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묘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다이묘 ( 日本語 : 大名 )는 10世紀 에서 19世紀 에 걸쳐 日本 各 地方의 領土를 다스리며 權力을 누렸던 영주를 말한다. 무로마치 時代 부터 全國 時代를 거쳐 에도 幕府 時代까지 다양한 階級의 變遷史가 있었으나, 大體的으로 쇼군 바로 아래의 높은 地位를 가지고 있었다. 다이묘들은 사무라이들을 雇用하여 自身들의 領地를 지키도록 하곤 하였다. 에도 時代 에는 主로 1萬 석 以上의 領地를 幕府 로부터 附與받은 無事 를 指稱하였다. 다이묘 中에서 100萬 석 以上의 巨大 다이묘들은 따로 分類되었다. 이 巨大 다이묘는 正말 손에 꼽을 程度로 그 數가 적어서 도쿠가와 이에야스 , 도요토미 히데요시 , 모리 데루모토 , 우에스기 가게카쓰 , 다테 마사무네 等의 다이묘밖에 없었다. 다이묘들의 統治는 1871年 메이지 維新 을 통해 近代的인 現도부 制度가 完成되면서 消滅되었다.

슈고 다이묘 [ 編輯 ]

슈고 다이묘(守護大名)는 "다이묘"라는 名稱을 가장 먼저 얻은 첫 番째 集團이었다. 그들은 무로마치 時代 슈고 中 一部에서 出現했다. 슈고 다이묘들은 軍事와 治安權 뿐만 아니라, 地方 內의 經濟圈을 管理했으며, 그들은 이 힘들을 무로마치 時代의 처음 몇 十餘 年 동안 蓄積했다. 主要 슈고 다이묘는 야마나 氏 度자마 家門, 오우치 氏 , 아카마스 氏 뿐만 아니라, 시바 氏 , 하타케야마 氏 , 호소카와氏 로부터 나타났다. 이 中 가장 强力한 勢力이 多數의 地方들을 支配했다.

아시카가 幕府 는 슈고 다이묘들에게 교토 에 居住하도록 要求했고, 그들이 自身들의 故鄕 地方을 代表하도록 하기 위해 슈고다이 라 불리는 親族들 또는 商人들을 指名했다. 結局 이들 中 몇 몇은 次例로 교토에 살게 되었으며 代理人들을 地方에 임명하게 된다.

오닌의 난 은 슈고 다이묘들이 서로 싸웠던 主要 蜂起였다. 이것과 그 當時의 다른 戰爭들 동안, 拘泥 잇키 나 脂肪 蜂起들이 슈고 다이묘로부터 獨立을 追求했던 地域의 强力한 武士들로부터 일어났다. 地方에 居住하는 슈고 다이묘의 代理人들은 그들의 立地를 强化할 機會를 掌握했다. 15世紀 말에, 그 成功한 슈고 다이묘들은 權力을 갖게 되었다. 代理人들을 統制하는 데 失敗한 다이묘들은 權力으로부터 沒落했으며 새로운 階層, 슈고다이와 高쿠진 의 階級에서부터 發生한 "센고쿠 다이묘"에 依해 交替되었다.

센고쿠 다이묘 [ 編輯 ]

센고쿠 다이묘(??大名) 中 一部는 大多數 社타케 氏 , 이마가와 氏 , 다케다氏 , 도키 氏 , 롯카쿠氏 , 오우치 氏 , 시마즈氏 와 같은 슈고 다이묘들이었다. 새로이 다이묘가 된 家門으로는 아사쿠라氏 , 아마고 氏 , 나가오 氏 , 미요시氏 , 嘲笑카베氏 , 進步 氏 , 하타盧 氏 , 오다氏 , 마쓰나가氏 가 있었다. 이들은 슈고다이 階級과 代理人으로부터 出現했다. 또한 모리 氏 (오에 氏) , 다무라 氏 , 留潮地 氏 와 같은 追加 다이묘들은 고쿠陣에서 나타났다. 幕府의 下級 官僚들, 로닌 ( 고호조氏 , 사이토氏 ), 地方 官僚들( 기타바타케 氏 ), 구게 ( 道士 이치조 氏 )도 센고쿠 다이묘들이 誕生하는 데에 寄與했다.

에도 時代의 다이묘 [ 編輯 ]

에도 時代에는 세키가하라 戰鬪 前後 時期를 基準으로 하여 세 部類로 다이묘들을 區分하고 있다.

  1. 新版 다이묘 : 도쿠가와 이에야스 의 男系 子孫이 始祖가 되는 番의 다이묘들
  2. 후다이 다이묘 : 세키가하라 戰鬪 以前부터 도쿠가와 家門에 奉仕한 勢力인 다이묘들
  3. 度자마 다이묘 : 세키가하라 戰鬪를 전후하여 에도 幕府에 編入된 다이묘들

日課 [ 編輯 ]

'圖解 全國武裝'이라는 書籍에 依하면 다이묘는 普通 午後 4時에 就寢해서 子正 ~ 새벽 2時 사이에 起牀했다. 그 理由는 敵의 夜襲에 對備하기 위해서 이렇게 極端的으로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났다. 勿論 氣上限 直後부터 새벽 4時 까지는 禮佛을 드렸는데 고니시 유키나가 처럼 가톨릭 神도 다이묘日 境遇는 禮佛 代身 미사 를 드렸다. 그 以後부터 해가 뜰때까지는 音樂 活動을 除外한 個人 趣味生活을 조금 하다가 아침 8時에 아침食事를 했다. 그리고 午後 2時에 點心 兼 저녁 食事를 했다. 日課가 있는 날의 境遇 아침을 도시락을 持參해서 먹어야 했기 때문에 다이묘들에게는 專屬 料理師가 麾下에 있었다.

메이지 維新 以後 [ 編輯 ]

1869年, 메이지 維新 이듬해, 다이묘들은 구게 와 함께 華族 이라는 새로운 貴族 階級을 形成했다. 1871年, 番移 廢止됐고 이 設立되었다. 效果的으로 日本에서의 다이묘 時代를 끝낸 것이었다. 이 變化에 뒤이어, 많은 다이묘들이 現 知事에 任命되면서 領地의 統制에 놓였다. 그러나, 그들은 곧 職務에서 解任되었고 集團으로 도쿄에 召喚됐다. 그럼으로써 潛在的인 叛亂을 만들 權力의 獨立的인 基盤을 끊어버린 것이었다. 이것에도 不拘하고, 移轉 다이묘 家門들의 構成員들은 政府와 社會에 著名한 人士로 남았고, 몇몇 境遇엔 오늘날까지 繼續해서 著名하게 남아 있다(예를 들면, 前 總理 호소카와 모리히로는 구마모토 地域 다이묘의 子孫이다. 하지만 이런 일은 매우 드문 境遇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