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스탄티노폴리스 世界 總大主敎靑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콘스탄티노폴리스 世界 總大主敎靑
콘스탄티노폴리스 世界 總大主敎廳의 文章
設立者 聖 안드레아 사도
獨立 330年
所屬 東方 正敎會
敎區長 바르톨로메오스 1歲
本部 콘스탄티노폴리스 (現在의 이스탄불 )
言語 그리스어 , 튀르키예어
웹사이트 http://www.ec-patr.org/

콘스탄티노폴리스 世界 總大主敎靑 ( 그리스어 : Ο?κουμενικ?ν Πατριαρχε?ον Κωνσταντινουπ?λεω? )은 東方 正敎會 의 14個 獨立 敎會 가운데 하나이다. 튀르키예 에서는 로마 正敎會 總大主敎靑 ( 튀르키예어 : Rum Ortodoks Patrikhanesi )이라고 부른다. [1] [2]

現在 首長(首長)은 콘스탄티노폴리스 世界 總大主敎 바르톨로메오스 1歲 이다.

콘스탄티노폴리스는 옛 東로마 帝國 의 首都라는 歷史的 位置와 오늘날 大多數 正敎會들의 어머니 敎會로서의 役割 때문에 東方 正敎會 에서 特別히 명예로운 位置를 차지하고 있으며, 全世界 東方 正敎會 首席 主敎들 中에서 同等한 가운데 첫 番째(Primus inter pares) 位置를 누리며 全世界 3億 名의 東方 正敎會 信者들의 代表者이자 靈的 指導者로 널리 尊重받는 [3] [4] [5] [6] [7] [8] [9] 世界 總大主敎의 主敎座 役割을 맡고 있다.

世界 總大主敎廳은 基督敎 信仰을 傳播하고 東邦 正敎會 敎理를 守護한다. 그리고 世界 總大主敎들은 敎會 一致 運動 과 宗敎 間 對話, 救護 活動, 正敎會 傳統 守護에 關與한다. 21世紀 世界 總大主敎廳의 主要 爭點 事案으로는 中東에 있는 正敎會 信者들의 安全과 東邦 正敎會와 로마 가톨릭교회 의 和解, 1971年 튀르키예 政府에 依해 廢校된 할키 神學校 再個校 等이 있다. [10] [11]

그리스도의 偉大한 敎會 [ 編輯 ]

360年 하기아 소피아 聖堂이 完工되기 戰까지 總大主敎座 聖堂이었던 하기아 이레네 聖堂

東로마의 基督敎는 1世紀부터 存在했는데, 330年 로마 皇帝 콘스탄티누스 大帝 가 自身의 居處를 當時 그리스 의 작은 마을에 지나지 않았던 비잔티움으로 옮기면서 새 로마 라고 이름을 붙였다. 이 때부터 비잔티움 敎會의 重要性이 커지면서 비잔티움 主敎의 影響力도 함께 커졌다.

帝國의 首都 遷都 以前에 비잔티움의 主敎는 헤라클레아 수도 大主敎의 權威 아래 隸屬되어 있었지만, 4世紀 初에 獨立했으며 甚至於 오늘날의 그리스 , 小아시아 , 폰토스 , 트라키아 等地에 權威를 行使하기까지 했다. 敎階制度가 發展하면서 콘스탄티노폴리스의 主敎는 수도 大主敎보다 더 높은 首座 主敎로 格上되었다. 콘스탄티노폴리스는 381年 第1次 콘스탄티노폴리스 公議會 에서 로마 알렉산드리아 , 안티오키아 에 이어 네 番째로 總大主敎左로 設定되었다.

콘스탄티노폴리스 敎會는 로마 帝國의 中心地에 있는 敎會로서 매우 重要한 位置에 있었기 때문에 콘스탄티노폴리스 敎會의 直接的인 管轄權 밖에 있는 여러 敎會들에 關한 問題들, 特히 皇帝의 介入이 必要했던 問題들이 論議되었다. 總大主敎는 自然스럽게 皇帝와 콘스탄티노폴리스를 訪問한 主敎들 間의 連絡責이 되었으며, 이에 따라 總大主敎의 位置는 特히 東方 敎會 全體를 一致시키는데 關與하는 位置가 되었다.

結局 콘스탄티노폴리스 敎會의 案件들은 總大主敎 혼자가 아니라 콘스탄티노폴리스를 訪問하는 主敎들까지 包含된 汎 正敎會 시노드(ενδημουσα συνοδο?)에서 處理했다. 이 汎正敎會 시노드는 總大主敎廳의 案件들을 다루는 것 뿐만 아니라 로마 帝國의 東部에 있는 敎會 全體와 關聯된 事案들을 다루었다. [12]

그리하여 總大主敎는 ‘世界 總大主敎’라는 職銜을 갖게 됐는데, 이는 다른 主敎들을 總括하는 意味라기보다는 帝國(oikoumeni)의 中心部에 있는 總大主敎의 地位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453年까지 總大主敎座 聖堂이었던 하기아 소피아

로마 帝國이 安定化되고 成長하면서 帝國의 首都에 있는 總大主敎廳의 影響力도 날로 增大하였다. 總大主敎廳의 影響力은 正敎會의 敎會法에 明示된 바대로 다른 古代 總大主敎들을 훨씬 뛰어넘을 程度로 커지게 되었다. 381年 第1次 콘스탄티노폴리스 公議會의 敎領 第3條는 “콘스탄티노폴리스의 主敎는 로마의 主敎 다음으로 榮譽의 特權들을 所有한다. 콘스탄티노폴리스는 새 로마이기 때문이다.”라고 宣言함으로써 영예로운 地位를 附與했다. 451年 칼케돈 公議會 의 敎領 第28條에는 東로마 帝國 外의 領土 全體 等 다양하게 解釋될 수 있는 野蠻人 地域까지 콘스탄티노폴리스 總大主敎廳의 管轄權을 擴張한다고 明示해 論難이 되었다. 이 公議會는 알렉산드리아 總大主敎廳의 分裂을 招來했다.

어쨌든 千 年 가까이 콘스탄티노폴리스 總大主敎는 東로마 帝國의 敎會와 帝國의 北쪽 國境의 많은 住民들을 對象으로 한 宣敎 活動을 管轄했다. 콘스탄티노폴리스의 하기아 소피아 大聖堂 은 東方 基督敎 世界의 中心地가 되었다. [13]

世界 總大主敎廳은 ‘그리스도의 偉大한 敎會’(Μεγ?λη? το? Χριστο? ?Εκκλησ?α?)라고 불리게 되었고, 敎會와 政府 乃至는 國家와의 關係 또는 前例 問題 等과 關聯하여 東方 敎會의 模範이자 基準이 되었다.

世界 總大主敎廳의 特權들 [ 編輯 ]

敎會 歷史와 敎會法, 敎會 傳統에 따라 世界 總大主敎廳은 다른 獨立 敎會들은 갖고 있지 않은 特權(特權)들을 附與받았다. 그의 特權들은 오늘날 普遍的으로 認定되는 것은 아니지만, 歷史的으로 敎會 文獻 等에 先例가 많다. 아래 目錄은 全部는 아니지만 이러한 特權들과 그에 對한 參照 事項을 羅列한 것이다.

  • 옛 로마와 同等한 特權 (칼케돈 公議會 敎領 第28條, 퀴니섹스툼 公議會 敎領 第36條)
  • 聖職者들 사이에 紛爭이 發生하여 이를 仲裁해 달라는 請願을 받을 境遇 聽取할 權利 (칼케돈 公議會 敎領 第9條와 第17條)
  • 敎會 管轄權으로 指定된 領域 外의 主敎를 敍品할 權利 (칼케돈 公議會 敎領 第28條)
  • 다른 總大主敎靑들의 領域에 直屬 修道院을 設立할 權利 (東로마 帝國法 入門書)

성화상 論爭과 神經 正式 論爭 [ 編輯 ]

8世紀와 9世紀에 聖像 破壞 運動 이 일어나 帝國 全域에 深刻한 政治的 不安을 惹起했다. 726年 皇帝 레온 3歲 는 성화상 使用을 偶像 崇拜라 하여 禁止하는 法令을 公表하여 近衛隊를 시켜 皇宮 正門에 걸려 있던 그리스도의 成火를 撤去하라는 命令을 내렸는데, 이는 市民들의 거센 反對에 부딪쳤다. 754年 콘스탄티노스 5歲 가 召集한 敎會會議에서는 典禮 때 聖火像을 使用하는 것을 禁止해 많은 敎會 遺産들이 破壞되거나 불태워졌다. 780年 콘스탄티노스 5歲의 아들 레온 4歲 가 死亡한 後, 女帝로 卽位한 이리니 는 787年 第2次 니케아 公議會 를 통해 성화상 恭敬을 全面 再許容하였다.

성화상 論爭은 9世紀 秒에 再發하여 843年 테오도라 皇后가 성화상 恭敬을 다시 回復함으로써 성화상 鬪爭에 終止符를 찍었다. 이러한 論爭은 西方 敎會와 東方 敎會의 關係 惡化를 가져오기도 했다.

9世紀 中盤에 두 敎會는 또 對立했다. 바로 필리오케 問題 이다. 東로마 皇帝 미하일 3歲 를 攝政하던 바르다스가 自身의 不道德性을 非難한 콘스탄티노폴리스 總大主敎 이그나티오스를 强制 辭退시키고 親舊인 포티오스 를 콘스탄티노폴리스 總大主敎로 임명했다. 그런데 이냐시오스가 辭退를 拒否하자, 포티오스는 敎皇 니콜라오 1歲 에게 自身을 支持해 달라고 要請했다. 하지만 東方 敎會에까지 敎皇權을 强化하고 싶었던 敎皇 니콜라오 1世는 863年에 로마 시노드를 열어 포티오스를 破門했다.

그 當時 敎皇 니콜라오 1世는 니케아-콘스탄티노폴리스 神經 에 ‘Filioque’(聖者로부터도)라는 文句를 添加한 神經 定食을 東方 敎會 地域에까지 擴散시키고 있었다. 따라서 포티오스는 東邦 敎會가 異端 思想으로 생각한 內容을 流布하는 것을 빌미로 867年에 콘스탄티노폴리스 시노드를 開催하여 敎皇 니콜라오 1世를 破門했다. 하지만 같은 해에 東로마 皇帝에 卽位한 바실리오스 1歲 는 西유럽에까지 權力을 行使할 目的으로 西方 敎會와의 關係를 改善하고자 포티오스를 解任했으며, 869~870年에 開催된 第4次 콘스탄티노폴리스 公議會 는 포티오스를 破門했다.

877年에 이그나티오스 總大主敎가 안式하자, 流配 時節에 皇室과 親分을 쌓았던 포티오스는 다시 總大主敎에 復職되었다. 特히 사라센인들의 侵略으로 東로마 帝國의 도움이 切實했던 敎皇 요한 8歲 는 포티오스의 總大主敎職을 承認했다. 포티오스는 879~880年에 콘스탄티노폴리스 시노드를 開催하여 第4次 콘스탄티노폴리스 公議會가 決意한 內容을 否認했다. 東로마 帝國의 도움이 切實했던 西方 敎會는 이러한 措處를 默認했지만, 두 敎會 사이에 感情의 골은 더 깊어졌다. [14]

1054年 敎會 大分裂 [ 編輯 ]

10~11世紀에 노르만族은 東로마 帝國의 領土였던 이탈리아 南部와 시칠리아 섬으로 移住했다. 東로마 皇帝 콘스탄티노스 9歲 는 敎皇과 同盟을 맺고 이 地域을 奪還하려 했다. 이에 敎皇 레오 9歲 는 1053年에 直接 軍隊를 이끌고 戰爭에 參與했으나 大敗했다.

하지만 콘스탄티노폴리스 總大主敎 미카엘 케룰라리오스 는 이 同盟을 빌미로 교황권이 東方 敎會에까지 擴大될 것을 걱정하여 西方 敎會와 對立하기 始作했다. 케룰라리오스 總大主敎는 過去 성화상 論爭과 필리오케 論爭 뿐만 아니라, 모든 司祭의 獨身 義務化와 누룩 없는 빵을 제병으로 使用하는 것, 復活節 典禮曆의 差異 等 다양한 西方 敎會 慣習을 列擧하면서 西方 敎會를 批判했고, 東方 敎會 地域에서 西方 前例를 따르는 聖堂과 修道院을 閉鎖시켰다. [14] 그는 트라니의 主敎 요한에게 보낸 便紙에서 누룩 없는 빵을 제병으로 使用하는 西方의 慣習을 유대敎的 慣習이라면서 攻擊했다. 요한 主敎는 이 便紙를 敎皇을 包含하여 西方의 모든 主敎에게도 보냈다. 요한은 卽刻 이 便紙를 실비아 칸디아의 主敎級 樞機卿인 훔베르트 樞機卿에게 傳達했고, 훔베르트는 이 便紙를 라틴語로 飜譯해서 敎皇에게 傳했다. 敎皇은 便紙에서 各 指摘事項에 對해 條目條目 反駁하고 敎皇의 首位權을 擁護하는 護敎論的 內容을 作成하라고 指示했다.

敎皇 레오 9世는 1054年에 훔베르트 樞機卿을 團長으로 해서 敎皇 使節團을 콘스탄티노폴리스로 派遣했다. 두 敎會의 和解를 위해 皇帝 콘스탄티노스 9歲가 努力했으나, 훔베르토 樞機卿이 始終一貫 敎皇 首位權을 主張하자 케룰라리오스 總大主敎는 敎皇 使節團을 내쳤다. 이에 激忿한 훔베르트 樞機卿은 1054年 7月 16日에 總大主敎를 破門하는 敎書를 하기아 소피아 聖堂 除隊 위에 놓고 로마로 돌아갔으며, 이에 케룰라리오스 總大主敎度 敎皇 使節團을 破門했다. 이로써 東西 敎會는 갈라졌다. 勿論 相互 波紋敎書에는 虛點이 있었다. 敎皇 레오 9世는 1054年 4月 19日에 善終했고, 後任者인 敎皇 빅토르 2歲 는 1055年 4月 13日에 選出되었기 때문에, 1054年 7月 當時 敎皇左는 空席이었기 때문이다. [14]

1204年 콘스탄티노폴리스 陷落과 니케아 亡命 [ 編輯 ]

資金 不足 때문에 出陣하지 못했던 第4次 十字軍 에게 알렉시오스 4歲 가 接近해 自身이 帝位에 오르도록 도와줄 境遇 20萬 마르크 支給 等을 約束했다. 20萬 마르크라는 미끼에 넘어간 十字軍은 카이로가 아닌 콘스탄티노폴리스로 向했다. 第4次 十字軍이 콘스탄티노폴리스를 攻略해 占領한 德分에 알렉시오스 4世는 復位했으나 돈이 不足하다며 謝禮金 支給을 此日彼日 미루어 第4次 十字軍은 激忿했다. 第4次 十字軍이 알렉시오스 4歲에 抗議하여 蜂起를 일으키고, 알렉시오스 4世가 暗殺되는 等 一連의 事件이 벌어지면서 第4次 十字軍은 謝禮金을 全혀 받지 못했다. 結局 1204年 4月 12日 第4次 十字軍은 사흘 동안 콘스탄티노폴리스를 掠奪했으며, 이 期間 동안 많은 古代 및 中世 로마와 그리스의 藝術品들이 掠奪되거나 破壞되었다. 十字軍으로서의 盟誓를 저버린 그들은 波紋의 警告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無慈悲하고 組織的으로 都市의 거룩한 性소들을 破壞하고 冒瀆하고 가져갈 수 있는 모든 것을 남기지 않고 가져갔다. 第4次 十字軍이 콘스탄티노폴리스에서 掠奪한 額數의 總 合計는 銀貨로 約 90萬 마르크라고 傳해진다. 베네치아人들은 이 中 自身들이 받아야 할 몫이었던 15萬 마르크를 가져갔고, 十字軍은 5萬 마르크를 챙겼다. 남은 額數는 十字軍과 베네치아가 公平하게 10萬 마르크씩 나누어 가져갔으며, 그 밖에 50萬 마르크는 많은 十字軍 技士들이 祕密裏에 隱匿하였다.

이 時期에 가톨릭교회와 正敎會의 關係는 가장 最惡으로 치달았다. 이 時期에 東方 側이 報復 次元에서 라틴人 虐殺 을 일으키면서 東西 敎會 大分裂로 인한 東方 敎會와 西方 敎會의 關係가 더욱 惡化되었다. [15]

敎皇 인노첸시오 3歲 는 第4次 十字軍의 이야기를 듣고 激怒하여 十字軍을 强力하게 糾彈했다.

라틴 帝國 이 콘스탄티노폴리스에 建國되면서 東로마 難民들은 東로마 帝國의 後繼 國家들을 建設하기 始作했는데, 그 中 가장 代表的인 것이 알렉시오스 3歲의 親戚인 테오도로스 라스카리스 가 세운 니케아 帝國 이다.

總大主敎請坐는 1261年 미하일 8歲 팔레올로고스 가 콘스탄티노폴리스를 奪還하기 前까지 니케아 에 設置되었다.

1453年 콘스탄티노폴리스 陷落과 오스만 帝國 時代 [ 編輯 ]

總大主敎 겐나디오스와 메흐메트 2歲

1453年 오스만 帝國 이 콘스탄티노폴리스를 占領한 後, 總大主敎廳은 오스만 帝國의 領土에 있는 모든 正敎會 信者들에 對해 보다 直接的으로 司牧하게 되었다. 메흐메트 2歲 는 1454年 겐나디오스 2歲 를 總大主敎로 임명하면서 그를 但只 그리스인들 뿐만 아니라 오스만 帝國의 모든 正敎會 信者의 宗敎 指導者로 세웠다. 이 時期에 불가리아人과 세르비아人, 알바니아 南部의 알바니아人, 그리스 北部의 그리스인 等의 宗敎的·行政的 [16] ·財政的·文化的·法的 管轄權 [16] 은 總大主敎淸에게 있었다. [17] 다른 總大主敎들 中에도 몇 名은 콘스탄티노폴리스에 常時 居住하여 地域 敎會 指導部 役割을 하기도 했다. 一部 東洋學者들과 歷史學者들은 이를 ‘오스만에 依한 平和’(Pax Ottomana 또는 Pax Ottomanica)라고 불렀다.

數世紀 동안 世界 總大主敎廳에 屬한 敎區 中 하나였다가 1448年에 獨立을 宣言한 러시아 正敎會 는 콘스탄티노폴리스 陷落 移轉 오스만 帝國의 侵略에 맞서 軍事 援助를 받기 위해 敎理的인 讓步를 한 總大主敎廳의 代表團이 로마와 一致하는 文書에 署名한 피렌체 公議會 의 決定에 反對했다. 하지만 軍事 援助는 오지 않았고, 以後 이러한 讓步는 總大主敎廳이 拒否했지만 1448年 러시아 敎會는 獨自的으로 活動하기 始作했다. 1453年 5月 29日 콘스탄티노폴리스가 메흐메트 2世에 依해 陷落되면서 一角에서는 모스크바를 第3의 로마라고 부르기도 했다. 141年이 지난 1589年 콘스탄티노폴리스가 러시아 正敎會의 獨立을 認定하고 總大主敎廳으로 格上시키면서 러시아 正敎會는 古代 總大主敎靑들에 이어 敎會 序列 5位가 되었다. 러시아 正敎會는 東方 正敎會 世界에서 가장 敎勢가 큰 敎會가 되었다.

오스만 帝國의 統治가 弱化되면서 世界 總大主敎廳의 直接的인 管轄 아래 있던 여러 正敎會들이 獨立했다. 이들 敎會는 普遍的인 認定 없이 스스로 獨立을 宣言했으나 나중에 콘스탄티노폴리스의 祝福을 받았다. 特히 그리스의 獨立으로 19世紀에 새로운 獨立 敎會들이 많이 생겨났다.

1833年 그리스 正敎會 는 獨立을 宣言했으며, 以後 1850年에 總大主敎廳의 承認을 받았다. 1865年 루마니아 正敎會 는 콘스탄티노폴리스의 反對에도 不拘하고 獨立을 宣言했고, 1885年에 承認을 받았다. 그리스 正敎會가 獨立하기 1年 前에 세르비아 正敎會 는 세르비아 政府에 依해 獨立 敎會로 指名되었으며, 콘스탄티노폴리스는 1869年에 가서야 겨우 認定했다. 1860年 事實上 偉大한 敎會로부터 分離 獨立한 狀態였던 불가리아 正敎會는 1870年 술탄의 勅令에 따라 政治的으로 불가리아 敎區라는 이름으로 獨立했지만, 1945年이 되어서야 비로소 世界 總大主敎로부터 獨立 敎會로 認定받았다. 1922年 알바니아 正敎會 는 獨立을 宣言하여 1937年에 獨立 敎會 地位를 認定받았다.

콘스탄티노폴리스의 管轄權 아래 있던 地域 敎會들 外에도 一部 紛爭 地域의 正敎會들도 世界 總大主敎廳에 依해 獨立 敎會나 自治 敎會 地位를 附與받았다. 1923年에 핀란드 正敎會 에스토니아 사도 正敎會 가 그랬으며, 1924年에는 폴란드 正敎會 가, 1998年에는 체코슬로바키아 正敎會 가 그랬다. 이러한 紛爭의 大部分은 러시아 帝國의 領土 擴張에 依한 것으로, 모스크바 總大主敎廳이 征服地의 正敎會들을 支配한 境遇가 많았다. 이러한 理由로 모스크바 總大主敎廳은 數字的으로 가장 큰 情敎會 共同體라는 點을 내세워 世界 正敎會의 最高 代表이자 靈的 指導者로서의 世界 總大主敎廳의 役割에 對해 種種 異議를 提起하기도 한다. [18]

튀르키예 共和國 治下의 總大主敎靑 [ 編輯 ]

이스탄불 페네르 地球에 있는 性 요르고스 聖堂

1586年 以後 世界 總大主敎廳은 이스탄불의 派나르 地球에 있는 性 요르고스 聖堂 에 本部를 두고 있다. 總大主敎廳의 現在 司牧 管轄 區域은 本來 區域에서 크게 減少했다. 敎會法的으로 總大主敎廳의 司牧 管轄 區域은 오늘날 튀르키예 大部分과 그리스 北部, 아토스山 , 도데카니사 制度 , 크레타 를 包含하고 있다. 또한 칼케돈 公議會 敎領 第28條에 對한 解釋에 따라 콘스탄티노폴리스는 敎會法的으로 다른 正敎會들의 管轄 區域으로 定義된 地域 外의 다른 모든 地域( 西半球 , 오세아니아 , 西유럽 , 아시아 等)에 對한 司牧 管轄權을 主張하기도 한다. 이러한 主張은 튀르키예 政府 뿐만 아니라 該當 地域에 敎區를 둔 다른 獨立 敎會들에서도 異議를 提起하고 있다.

튀르키예에서 正敎會의 敎勢는 작지만, 美國 그리스 正敎會 管區 大敎區 等 北아메리카 正敎會의 大多數(藥 3分의 2)가 世界 總大主敎廳의 管轄 아래 있으며, 英國에서도 敎勢가 크다. 뿐만 아니라 아메리카의 알바니아 正敎會와 루신 正敎會, 美國 우크라이나 正敎會 , 캐나다 우크라이나 正敎會 等도 世界 總大主敎廳의 管轄 아래 있다. 韓國 正敎會 도 世界 總大主敎廳의 管轄 아래 있다.

總大主敎廳의 資金 大部分은 總大主敎靑 所屬 敎會보다는 그리스 政府에서 오는 額數가 더 많은데, 그 理由는 總大主敎廳이 所有하고 있던 土地를 그리스에 讓渡한 協定을 締結했기 때문이다. 그 代價로 總大主敎廳의 聖職者들을 包含한 職員들은 그리스 政府로부터 報酬를 받는다.

總大主敎廳은 正敎會들 사이에서의 調停者는 勿論 正敎會와 다른 基督敎 宗派 또는 다른 宗敎와의 關係에 있어서 助力者 役割을 하고 있다. 總大主敎廳의 이러한 役割은 敎會 안에서 때때로 論難이 되어 다른 正敎會들과 葛藤을 빚기도 한다. 問題는 世界 總大主敎廳이 正敎會들 사이에서 但只 名譽賞 優先權을 갖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獨立 敎會들에 對해 行使할 수 있는 어떤 權威나 特權을 갖고 있는지 與否이다. 이 論爭은 主로 콘스탄티노폴리스와 敎勢 側面에서 가장 規模가 큰 正敎會이며 特히 콘스탄티노폴리스를 代身하여 스스로 第3의 로마를 自處하며 世界 正敎會의 中心地라고 自負하는 모스크바 사이에서 發生한다. 이러한 紛爭으로 때로는 敎會 關係가 一時的으로 斷絶되는 境遇도 있었지만, 普通은 그리 오래 가지 않고 다시 和解하여 一致했다.

콘스탄티노폴리스와 오스만 帝國은 紛爭이 잦았는데, 大部分 이슬람敎에만 주어진 特惠 때문이었다. 世俗 共和國인 튀르키예와도 葛藤 關係는 如前히 繼續되고 있다. 總大主敎가 되는 候補들은 비록 모두 튀르키예의 少數 民族인 그리스人이기는 하지만, 튀르키예는 1923年부터 自國 領土에서 태어난 市民權者가 總大主敎가 되는 것을 法으로 義務化하고 있다. 國家가 敎會 財産을 沒收하고 할키 神學校를 閉鎖하는 것도 總大主敎廳이 겪고 있는 어려움들이다.

行政 組織 [ 編輯 ]

總大主敎廳의 案件은 世界 總大主敎가 主宰하는 시노드에서 處理한다. 시노드는 4世紀 以前부터 存在해 왔으며, 總大主敎를 도와 그의 管轄 地域의 問題들을 決定한다. 本來 시노드는 總大主敎와 地域 主敎들 外에도 콘스탄티노폴리스 宮廷을 訪問한 正敎會 主敎들도 參席할 수 있었으나 東로마 帝國이 滅亡한 以後 시노드에 參席할 수 있는 構成員은 總大主敎廳에 所屬된 主敎들로 限定되었다.

世界 總大主敎廳의 敎區는 다음과 같이 構成되어 있다.

튀르키예 [ 編輯 ]

  • 새 로마 콘스탄티노폴리 管區 大敎區: 總大主敎의 敎區

그리스 [ 編輯 ]

크레타 正敎會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Ortaylı, ?lber (2003). "Osmanlı Barı?ı", p. 14. ISBN   975-6571-50-0 .
  2. 튀르키예에서는 非公式的으로 ‘페네르의 로마 總大主敎靑(Fener Rum Patrikhanesi)’이라고도 부른다.
  3. Fairchild, Mary. “Christianity:Basics:Eastern Orthodox Church Denomination” . about.com. 2016年 6月 5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4年 5月 22日에 確認함 .  
  4. “The Patriarch Bartholomew” . 《60 Minutes》. CBS . 2009年 12月 20日. 2013年 11月 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0年 1月 11日에 確認함 .  
  5. “Quick facts about the Ecumenical Patriarch of Constantinople” . Ecumenical Patriarch of Constantinople. 2013年 11月 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1年 6月 18日에 確認함 . His All Holiness Ecumenical Patriarch Bartholomew serves as the spiritual leader and representative worldwide voice of some 300 million Orthodox Christians throughout the world  
  6. https://www.patriarchate.org/biography
  7. http://www.huffingtonpost.com/2014/11/30/pope-francis-ecumenical-patriarch-bartholomew-_n_6243414.html
  8. “Finding Global Balance” . World Bank Publications . 2015年 8月 2日에 確認함 . His All Holiness is the spiritual leader of 300 million Orthodox Christians worldwide  
  9. “保管된 寫本” . 2021年 1月 13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2月 22日에 確認함 .  
  10. Commander opposed Halki Seminary reopening over fears 保管됨 2011-01-22 - 웨이백 머신 Today's Zaman, 21 January 2011.
  11. H. CON. RES. 50 United States, House of Representatives, 28 March 1995.
  12. Oxford Dictionary of Byzantium, p. 697
  13. The Patriarchate of Constantinople (The Ecumenical Patriarchate) Archived 2010年 1月 9日 - 웨이백 머신 by Ronald Roberson
  14. 전영준 新婦 (2017年 9月 10日). “東西 敎會 分裂과 로마네스크 樣式의 出現” . 《가톨릭평화신문》 . 2018年 3月 12日에 確認함 .  
  15. “保管된 寫本” . 2017年 5月 15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3月 12日에 確認함 .  
  16. Jelavich, Barbara, “History of the Balkans, 18th and 19th Centuries” (1983), ISBN   0-521-27458-3 p.52
  17. Ortaylı, ?lber (2003). "Osmanlı Barı?ı", p.15. ISBN   975-6571-50-0
  18. Константинопольская Православная Церковь (러시아語) . 2011年 6月 18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