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와고에性 戰鬪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가와高에 星 戰鬪 에서 넘어옴)

가와고에性 戰鬪
센고쿠 時代 의 一部
날짜 1546年 5月 19日
場所
結果 好調群 勝利
交戰國
好調 家門 誤記가야쓰 우에스기 家門
야마노우치 우에스기 家門
아시카카 高架 驅步
指揮官
好調 우지야스
性守備隊將
好調 쓰나시게
우에스기 圖謀社다
우에스기 노리마사
아시카가 하루우지
兵力
守備兵力 3,000名
援軍 8,000名
聯合軍 85,000名
被害 規模
正確한 數字는 不明. 死傷者 13,000名(正確하지는 않음)
우에스기 圖謀社다 戰死

가와고에性 戰鬪 ( 日本語 : 河越城の?い 가와고에兆老타타카이 [ * ] )는 日本 센고쿠 時代 에 일어난 戰鬪로 간토 地域 의 情勢를 뒤바꾼 重要한 戰鬪 中 하나이다. 好調 우지야스 (北?氏康)君 臺 우에스기 노리마사 (上杉憲政), 우에스기 圖謀社다 (上杉朝定), 아시카가 하루우지 (足利晴氏) 等의 聯合軍이 無事時局 가와고에性 附近(現 사이타마縣 가와고에視 )에서 戰鬪를 벌여 好調軍이 大勝利를 거두었다. 오케下雌馬 戰鬪 (桶?間の?い), 이쓰쿠시마 戰鬪 (?島の?い)와 더불어 日本 3代 野戰(日本三大夜?)으로 손꼽히며, 가와고에 野戰 (河越夜?)이라고도 불리고 있다.

背景 [ 編輯 ]

무로마치 時代 後期부터 간토 地方 의 霸權을 둘러싸고 高架 驅步 (古河公方)와 간토 間레이 (?東管領)李 對立으로 일어난 교토쿠의 난 (享?の?), 간토 間레이 職을 世襲하던 우에스기가 內部에서도 야마노우치 우에스기 家門(山?上杉家)와 사가미 (相模), 무사시 (武?)를 基盤으로 힘을 키운 우에스기 家門의 徐가(庶家)인 誤記가야쓰 우에스기 家門(扇谷上杉家)의 對立으로 일어난 兆쿄의 난 (長享の?)等 많은 戰亂이 일어나 간토 地方은 混亂한 狀況이었다.

이 混亂한 時期를 틈타 誤記가야쓰 우에스기 家門의 領地였던 사가미로 好調 疏韻 (北?早雲)李 進出하여 傲氣가야쓰 側인 오모리氏(大森氏), 미우라氏(三浦氏)를 次例로 멸망시키면서 勢力을 넓혔다. 疏韻의 아들 好調 우지쓰나 (北?氏綱)는 에이쇼의 난 (永正の?)으로 高價 驅步와 간토 間레이 兩側이 內紛으로 혼란스러워 하는 틈을 타 무사시로 進出하여 에도 城 (江?城)과 誤記가야쓰 우에스기 家門의 本據地인 가와高에 性을 陷落하여 傲氣가야쓰 우에스기가를 滅亡 直前까지 몰아넣었다. 우지쓰나가 病으로 死亡하자, 高架 驅步, 간토 間레이(야마노우치 우에스기 家門), 誤記가야쓰 우에스기 家門, 세 家門은 同盟을 맺고 好調 家門에 對한 反擊을 開始하여, 極少數를 除外한 간토의 無事 大部分을 모아 好調 우지야스 를 攻擊했다.

戰鬪經過 [ 編輯 ]

덴分(天文) 14年 9月 26日 ( 1545年 10月 31日 ) 간토 間레이 야마노우치 우에스기 노리마사 , 誤記가야쓰 우에스기 圖謀社다 , 高架 驅步 아시카가 하루우지 의 聯合軍은 約 7萬의 大軍을 거느리고 好調價의 가와高에 城을 包圍했다. [1] 가와高에 姓은 好調 쓰나시게 (北?綱成)가 約 3千의 兵力으로 守備하고 있었지만, 그대로 놔둔다면 陷落은 時間問題였다.

우지야스는 本國에서 約 8千의 兵力을 이끌고 救援에 나섰다. 戰況은 數個月 동안 膠着 狀態에 빠졌으나, 우지야스의 救援軍으로 있는 舊시마 가쓰히로(福島勝?) [2] 가 獅子로 나서, 短期로 우에스기 聯合軍의 包圍를 뚫고 가와高에 城에 入城하여 兄 쓰나시게에게 奇襲에 對한 計劃을 傳했다. 우지야스는 우에스기 君에게 거짓으로 降伏할 뜻을 내비친다. 우에스기 軍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逆으로 好調 軍을 攻擊하자 우지야스는 싸우지 않고 兵士들을 물렸다. 이것을 보고 우에스기 軍은 好調 軍이 戰意를 喪失했다고 보았고, 我軍 兵士들 多數도 이를 보고 經費와 規律이 허술해지면서 放心하기 始作했다.

덴分 15年 4月 20日 ( 1546年 5月 19日 )밤 우지야스는 我軍 8千을 4部대로 나누고 그中 1個 部隊를 다메 모토타다(多目元忠)에게 指揮를 맡기고, 戰鬪 終了 때까지 움직이지 말 것을 命令했다. 그리고 우지야스 自身은 남은 3部隊를 이끌고 敵陣에 突入했다. 밤 12時頃 우지야스는 兵士들에게 甲옷을 벗게해 몸을 가볍게 한 다음 우에스기 聯合軍에 闌入하자 우에스기 軍은 갑작스런 奇襲에 大混亂에 빠지고, 이 亂廛 中 誤記가야쓰 우에스기가 堂主인 우에스기 圖謀社다 가 戰死했다. 그러나 우지야스가 깊이 追擊해 들어가자, 後方에서 이를 보고 危險하다는 것을 느낀 다메 모토타다는 호라카이(法螺貝) [3] 를 불어 우지야스 君을 불러들였다. 한便 城 안에서 戰況을 지켜보던 쓰나시게는 이때 아무것도 모르던 아시카가 하루우지 의 津에서 "이겼다. 이겼다!"란 高喊과 함께 部隊를 이끌고 突進했다. 하루우지 軍은 앞쪽과 뒷쪽 모두에서 敵의 기운을 느끼고 混亂에 빠져 무너지고 말았다. 聯合軍의 戰死者는 13,000名에 達했다고 傳해진다. 가와高에 性 戰鬪는 約 10倍에 達하는 兵力車를 克服하고 勝利한 것으로 戰史上 높은 評價를 받았다.

影響 [ 編輯 ]

이 戰鬪의 結果로 우에스기 度模寫다의 戰士로 誤記가야쓰 우에스기 家門은 滅亡하였고, 야마노우치 우에스기 家門 亦是 沒落하여 노리마사는 巨星 히라이 省 (平井城)에서 쫓겨나 에치高(越後)의 나가오 가게토라 (長尾景虎)에게 依託하게 되었다. 가게토라는 노리마사로부터 우에스기 姓氏와 간토 間레이 職을 물려받고 헨機 로 마사(政) 者를 받아 우에스기 마사토라(上杉政虎)라고 改名하였다. 後에 가게토라는 쇼군 아시카가 요시테루 (足利義輝)로부터 이름 데루(輝) 者를 받아 데루토라라고 改名하였고, 以後 出家하여 우에스기 겐新 (上杉謙信)으로 改名하고 간토, 호쿠리쿠 地方으로 勢力을 뻗친다.

한便, 好調 家門은 간토 南西部에 勢力圈을 擴大하고 센고쿠 다이묘 로서 地位를 確固히 하면서, 에치高 의 우에스기價와 가이 의 다케다 家門, 히타치 의 社타케 家門과의 抗爭이 始作된다.

  • 戰鬪에 關聯된 鳶島는 史料에 따라 다르다.

參考 文獻 [ 編輯 ]

  • ?八州古??( ISBN   4-315-40109-9

各州 [ 編輯 ]

  1. 一說에는 간토의 모든 다이묘가 包圍軍에 參加했고, 參加하지 않은 이는 시모尤史 (下?)의 지바 都市打네(千葉利胤)뿐이었다고 한다.
  2. 쓰나시게의 동생
  3. 一種의 소라고동喇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