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百科 : 다섯 原則

이 페이지는 위키백과의 중요한 정책 및 지침 또는 문서이기 때문에 영구적으로 준보호되어 있습니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위키百科의 모든 政策과 指針 변함없는 다섯 가지 原則 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이것을 위키百科의 다섯 原則이라고 부릅니다.

위키百科는 百科事典입니다 .
위키百科에 올라오는 項目은 다른 百科事典 이나 專門 事前 , 或은 年鑑 等에 실리는 것들입니다. 하지만, 위키百科는 單純히 情報를 쌓아놓는 蒐集品은 아닙니다. 다른 冊이나 資料의 內容 全體나 新聞 記事, 宣傳이나 廣告를 올릴 수는 없습니다. 個人의 意見이나 經驗, 主張 亦是 마찬가지입니다.
 
위키百科는 ‘中立的 視角’에서 바라봅니다 .
어느 한 쪽으로 偏向되지 않은 글을 만들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위키百科의 글에는 多數 意見과 考慮될 價値가 있는 少數 意見이 偏見 없이 公平하게 反映되어야 합니다.
 
위키百科의 글은 우리 모두의 것입니다 .
위키百科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著作者標示-同一條件變更許諾(CC-BY-SA) 3.0 에 따라 자유롭게 配布할 수 있고, 누구나 고칠 수 있는 自由 콘텐츠 입니다. 따라서, 排他的 著作權 이 있는 文書를 無斷으로 가져오거나, CC-BY-SA 3.0 과 互換되지 않는 文書를 위키百科에 올릴 수는 없습니다.
 
위키百科에서는 다른 使用者를 尊重합니다 .
비록 意見에 同意하지는 않더라도, 위키百科에 參與하는 다른 사람을 尊重해 주세요. 禮儀를 갖춰주세요. 다른 使用者를 攻擊 하거나, 싸잡아 非難하지 말아 주세요. 編輯이 熾烈할수록 더 冷靜해지세요. 必要 없는 編輯 戰爭은 避하시기 바랍니다. 韓國語 위키百科에는 손보고 意見을 나눠야 할 666,021個의 글이 있습니다. 열린 마음으로 歡迎하고 包容합시다.
 
위키百科에는 嚴格한 規則이 없습니다 .
여기에서 說明하는 다섯 原則 말고 다른 規則은 그다지 重要하지 않습니다. 果敢하게 文書의 內容을 고치고, 옮기고, 바꾸셔도 됩니다. 失手를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文書의 以前 판은 모두 保存되어 있으므로 失手로 망가뜨릴까 봐 두려워하실 必要는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쓴 內容 亦是 永遠히 남게 된다는 것을 記憶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