
Wernher von Braun
1960년 당시의 모습
1960年 當時의 모습
出生 1912年 3月 23日
독일 제국의 기 獨逸 帝國 抛첸 비르地츠
死亡 1977年 6月 16日
미국의 기 美國 버지니아州 알렉산드리아
居住地 독일 제국의 기 獨逸 帝國 , 나치 독일의 기 나치 獨逸 , 미국의 기 美國
國籍 독일 제국의 기 獨逸 帝國 - 나치 독일의 기 나치 獨逸 - 미국의 기 美國
主要 業績 로켓 開發
( V-2 로켓 , 새턴 로켓 等)
分野 나치 獨逸 / 美國 로켓 技術者·開發者

베르너 마그누스 막시밀리안 폰 브라운 男爵 ( 獨逸語 : Wernher Magnus Maximilian Freiherr von Braun , 1912年 3月 23日 ~ 1977年 6月 16日 )은 獨逸 出身의 美國人 로켓 科學者이다. 現 폴란드 地方인 獨逸 帝國 포젠 州에서 태어났으며, 스위스 취리히 地方에서 初等 敎育을 받고 자랐다. 나치 獨逸 과 協力하여 V시리즈 로켓을 開發하였는데 그中 V-2 로켓 이 가장 有名하다. 나치 獨逸 의 敗亡 後 美國 航空宇宙局 (NASA)에서 일하다가 1972年 退任 後 平和로이 末年을 보내다 1977年 에 死亡했다.

初期 生涯 [ 編輯 ]

1912年 獨逸 帝國 포젠 脂肪 비르地츠(現 폴란드)에서 公務員 마그누스 폰 브라운 男爵의 次男으로 태어났다. 아버지 마그누스는 後에 바이마르 共和國 의 農業上을 지내는 人物이고 그의 어머니 에미는 英國의 에드워드 3歲 의 後孫으로 父母를 통해 그女의 祖上을 追跡할 수 있다. 그의 어머니는 그에게 望遠鏡을 주었고 그는 天文學에 對한 熱情을 開發했다. 로켓 推進 自動車의 設立 速度 記錄에 靈感을 얻은 12歲의 폰 브라운은 장난감 수레에 불꽃 番號를 附着했다가 爆發로 붐비는 거리에서 큰 混亂을 일으켰다. 그의 아버지가 그를 데려올 때까지 그는 現地 警察에 依해 連行되었다. 처음부터 베르너의 꿈은 로켓을 만드는 것이 아니였다. 베르너 폰 브라운의 메모리에서 베토벤과 바흐를 볼 수 있다. 그는 뛰어난 아마추어 音樂家였다. 폰 브라운은 어린 나이에 첼로와 피아노를 배웠고, 元來는 作曲家가 되고 싶었다. 그는 作曲家 폴 힌데미트에서 授業을 했다. 存在 폰 브라운의 젊은 組成物의 몇 가지가 힌데미트의 스타일을 聯想시킨다. 폰 브라운은 어릴때부터 남다르게 스위스 취리히 에서 初等 敎育을 받고, 中學校 卒業 後 그의 主要 關心事는 宇宙旅行이여서 宇宙 에 가고 싶은 熱望이 들어 로켓 을 硏究하기 始作하였다. 獨逸 宇宙旅行協會 에 加入한 폰 브라운은 自身의 同僚들과 함께 2年 동안 80回 程度의 로켓 發射 實驗을 하였다. 로켓 發射實驗에 熱情을 기울인 폰 브라운은 많은 聽衆들 앞에서 로켓 發射實驗을 보여주는 等 로켓 硏究에 拍車를 加하다가 獨逸 陸軍 로켓 硏究所의 所長 발터 도른베르거 를 만나게 된다. 도른베르거는 폰 브라운을 베를린 工科 大學校 에 입학시켜 폰 브라운으로 하여금 液體 燃料 로켓을 專攻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그는 또한 ETH 취리히 에서도 修學하였다.

페네뮨데 로켓 硏究所에서 [ 編輯 ]

도른베르거 의 눈에 띤 베르너 폰 브라운은 1932年 부터 獨逸 陸軍 병기국 로켓 硏究所에서 로켓 硏究를 하였다. 그 當時 戰爭準備를 加速化하던 獨逸 第3帝國 의 總統 아돌프 히틀러 는 폰 브라운에게 로켓을 開發하도록 支援해주었다. 히틀러는 페네뮨데 로켓 硏究所 를 세워주었고 폰 브라운은 많은 科學者들과 함께 로켓 硏究를 始作했다. 폰 브라운은 自身의 能力을 最大限 活用하여 A1, A2, A3, A5로켓, 航空爆彈 V1로켓 , 그리고 그 當時 最高의 로켓, V2로켓 을 開發하기에 이른다. 1942年 에 V-2 로켓 發射에 成功하였고, 1944年 에는 이를 英國 攻擊用으로 實用化시켰다.

로켓 推進體를 裝着한 航空機들에 對한 實驗 [ 編輯 ]

1936年 동안 폰 브라운의 로켓工學 팀은 쿠머스도르프에서 液體 燃料 로켓을 航空機에 設置 하는 硏究를 遂行하였다. 獨逸의 航空機 製作者 하인켈은 熱情的으로 그들의 努力에 支援하였고 그들의 實驗을 위해 飛行機 機體 He72와 He112를 提供하였다. 1936年 末에 獨逸의 空軍 操縱士 曰시츠는 폰 브라운과 하인켈의 RLM으로 인해 두 番째의 名聲을 얻게 되었다. 왜냐하면 그는 가장 經驗이 많은 테스트 飛行士 中 한 名으로써 認識되어 있고 技術的 知識에 엄청난 富를 所有하고 있기 때문이다. 폰 브라운이 왈시츠와 친숙해 진 後 그에게 飛行機의 應答 機能을 보여준 後에 그가 물었다. “當身은 우리와 함께하며 이 로켓을 테스트 해줄 것입니까? 그렇다면 曰시츠氏 當身은 有名人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後에 우리는 달로 함께 날아갈 것입니다. ”1937年 6月 네우할던버그의 滑走路에서 가장 最新 飛行機 中 하나가 왈시츠의 試驗 飛行 中 故障 나버린 피스톤 엔진을 달고 날아올랐다. 그 때 그 飛行機는 폰 브라운의 로켓 動力만으로 推進되었다. 노즈 기어가 들린 着陸과 氣體에 火災가 發生 함에도 不拘하고 飛行機가 뒤쪽에서 推進力을 냄으로써 만족스럽게 날 수 있다는 것이 公式的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同時代에 월터의 過酸化水素에 기초하여 製作된 로켓들은 航空機에 裝着하기 適當하기도 하였으며 가볍고 簡便한 로켓들의 先驅者가 되었습니다. 또한 월터의 會社는 RLM으로부터 He112를 위한 로켓 엔진을 製作하는 權限을 얻게 되었다. 그래서 두 가지의 로켓 모터 디자인이 네우할덴버그에 存在했다.

폰 브라운의 엔진은 알코올과 液體酸素로 動力을 얻는 反面에 Walter의 엔진은 過酸化水素와 칼슘과 亡家니즈酸鹽으로 動力을 얻었다. 폰 브라운의 엔진들은 直接 燃燒를 통해 火焰을 뿜어냈고 월터의 裝備들은 化學的 反應으로부터 나오는 뜨거운 水蒸氣를 使用했다. 하지만 두 가지의 로켓은 모두 빠른 速度를 냈다. 그 다음의 He112의 飛行은 폰 브라운의 로켓 代身 월터의 로켓이 使用되었다. 왜냐하면 월터의 로켓이 더 現實的이고 作動시키기에 簡單하며 試驗 飛行士인 왈시츠와 氣體에 생기는 危險이 훨씬 적었기 때문이다.

히틀러의 電擊戰, 그리고 폰 브라운 [ 編輯 ]

마리아 폰 브라운 , 베르너 폰 브라운의 配偶者

히틀러 는 ' 獨逸 民族의 삶의 터전을 늘리기 위하여' 戰爭을 始作한다. 그리고 히틀러 는 폰 브라운에게 多量의 로켓 生産을 注文하였다. 促迫한 日程 때문에 苦生하던 폰 브라운은 結局 辭任 直前까지 가지만, 그동안의 功勞를 認定받아 겨우 남아 다시 일을 始作한다. 그때 나치 獨逸 의 祕密警察 게슈타포 의 總司令官 하인리히 힘러 는 로켓 프로그램을 SS 에게 넘겨주라고 命令하였지만 폰 브라운은 그 命令을 苦惱 끝에 拒絶했다. 結局 힘러 1944年 폰 브라운을 監獄에 가두어 버렸다. 그러나 도른베르거 가 나타나 힘러 에게 "베르너 폰 브라운이 없으면 V-2 로켓 은 그저 제자리만을 맴돌 것입니다. 그것은 제3제국에게도 致命的입니다."라고 말하여 히틀러의 職權으로 풀려나게 된다. 폰 브라운은 다시 페에데문데 로켓 硏究所 로 들어가 硏究를 始作하게 되고, 獨逸의 미사일 技術을 世界 最高로 올려놓을 프로젝트를 始作하게 된다. 그러나 도른베르거 와 그의 一行은 로켓 의 燃料價 실린 車輛을 타고 바이에른 의 山岳 地帶로 도망가 버렸고, 1945年 폰 브라운은 오스트리아 에서 美軍 部隊에 降伏한다. 그 當時 폰 브라운은 獨逸 本土에서 뉴욕 을 攻擊할 수 있는 2段 推進 大陸間 彈道 미사일 A-9 프로젝트를 進行 中이었다.

" 로켓 의 性能은 完璧했다. 엉뚱한 行星 에 떨어졌다는 것만 除外하면."
"The rocket worked perfectly, except for landing on the wrong planet."

위의 引用文은 폰 브라운 自身이 만든 로켓이 第2次 世界大戰 에서 英國을 攻擊할 武器로 쓰이는 것을 보며 안타까워하면서 한 말이다.

美國과의 協力, 그리고 NASA에서 [ 編輯 ]

1963年 5月 19日 , 케네디 大統領과 함께 있는 폰 브라운

降伏과 同時에 獨逸 最高의 로켓 科學者 폰 브라운과 그의 獨逸 最高의 同僚들은 뉴멕시코 의 美軍 基地와 契約을 締結했다. 韓國 戰爭 에 刺戟받은 美國 은 폰 브라운과 그의 同僚들을 核彈頭를 裝着한 誘導 미사일 開發에 着手시켰다. 그러던 途中 폰 브라운은 1955年 美國 市民權 을 取得하고 1958年 創設된 美國 航空宇宙局 마셜 宇宙 飛行 센터 의 責任者로 任命되었다. 그는 곧 美國 最高의 로켓 科學者가 되어 美國 로켓 技術을 最高로 끌어올린다. V-2를 改良하여 中距離 彈道彈인 주피터 G 를 完成하였으며 또한, 人工 衛星 ' 익스플로러 1號 '의 發射體 주노 1號 로켓 開發에 活躍하였으며, 1959年 美國 最初의 宇宙 로켓 파이어니어 4號의 發射에 成功하였다.

1969年 아폴로 11號 의 推進 機關인 戰場 110m의 巨大한 새턴 V 을 만들어 宇宙 開發에 크게 貢獻하였다. 나치 獨逸 에서의 努力, 美國 에서의 努力이 합쳐진 技術은 폰 브라운으로 하여금 아폴로 宇宙船 宇宙 로 成功的으로 發射시키는 成果를 거두게 하였고, 닐 암스트롱 은 人類 最初로 에 着陸했다. 이 瞬間은 人類가 宇宙 에 對한 可能性을 確認한 것이었고, 美國 으로서는 當時 最大의 政敵, 蘇聯 스푸트니크 1號 發射로 인해 떨어진 自尊心 을 다시 세우게 되었다. 이 瞬間은 폰 브라운의 生涯에서 最高의 瞬間이었다. 이를 通해 폰 브라운은 美國 最高의 人氣 스타가 되었다.

末年 生涯 [ 編輯 ]

새턴 V의 第1段 F-1 엔진(앞은 베르너 폰 브라운)
베르너 폰 브라운의 무덤

成功的으로 宇宙 로 有人 宇宙船을 發射시킨 베르너 폰 브라운은 을 뛰어넘어 火星 에 有人 宇宙船을 보낼 프로젝트를 計劃하고 있었다. 하지만 아폴로 計劃 이 取消되자 失望感을 감추지 못하였고, 結局 1972年 NASA 에서 떠나 美國 메릴랜드州 페어차일드 航空 宇宙 會社 의 技術 開發 副社長으로 일하였다. 그러나 그의 몸에서 腎臟癌이 發見되었고 病勢가 惡化되어 페어차일드 航空 宇宙 會社 를 떠났다. 1975年 그는 國際科學功勞賞 을 授與받게 되었으나 1977年 初 入院 때문에 白堊館 行事에 參加할 수 없게 되었을 만큼 病勢가 심해졌다. 그리고 1977年 6月 16日 , 베르너 폰 브라운은 65歲의 나이로 便하게 눈을 감았다. 그의 屍身은 美國 알렉산드리아 아이비 힐 共同墓地에 묻혔다.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