昌原 고현리 恐龍발자국 化石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昌原 고현리 恐龍발자국 化石
(昌原 古縣里 恐龍발자국 化石)
대한민국 慶尙南道 記念物
種目 記念物 第105號
( 1990年 12月 20日 指定)
面積 540 m 2
時代 中生代 白堊紀
住所 慶尙南道 昌原市 馬山合浦區 振動面 고현리 凌遲물바닷가
情報 文化財廳 國家文化遺産포털 情報

昌原 고현리 恐龍발자국 化石 (昌原 古縣里 恐龍발자국 化石)은 慶尙南道 昌原市 馬山合浦區 振動面 고현리, 凌遲물 바닷가 輕傷 累層軍 振動層 바위 위에 있는 恐龍발자국 化石이다. 1990年 12月 20日 慶尙南道의 記念物 第105號로 指定되었다.

槪要 [ 編輯 ]

恐龍 은 中生代의 쥐라紀로부터 白堊紀에 걸쳐 蕃盛했던 길이 5∼25 m의 巨大한 爬蟲類를 통틀어 말한다. 고현리 恐龍발자국化石은 凌遲물 바닷가의 輕傷 累層軍 振動層 위에 있다. 恐龍 20마리의 발자국 化石 400個가 發見되었으며, 只今으로부터 約 1億 年 前에 만들어진 것으로 보인다. 발자국의 主人은 두발로 걸어다니는 草食性 恐龍으로서, 발자국 化石에 依하면 이들은 무리 지어 살았던 것으로 보인다. 뒷발의 길이는 35 cm 程度이고 幅은 32 cm程度이다.

고현리 恐龍발자국化石은 발자국의 內部構造를 잘 보여주고 있어 保存價値가 높은 資料로 評價되고 있으며, 恐龍生態 硏究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이곳의 振動層 地層 上에는 아래 寫眞과 같이 層理 漣痕 그리고 乾熱 構造가 매우 鮮明하게 드러나 있다.

現在 이곳의 恐龍 발자국 化石은 海水의 浸蝕으로 消滅되거나 稀微해져 있으며 保護 施設 없이 事實上 放置되어 있다. 이곳을 探査할 境遇, 바위 表面이 매우 미끄러워 注意해야 한다.

가는 길 [ 編輯 ]

化石 山地는 昌原市 馬山合浦區 振動面 高現새洞네길 20-142에 位置한다. 特別한 案內 標識板이 없어 찾아가는 길이 어렵다. 地方도 제1002호선 에서 미더덕路로 進入해 우산초등학교 를 지나 港口(바다)가 보이면 고현마을情報센터 앞 三거리에서 左回轉하고 오른쪽에 바다를 두고 直進하고 右回轉한다. 고현漁村體驗마을 綜合案內所가 나오기 前 왼쪽으로 '해聖物産' 案內 標識板이 있는 1車線 道路를 따라 올라간다. 길을 따라가면 오른쪽에 造船所가 있고 나무데크길이 있는데 이 나무길을 따라 約 250 m 前進하면 化石山地 案內板이 있는 海岸가가 나온다.

寫眞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參考 文獻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