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고쿠 時代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센고쿠 時代 ( 日本語 : ??時代 , 戰國時代)는 日本 15世紀 中盤부터 16世紀 後半까지 社會的, 政治的 變動이 繼續된 內亂의 時期이다.

槪要 [ 編輯 ]

1493年의 메이오 政變 , 더 이르게는 1467年의 오닌의 난 에서 始作한다고 보며, 1573年에 무로마치 幕府 第15代 쇼군 아시카가 요시아키 오다 노부나가 에 依해 교토 에서 追放되어 무로마치 幕府가 무너질 때까지의 時代를 가리킨다. 무로마치 時代 末期, 或은 오다 노부나가의 上洛(1568年) 以後 오다 家門과 도요토미 家門 이 政權을 잡은 時期를 쇼쿠호 時代 (織豊時代) 또는 아즈齒모모야마 時代 라고 불러 區分하기도 한다.

이 時代의 싸움은 도요토미 히데요시 가 執權한 以後에도 繼續되었으며 場所만 朝鮮으로 바뀌었을 뿐 싸움은 如前히 끊이지 않고 있다가 세키가하라 戰鬪 를 끝으로 繼續 이어지던 싸움이 끝났다.

어원 [ 編輯 ]

오닌(?仁) ? 分메이(文明) 난 以後의 어지러운 世上을 當時의 이치조 街네요시 (一?兼良), 고노에 히沙彌치 (近衛?通) 等의 구게 오닌의 난 以後의 亂世를 古代 中國 春秋 戰國 時代 의 亂世에 比喩하여 戰國 時代 ( 日本語 : ??の世 센고쿠노요 [ * ] )라고 表現한 것이 센고쿠 時代의 語源이다. 이치조 가네요시는 自身의 著書 《超淡치요》(樵談治要)에서 '나라의 守護者는 潔白하고 正直해야 한다'고 하였으며 當代의 數號令國際 를 가리켜 '現在 여러 나라의 國史들이 任期를 마친 뒤에도 子子孫孫 封土를 받아 貰를 떨치니 春秋12諸侯, 戰局 七雄과 같지 않은가'라며 批判하였다. 또한 고노에 히沙彌値의 日記 《고홋쇼지히사미치기》(後法成寺?通公記, 近衛?通公記)의 에이쇼(永正) 5年( 1508年 ) 4月 16日組에 '戰國時代처럼(??の世の時の如し)'이라고 되어 있다. 「…にことならず」「…の時の如し」라는 直喩 表現에서도 분명하게 드러나듯이, 當時의 舊게들이 使用했던 "戰國 時代"이라는 말은 古代 中國의 戰國 時代를 가리킨다. [1]

다케다 신겐 의 《고슈法度此際》(甲州法度次第) 第20條에 「天下??の上は、諸事をなげうち武具の用意肝要たるべし」라고 되어 있어, 當時의 巫歌들도 自身들이 살고 있던 時代를 「全國」이라고 自覺하고 있었음을 엿볼 수 있다.

다만 에도 時代 의 베스트셀러 《日本 外事》(日本外史)에서도 센고쿠 라는 表現이 登場한다. 卷11에 "時間이 흘러 全國에 이르러, 群雄은 各各 士兵을 거느리고"라고 되어있어 以後의 日本에서도 當代를 가리켜 센고쿠 時代라 했음을 알 수 있다. 漢文으로 編纂된 《日本外使》에 나오는 「全國」이라는 말의 出現 頻度는 意外로 적다.

에도 時代의 庶民들에게 친숙했던 講談(講談)이나 라쿠고(落語) 等에서는 겐키 · 덴쇼 (元?天正の頃)이라는 表現이 一般的이었으며, 日本史의 時代 區分으로 센고쿠 時代 라는 用語가 一般的으로 널리 쓰이게 된 것은 메이지 維新 以後이다. [2]

센고쿠 時代의 擡頭 [ 編輯 ]

쇼군 家門인 아시카가 家門의 무로마치 幕府가 名目上 存在하고 있었으나 많은 다이묘 들, 特히 교토 에서 멀리 떨어진 다이묘들은 反旗를 들기 始作했다. 이 時期까지 中國 과의 貿易이 늘어남에 따라 經濟的 發展을 이룩하여 貨幣의 使用이 늘어나고 商業都市들이 誕生하였으며, 農業과 小規模 製造業의 發展이 이루어짐에 따라 地方의 自治權을 要求하는 목소리가 커져갔다. 特히 15世紀 初의 地震과 飢餓와 같은 自然災害들은 債務와 租稅에 시달린 農民들의 蜂起로 이어져 센고쿠 時代로의 移行을 加速化했다.

經濟的 問題에 쇼군 繼承 論難이 겹쳐져 일어난 오닌의 난 ( 1467年 ~ 1477年 )은 一般的으로 센고쿠 時代의 序幕으로 看做된다. 이 戰爭에서 호소카와 가쓰모토 (細川勝元)가 이끄는 東君과 야마나 小젠 (山名宗全)李 이끄는 徐君은 교토 近方에서 11年間 交戰하였으며, 곧 다른 拘泥 들로 戰爭이 擴散되었다.

下剋上 [ 編輯 ]

이러한 戰爭의 擴散은 中央 政府를 더욱 無力하게 만들었으며 이 權力의 空白을 地域 領主인 다이묘 들이 메웠다. 이 權力 以前 過程 속에서 가마쿠라 幕府 무로마치 幕府 아래에서 이미 成長을 이룩한 다케다 이마가와 等과 같이 센고쿠 다이묘 로 거듭난 이들이 있는가 하면 能力있는 臣下들에게 權力을 簒奪당한 다이묘들度 많았다. 이러한 能力主義的 風潮 下에서 能力있는 家臣들이 封建 領主들을 무너뜨리는 下剋上( 日本語 : 下剋上 게코쿠조 [ * ] ) 現象은 1493年 好調 疏韻 이즈 를 奪取한 것에서 始作되어, 센고쿠 時代 동안 頻繁하게 이루어졌다.

宗敎 敎壇 亦是 이 時期에 다이묘에 對抗하여 農民들을 結集하고 蜂起를 誘導하여 政權을 獲得하기도 하였다. 정토진종 혼간지 敎團은 無數한 農民 蜂起( 잇코 잇키 )를 이끌었으며 가가 에서 成功的으로 다이묘를 除去하여 100餘年間 獨立을 維持하기도 하였다( 가가 잇코 잇키 ).

統一과 侵略 [ 編輯 ]

1世紀에 達한 日本의 政治的 不安定과 內戰을 끝내고 오다 노부나가 가 統一하는 게 가까워졌다. 노부나가는 現 아이치縣 의 一部인 誤와리 의 이름 없는 榮州에서 日本 中部를 支配하는 勢力으로 成長하였으나 1582年 部長인 아케치 미츠히데 의 背反으로 죽었다( 魂露地의 便 ). 오다 街의 卒兵으로 出發하여 노부나가의 信賴받는 部長으로 成長한 도요토미 히데요시 는 이것을 機會로 삼아 노부나가의 後繼者가 되었다. 도요토미는 남은 다이묘들에 對한 統制를 確立했으며, 賤한 出身 때문에 쇼군 [3] 의 地位에는 오르지 못하였으나 代身 朝廷의 最高位職 간파쿠 [4] 에 就任하여 도요토미 政權 을 세웠다.

統一은 되었으나 戰爭은 繼續되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 는 日本을 統一한 것으로 滿足하지 못하고 곧바로 이웃 나라인 朝鮮 을 攻掠할 計劃을 세웠다. 이를 朝鮮 側에서도 모르는 바는 아니었으며 그래서 황윤길 김성일 通信社 로 派遣하면서 日本을 廉探하도록 指示했다. 하지만 黃允吉과 金誠一은 日本을 다녀온 以後에 서로 正反對의 主張을 하면서 다퉜다.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1592年, 부산진城을 陷落시키는 것을 始作으로 朝鮮에 戰爭을 始作했으니 이를 壬辰倭亂 理라 한다. 壬辰倭亂 當時의 日本은 日本 本土에서는 戰爭이 없었으나 日本人들은 朝鮮에서 戰爭을 繼續했다. 이는 1598年 히데요시가 死亡할 때까지 繼續되었다.

1598年 히데요시가 死亡하자 日本은 다시금 政治的 混亂에 접어들었으며 도쿠가와 이에야스 는 이것을 機會로 삼았다. 히데요시는 죽기 前에 도쿠가와, 우키타 , 마에다 , 우에스기 , 모리 의 다섯 長壽를 5臺로(五大老) 로 임명하여 그의 아들 도요토미 히데요리 가 成人이 될 때까지 攝政으로 삼았다. 1599年 마에다 都市이에가 死亡하기 前까지 5代로의 相互 牽制 속에서 不安定한 平和가 維持되었으나 後에 이시다 미츠나리 가 이에야스가 도요토미 가에 불충하다는 彈劾으로 內亂이 再開되어, 세키가하라의 戰鬪 로 이어졌다. 세키가하라의 勝利者가 된 이에야스는 도요토미 家門의 支配를 끝내고 스스로 쇼군의 職位에 올라 日本의 마지막 幕府가 된 에도 幕府 를 建設하였다. 에도 幕府는 1868年 메이지 維新 까지 維持되었다. 에도 幕府는 戰爭을 싫어하는 도쿠가와 이에야스 의 뜻에 따라, 單 한 次例도 戰爭이 일어나지 않은, 日本 歷史上 가장 평화로운 時期였다.

地域別 版圖 [ 編輯 ]

도호쿠 [ 編輯 ]

도호쿠 地方의 센고쿠 다이묘 가마쿠라 時代 부터 代代로 土地를 所有해온 來歷을 가진 家門이 그대로 센고쿠 다이묘로 發展한 境遇가 많았다. 例外로는 와카社 다케다 家門(若?武田氏)의 後裔를 自稱하는 街키자키 家門 이 쓰가루 海峽 沿岸의 中小豪族을 統一한 것과, 嬾夫 家門 (南部氏)으로부터 獨立한 쓰가루 家門 (津?氏)을 들 수 있다. 單, 쓰가루 다메老父 (津??信)는 예부터 쓰가루 脂肪(津?地方)을 所有한 嬾夫 家門에 주살당한 오우라 家門 (大浦氏)의 血肉인지 嬾夫 家門의 血肉인지 曖昧하다.

도호쿠 地方은 간토 地方 에서 일어난 動亂에 크게 말려들지 않았고, 當然히 그보다 더 먼 中央에서 벌어진 戰爭의 影響도 거의 받지 않았다. 戰亂이라고 말해야 15世紀 前半에 들어선 뒤, 嬾夫 家門의 센보쿠(仙北), 가즈노(鹿角) [5] 出兵과 다테 家門 (伊達氏)의 加護쿠(河北) 地方에서의 侵攻 等의 領地 다툼 程度가 눈에 띈다. 그러나 도호쿠 地方에서도 社사가와 驅步 (篠川公方)와 시즈쿠이시 御所 (?石御所)가 사라지는 等 完全히 無事平穩한 狀態는 아니었다. 또한, 1522年 다테 다네무네 (伊達稙宗)가 오슈 單다이 오사키 家門 (大崎氏)을 逐出하고 무쓰 슈고 職에 오르는 等 下剋上의 幾微도 볼 수 있다.

1542年 다테 다네무네, 하루무네(伊達晴宗) 父子間의 다툼이 일어나 다테 家門과 鳶이 있는 무쓰, 데와 周邊의 다이묘들이 말려든 大亂으로 發展하였다( 덴分의 난 ). 이 亂의 結果로 다테 家門의 結束力이 低下되어 周邊의 모가미 家門 (最上氏)等 타 勢力이 勢力을 넓히게 되었다. 1570年 以後, 모가미 요시아키 , 다테 마사무네 , 嬾夫 하루마사 , 安堵 지카스에 , 쓰가루 다메老父 等 도호쿠 地方에도 센고쿠 다이묘라고 불리는 人物이 登場하여 一帶 勢力을 構築하여, 後의 새로운 中央政權으로 들어선 도요토미 히데요시 에게 그대로 領地를 追認받았다( 오슈 猜惡키 (?州仕置)). 一般的으로 安堵 家門(安東氏)李 아키타縣 을, 嬾夫 家門(南部氏)李 이와테縣 을 中心으로 아오모리縣 一部를, 오사키 家門(大崎氏)李 미야기縣 中部를, 가사이 家門(葛西氏)李 미야기 縣의 이시노마키視 로부터 北部를, 모가미 家門(最上氏)李 야마가타縣 을, 다테 家門(伊達氏)李 미야기 縣 南部와 야마가타 縣 南部 그리고, 후쿠시마縣 의 一部를 所有했으며, 아시나 家門(蘆名氏)李 후쿠시마 縣을 다스렸다.

간토 [ 編輯 ]

간토 地方 에서는 교토 에서 오닌의 난 이 일어나기 前부터 이미 큰 大亂 [6] 이 연이어 일어나, 高架 驅步 간토 間레이 야마노우치 우에스기 家門(山?上杉家), 그리고 그 傍系(傍系)인 誤記가야쓰 우에스기 家門(扇谷上杉家)李 간토의 霸權을 두고 三巴戰을 펼쳤다.

이 틈을 파고들어 二世 모리토키 (後의 好調 疏韻北?早雲)李 이즈 호리고에 驅步 를 멸망시키고 간토로 進出. 이 高好調 家門 과 야마노우치·오기가야쓰 우에스기 家門 사이의 抗爭은 1546年 일어난 〈 가와高에 星 戰鬪 〉에서 高好調 家門이 大勝을 거두고, 以後 두 우에스기 家門의 衰退로 幕을 내렸다. 1552年 高好調 家門은 高架 御所 (古河御所)를 制壓하여 高價 驅步를 掌握하고, 야마노우치 우에스기 家門을 고즈케 로 쫓아내었다. 쫓겨난 야마노우치 우에스기 家門은 에치高 의 나가오 가게토라(後에 우에스기 겐新 )을 依支하여 好調 家門과 나가오 家門 (長尾氏)李 간토의 霸權을 두고 다투는 形勢가 되었다.

우에스기 家門의 養子가 되어 간토 間레이를 承繼한 우에스기 겐신은 暫時나마 好調 家門의 巨星이었던 誤다와라性 을 包圍했지만, 陷落하지는 못했다. 이 우에스기 家門과 好調 家門間의 戰鬪는 간토의 豪族들을 兩分하여, 好調 우지야스 사토미 요시타카 [7] 間의 고노다이 戰鬪 (?府台合?)를 始作으로 兩陣營의 戰鬪가 繼續되었다. 1579年 우에스기 겐神이 죽자 히타치 의 社타케 家門(佐竹氏), 我와 사토미 家門 (里見氏) 等이 好調 家門의 攻勢에 對抗해보지만, 好調 家門의 勢力 腎腸을 막을 수는 없었다. 더욱이 오슈 의 다테 家門(伊達氏)의 南下해 옴에 따라 社타케 家門은 南北 兩面의 攻勢에 따른 壓迫으로 窮地에 몰리게 되었다.

그러나, 도요토미 히데요시 가 天下의 霸權을 쥐고 다이묘끼리의 戰鬪를 禁하는 命令을 내리자, 好調 우지마사 는 이에 맞서 오슈의 다테 마사무네 미카와 도쿠가와 이에야스 와 同盟을 맺고 對抗하였다. 하지만 1590年 히데요시의 壓倒的인 兵力 攻勢 앞에 好調 家門은 結局 무릎을 꿇고 滅亡하였다( 誤다와라 征伐 ). 1590年 陰曆 8月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간토로 轉蓬되어 에도 城 에 入城하였다. 그 後 도요토미 政權에서 에도 幕府 로 넘어가는 過程에서 社타케 家門과 사토미 家門等 從來 간토 勢力들은 前鋒 或은 가이에키 (影池 沒收) 되어 간토에서 모습을 감추게 된다.

고신 [ 編輯 ]

가와나카지마 戰鬪

街異國 에서는 가이 겐지 (甲斐源氏)의 後裔이자 가이 슈故人 다케다 노부토라 (武田信虎)가 가이 全土를 統一한 뒤에 그 餘勢를 몰아 시나노 攻擊을 企劃하고 있었다. 그러나 1541年 重臣들이 赤字 다케다 신겐 (武田信玄)을 推戴해 쿠데타를 일으키고 노부토라를 스루가 로 追放하였다 [8] .

신겐 亦是 시나노 攻掠을 進行하여, 스와 家門 (諏訪氏), 오가사와라 家門 (小笠原氏), 무라카미 家門 (村上氏)을 次例次例 물리치고 시나노 北部 一部를 除外하고 시나노 全域을 掌握했다. 예전부터 시나노는 슈고 權力이 弱化되어 시나노 中部에 오가사와라 家門, 시나노 北部에 무라카미 家門, 起訴 脂肪 起訴 家門 (木曾氏), 스와 脂肪 의 스와 家門, 시나노 東部에 사나다 家門 (?田氏)等의 有力 高쿠진 이 割據하는 狀態에 있었기 때문에 신겐은 시나노의 여러家門을 各個 擊破하여 시나노를 掌握할 수 있었다. 그러나 그 過程에서 北 시나노의 豪族을 庇護하던 에치고의 나가오 가게토라(우에스기 겐新)과 가와나카지마 戰鬪 等의 10年餘에 걸쳐 戰鬪를 벌였다. 그 뒤, 신겐은 北進에서 南進으로 方針을 轉換하여 이마가와 家門의 스루가를 손에 넣고 誤와리의 오다, 미카와 · 度토미 도쿠가와 家門 (?川氏)과 對峙하게 된다.

1572年 신겐은 大規模의 上洛 作戰을 敢行하여, 도쿠가와 이에야스를 美카他家하라 戰鬪 (三方ヶ原の?い)에서 擊破하고 오다 家門 (織田氏)의 미노 , 誤와리 를 壓迫했다. 그러나 上洛 途中 신겐이 病으로 急死하고 後繼者 다케다 가쓰料理 (武田勝?)가 1575年 나가시노 戰鬪 (長篠の?い)에서 오다·도쿠가와 聯合軍에 大敗하였다. 이 敗戰은 다케다 家門의 領地에 動搖를 불러와, 오다·도쿠가와 聯合軍의 進擊에 제대로 對抗해보지 못하고 1582年 다케다 家門은 滅亡, 시나노의 諸侯들은 오다 家門에 臣從하였다. 以後, 다케다 家門의 옛 家臣들은 하치오지 (八王子)에 머물렀고, 이들을 하치오지센닌도신 (八王子千人同心)라고 한다.

다케다 家門이 滅亡하자 가이와 시나노는 오다 가신단에게 分配되었으나, 魂露地의 便 으로 오다 노부나가가 죽자 오다 家臣들이 急히 撤收하여 空洞化되었다. 그러자 가이·시나노를 둘러싸고 도쿠가와 家門과 간토의 好調 家門 사이에 덴쇼晉鼓의 난 (天正壬午の?)이 일어나, 勝利한 도쿠가와 側이 가이·시나노를 차지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 後 霸權을 잡은 도요토미 政權에 依해 도쿠가와 家門은 간토로 轉蓬당하고, 사나다 家門을 除外한 시나노의 여러 豪族들도 간토로 移動하였다.

호쿠리쿠 [ 編輯 ]

호쿠리쿠 地方에서는 에치故國 에는 우에스기 家門(上杉氏), 가가國 에는 정토진종 혼간지 (本願寺)의 잇코 잇키 勢力, 노토國 에는 하타케야마 家門(?山氏), 에치젠國 에는 아사쿠라 家門(朝倉氏), 엣추국 에는 進步 家門(神保氏)과 시이나 家門(椎名氏)李 割據하고 있었다.

에치高 局에서는 슈고다이 나가오 多메카게 (長尾?景)가 슈고 우에스기 家門과의 잇단 抗爭에서 勝利를 거두어 實權을 掌握하였다. 그 後 나가오 家門은 多메카게의 아들이자, 우에스기 노리마사 의 養子가 되어 誤記가야쓰 우에스기 家門의 家督을 이은 우에스기 겐新 의 指揮 下에 호쿠리쿠는 勿論 간토 地方에도 影響力을 行使하는 强大한 勢力으로 成長하여, 1576年 에는 호쿠리쿠 脂肪 의 大部分을 制壓하였다.

가가 局에서는 정토진종 의 혼간지 勢力이 가가 슈고 도가시 家門(??氏)을 滅하고 가가 國 一帶를 支配하여 100年間 自治權을 行使하였다. 가가 잇코 잇키는 우에스기 家門과 아사쿠라 家門 等과 繼續 對立하며 아사쿠라 家門 滅亡 後에는 에치젠까지 支配하였으나, 1570年 ~ 1580年에 걸친 이시야마 戰鬪 (石山合?)에서 오다 家門에 敗하여 潰滅當했다.

엣추의 進步 家門은 當初 敵對關係였던 정토진종의 僧侶 勢力과 손을 잡는 苦肉策까지 썼으나, 結局 에치고의 우에스기 家門과 노토의 하타케야마 家門, 株價(主家)인 엣추 슈고 하타케야마 家門의 聯合軍에 敗北하여 滅亡하였다.

에치젠에서는 슈고 시바 家門(斯波氏)에게서 實權을 빼앗은 아사쿠라 家門이 가가 잇코 잇키의 侵攻을 擊退하고 [9] , 比較的 平穩한 內政을 維持하여 아사쿠라 다카카게 代에는 本據地인 이치조다니 性 (一?谷城)에 貴族들을 맞이하여 文化를 꽃피우는 等 繁榮을 누렸지만, 그 後繼者 아사쿠라 要視카게 가 오다 노부나가(織田信長)와의 싸움에서 敗하여 1573年 에 滅亡하였다.

노토 局에서는 슈고 하타케야마 家門이 重臣들의 專橫으로 內紛에 빠져들어, 1576年에 노토는 우에스기 家門의 支配下에 들어가게 된다.

도카이 [ 編輯 ]

도카이도 地方에서는 스루가國 의 이마가와 家門(今川氏), 陶土美國 의 시바 家門(斯波氏), 미카와國 의 마쓰다이라 家門(松平氏), 誤와리國 의 시바 家門(斯波氏), 美露國 의 도키 家門(土岐氏)李 一國 一圓(一?一円)으로 割據하였다.

시바 家門은 에치젠 을 슈고다이인 아사쿠라 家門(朝倉氏)에게 빼앗겨 誤와리를 據點으로 삼게 되었다. 그 後 시바 家門은 아사쿠라 家門과 에치젠을 두고 戰爭을 벌이지만 完敗하였고, 게다가 교토 에서의 政爭에서도 敗北하여 勢力을 잃게 되었다. 또 다른 英知人 陶土미도 이마가와 家門에게 빼앗겼으며, 誤와리에서는 슈고다이 오다 家門(織田氏)에게 實權을 빼앗겨 허수아비에 不過한 存在로 轉落하였다. 結局 1554年 에 오다 家門의 權力 抗爭에 휘말려 割腹한 시바 요시무네 (斯波義統)를 끝으로 誤와리 슈고 시바 家門은 斷絶되었다.

미카와의 마쓰다이라 家門은 마쓰다이라 기요야스 (松平?康)가 堂主로 赴任했을 때 最大 版圖를 構築하였지만, 1535年 誤와리 國 가스가이 君 모리야마에서 기요야스가 家神에게 殺害되자 마쓰다이라 家門은 勢力을 잃고 이마가와 家門에 從屬되었다.

스루가의 이마가와 家門은 이마가와 우지치카 (今川氏親)가 시바 家門으로부터 度토미를 빼앗고, 1526年 에는 分國法을 定하여 英國 支配를 强化하였다. 우지치카의 아들 이마가와 요시모토 (今川義元)代에는 미카와까지 勢力을 伸張하였고, 가이 의 다케다 家門(武田氏)과 간토 의 好調 家門(北?氏)과의 三國同盟을 맺어 서진 政策을 强化하였다. 그러나 吳와리의 오다 家門을 攻擊하려고 出兵하였을 때 總大將 이마가와 요시모토가 덴가쿠下雌馬 에서 오다 노부나가 에게 奇襲을 받고 戰死하여, 이마가와 家門은 漸次 勢力을 잃게 된다.

미노에서는 슈고 도키 家門의 內紛이 한창일 때, 사이토 倒産 (?藤道三)李 主君을 追放하고 미노 국을 掌握하였다.

誤와리에서는 오다 家門의 傍系로 슈고다이의 군다이 出身인 오다 노부나가가 슈고다이인 宗家를 制壓하고 誤와리 一國을 掌握하였다. 그 後, 노부나가는 이마가와 家門에서 獨立한 마쓰다이라 家門과 結託하여 미노 攻掠에 着手하여, 5年에 걸친 攻擊으로 미노를 손에 넣고 이나바 酸性 (?葉山城)을 本據地로 삼아 天下의 霸權을 向하여 한 발짝 나아갔다.

미카와의 마쓰다이라 모토야스 (松平元康)는 오다 노부나가를 도우면서 미카와, 度토미를 平定하였고 이름을 도쿠가와 이에야스 (?川家康)로 改名하였다. 가이의 다케다 家門이 이마가와 家門을 滅하고 1573年 에는 美카他家하라 戰鬪 에서 오다·도쿠가와 聯合軍을 擊破하는 等 그 威勢를 떨치지만, 다케다 신겐 (武田信玄)李 急死하고, 1575年 나가시노 戰鬪 에서 오다·도쿠가와 聯合軍이 다케다 軍을 擊破하여 勢力이 萎縮되었다. 1582年 도쿠가와 家門은 度토미, 스루가를 永有하고, 魂露地의 便 에서 오다 노부나가가 죽자 오다 家門의 領地였던 시나노 를 손에 넣었다. 1590年 도요토미 히데요시 에 依해 天下가 平定되자, 도쿠가와 家門은 간토로 이봉되어 에도 城 을 本據地로 삼았다. 그 後 1600年 ,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도요토미 히데요시 死後 일어난 세키가하라 戰鬪 에서 勝利해 에도에서 幕府 를 開創했다.

긴키 [ 編輯 ]

센고쿠 時代 初期에 긴키 地方 에서는 쇼군 아시카가 家門 (足利氏)과 間레이 호소카와 家門 (細川氏) 사이의 抗爭이 主가 되었으나, 이 抗爭은 오우치 家門 (大?氏) 等의 地方勢力이 아시카가 家門을 利用하여 中央 政治에 介入하려는 試圖라는 側面이 剛했다. 家門 內部의 權力鬪爭으로 호소카와 家門의 勢力이 弱해지자, 쇼군 家門인 아시카가 家門을 補佐한다는 名目으로 오미 의 名文 롯카쿠 家門(六角氏)李 幕情(幕政)에 積極的으로 介入하였다. 오미에서는 사사키 家門(佐?木氏)의 분가인 오미 北部의 膠固쿠 家門(京極氏)과 오미 南部의 롯카쿠 家門이 霸權을 다투었지만, 膠固쿠 家門은 麾下의 高쿠진 아자이 家門(?井氏)의 아자이 스케마사 에게 實權을 빼앗기게 되었다. 이렇게 하여 오미에서는 校고쿠를 代身한 아자이 家門과 롯카쿠 家門間에 紛爭이 繼續되었다.

基本的으로 무로마치 幕府 가 任命한 슈고 다이묘 가 그대로 센고쿠 다이묘 가 된 境遇가 많다. 그들은 豪族들의 推戴로 地位를 保障받았기 때문에 家臣들에 對하여 宏壯히 弱한 立場에 있었다. 實際로 기이 의 슈고 다이묘 하타케야마 家門(?山氏)은 정토진종의 혼간지(本願寺) 勢力의 蜂起로 實權을 빼앗기기도 하였다. 그래도 다지마 國 의 야마나 家門(山名氏), 單孤 國 의 잇시키 家門(一色氏), 와카社 國 의 다케다 家門(若?武田氏) 等은 周邊 勢力의 侵入과 家神의 內紛을 힘겹게 縫合하면서 끈질기게 살아 남았다.

앞서 記述한 아시카가 家門(足利氏)과 호소카와 家門(細川氏)의 內紛은 周邊의 勢力인 롯카쿠 家門(六角氏), 아카마쓰 家門(赤松氏), 우라가美 家門(浦上氏), 하타케야마 家門(?山氏), 쓰쓰이 家門(筒井氏) 等에도 波及되었다. 그러나, 本格的인 動亂은 호소카와 家門 膝下의 미요시 家門(三好氏)李 政權을 掌握한 以後에 벌어지게 된다. 미요시 家門은 本據地인 我와 國 을 비롯하여 사누키국 , 아와지國 , 셋쓰國 , 이즈美國 , 가와치國 , 야마시로國 , 야마토國 , 단바國 等 廣大한 地域을 實力으로 손에 넣고, 各 拘泥 에 心腹을 심어 支配하였다. 그러나 어떤 地方에서도 完全한 支配體制를 確立하지는 못하여, 堂主 미요시 나가요시 死亡하자 미요시 家門의 勢力은 急激히 衰退하게 된다. 이 틈을 노려 쇼군 아시카가 요시테루 는 다이묘 間의 調停者 役割과 다이묘에게 幕府의 役職을 하사하는 等 活潑한 活動으로 幕府 權威의 回復을 꾀하였으나, 이에 威脅을 느낀 미요시 家門에 依하여 암살당하고( 에이로쿠의 便 ), 幕府의 權威는 다시 크게 失墜되었다. 그 後 오다 노부나가 가 上洛하여 미요시 勢力을 制壓하고, 쇼군 아시카가 요시아키 를 擁立해 긴키 地方의 實權을 掌握하였다.

주고쿠 [ 編輯 ]

센고쿠 時代 初期에는 오우치 요시오키 (大?義興)와 아마고 쓰네히社 (尼子?久)間의 對立이 주고쿠 地方의 가장 큰 이슈였다. 스誤國 야마구치 를 本據地로 하는 오우치 요시오키는 · 朝鮮 과의 對外貿易을 掌握하고 勢力을 신장시켜 暫時동안이나마 주고쿠 규슈 7個國을 支配하였으며, 쇼군 아시카가 요시打네 (足利義稙)를 擁立하고 上洛하여 요시打네의 쇼군 再就任을 達成하는 等 中央 政治에도 介入하였다. 이즈모 슈고다이 아마고 쓰네히社는 갓산토다 性 (月山富田城)을 奪取하고 슈故人 膠固쿠 家門(京極氏)을 逐出하고 勢力을 키워, 全盛期때는 주고쿠 9個國을 支配하였다. 오우치 家門 (大?氏)과 아마고 家門 (尼子氏)은 여러 次例에 걸쳐 熾烈한 戰鬪를 벌이며 주고쿠 地方의 霸權을 다투었으나 끝내 勝負를 가리지는 못하였다.

한便, 두 勢力의 接境地域인 아키國 에서는 豪族出身人 모리 모토나리 (毛利元就)가 아키의 여러 豪族을 制壓하고 센고쿠 다이묘로 탈바꿈하였다. 모리 모토나리는 株價 아마고 家門을 등지고 오우치 家門에 協力하였고, 이를 膺懲하고자 아마고 하루히사 (尼子晴久)가 軍을 이끌고 요시다 고리야마 性 (吉田郡山城)을 攻擊하였다. 이에 모리 모토나리는 오우치 요시타카 (大?義隆)에게 援軍을 要請하였고, 모리·오우치 聯合軍은 아마고 軍을 擊破하였다( 요시다 고리야마 戰鬪 ). 以後 오우치 家門內에서 重臣 스에 다카後嗣 (陶隆房)가 謀反을 일으켜 오우치 요시타카를 죽이고 實權을 掌握하는 事件이 發生하자( 다이네理智의 便 (大寧寺の?)), 모리 모토나리는 疫神 打倒의 旗幟를 올려 스에 다카後嗣를 이쓰쿠시마섬 에서 擊破하고 오우치 家門의 英知人 스誤國 , 나가토國 을 掌握하였다( 이쓰쿠시마 戰鬪 (?島の?い))). 이즈모 局에서도 아마고 하루히사가 死亡하고 新任 堂主와 高쿠진 領主들이 摩擦을 빚는 等 아마고 家門의 勢力이 萎縮되기 始作하자, 모리 家門 (毛利氏)은 아마고 家門의 領地 이즈모로 侵攻하였다. 難攻不落의 見性 갓산토다 性 에서 籠城하던 아마고 家門은 長期間의 持久戰으로 兵糧不足에 시달려 結局 모리 家門에 降伏하였다( 갓산토다 星 戰鬪 (月山富田城の?い)). 이로써 모리 家門은 名實相符한 주고쿠의 敗者가 되었다.

오다 노부나가 의 주고쿠 方面 責任者 하시바 히데요시 미키 性 (三木城), 돗토리 性 (鳥取城), 다카마쓰 性 (高松城)을 次例次例 攻略하여 모리 家門을 壓迫하지만( 주고쿠 征伐 ), 1582年 魂露地의 便 으로 오다 노부나가가 絶命하자 하시바 히데요시는 모리 家門과 재빨리 和親을 하고 急히 回軍하여, 교토 隣近 야마자키에서 아케치 미쓰히데 (明智光秀)를 擊破하였다( 야마자키 戰鬪 (山崎の?い)). 그 後, 히데요시는 오다 家門의 實權을 掌握하고 名實相符한 天下의 敗者로 君臨하게 되었다. 이 後, 모리 家門은 도요토미 家門(豊臣氏)에 協力하여 시코쿠 征伐 , 규슈 征伐 , 誤다와라 征伐 等에서 活躍하였다. 이에 도요토미 政權의 重臣인 다섯 名의 고다이로 中 모리 家門의 사람이 두 名 [10] 이나 들어가는 等 모리 家門은 도요토미 政權에서 後代받았다. 도요토미 히데요시 事後, 도쿠가와 이에야스 (?川家康)와 이시다 미쓰나리 (石田三成)가 對立하여 일어난 세키가하라 戰鬪 에서는, 모리 家門의 堂主 모리 데루모토 가 名目上의 徐君 總大將으로서 戰鬪에 參加하였기 때문에 西軍 敗戰 뒤 모리 家門은 스誤, 나가토 2個國 36萬 9000席으로 減俸되었다.

그 밖에 주고쿠 地方의 主要 센고쿠 다이묘로는 非젠 우라가美 무라무네 (浦上村宗)와 그의 家神이었던 우키타 나오이에 (宇喜多直家)等이 있다. 우라가美 무라무네는 하리마 슈고 아카마쓰 家門 (赤松氏)의 重臣이었지만, 아카마쓰 마사노리 (赤松政則)의 죽음을 契機로 獨立하여 아카마쓰 家門의 英知人 하리마 國, 非젠 國, 미마사카國 으로까지 그 威勢를 떨쳤다. 무라무네는 勢力을 잃은 호소카와 다카쿠니 (細川高?)를 支持하며 幕情(幕政)에 關與하였으나, 미요시 家門과의 싸움에서 敗하여 戰死하였다. 우라가美 무네카게 (浦上宗景)가 그 뒤를 이었지만, 무네카게는 重臣 우키타 나오이에의 謀反으로 實權을 잃고 추방당하였다. 非젠을 掌握한 우키타 나오이에는 先見之明이 있는 人物로 하시바 히데요시가 하리마 國 히메지性 (?路城)에 入城하자 卽時 降伏하고 自身의 赤字 우키타 히데이에 (宇喜多秀家)를 人質로 보내어 信任을 얻는 等 뛰어난 政治手腕을 보였다. 우키타 히데이에는 히데요시의 寵愛를 받아 젊은 나이에도 고다이로 의 한 사람으로 任命되는 等 도요토미 政權 下에서 重用되었으나, 세키가하라 戰鬪 에서 徐君으로 參戰하였기 때문에 敗戰 後 하치조섬 으로 유배당하여, 다이묘로써 우키타 家門은 滅門되었다.

시코쿠 [ 編輯 ]

시코쿠 同夫人 我와 國 , 사누키국 은 地理上으로 긴키 地方 에 가까울 뿐만 아니라, 호소카와 家門(細川氏)의 勢力基盤이었기 때문에 자주 긴키의 政爭에 휘말렸다. 그러나, 시코쿠는 周圍에 敵으로 삼을 이렇다할 勢力이 存在하지 않아서, 嘲笑카베 家門(長宗我部氏)李 시코쿠를 統一하기 前까지 大部分의 영주가 그대로 자리를 지켰다.

我와 國은 호소카와 家門이 支配하였고, 後에 호소카와 家門의 重臣인 미요시 家門(三好氏)李 實質的으로 支配하였지만, 호소카와 家門 自體는 에도 時代 까지 我와 野카打(阿波屋形)라는 呼稱을 使用하였다. 센고쿠 時代 我와 國의 據點은 쇼즈이 性 (勝瑞城)이었다. 社누키 局에서 社누키 동부는 슈고다이 야스토美 家門(安富氏)李 統治했지만, 後에 미요시 家門의 日文으로 맞아들인 小鼓 家門(十河氏)李 미요시 家門의 대관으로 이 地域을 統治하게 된다. 社누키 西部는 슈고다이의 가가와 家門(香川氏)李 주고쿠 地方 의 모리 家門(毛利氏)과 結託하여 미요시 家門과 對立하지만, 젠쓰지 戰鬪 (善通寺合?) 以後 미요시 家門의 支配下에 있게 된다. 그 後, 미요시 家門이 衰退하자 가가와 家門은 오다 家門(織田氏)에 服從하였다.

이蓼麴 에서는 슈고 고노 家門(河野氏)李 이요 中部를, 우쓰노미야 家門(宇都宮氏)李 오즈 地域 을, 사이온지 家門이 이요 南部를 支配하였다. 이요는 地理的으로 山岳地帶가 많았고 주고쿠 규슈 에 가깝기 때문에 모리 家門과 오토모 家門 (大友氏)의 干涉이 많아서 큰 勢力으로 發展하지 못했다. 道士國 에서는 名目上의 슈고 호소카와 家門이 있었지만, 시치슈고(七守護)라고 불리는 豪族이 道士 中部에 割據하며 구게 家門인 이치조 家門(一?氏)을 盟主로 따랐다. 이치조 家門은 시치슈고의 3倍 程度의 勢力을 保有하며 道士 國內의 政治를 左右하였다. 後에 이치조 家門의 援助로 復興에 成功한 嘲笑카베 拘泥치카 (長宗我部?親), 某토치카 (長宗我部元親) 父子는 시치슈고와 이치조 家門을 追放하고 道士를 統一하게 된다. 이어서 모토치카는 시코쿠 統一을 進行하여 道士 平靜 後 10年 뒤 1585年 에는 시코쿠 全域을 統一하였다. 아와지國 은 슈고 호소카와 家門이 統治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後에 도요토미 히데요시 시코쿠 征伐 에 依해 嘲笑카베 家門은 道士 一國에 滿足해야 했고, 나머지 地域은 히데요시 麾下 重臣들에게 맡겨져, 我와 國은 하치스카 이에마사 (蜂須賀家政), 社누키 國은 센고쿠 히데히社 (仙石秀久), 이요 國은 고바야카와 다카카게 (小早川隆景)가 다스리게 되었다.

규슈 [ 編輯 ]

규슈 의 무가 家門은 傳統的으로 다이라 氏 (平家)에게 友好的이었기 때문에 미나모토 氏 (源氏)로서 가마쿠라 幕府 를 開創한 미나모토노 요리토모 (源?朝)로부터 信賴를 얻지 못하여, 요리토모는 규슈를 制壓하기 위해 本鄕인 간토에서는 無名에 가까운 家門이었으나 自身 側近으로 拔擢하여 重用하고 있던 쇼니 家門 (少?氏), 오토모 家門(大友氏), 시마즈 家門 (島津氏)을 自身의 代理로 규슈 各地의 슈고로 임명하였다. 지쿠젠국 , 히젠國 , 不젠國 은 쇼니 家門이, 지쿠故國 , 히故國 , 分故國 은 오토모 家門이, 사쓰마國 , 오스美國 , 休暇國 은 시마즈 家門이 統治하였고, 그 밑의 지토 (地頭)로써 마쓰라 家門(松浦氏), 亞키즈키 家門(秋月氏), 가마치 家門(蒲池氏), 기쿠치 家門(菊池氏) 等의 다이라 氏 側의 무가 家門이 그 地域을 統治하였다. 센고쿠 時代 初期에는 쇼니, 오토모, 시마즈 이들 歲家門이 權益을 지키기 爲해 自立하려는 豪族들과 다투게 된다.

쇼니 家門은 무로마치 幕府 의 규슈 統治 機關인 규슈 單다이 (九州探題)와 對立하였기 때문에 무로마치 時代 後期에는 相當히 衰退하여, 지쿠젠, 不젠의 豪族인 무나카타 家門(宗像氏), 아소 家門(麻生氏) 等은 주고쿠 地方 의 오우치 家門(大?氏)의 影響圈 아래에 있었다. 쇼니 家門은 히젠, 쓰시마의 兵力을 이끌고 오우치 家門을 攻擊하였으나, 오히려 오우치 家門으로 離叛한 슈고다이 留潮地 家門(龍造寺氏)의 下剋上으로 滅門되었다. 留潮地 家門은 오우치 家門의 堂主 오우치 요시타카 (大?義隆)가 그의 重臣 스에 다카後嗣 (陶隆房)에게 살해당하자 히젠에서 自立하였고, 지쿠젠과 不젠은 오토모 家門의 干涉을 받게 되었다. 後에 주고쿠의 霸權을 掌握한 모리 家門(毛利氏)과 오토모 家門(大友氏)은 지쿠젠 北部를 두고 戰爭을 벌이게 된다.

오토모 家門은 奔告 후나이 를 據點으로 하였고, 그의 重臣들은 지쿠고 南部의 豪族 가마치 家門(蒲池氏)을 中心으로 지쿠고를 統治하였다. 나아가 오토모 家門은 히고의 아소 家門(阿蘇氏)과 사가라 家門(相良氏) 그리고, 休暇의 이토 家門(伊東氏)에게도 影響力을 미쳤다. 또 오토모 要視시게 (大友義?)는 基督敎를 保護하며 남萬貿易 을 奬勵하였다. 休暇의 이토 家門이 시마즈 家門에 쫓겨 오토모 家門에 依託해오자, 이를 機會로 삼아 오토모 家門은 休暇로 侵攻하여 시마즈 家門과 休暇 다카兆가와라(高城川原)에서 一戰을 벌였지만 大敗하고 말았다( 微微價와 戰鬪 (耳川の?い)). 이 戰鬪 以後 오토모 家門의 勢力은 急速히 衰退하였고, 히젠의 留潮地 家門이 勢力을 키워 留潮地 다카노部 (龍造寺隆信)의 指揮 下에 暫時나마 오토모·시마즈 家門과 雌雄을 겨룰정도로 勢力을 떨쳤다 그러나 시마즈 家門과의 오키打나와테 戰鬪 (沖田?の?い)에서 敗北하여 堂主 다카노部를 잃은 留潮地 家門은 急速히 衰退하고, 重臣 나베緦麻 나오시게 (鍋島直茂)의 손아귀에 들어갔다.

센고쿠 時代 初期에 시마즈 家門은 一族의 內部 權力다툼과 休暇의 豪族 이토 家門의 攻擊 等으로 그리 順坦치는 않았다. 그러나 分가인 利子쿠 시마즈 家門(伊作島津家)의 시마즈 다다요시 (島津忠良)의 아들 시마즈 다카히사 (島津貴久)가 宗家를 繼承한 後 安定을 되찾았으며, 그의 아들 시마즈 요시히사 (島津義久)의 指揮 아래 이토 家門과의 記者키바루 戰鬪 (木崎原の?い), 오토모 家門과의 微微價와 戰鬪 (耳川の?い), 留潮地 家門과의 오키打나와테 戰鬪 (沖田?の?い)에서 各各 勝利하여 규슈 全域을 거의 制霸하였다. 하지만 도요토미 히데요시 (豊臣秀吉)의 규슈 征伐 에 敗北하여 사쓰마, 오스미 2個國에 滿足해야만 했다.

農業 [ 編輯 ]

幕府는 財政 確保를 위해 農業 振興策을 講究했다. 그 結果 神全知가 늘어났으며, 여러 農器具가 發達하면서 農業 生産量은 以前 時代보다 增加했다. 또한 農業 技術도 發展하게 되었는데, 各 幕府는 牛馬(牛馬) 耕作法을 各 地域에 全國的으로 普及했으며, 農學徒 發達하며 미야자키 야스사다의 『農業戰서(農業全書)』가 쓰여지는 等, 各種 學問的 成果를 이루기도 했다. [11]

옻나무·茶·닥나무 以外에도 담배·菖蒲 等이 各地의 特産物로서 栽培되었다.

商業 [ 編輯 ]

以前 時代에 비해서 貨幣 使用量이 普遍化된 時期였다. 때문에 年功으로서 收納된 쌀과 特産物 等을 主로 貨幣로 交換했다. 初期에는 除番들이 自身의 根據地에 物資 倉庫를 設置하여 物資를 保管했고, 直接 去來 形式으로 物品을 販賣했지만, 얼마 가지 않아서 專門 商人 集團인 구라모토(藏元)와 가케야(掛屋)가 생기면서, 間接 去來 形式이 活潑히 일어났다.

商業 構造의 發達은 度이야(問屋)·나카가이(仲買)·고우리(小賣) 等의 專業 方式을 招來했다. 이 中에서도 道이野와 나카가이는 共同 利益 꾀하고 被害를 最少化하기 위해 同業回인 나카마(仲間)를 結成한다. 니카마는 當時 供給과 流通 體系를 獨占했으며, 오늘날의 社規(社規)와 같은 同業 規則을 만들어서 自身들이 이끌던 商工業 從事者를 效率的으로 統制했고 同時에 物價 調節의 한 軸을 擔當하기도 했다. 幕府는 營業稅를 받아서 軍士를 整備하기 위하여 이 組織을 18世紀 初에 公認하기에 이르렀고, 公認된 니카마는 家部나카마(株仲間)라고 불렸다. 이러한 商業의 發達은 日本의 都市와 交通이 發展하는 結果를 가져왔으며, 林業의 擴大를 招來했다. [12]

奴隸貿易 [ 編輯 ]

奴隸貿易은 헤이안 時代 末부터 始作되었으나 發達된 時期는 센고쿠 時代였다. 이는 相對的으로 開發이 조금 되었고 慢性的으로 勞動力이 不足한 地方에 幕府가 亂立되면서 奴隸 需要가 相當히 높아진 것과 關聯이 높다. [13] 또한 當時 日本 全域에 포르투갈人들 과 네덜란드人 商人들이 있었는데, 이들 中 奴隸貿易을 專門的으로 다루는 商人이 적지 않게 있었으며, 이들은 다른 地域에 비해 低廉한 값에 奴隸 去來를 할 수 있는 日本에서 奴隸貿易을 했다. 幕府는 이들에게서 火繩銃(鳥銃)을 받는 代價로 奴隸 去來를 했다. [14] 奴隸 去來는 主로 규슈 地域에서 活潑했으며, 번주의 命令으로 暗暗裏에 實行되었으나 專門的인 奴隸商道 또한 存在했다. 그러나 實際로 去來된 '奴隸'는 奴隸 身分이라기보단 各 幕府에서 拉致 等 人身賣買를 通해 끌려온 平民들이 大多數였다. 또한 專門 奴隸像이 直接 人身賣買에 加擔하여 去來에 쓰일 사람을 拉致하기도 했으며, 一部는 債券-債務 關係를 利用하여 債務者를 奴隸로 팔기도 했다.

또한 이 時期는 商業과 金融이 極度로 發達한 同時에 富者와 거지의 隔差가 相當히 增加하던 時節로, 빚 또는 가난에 시달리던 平民 階層이 子息을 파는 行爲가 흔했던 것으로 보인다. [15]

이 時期는 過去 時代에 이어온 律令 體制가 崩壞되었던 時期였고 統一된 法 體系가 存在하지 않았기 때문에 저러한 行爲를 處罰할 수 있는 方道는 없었다. 도쿠토미 소호가 著述한 『近世日本국민사』에 따르면, 이 時期 人身賣買를 통한 奴隸貿易의 實相은 慘澹한 것으로 보이며, 센고쿠 末 性奴隸로 팔려나간 女性들의 數만 해도 約 50萬名에 達했다고 推定된다. [16]

軍事 [ 編輯 ]

센고쿠 時代의 各 勢力들이 長期間에 걸쳐서 끊임없이 戰鬪로 밤낮을 보낸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勢力 間에 發生하는 여러 問題의 解決策으로 行事 可能한 有效 手段으로서 武力의 役割이 注目되는 傾向이 있는 것은 確實하여, 各 勢力들은 軍備의 整備·維持·向上에 큰 精誠을 쏟았다.

이러한 傾向은 센고쿠 다이묘 高쿠진 ·土豪 層은 勿論, 宗敎組織과 自治組織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였다. 宗敎組織은 如前히 僧兵組織을 維持하며 戰鬪據點으로서의 役割을 할 수 있을 規模로 寺院을 짓는 데 힘을 쏟았다. 自治組織 亦是 城壘와 담, 號 等의 防禦施設의 構築, 로닌 의 용병화 等을 進行하였다. 그 中에서 特殊한 戰鬪技術을 발달시켜 닌자 集團으로 發展한 境遇도 보인다.

더욱이 一部의 구게 도 限定的이긴 하지만 自慰 目的만이라고는 할 수 없는 軍事 活動에 從事하는 等 온갖 階層을 통하여 어느 程度 “武力에 對한 信奉”이 있었던 것은 注目할 만하다.

센고쿠 時代에는 示威行動과 些少한 紛爭 等의 낮은 强度의 武力 鬪爭부터, 센고쿠 時代에 包含하느냐 마느냐 與否는 제쳐두더라도 적어도 센고쿠 時代의 延長線이라고 할 수 있는 日本 國內를 兩分한 決戰 세키가하라 戰鬪 같은, 後代의 國家 總力戰과 어느程度 닮은 點이 있는 戰鬪 形態 等, 다양한 戰爭形態가 나타났다.

武力 紛爭의 總 數로 보자면 隣接한 비 友好勢力과의 領地 境界 또는 影響力이 미치는 勢力圈 境界 附近에서 벌어지는 小規模 紛爭·抗爭 水準이 大部分이었다.

센고쿠 時代의 文化 [ 編輯 ]

死刑 [ 編輯 ]

센고쿠 時代에 罪人을 處刑하는 方法은 여러가지가 있었는데 代表的인 것이 十字架刑 이었다. 罪人을 十字架에 묶은 다음 高度로 訓鍊된 拷問技術者를 利用해서 3M길이의 窓을 허리 아랫部分부터 찔러넣어 反對便 어깨로 나오게 했다. 이렇게 兩쪽을 다 찌른 後 다른 部位에도 窓을 하나하나 찔러 넣었는데 絶對 內部臟器가 損傷되지 않아 罪人은 천천히 매우 고통스럽게 죽었다. 또한 다른 死刑方法으로는 긴 長대를 兩쪽에 세운 後 그 위에 다른 長대를 놓은 뒤 罪人을 바비큐처럼 손과 발을 長대에 묶어 매단다. 그 다음 무거운 錘를 허리에 올려 허리가 徐徐히 끊어지게 해서 죽이는 方法이 있었다. [17]

사무라이의 칼 [ 編輯 ]

센고쿠 時代는 사무라이들의 全盛期였다. 이들은 칼날이 얼마나 날카로운지, 잘 드는지 確認해보기 위해서 屍體를 利用했다. 罪人은 大槪 처형당한 後 그대로 放置되는데 이 屍體를 가지고 사무라이들은 칼날을 試驗했다. 그리고 當時 日本의 길거리에는 屍體가 여기저기 放置되어있는 境遇가 흔했고 이는 칼날 試驗用으로 使用되었다. 形體를 알아 볼 수 없을정도로 亂刀질을 해가며 試驗해본 뒤 더 試驗해볼 必要가 있으면 잘린 살點을 꿰멘 後 다시 베어 칼날을 試驗했다. [17]

상투 [ 編輯 ]

센고쿠 時代에는 싸움이 끊이지 않았으며 하도 夜襲이 많아서 戰鬪 時間도 밤과 낮의 區分이 없었다. 새벽에 싸우는 일이 日常茶飯事였다. 이 때문에 사무라이 아시가루 들은 잘 때도 甲옷 을 입은 채로 자야 했다. 그런데 日本 列島의 氣候는 亞熱帶 인 탓에 날씨가 더워서 어쩔 수 없이 投球로 덮는 部分만 削髮을 하고 나머지 머리카락으로 상투를 틀었다. 이를 村魔게 라 하며 日本式 상투의 代名詞가 되었다.

도쿠가와 이에야스 가 센고쿠 時代를 끝내고 에도 幕府 를 創立하여 에도 時代 가 到來했는데 이 時期에는 시마바라의 난 을 끝으로 메이지 維新 까지 260年 以上 戰爭이 없는 나날을 보냈지만 사무라이들은 本人들이 無事라는 것에 對한 矜持와 自負心, 그리고 언제든지 戰鬪를 할 準備가 되어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인해 日本式 상투人 村마게는 메이지 維新 때까지 繼續 이어졌다.

茶道 [ 編輯 ]

센盧 리큐 에 依한 茶道의 代 興行은 線의 思想에 基盤한 “瓦俾(わび, 簡素한 속에서 發見되는 맑고 閑寂한 情趣)”라는 思考方式과,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發案과 어우러진 “金箔 다실”이라는 極限的인 豪壯함을 同時에 內包하고 있는 것으로 이러한 傾向은 只今도 日本 文化 全般에서 그 影響力을 찾아볼 수 있다.

主要 센고쿠 다이묘 [ 編輯 ]

센고쿠 다이묘 中에서 天下霸權을 거머쥔 다이묘는 오다 노부나가, 도요토미 히데요시, 도쿠가와 이에야스였다. 다음은 이들을 빗댄 센류 이다.

  1. 《鳴かぬなら殺してしまえほととぎす (울지 않으면 죽여 버리겠다. 杜鵑새)》
  2. 《鳴かぬなら鳴かしてみせようほととぎす (울지 않으면 울게해 보이겠다. 杜鵑새)》
  3. 《鳴かぬなら鳴くまで待とうほととぎす (울지 않으면 蔚때까지 기다리겠다. 杜鵑새)》
  4. 《織田がつき羽柴がこねし天下?すわりしままに食うは家康 (오다가 準備하고, 하시바(도요토미)가 반죽한 天下의 떡을 앉은 채로 먹는 이에야스)》

1番은 오다 노부나가, 2番은 도요토미 히데요시, 3番은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삶과 行動을 빗댄 것이다. 4番은 그들의 統一過程을 나타내고 있다.

各 地方의 主要 센고쿠 다이묘 [ 編輯 ]

도호쿠 地方
간토 地方
主婦 脂肪
긴키 地方
주고쿠 地方
시코쿠 地方
규슈 地方

主要 戰鬪 [ 編輯 ]

※아즈齒모모야마 時代 및 에도 時代의 戰鬪 一部도 包含하고 있다.

도호쿠 地方
간토 地方
主婦 脂肪
긴키 地方
주고쿠 地方
시코쿠 地方
규슈 地方

센고쿠 時代를 素材로 하는 作品 [ 編輯 ]

PC 및 콘솔 게임 [ 編輯 ]

드라마 [ 編輯 ]

參考 文獻 [ 編輯 ]

各州 [ 編輯 ]

  1. 鍛代敏雄 『神?論の系譜』、法藏館, 2006年、p.109
  2. 西島太? 2015, p. 13、???書館?書の使用例の最古書は、?育資料?究?(編)『高等小?校外日本?史』第4編?1?2 目次第7「?國時代」、1873年(明治6年)
  3. 程頥大將軍(征夷大將軍)
  4. 관백(關白)
  5. 이 가즈노 爭奪戰은 에이로쿠 年間까지 이어진다.
  6. 교토쿠의 난 (享?の?), 兆쿄의 난 (長享の?), 에이쇼의 난 (永正の?)
  7. 우에스기 陳永
  8. 一說에 依하면 노부토라는 豪族聯合體制에서 中央集中體制로 變化를 꾀하다 豪族들의 結託에 依하여 쫓겨난 것이라고 한다.
  9. 구즈류가와 戰鬪 (九頭?川の?い)
  10. 모리 데루모토 (毛利輝元), 고바야카와 다카카게 (小早川隆景).
  11. 박석순, 『日本史』(대한교과서, 2005年) pp. 274 - 275
  12. 박석순, 『日本史』(대한교과서, 2005年) pp. 283 - 285
  13. 야마모토 시치헤이 저, 고경문 譯, 『日本人이란 무엇인가: 새로운 菊花와 칼 日本人이 파헤치는 日本의 行動 原理』(페이퍼로드, 2012年) pp. 257 - 259
  14. 誤니즈카 히데아키 저, 『天皇의 로사리오』 參照
  15. 야마모토 시치헤이 저, 고경문 譯, 『日本人이란 무엇인가: 새로운 菊花와 칼 日本人이 파헤치는 日本의 行動 原理』(페이퍼로드, 2012年) pp. 257 - 259
  16. 센고쿠 말 基督敎 번주들 主導로 性奴隸로 팔려나간 日本人 女性들에 關한 記事文 資料 1
  17. Samurai William: The Adventurer Who Unlocked Japan; Giles Milton (UK 2002: ISBN   0-340-79468-2 )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