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자이 스케마사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아자이 스케마사 ( 日本語 : ?井亮政 , 1491年 ~ 1542年 1月 21日 )은 센고쿠 時代 기타오미 高쿠진 아자이氏 (?井氏)의 堂主이다.

生涯 [ 編輯 ]

家督 承繼 [ 編輯 ]

엔吐쿠 3年( 1491年 ), 스케마사는 오미의 高쿠진 榮州 아자이 家門의 傍系로 태어났다. 柳少年期의 記錄은 거의 없으나, 어쨌든 아사쿠라 家門의 嫡統인 四寸兄弟 아자이 나오마사(?井直政)의 딸과 結婚하여 嫡統을 잇게 되었다.

膠固쿠 氏의 後繼者 紛爭과 오미 支配 [ 編輯 ]

스케馬社가 아자이 家門의 家督을 繼承하였을 때, 아자이 家門은 北 오미 半 國의 슈고 校고쿠氏 (京極氏)의 麾下에 있었다.

이 時期에 膠固쿠 家門의 堂主는 膠固쿠 다카키요 (京極高?)였으나 다카키요가 家督을 次男 다카요시에게 물려주려는 뜻을 보였기 때문에, 後繼者 자리를 두고 紛爭이 일어났다. 이 때, 스케마사는 오미의 高쿠진 아사미 社다노리 (?見貞則)와 함께 다카키要義 長男 다카히로(高延)를 支持하며 다카키요와 對立하였다. 사다노리와 스케마사는 主君 다카키요와 다카요시 및 다카요시 支持派를 誤와리 로 追放하였다.

이 뒤로, 膠固쿠 家門은 高쿠진 잇키 가 主導하게 되어 스케馬社가 그 中心 役割을 맡았으나, 다카키요 追放 때 함께 싸웠던 아사미 사다노리가 專橫하려고 하기 始作하자 사다노리를 追放하고, 高쿠진 잇키의 盟主가 되어 膠固쿠 家門의 實權을 掌握하였다.

롯카쿠 家門과의 對立 [ 編輯 ]

이리하여 스케마사는 顧護쿠(江北북 오미)에 勢力 基盤을 쌓았으나, 그에 따라 남 오미의 슈고 롯카쿠 社다料理 (六角定?)와 對立하게 되었다. 롯카쿠氏 는 元來 오미 겐지 (近江源氏)인 사사키氏 (佐?木氏)의 적류이자 膠固쿠 家門의 本家에 該當하는 存在로, 이 時期에는 아시카가 將軍가 를 庇護하며 무로마치 幕府 에 關與하는 等 勢力을 떨치고 있었다.

元來 오미 全體의 슈고였던 롯카쿠 家門과의 對立은 스케馬社가 不利한 立場에 있어서, 여러 次例 侵攻 當하였으나, 麾下의 고쿠陣들을 掌握하여 롯카쿠 氏의 攻勢를 艱辛히 견뎌내고 있었다.

膠固쿠 家門과의 和解와 再 對立 [ 編輯 ]

한便, 스케馬社에 依해 膠固쿠 家門은 꼭두각시에 不過한 存在가 되었으나, 이에 不滿을 품은 다카히로가 父親 다카키요와 和解하고 半 스케마사 파 高쿠진 領主들과 함께 스케馬社와 對立하게 되었다. 스케마사는 롯카쿠 家門과 對峙하던 中이라 同時에 膠固쿠 家門과 싸울 餘力이 없어서, 덴分 3年( 1534年 )에 膠固쿠 富者와 和解하였다.

그러나, 덴分 10年( 1541年 ), 다시 膠固쿠 다카히로가 스케마사에게 反旗를 들었으나, 스케마사는 膠固쿠 家門과의 對立을 解決하지 못한 채, 다음해 1月 6日 死亡하였다. 享年 50歲.

스케마사 事後, 嫡長子 히社마사 와 데릴사위 다야 아키馬社가 家督 承繼를 둘러싸고 紛爭을 일으켜 아키馬社가 膠固쿠 다카히로와 結託하여 히社馬社를 攻擊하였기 때문에, 히社마사는 롯카쿠 家門에 臣從하였다.

子孫 [ 編輯 ]

스케마사는 5男 5女를 두었고, 거기에 데릴사위인 一族 다야 아키마사 (田屋明政)가 있다. 家督을 承繼한 것은 長男 히사마사이지만, 히社馬社의 아들 나가마사가 오다 노부나가 에게 滅亡당했기 때문에 男子 直系 子孫은 斷絶되고 말았다. 그러나, 히社馬社의 딸 마리아 膠固쿠 다카요시 (京極高吉)와 婚姻하였기 때문에 아이러니하게도 스케馬社가 平生 싸웠던 膠固쿠 家門 쪽으로 女戒 子孫이 現在에 이르기까지 내려오고 있다.

前任
아자이 나오마사
아자이氏 堂主
後任
아자이 히社마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