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도비쿠스 1歲 피우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루도비쿠스 1歲 피우스
Ludovicus I Pius
막스 바라크의 독일 황제록의 루도비쿠스 피우스.
막스 바라크 獨逸 皇帝錄 의 루도비쿠스 피우스.
로마인의 皇帝
在位 813年-840年
戴冠式 816年 10月 5日
前任 카롤루스 1歲 마그누스
共同在位子 카롤루스 1歲 마그누스 (813年?814年)
後任 로타리우스 1歲
프랑크人의 王
在位 814年-840年
戴冠式 813年 9月 13日
前任 카롤루스 1歲 마그누스
後任 로타리우스 1歲 ( 重프랑크 )
카롤루스 2歲 칼부스 ( 서프랑크 )
루도비쿠스 2歲 게르마니쿠스 ( 東프랑크 )
아키텐의 피피누스 2歲 ( 아키텐 )
아키텐 國王
在位 781年-814年
前任 카롤루스 1歲 마그누스 (프랑크人의 王으로서)
後任 피피누스 1歲
身上情報
出生日 778年 4月 16日
出生地 프랑크 王國 카시노길룸
死亡日 840年 6月 20日
死亡地 프랑크 王國 잉겔하임
王朝 카롤루스兆
父親 카롤루스 1歲 마그누스
母親 히스파비나의 힐데가르트
配偶者
子女
其他 親姻戚 孫子 아키텐의 피피누스 2歲 , 外孫子 베렝가리오 1歲
宗敎 로마 가톨릭교회
墓所 메츠 장크트 아르눌프 修道院
陵墓 프랑스 大革命 期間 中 破壞되었음

루도비쿠스 1歲 피우스 ( 라틴語 : Ludovicus I Pius , 獨逸語 : Ludwig der Fromme , 프랑스語 : Louis le Pieux , 이탈리아語 : Luigi il Pio , 778年 4月 16日 ? 840年 8月 28日 )는 814年 부터 神聖 로마 帝國 皇帝 利子 東프랑크의 王 이다. 本來 게르만 御食 이름이 "클로度비크"였지만 그의 生前 라틴語 로 이름을 飜譯하는 過程에서 誤譯되어 "클로逃婢쿠스"가 아닌 "흘로도비쿠스(또는 루도비쿠스)"가 되었고, 이것이 獨逸語의 루트비히, 이탈리아의 로도비코, 프랑스語의 루이 라는 새로운 이름이 만들어지는 語源이 되었다.

카롤루스 마그누스 의 여섯째 아들로 781年 4月 15日 로마 敎皇 의 築城을 받은 뒤, 바이에른 아키텐 의 王에 封해졌다. 雙둥이 兄弟 로타르 및 다섯 名의 兄이 모두 夭折하여, 카롤루스의 살아남은 唯一한 赤字 資格으로 프랑크 王國 全體의 王位와 神聖 로마 帝國 皇帝 자리를 單獨으로 繼承했다. 806年 아버지는 프랑크족의 慣習대로 帝國을 分割하려고 하였는데, 다른 아들들이 連이어 죽자 813年 9月 살아남은 唯一한 赤字 루도비쿠스를 共同 皇帝이자 唯一한 後繼者로 삼는다. 아버지가 죽고 나서 814年 1月 皇帝가 되었다. 그러나 卽位 直後 領地 分封 問題로 在位 期間 내내 混亂을 惹起하였다.

卽位式 直後 첫 10年은 悲劇과 對內外的 亡身으로 첨철되었다. 817年에 發表한 帝國 勅令으로 領土 分割을 事前에 計劃했지만, 로타르 1歲 의 臣下가 되는 것에 反撥한 조카 베른하르트 가 叛亂을 일으켰다. 루트비히는 和解하는 척하고 조카 베른하르트 를 불러들인 뒤 장님으로 만들었다. 이때의 後遺症으로 베른하르트는 死亡하는데, 루트비히는 조카의 죽음에 甚한 罪責感을 느껴 公開 懺悔를 하기도 했다. 이로서 皇帝의 權威가 땅에 떨어지기도 했다. 823年에는 繼妃 바이에른의 유디트 에게서 대머리 카를 2歲 가 태어나자 다른 아들들의 領土를 조금씩 쪼개어 알레만니아 를 만들고 카를의 몫으로 떼어주었다. 이때부터 아들 로타르 1歲 , 피핀 , 루트비히 獨逸人 은 隨時로 叛亂을 일으켰다. 한便 베른하르트 의 後孫들은 그에게 이 뽑혀 죽임당한 것에 怏心을 품고, 대머리 카를 2歲 의 後孫들을 代代孫孫 괴롭히게 된다.

相續 問題로 아들인 로타르 1歲 , 피핀 , 루트비히 獨逸人 等에 依해 830年, 831年, 833年, 834年 權座에서 축출당했으나 奇跡的으로 復歸하였다. 以後에도 루트비히 獨逸人 等은 隨時로 叛亂을 일으켰지만 모두 擊退하였다. 그는 로타르 1歲 에게 王國 全體를 넘기고 다른 아들들은 邊方 地域의 分封王이나 工作 職責을 임명하려 했지만, 아들들의 잇단 쿠테타로 失敗하고 만다. 많은 敎會를 세웠으며 修道院 을 後援하였고, 聖堂과 修道院에 免稅 惠澤을 附與했으며 聖職者를 國家의 要職에 起用하였다. 그는 篤實한 가톨릭 信仰人으로 一生동안 敎理를 徹底히 지켰고 女色을 멀리했지만, 政治的으로는 無能力하였다.

生涯 [ 編輯 ]

젊은 時節 [ 編輯 ]

出生과 젊은 時節 [ 編輯 ]

피피노 카를로만 과 함께

루트비히는 카롤링거 王朝 出身으로 778年 4月 16日 카롤루스 大帝 의 여섯째 아들이며 프랑크 王國 아키텐 푸아티에 附近 샤스腦油에서 雙둥이 兄弟로 태어났다. 一說에는 히스파니아 의 캠페인에 있던 샤를마뉴 의 別莊에서 태어났다고도 한다. 그가 태어날 때 위로 이福 兄 피핀 4歲 와 친 兄 피피노 카를로만 , 동프랑크의 샤를 2歲 等의 兄이 있었다.

함께 태어난 雙둥이 兄弟 로타르는 2世 때 死亡한다. 그의 어머니 히스파니아의 힐데가르트 는 카롤루스 大帝의 두 番째 夫人으로 아길롤핑 家門 出身이었다. 경건왕(敬虔王, the Pious)이란 別稱은 篤實한 信仰心으로 因해 附與받은 것이다.

루트비히의 이름은 흘로도비쿠스(Hludovicus)로, 元來는 게르만 프랑크족 의 이름인 클로度비크(Chlodovic)의 라틴語 를 飜譯하는 過程에서 誤譯이었다. 나중에 가서는 클로度비크의 라틴語 飜譯인 클로逃婢쿠스(Chlodovicus)는 클로비스(Clovis)로 飜譯되었고, 이때 지어진 그의 이름 흘로도비쿠스는 루트비히, 로도비코, 루이스로 飜譯된다.

幼年 時節 [ 編輯 ]

781年 伯爵 에 任命되었고, 그해 봄에 아버지 샤를마뉴 에 依해 兄 피피노 카를로만 과 함께 알프스山脈 을 넘어 4月 15日 로마 를 訪問하여 敎皇의 築城을 받았다. 루트비히는 그곳에서 아키텐 地域의 분국왕으로 任命되었다. 그리고 그 해에 아르눌프 主敎를 아키텐으로 보내어 루트비히의 後見人으로 삼게 했다. 또한 샤를마뉴 는 나이가 어렸던 루트비히 때문에 아키텐 貴族들이 또다시 獨立을 試圖하는 걸 막기 爲해서 루트비히를 代身할 派遣된 여러 名의 行政官을 보내 루트비히의 攝政으로써 統治를 맡게 하였다. 785年 아버지 카롤루스 大帝 파더보른 戰鬪에 出征할 때 同行하여 1千 km를 다녀오기도 했다.

그의 아키텐 宮廷에는 아니얀의 베네딕트 (Benedikt von Aniane), 서고트 出身으로 메로빙거 王家 의 後孫이기도 툴루즈(Toulouse) 伯爵 기욤 드 툴루즈 等도 그의 拷問으로 選任되었다. 아니얀의 베네딕트와 기욤 드 툴루즈 는 788年 루트비히를 代身해서 아키텐 에 侵入한 이슬람 軍隊를 擊退하고 內紛을 收拾하였다. 루트비히가 平生 각별하게 信賴했던 아니얀의 베네딕트 는 프랑크 王國의 敎會에 베네딕도 會則의 導入에 努力하였으며 루트비히 1歲가 814年 皇帝가 된 뒤 그의 信仰活動과 敎會改革을 補佐하였으며 816年과 817年에는 敎會會議를 통해서 敎會와 國家의 根本的인 改革을 志向했다.

아키텐의 國王 [ 編輯 ]

카롤루스 大帝 와 敎皇의 築城을 받는 루트비히
築城 後 王冠을 授與받는 루트비히 (가운데 아래에 盤石을 손에 든 少年)

781年부터 813年까지 그는 主로 宮廷 行政官들(弓材들)의 諮問에 依存하기는 했지만, 어느 程度 成功的으로 아키텐 을 統治했다. 또한, 아키텐의 地域 出身 前任 孔雀들이 프랑크 王國 에 反抗했다가 카를 마르텔 피핀 3歲 , 아버지 샤를마뉴 에 依해 悽慘하게 殺害되었던 前例가 있었으므로 地域의 土豪들이 그를 쉽게 다루지는 못하였다. 少年期 무렵 그는 아버지 카롤루스 大帝 를 따라 바스크族 의 討伐 戰爭과, 分離獨立을 試圖하려는 아키텐 公國 을 鎭壓하는 戰爭에 出征하였다. 791年에는 父王 샤를마뉴 를 따라 레겐스부르크 의 遠征에 다녀오기도 했다. 그는 잘 管理되고 있던 莫大한 土地를 相續받았고 主로 聖職者 出身들의 顧問官들에게 依存하였다. 794年 샤를마뉴 아키텐 에 아들 루트비히의 邸宅과 別莊을 마련해 주고 現地에 派遣하여 原住民들의 衣服을 입고, 아키텐 原住民들의 文化에 同化되도록 指示하였다. 797年에 루트비히는 바르셀로나 코르도바 에서 發生한 바스크族 의 叛亂을 鎭壓하고 되돌아왔다. 이때 루트비히의 다른 兄弟들인 피피노 카를로만 소 샤를 작센族 討伐에 出征하였다.

800年 12月 아버지 카롤루스 大帝 가 兄 소 샤를 을 데리고 알프스山脈 을 넘어 이탈리아 로 찾아갈 때 루트비히는 아헨 의 王宮으로 召喚되었다.

800年代 初 아버지 카롤루스 大帝 는 自身의 王國을 分割하여 루트비히에게는 아키텐과 南部 프랑스를, 소 샤를 에게는 네우스트리아와 프랑켄 을, 피피노 카를로만 에게는 롬바르디아 를 遺産으로 相續하도록 定하였다. 806年에 카를은 領土分配를 定하고 그에게는 東部 프랑크를 물려주기로 決心했다. 그러나 810年 피피노 카를로만 , 811年 소 샤를 피핀 곱사등이 가 連이어 死亡하여 루트비히가 카를 大帝의 唯一한 赤字가 되었으므로, 813年 9月 初 카를에 依해 後繼者로 內定되고, 813年 9月 11日 아헨 으로 召喚되어 後繼者 兼 아버지의 共同統治者로서 神聖 로마 皇帝 의 棺을 받았다. 末年에 카롤루스 大帝 憂鬱症 肋膜炎 을 앓고 있었으므로 루트비히는 實質的인 統治者가 되었다. 814年 1月 28日 카롤루스 大帝 아헨 에서 病으로 죽은 後에는 프랑크 王國 을 물려받아 單獨으로 帝國을 統治하였다. 그는 廣大한 領土를 물려받았지만 다른 兄弟들이 모두 일찍 죽어버렸고 조카 베른하르트 는 어렸으므로, 王權을 다투는 다른 競爭者가 없었으므로 無難히 大帝國을 繼承하게 된다.

샤를마뉴 의 死亡 消息이 傳해지자 크로아티아 바이에른 등에서는 叛亂이 일어났고, 바이에른 의 一部 貴族들, 프리슬란트 等은 自治를 宣言하고 나섰다. 814年 크로아티아 亦是 獨立을 宣言하였다. 803年부터 朝貢을 바치던 크로아티아 는 部族長 보르나 를 王으로 세우고, 그의 領導下에 自治國을 宣言하고 宗主權과 朝貢을 拒否하였다.

프랑크 國王과 皇帝 [ 編輯 ]

卽位 初盤 [ 編輯 ]

루트비히 1歲 初期 (818-823年)의 데나리온 銅錢, 상스 地域에서 發行됨
루트비히 1歲의 얼굴과 이름 (흘로도비쿠스 皇帝)李 새겨진 데나리온 銅錢 (814-840年)
루트비히 1世에 依해 장님이 되는 刑罰을 받는 베른하르트 1歲
(14世紀 作, 作者未詳)

813年 9月 11日 그는 아헨 에서 아버지 카롤루스 大帝 에 依해 共同 國王 兼 共同 皇帝로 宣布되었다. 이듬해 1月 28日 아버지 카롤루스 大帝 아헨 에서 肋膜炎 憂鬱症 等으로 死亡했고, 그는 이탈리아 를 除外한 프랑크 王國 全體를 相續받고, 바로 'Vivat Imperator의 Ludovicus'라 하여 皇帝로 祝聖되었다. 卽位한 뒤 아버지 샤를마뉴 의 庶子인 드로고 3歲 와 테오道理히, 後考 等 自身의 鉏劑들을 모두 修道院에 보내 司祭로 만들고, 그때까지 貴族가나 다른 王家로 시집가지 않은 친 누나, 女同生들과 徐某에게서 낳은 異腹 女同生들을 모두 修女院 에 보내 修女 로 만들었다. 또한 아버지 카롤루스 大帝 의 妾들도 修女로 만들었다. 나이가 들 수록 그는 對外 活動보다는 信仰에 依支하려 했다. 政策은 가톨릭 聖職者들을 採用하여 政治를 委任했다. 한便 영주와 技士들은 聖職者를 高位職으로 登用하는 政策에 不滿을 公公然히 드러냈다.

루트비히의 첫 重點 課題는 카롤루스 大帝 의 遺言狀에 提示된 條項들을 履行하는 것이었다. 그런데 그 中에서 루트비히는 帝國을 分割하는 것을 優先順位로 보았다. 卽位 直後 그는 814年 8月 그는 로타르를 바이에른 國王으로, 피핀 아키텐 工作 으로 봉했다. 또한 샤를마뉴 가 813年 自身에게 물려주었으며 둘째兄 피피노 카를로만 의 자리인 랑고바르드 의 王位를 피피노 카를로만 의 아들 롬바르드의 베른하르트 에게 넘겨주었다. 한便 상스의 테오델린트 와의 사이에서 얻은 상스 伯爵 아르눌프 의 몫으로는 아무것도 주지 않았다.

814年 末부터 상속령을 定하여 곧 領土를 세 아들 로타르 1歲 , 아키텐의 피핀 1歲 , 루트비히 獨逸人 等에게 分配했으나 이에 反撥을 품은 롬바르드의 베른하르트 가 叛亂을 일으켰다. 그는 和解하는 척 하고 롬바르드의 베른하르트 를 불러들인 뒤 두 눈을 뽑고 筋肉을 지져 不具로 만들어 쫓아냈다. 이어 로타르를 롬바르디아(이탈리아)의 君主로 봉하고, 獨逸人 루트비히에게 바이에른 분국왕에 봉했다.

818年 봄 경건왕 루트비히는 아헨 에서 議會를 召集, 베른하르트를 도운 貴族과 聖職者들에 對한 裁判을 하였다. 루트비히는 베른하르트의 協力者들, 그를 도운 聖職者들을 處罰하였다. 貴族 및 平信徒 共謀者들은 눈을 멀게 하는 刑罰을 받았고, 베른하르트에게 協力하거나 軍士를 支援한 가톨릭 聖職者들은 司祭職을 박탈당하고 投獄되었다. 오를레앙의 테오둘프 (Theodulf of Orleans) 主敎는 투옥당한 뒤 곧 죽었다. 그 外에도 베른하르트에게 協力했을 것으로 疑心되는 人士들을 逮捕하여 苛酷하게 다루었다. 818年 4月 17日에 롬바르드의 베른하르트 는 後遺症으로 死亡했고, 루트비히는 以後 오랫동안 罪責感에 시달렸다.

루트비히는 샤를마뉴 를 寵愛하던 아인하르트 를 亦是 重用하여 王國 내 여러 大修道院長職을 맡겼다. 프랑크 王國 의 歷史家이기도 했던 아인하르트 는 記錄에 루트비히가 카롤루스 大帝 의 遺言을 比較的 매우 꼼꼼하게 살펴보고 處理했다고 썼지만, 루트비히가 살던 時代와 同時代의 다른 資料에 나오는 이야기들에 依하면 遺言 執行에 對해 두루뭉실하고 不明確했다 하여 아인하르트 의 見解와는 다르다.

帝國 상속령 發表 [ 編輯 ]

루트비히 1歲
敎皇에게 축성받는 루트비히

815年 루트비히 1世는 아들 로타르 1歲 를 共同 皇帝로 宣布하고 아헨 에서 卽位시켰다. 그는 國土分割을 막고자 長男인 로타르 에게 王位와 프랑크 全 國土를 讓渡하고, 次男 피핀 과 셋째 루트비히 에게는 邊方 地域을 주기로 決定했다. [1] 곧 루트비히는 상속령을 發表하여 로타르는 總括 國王 兼 皇帝로, 피핀은 아키텐 가스코뉴 (Gascony), 툴루즈 , 카르카손 (Carcassonne), 오툉 (Autun), 아발론 낭베르 를, 루트비히 2歲 바이에른 슈바벤 작센 等을 상속령으로 定하였다. 그리고 분국왕으로 任命된 세 아들이 죽으면 그 세 아들의 아들이 相續하는 것으로 定한다. 이는 바로 帝國勅令(Ordinatio imperii)라는 이름으로 成文法化되었다. 그러나 상스의 테오델린트 에게서 태어난 아들 아르눌프 의 몫은 定하지 않았다. 817年에 루트비히는 아르눌프 상스 부르군트 伯爵 에 임명했다. 아르눌프는 베르덩 條約 當時 840年의 內亂 當時 로타르 1歲 의 便에 加擔한다. 이때 루트비히는 나중에 아이를 더 낳으리라는 생각을 않고 있다가 이르멘가르트 皇后가 818年에 죽자 4個月 後 바이에른의 유디트와 結婚해 823年 또는 822年 6月 그女에게서 아들 대머리王 카를 을 얻자 829年 그에게 알레만니아 게르만人 루트비히 의 領地, 로타르 의 領地를 一部 떼어 주었다. 그러자 로타르 1歲 를 비롯한 本妻 李르멘가르트 蘇生 세 아들은 隨時로 軍事를 일으켜 叛亂을 企圖하게 된다.

816年 7月 20日 생모르데포歲 聖堂 에 附與한 免稅 許可證, 羊皮紙 에 새 깃털로 쓴 親筆 公文, 圖章 이나 引張 代身 루트비히 1歲 本人의 얼굴이 나온 데나리온 銅錢을 붙였다.

816年 루트비히는 帝國 내 敎會의 參事委員에 對한 規定인 '參事 委員 制度서(Institutio Canoniconum)'를 著述, 刊行하였다. 7月 20日에는 생모르데포歲 聖堂 을 訪問했다가, 親히 免稅 惠澤을 賦課하는 免稅 許可狀을 羊皮紙 에 親筆로 써서 奉呈하였다. 경건왕 루트비히는 在位期間 내내 聖堂 修道院 , 修女院 , 學校 機關에 한해서 土地 寄贈 및 免稅 惠澤 政策을 隨時로 附與하였다. 816年 10月 5日 루트비히는 랭스 大聖堂 에서 盛大한 卽位式을 열었다. 以後 後代의 서프랑크 프랑스의 王 들은 랭스 大聖堂 에서 卽位하는 것이 傳統이 되었다.

817年 7月에 루트비히는 아헨 의 帝國 議會에서, 그는 피핀 아키텐 王으로 봉하고, 바이에른 루트비히 에게 주도록 定하고 다시금 로타르 1歲 를 共同 皇帝 兼 後繼者로 宣布했다. 發表한 勅令에서 둘째 아들 피핀은 王의 稱號와 아키텐, 툴루즈 一帶의 統治權을, 셋째 아들 바이에른의 루트비히에게는 바이에른과 카린티아, 보헤미아 및 王의 稱號와 主權을 附與했다. 當初 그는 아버지의 死後 아들 兄弟들에게 均等하게 分配되는 프랑크족 의 傳統 살리카 法 代身 長子 相續制 를 導入하려 했다. 그는 일찍 다른 아들들에게는 一部의 領地만을 봉하고 長子인 로타르에게 넘겨주어 長子 相續을 確立하려 했지만, 一部 官僚들만 루트비히 경건왕의 뜻을 理解했을 뿐, 다른 아들들은 自己 몫의 封土를 차지하려 했고, 大多數의 貴族, 弓材들이 아무도 그를 支持하지 않으므로 그의 뜻은 失敗하고 만다.

817年 루트비히는 로마 憲法을 發表, 自身에게 로마에 對한 統治權이 있음을 宣言하고, 敎皇에게 忠誠을 바칠 것을 要求하였다. 그러나 곧 흐지부지되었다.

818年 4月 17日 루트비히 경건왕은 長男 로타르 1歲 에게 帝國의 帝位와 함께 롬바르디아 를 넘기기로 定하고, 로타르를 롬바르디아 王으로 임명한 뒤 敎皇 파스칼리스 에게 보내 築城과 皇帝의 祭官을 받게 하였다. 바로 루트비히는 로마 憲法 (Constitutio Romana)을 宣布, 皇帝가 로마에 對한 統治權이 있다며 敎皇에게 忠誠 誓約을 要求한다. 818年 가을 그가 帝國을 巡視하러 나간 사이, 그 해 10月 3日 皇后 히스파니아의 이르멘가르트 가 病으로 死亡했다. 王室 側近들은 경건왕 루트비히에게 再婚을 勸告하였다. [2] 경건왕 루트비히는 帝國의 모든 地域에서 法廷으로 揀擇된 貴族 處女들을 檢査 한 後, 루트비히는 바이에른 아르톨프 의 工作이며 레겐스부르크 의 領主인 구엘프 1歲 의 딸 유디트 바이에른 (Judit Babariae)을 落點, 그와 再婚하였다. 819年 봄에는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 에서 結婚式을 올리고, 바로 아헨 에서 유디트의 盛大한 皇后 冊封式을 主管했다.

信仰 政策 [ 編輯 ]

亞팅機 修道院에서 公開 참會食을 하는 루트비히 경건왕, 앉은 이는 敎皇 파스칼 1歲

篤實한 信仰人이었던 그는 恒常 禮拜堂을 찾았으며, 聖職者 및 聖職者와 가까운 世俗人들을 受賞 과 代身으로 重用하였다. 復活節 逾越節 을 비롯한 各種 記念日은 國家的인 行事로 치루도록 指示하였다. 그의 充實한 助言者이기도 한 아니얀의 베네딕트 를 통해 世俗化된 社會를 淨化, 道德化할 政策을 편다. 아니얀의 베네딕트 는 816年과 817年에는 敎會會議를 通해서 루트비히 執權 初盤, 敎會와 國家의 根本的인 改革과 道德的 再武裝 政策을 實施하였다.

817年 1月 敎皇 스테파노 4歲 가 世上을 떠나자, 새로 卽位한 敎皇 파스칼 1歲 는 卽位하자마자 1月 24日 루트비히에게 敎皇廳 臺詞를 보냈다. 루트비히는 敎皇廳의 大使를 융숭히 待接했고, 敎皇의 政治 社會問題애 對한 權利를 主張하고 自身의 교황권을 確固히 하였다. 敎皇 파스칼 1歲 의 要求를 受容하였다. 그는 敎皇廳에서 使臣이 訪問할 때마다 直接 나와서 敎皇廳 使節團들을 맞이한 뒤 이를 융숭히 待接했고, 皇帝는 敎皇의 充實한 保護者임을 再確認시켰다.

信仰心이 두터웠던 그는 敎會·修道院을 保護하고 새로 建立하였으며 聖職者를 要職으로 登用하였다. 822年에는 逾越節 아르덴 의 敷地에(Vouziers)와 亞팅機(Attigny)의 修道院에서 敎皇 파스칼 1歲 앞에서 이탈리아의 베른하르트 가 죽은 것과 充實한 助言者인 베네딕트의 兵士 等 對해 自身의 不德함을 탓하는 公開 懺悔와 贖罪 意識을 올리기도 했다. 그러자 貴族들과 諸侯들은 皇帝의 行動을 理解할 수 없다거나 皇帝는 懦弱한 人物이 아니냐며 嘲笑하였다. 루트비히는 814年 自身이 强制로 修道士 로 만든 드로고 3歲 메츠 의 主敎에, 後考 는 生 퀘틴 修道院의 院長에 임명하였다. 自身의 親戚들인 三寸 베른하르트 의 親孫子들 아달하르트(Adalhard)와 曰라(Wala 또는 Walacho)는 엑샹 라샤펠 修道院 에 보낸다. 또한 各 修道院과 聖堂에 各種 免稅 惠澤을 주기도 했다.

聖 바르步 修道院에 내린 免稅 勅令

또한 그는 聖職者들과 親姻戚인 니타르트 等 親戚을 重用하였다. 그밖에 遺産 相續을 憂慮하여, 結婚하지 않은 女子 兄弟들과 親戚들을 結婚 協定을 맺기 위해 다른 地域이나 隣接國家로 시집보내는 代身에 修女 로 만들어 修女院에 보냈고, 몇몇 異腹兄弟들과 조카들, 親戚들을 모두 修道院에 보내 司祭와 修女로 삼았다.

821年 10月 中旬 티옹빌의 帝國議會에서 베른하르트 1歲의 追從者들을 赦免할 때 四寸 아달하르트 와 曰라를 赦免하고, 追放令에서 解除되었다.

821年 그의 스승이자 助言者이기도 한 아니아네의 베네딕트가 死亡했다. 그해 皇后 유디트 바이에른 에게서 딸 基셀라와 822年 6月 13日 넷째 아들 대머리 카를 2歲 가 出生했다. 유디트는 그를 이리저리 꾀어 카를에게 有利한 分割案을 내놓도록 說得하였다. [1] 이에 前妻의 子息들은 猛烈히 反對하고 나섰다. [1] 카를의 出生으로 루트비히 경건왕은 829年 領土를 다시 分割했으나, 遺産이 줄어든 本妻 所生 세 아들의 反撥로 830年 세 아들이 叛亂을 일으켰으나 바로 叛亂은 鎭壓되고, 경건왕 루트비히는 權座에 復歸했다. 內亂은 14年間 持續되었다.

外交와 對外 政策 [ 編輯 ]

異民族과의 戰鬪에 參戰한 루트비히

824年 불가리아 의 工作 오무르탁이 프랑크 王國 의 宗主權을 認定하고 朝貢을 바쳐왔다. 824年 2月 불가리아의 使臣들은 프랑크 王國과 平和條約을 맺기 위하여 訪問하자 루트비히는 뜻밖의 使節團의 底意를 把握하기 위해 바이에른 出身의 막켈름(Machelmum)을 불가리아 使臣들과 함께 불가리아 칸 誤무르탁에게 보냈다. 824年 12月 오무르탁은 使臣을 다시 보냈으며 루트비히는 불가리아 使臣을 接見하기에 앞서 불가리아人 들과 이웃하여 사는 다키아(Dacia) 地域에 居住하고 있던 亞보드리트 族을 祕密裏에 불러 불가리아 誤무르濁 의 底意를 把握하려 하였다. 雅步드리트族 불가리아 의 不當한 侵略을 프랑크 王國 에 呼訴하였고, 루트비히 프랑크왕국의 王은 불가리아 使臣을 돌려보냈다.

그 後 루트비히는 825年 5月 프랑크 王國과 國境 問題를 論하러 아헨을 訪問한 불가리아 使臣을 만났다. 루트비히는 싸움을 避하려 했고 協商을 試圖한다. 불가리아 王 誤무르濁 은 826年과 824年에 보냈던 使臣代表를 다시 바이에른 으로 보내 兩國 사이의 國境을 遵守할 것을 要求하였고 이를 어길 詩는 戰爭도 不辭하겠노라고 하였다. 그러나 판노니아 伯爵 발데리히(Balderich)와 게롤트(Gerold)는 불가리아 軍隊의 侵略可能性이 없음을 報告하였다. 그러나 827年 불가리아의 칸 誤무르濁(Khan Omurtag)은 프랑크 帝國의 東南部를 侵略하여 판노니아 땅을 占領한다. 프랑크 王國에 依해 滅亡한 아바르 카간國 의 遺民들은 吳무르탁에게 協力하여 帝國의 東南部를 威脅하는 데 加擔한다.

루트비히는 818年 아들 로타르 1歲 롬바르디아 의 분국왕으로 임명한 뒤 이탈리아 도 統制하려 했다. 그러나 롬바르디아 의 貴族들은 샤를마뉴 時代에 이미 프랑크 王國에 對한 反感을 품고 있었다. 루이는 베네벤토 의 工作人 그리모알드 4歲(Grimoald IV)나 後任 工作 싸이코(Sico) 等으로부터 忠誠 盟約을 받았지만 이는 모두 形式的인 것이었다.

828年 셋째 아들 獨逸人 루트비히는 레겐스부르크 에서 바이에른 아르톨프 의 工作이며 레겐스부르크 의 領主인 구엘프 1歲 의 딸 바이에른의 엠므 와 結婚했다. 엠므는 루트비히 경건왕의 後妻 유디트의 女同生이었다.

830年 셉티메니아 의 伯爵 베른하르트 가 分離獨立을 祈禱하고 擧兵하였으나 루트비히가 보낸 軍士들에 依해 鎭壓當했다. 그해 아키텐의 피핀 1歲 는 政變을 일으켜 바이에른의 유디트 를 修道院에 監禁하고 대머리 카를 은 强制로 聖職者로 만들어 修道院에 보낸다. 帝國의 一部인 아키텐, 바이에른만을 피핀과 獨逸人 루트비히에게 넘겨주었으므로 경건왕 루트비히는 아들들에게 더 많은 領土를 주겠다고 懷柔하여 叛亂을 鎭壓한다.

아들들의 叛亂 [ 編輯 ]

루트비히의 屈辱, 權座에서 축출당한 루트비히
수아송 에 갇혔다가 脫出하는 루트비히 (14世紀 作)

831年, 833年 로타르, 피핀, 루트비히 等은 叛亂을 일으켜 한때 그는 讓位했고 유디트는 修道院에 監禁되었다. 그러나 敎皇의 支持로 834年 奇跡的으로 復位했다. 이 일은 終乃 富者 兄弟間의 紛爭을 惹起하고 프랑크의 國力을 衰하게 했다. 當初 로타르는 두 동생의 支援을 업고 叛亂을 일으켜 아버지를 廢位했다. 그러나 830年 10月에 열린 네이메헨 議會는 루트비히 1歲를 復位시켰으며, 831年 2月 아헨의 帝國 議會가 介入해서 상속령을 定해 第2次 分配에서 로타르 1歲 이탈리아 灣을 配當받았다. 그리고 로타르의 北部 로트링겐, 프로방스 等의 領土를 대머리 카를에게 준다고 明示했다.

831年 피핀 바이에른의 유디트 의 側近인 셉티메니아 의 베른하르트를 使嗾해 叛亂을 일으켰다. 그러나 곧 和解하였다. 832年 루트비히는 피핀 에게서 아키텐 領地를 빼앗아 카를 에게 주었다. 이에 피핀 은 强力 反撥했고 그의 繼妃인 바이에른의 유디트 를 暗殺할 計劃을 세우기도 했다. 로타르, 피핀, 루트비히는 敎皇 그레고리우스 4歲 의 支援을 얻어 擧兵, 叛亂을 일으켰고 알프스山脈 을 넘어 알자스 지골스하임 附近에서 會議를 열어 다시 아버지인 그를 廢位했다.

로타르는 아버지 경건왕 루트비히를 사로잡는데 成功, 롤페르트로 끌고갔다가 말렘으로, 말렘에서 메츠 로, 메츠 에서 다시 수아송 까지 끌고 갔다가 수아송의 生메다드 修道院 에 監禁하였다. 同時에 異腹同生 대머리 카를은 父母에게서 떼어내 아르덴 近處 프륌 修道院 에 보냈다. 그러나 834年 3月 루트비히는 다시 皇帝 支持派들의 支援으로 帝位에 復歸했으며 피핀 獨逸人 루트비히 와 平和條約을 맺었다. 834年 말 로타르 1歲 는 혼자서 다시 叛亂을 일으켰으나 이番에는 아무도 도와주지 않았으므로 롬바르디아 로 敗走했다.

835年에는 아들들에 依해 수아송의 한 城에 投獄되었으나 監視兵들이 조는 틈을 타서 이들을 베고 脫出하기도 했다. 叛亂들을 鎭壓함에 따라 837年 아헨 帝國 議會, 838年 네이메겐 帝國 議會에서 獨逸人 루트비히의 領土 一部를 떼어 더 많은 領土를 아들 카를에게 넘겨주었다. 一旦 로타르, 아키텐의 피핀 1歲 , 獨逸人 루트비히 等은 이 措置를 받아들였으나 感情이 좋지 않았다.

生涯 後半 [ 編輯 ]

治世 後半 [ 編輯 ]

루트비히 1歲 , 13世紀 獨逸作
루트비히 1歲, 프랑스作

834年 다시 세 아들이 叛亂을 일으켜 廢位되었으나 劇的으로 復歸한다. 836年 바이킹 位흐레흐트 안트워흐 를 侵掠, 掠奪하고 되돌아갔으나 이를 막지 못했다. 837年 봄 루트비히는 대머리 카를 알레만니아 부르고뉴 의 王에 封하였다. 그러나 自身의 領地가 縮小된 것에 反撥한 루트비히 獨逸人 이 叛亂을 일으키기도 했다.

837年 바이킹 族이 浸透 로리크 가 浸透하자 直接 이들을 領域 東北方으로 몰아냈다. 이들은 프리슬란트 프리시아 까지 自身들의 領土라고 要求했다. 838年 12月 次男 아키텐의 피핀 1歲 가 갑자기 죽자 839年 5月 30日 보름스 議會에서 第4次 配分이 이루어져 帝國은 로타르와 카를 사이에 兩分되었고, 아키텐은 대머리 카를에게로 넘기고, 獨逸人 루트비히 바이에른 灣을 차지했다. 한便 839年 봄 둘째 아들 獨逸人 루트비히 와, 孫子이자 피핀의 아들 피핀 2歲 가 다시 게르만 貴族들을 煽動해 叛亂을 일으켰으나 敗頹하고 바이에른 으로 물러갔다. 바이킹 은 繼續 프리슬란트와 프리시아를 要求했다. 結局, 루트비히는 839年 바이킹 族이 要求한 條約을 締結해주어 프리슬란트 프리시아 를 그들에게 주는 條件으로 이들을 되돌려보낸다.

니타르트 等을 시켜서 王室의 歷史를 編纂하게 하는 한便, 祕密裏에 니타르트 에게 어린 카를 의 後見을 付託하기도 했다. 838年 아들 피핀 이 죽자 아키텐 을 다시 카를 2歲 에게 주었다. 그러자 아키텐 의 貴族들은 反撥했고, 그도 決定을 取消하고 피핀의 아들 피핀 2歲 아키텐 분국왕 으로 봉했다. 이는 後日 카를 2歲 피핀 2歲 아키텐 의 權利를 두고 860年代까지 內戰을 부르는 原因이 된다.

838年 6月 아들 獨逸人 루트비히 2 世는 네이메헌 에서 召集된 帝國 議會 에서 아버지 경건왕 루트비히와 다투었다. 838年 9月 경건왕 루트비히는 獨逸人 루트비히 의 몫을 대머리 카를 에게 넘긴다고 宣言했고, 獨逸人 루트비히는 反撥했다. 839年 獨逸人 루트비히는 自身의 相續權을 剝奪한데 對해, 아버지 경건왕 루트비히를 相對로 叛亂을 일으켰다. 獨逸人 루트비히는 軍士를 이끌고 異腹 동생 대머리 카를 알레만니아 領地에 侵入했다. 아버지 경건왕 루트비히는 迅速하게 反應했고, 獨逸人 루트비히는 판노니아 로 退却하였다.

混亂과 最後 [ 編輯 ]

839年 봄, 獨逸人 루트비히 는 그가 카를을 아키텐 王으로 임명하려는 것에 反撥하여 루아르 에서 軍士를 擧兵하여 피핀 2歲 를 支援했다. 이에 獨逸人 루트비히 피핀 2歲 와 함께 軍士를 일으켰다. 이때 로타르 1歲 가 경건왕 루트비히의 便에 서서 이들과 싸웠다. 아키텐 의 貴族들은 前해에 죽은 피핀 1歲 의 아들을 支持하였기 때문에 結局 루트비히 경건왕은 대머리 카를 에게 아키텐 乙 주려는 決定을 結局 取消하게 된다.

그해 프리슬란트 덴마크 에 있던 바이킹 이 帝國 東部를 侵略하여 掠奪하고 돌아가기도 했다. 그러나 그는 이를 막지 못했고 바이킹은 隨時로 東北方 프로이센 地方을 掠奪하였다. 839年 末頃 아들 獨逸人 루트비히 는, 5月 30日의 보름스 議會 의 決定에 反撥, 軍隊를 이끌고 아버지에게 마지막으로 反旗를 들었다가 또다시 보름스 에서 擊退당했다. 경건왕 루트비히는 그해 프랑크푸르트 에서 平和 宣言을 하였다. 840年 初 獨逸人 루드비히 알레만니아 에서 다시 軍士를 일으켜 아버지 경건왕 루트비히를 相對로 叛亂을 일으켰다가, 경건왕 루트비히가 鎭壓軍을 보내자 싸움없이 迅速하게 後退했다. 그러나 840年 3月 경건왕 루트비히는 다시 셋째 아들 獨逸人 루트비히 를 치려고 特別 軍隊를 組織했다가, 3月 프랑크푸르트 에서 軍隊를 解散시켜 돌려보냈다.

820年代 로마 에 세워진 루트비히 1歲의 浮彫像

晩年의 루트비히는 失意에 빠져 政事를 首相과 弓材들에게 다 넘겼고, 루트비히 本人은 氣管支炎 과 함께 胃癌 , 食道癌 等에 걸려 苦生했다. 840年 初, 病席에 누운 그는 自身의 죽음이 臨迫한 것을 豫感하여 그해 6月 20日頃 그는 라인江 邊으로 가 療養하였다. 그해 初, 健康이 急速度로 惡化된 루트비히는 帝國의 象徵物을 모두 長男 로타르 1歲 에게 보냈다. 루트비히 1世는 840年 7月 1日 보름스 에서 帝國 議會를 召集했으나, 議會가 열리기 前 잉겔하임( 잉겔하임菴羅인 )의 라인江 邊에 있는 페터祠宇에 를 건너던 中 聖職者와 主敎들이 參席한 가운데 異腹兄弟인 드로고 主敎 의 품에 안겨 죽음을 맞이했다. 死因은 氣管支炎 , 食道癌 , 胃癌 等의 後遺症이었다. 곧, 異腹同生인 메츠 敎會 主敎 드로고 의 執禮下에 自身의 어머니 힐데가르트가 安置된 아우스트라시아 메츠 에 있는 장크트아르눌프 敎會 內에 安置되었다.

事後 [ 編輯 ]

프랑스 大革命 移轉 메츠 장크트아르눌프 敎會 에 安葬된 루트비히 경건왕의 石棺

루트비히는 當初 長子 相續 制度(長子相續)를 導入하려 했지만 失敗했다. 그는 帝國의 分裂을 막으려고 親姻戚과 庶出들, 딸들 相當數를 貴族이나 이웃나라와 結婚시키는 代身 가톨릭 聖職者와 修女로 만들었다. 조카 베른하르트 1歲의 叛亂을 契機로 가까운 親姻戚들을 聖職者와 修女로 만드는 일을 繼續했다. 그럼에도 그는 帝國의 領土分轄을 막지 못했고 그가 죽은 後에도 그의 아들들 사이의 相續權 紛爭은 繼續되었으며, 로타르 1歲 는 單獨으로 프랑크 王國을 統治하려다가 獨逸人 루트비히와 대머리王 카를 2歲가 協力하여 軍士를 일으켜 內亂이 發生한다. 이를 一名 프랑크 王國의 市民 戰爭이라 한다. 戰爭은 3年餘 間 지속됭었다. 結局 843年 8月 11日에 締結된 베르됭 條約 으로 프랑크 王國 은 空中分解되었다. 그의 死後 40年 만인 888年 1月 孫子 肥滿王 카를 3歲 의 죽음을 契機로 王國은 最終 崩壞되었다.

경건왕 루트비히는 篤實한 로마 가톨릭 信仰人이었음에도 不拘하고, 帝國을 混亂으로 몰고간 德에 事後 聖職者 들의 反對로 가톨릭 成人으로 祝聖되지는 못하였다. 代身 聖職者와 敎會史家들은 그에 對해 最大限 友好的이고 肯定的인 評價를 내리려 努力하였다. 메츠 장크트아르눌프 敎會 에 安置된 그의 石棺 무덤은 11世紀 또는 13世紀 頃에 再設計 되었지만 1793年 프랑스 大革命 期間 中 革命軍에 依해 聖堂, 修道院들이 破壞될 때 함께 破壞되고, 遺骨은 剖棺斬屍되어 토막낸 뒤 길바닥에 던져졌다.

그는 같은 이름의 東프랑크 루트비히 , 이탈리아王 루트비히 , 서프랑크 루트비히 와 區別하기 위해 後代에 경건왕 루트비히, 慈悲王 또는 사근사근한 루트비히, 恭遜한 루트비히, 아키텐의 루트비히 또는 루이 等의 別名으로 불리게 되었다.

아버지 샤를마뉴처럼 루트비히 경건왕 亦是 10~14世紀 中世 프랑스 獨逸 , 오스트리아 , 이탈리아 等의 여러 武勳詩(武勳詩)와 喜劇 主人公의 한 사람으로 자주 登場하였다. 그 中 〈기욤의 노래 Chanson de Guillaume〉,〈님의 손수레 Charroi de Nimes〉, 〈루트비히의 戴冠式 Couronnement de Louis〉等이 有名한 作品들이다. 그를 描寫한 喜劇이나 詩, 文學 作品에서 그는 상냥하고 宗敎的으로 高潔하지만 懦弱하고 優柔不斷한 人物 或은 多少 偏狹한 人物로 描寫된다.

獨逸 무르하르트 敎會 에 安置된 루트비히 경건왕의 빈 石棺墓.

後에 獨逸 슈투트가르트 바크낭 의 東北部 무르하르트(Murrhardt)에 있는 무르하르트 聖堂(Stadtkirche Murrhardt)에 그의 빈 石棺 무덤이 만들어졌다.

家計 [ 編輯 ]

  • 아버지 : 카롤로스 大帝 또는 샤를마뉴 (740 혹 742-814)
  • 어머니 : 히스파니아의 힐데가르트(750? ~ 783)
    • 배다른 兄 : 곱사등이 피핀
    • 兄 : 피핀 카를로만 또는 피피노 (771~810, 이탈리아의 王)
    • 兄 : 靑年王 샤를 (772~811)
    • 兄 : 로타르(태어나자 마자 죽음, 雙둥이 兄)
    • 누이 : 아델라이드
    • 누이 : 베르타, 샤를마뉴의 宮廷詩人 앙겔베르트와 結婚

結婚 및 子女關係 [ 編輯 ]

루트비히 경건왕 時代의 프랑크 王國 데나리온 銅錢 [ 編輯 ]

이 밖에도 그의 治世期間 中 金貨 銅錢도 鑄造되었다.

評價와 批判 [ 編輯 ]

肯定的 評價 [ 編輯 ]

함부르크 市廳에 있는 루트비히 경건왕 石像, 17世紀 作品

그에게는 경건왕이라는 別稱이 붙었다. [4] 그가 篤實한 로마 가톨릭 信者였기 때문이다. [5]

그가 信仰心이 깊고 敎會에 對해 慣用的이었으며, 敎會 일에 많은 關心을 쏟았고 훌륭한 敎育을 받았다는 視角도 있다. 리무쟁의 어느 天文學者는 史書에서 그가 逆境에 處했을 때 挫折하거나 흔들리지 않고 不屈의 勇氣를 보여주었음을 强調하였다. 트리어 主敎 테카누스 는 그의 性格과 才能, 그리스도교的 慈悲心, 敬虔함, 사냥實力 等이 뛰어났다고 評價하였다. 에르몰두스 니겔루스의 詩는 그에 對한 讚揚 一色이다.

否定的 評價 [ 編輯 ]

루트비히 1世는 宗敎的으로는 國民의 尊敬을 받았으나 統治 能力은 神通치 않았다. [5] 그는 샤를마뉴가 물려준 넓은 땅을 제대로 管理하지도 못했다. [5] 政治的으로 無能力하여 帝國의 解體를 불러왔다는 否定的인 視角도 存在한다. 루트비히는 自身이 평화롭게 相續받았던 帝國을 內部 混亂에 빠뜨려놓았다. 對外的으로는 外勢의 侵略이 없었던 탓에 深刻한 紛爭에 빠져든 적이 없었고, 다만 데인族과 그밖의 種族들이 끊임없이 帝國 侵略을 敢行했으나 無難히 막아냈다.

그러나 일찍 상속령을 制定한 탓에 네 아들이 829年 부터 끊임없는 紛亂을 일으켰고, 그가 죽은 뒤에도 로타르, 獨逸人 루트비히, 피핀 2歲, 대머리 王 카를과 그 後孫들 사이의 紛爭과 陰謀는 그가 죽은 後에도 數十 年 間 繼續되었다. 이는 카롤링거 王朝 의 弱化와 바이킹 , 마자르 , 데인 族 , 슬라브 等의 侵略과 이탈리아와 獨逸에서의 各自 貴族들의 亂立 等 帝國의 解體의 原因이 되었다.

기타 [ 編輯 ]

아버지 카롤루스 大帝 가 後繼者를 指目하고 상속령을 制定한 것은 60代의 일이었지만, 루트비히는 卽位 直後 상속령을 定했고 이는 아들들의 叛亂의 原因이 됐다. 루트비히는 自身이 평화롭게 相續받았던 帝國을 內部 混亂에 빠뜨려놓았다.

같이 보기 [ 編輯 ]

參考 資料 [ 編輯 ]

  • Vita Hludovici (Vita Hludovici Imperatoris) , the main source for his reign, written c. 840 by an unknown author usually called "the Astronomer"
  • Vita Hludowici Imperatoris by Thegan of Trier on-line Latin text
  • Booker, Courtney M. Past Convictions: The Penance of Louis the Pious and the Decline of the Carolingians , University of Pennsylvania Press, 2009, ISBN   978-0-8122-4168-6
  • De Jong, Mayke. The Penitential State: Authority and Atonement in the Age of Louis the Pious, 814?840 .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9.
  • Depreux, Philippe. Prosopographie de l'entourage de Louis le Pieux (781?840). Sigmaringen: Thorbecke, 1997. A useful prosopographical overview of Louis' household, court and other subordinates.
  • Eichler, Daniel. Frankische Reichsversammlungen unter Ludwig dem Frommen . Hannover: Hahnsche Buchhandlung, 2007 (Monumenta Germaniae Historica Studien und Texte, 45).
  • Francois-Louis Ganshof, The Carolingians and the Frankish Monarchy . 1971.
  • Godman, Peter, and Roger Collins (eds.). Charlemagne's Heir: New Perspectives on the Reign of Louis the Pious (814?840) . Oxford and New York: Clarendon Press, 1990.
  • Charles Oman. The Dark Ages 476?918 . London, 1914.

各州 [ 編輯 ]

  1. 歷史醫수수께끼를탐구하는모임, <<危險한 世界史>> (정정일 驛, 매일경제신문사, 2008) 203페이지
  2. Stafford, Pauline. Queens, Concubines and Dowagers: The King's Wife in the Early Middle Ages. London, Leicester UP, 1998.
  3. ‘이르멘가르트 또는 에르망가르트 ’라고도 읽음
  4. 金相勳, 《외우지 않고 桶으로 理解하는 桶유럽史》 (茶山에듀, 2011) 162페이지
  5. 金相勳, 《외우지 않고 桶으로 理解하는 桶유럽史》 (茶山에듀, 2011) 163페이지
前任
카를 1歲
바이에른 아키텐 의 王
781年 - 814年
後任
페펭 1歲 (아키텐)
루트비히 2歲 (바이에른)
前任
靑年王 카를 2歲
네우스트리아 프랑켄 의 王
811年 - 817年
後任
로타르 1歲
前任
베른하르트
롬바르디아의 王
817年 - 822年
後任
로타르 1歲
前任
카를 1歲
神聖 로마 帝國 皇帝
로타르 1歲 와 共同 (817-840)
813年 - 840年
後任
로타르 1歲
前任
카를 1歲
프랑크 王國의 國王
813年 - 840年
後任
로타르 1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