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일레븐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세븐일레븐
7-Eleven, Inc.
形態 株式會社
創立 1927年
創立者 Joe C. Thompson Sr.
産業 分野 便宜店
本社 所在地 텍사스州 어빙
核心 人物
兆 데핀土 (CEO)
主要 株主 세븐일레븐 ( 세븐&아이 홀딩스 )
從業員 數
45,000名 (2010年, 推定値)
웹사이트 公式 사이트

세븐일레븐 ( 英語 : 7-Eleven )은 美國의 便宜店 브랜드이다. 1991年에 日本 의 슈퍼마켓 체인인 이토요카도 가 7-Eleven 사우스랜드 社의 株式 過半數를 買入하였다. 2005年부터는 日本 세븐&아이 홀딩스 가 美國 7-Eleven 本社의 株式을 全量 買入하여 日本 도쿄都 지요다구 니半 情에 位置한 세븐&아이 홀딩스 系列社가 되었다. 大韓民國에서는 코리아세븐 이 運營하고 있고 英語版 위키에서는 첫番째 地點이 문을연 美國 텍사스州 댈러스 가 本社 所在地라고 記述한다.

歷史 [ 編輯 ]

세븐일레븐은 1927年 美國 텍사스州 댈러스 所在 사우스랜드 아이스 컴퍼니의 重役이었던 Joe C. Thompson Sr.의 承認 下에 16곳의 아이스크림 賣場 街販臺(storefront)에서 아이스크림 等을 陳列 販賣한 것을 始初로 '존 제퍼슨 그린'에 依해 始作되었다. 이 會社는 큰 冷藏庫에 牛乳·빵·달걀 等 食料品을 담아두었는데 洞네 사람들의 便宜를 위하여 저녁과 日曜日에도 가게門을 열고 營業을 했다. [1] 1946年 에 社名을 營業 時間을 强調하는 뜻의 7-Eleven으로 쓰기 始作하였으며, 1964年 에는 'speedee-Mart'社를 引受, 프랜差異징을 始作하였다. 事業 草創期 美國 세븐일레븐에서는 該當 店鋪들이 午前 7時부터 午後 11時까지 營業을 하였는데, 當時로서는 午前 7時부터 午後 11時까지의 營業은 前例가 없는 일이었다. 1962年 에 텍사스州 오스틴 의 한 店鋪에서 24時間 營業을 試驗 運營했고, 그 다음해인 1963年 라스베이거스 , 포트워스 , 댈러스 에서 年中無休 24時間 運營 店鋪가 開設되었다. 세븐일레븐의 有名 商標로는 瑟러피 가 있다.

세븐일레븐이 日本에 進出한 以後, 이 店鋪는 美國보다 日本에서 더욱 繁昌하였다. 1980年代 美國의 세븐일레븐 運營社인 사우스랜드 社는 破産 危機에 몰렸고, 이에 日本內에서 7-Eleven 체인을 運營하던 日本의 슈퍼마켓 체인인 이토요카도 1991年 에 사우스랜드 社의 株式 過半數를 사들였다. 以後 사우스랜드 社는 社名을 7-Eleven, Inc.로 轉換하였다.

2005年 11月 에 日本의 세븐&아이 홀딩스 는 '세븐일레븐-재팬'을 통해 美國 세븐일레븐 本社의 持分을 全量 買入했다. 세븐일레븐은 日本 도쿄都 지요다구 니半草 8-8에 位置한 세븐&아이 홀딩스 의 系列社가 되었다.

2008年 에 세븐일레븐은 맥도날드 를 제치고 全 世界에서 店鋪 數가 가장 많은 체인店이 되었다. [2]

全 世界 세븐일레븐 [ 編輯 ]

세븐일레븐 店鋪가 位置한 나라 (草綠色)

아메리카 地域의 캐나다, 美國, 멕시코, 유럽 地域의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 아시아 地域의 大韓民國, 日本, 中國, 홍콩, 마카오, 臺灣, 필리핀, 泰國, 말레이시아, 베트남, 싱가포르, 아랍에미리트, 오세아니아 地域의 오스트레일리아 等의 國家에 세븐일레븐 便宜店 店鋪가 開設되어 있다.

大韓民國 [ 編輯 ]

1988年 코리아세븐 이 設立하였으며 美國 세븐일레븐 本社와의 提携로 1989年 5月 6日 에 첫 세븐일레븐 店鋪인 세븐일레븐 올림픽點이 서울特別市 松坡區 오륜동 올림픽選手記者村아파트 商街 內에 들어섰다. 이는 大韓民國 最初의 24時間 便宜店으로 當時 큰 話題를 모았다. 1993年 에는 롯데쇼핑 이 코리아세븐을 引受하여 '百貨店 CVS 事業部'에 編入되었다. 1998年 에는 롯데쇼핑 代身 롯데리아 에 吸收되었고, 2000年 에는 롯데리아에서 分離, 獨立된 롯데그룹 의 系列社인 코리아세븐 이 運營하고 있다. 2000年 에는 코오롱그룹 이 運營하였던 로손 大韓民國 事業部를 引受하였다.

2010年 2月 롯데그룹 의 系列社로 세븐일레븐을 運營하는 (週)코리아세븐은 바이더웨이 를 運營하는 (週)바이더웨이의 株式을 100% 取得하기 위한 契約을 締結하고 公正去來委員會에 企業結合 申告書를 낸 바 있다. 이에 公正去來委員會는 같은해 4月 (週)코리아세븐의 바이더웨이 引受를 承認하여 세븐일레븐과 바이더웨이는 正常的으로 吸收 合倂 節次를 마쳤다. [3] 이에 따라 바이더웨이 店鋪는 세븐일레븐 店鋪로 變更되었다. 現在는 大邱廣域市 軍威郡 , 慶尙北道 鬱陵郡 을 除外한 나머지 地域에 세븐일레븐 店鋪가 들어서 있다. 롯데 系列 포인트인 L 포인트 積立이 可能하다.

美國 [ 編輯 ]

  • 1927年 美國 텍사스州 댈러스에 첫 세븐일레븐 店鋪 開設
  • 세븐일레븐은 本來 美國 '사우스랜드'社가 設立한 브랜드였으나, 運營惡化로 '세븐일레븐 재팬'에 引受되었다.

오스트레일리아(濠洲) [ 編輯 ]

캐나다 [ 編輯 ]

홍콩과 마카오 [ 編輯 ]

  • 홍콩에서는 英國의 植民 統治 時節이던 1981年 부터 데어리 팜 인터내셔널 홀딩스 가 運營하고 있다.
  • 2006年 7月 11日 711番째 세븐일레븐 店鋪가 門을 열었다.
  • 大多數의 店鋪는 都心 地域에 位置해 있다.
  • MTR 과 KCR 等 地下鐵驛, 電鐵驛에 位置하여 接近이 容易한 便이다.
  • 마카오 2005年 첫 세븐일레븐 店鋪가 開設된 以後에 現在 30餘 個의 店鋪가 運營 中이다.
  • 홍콩과 마카오에서는 세븐일레븐을 ‘車자이’(七仔), ‘찻삽얏’(七十一), ‘세판’(些粉, ‘세븐’의 광둥語 發音에서 由來됨)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日本 [ 編輯 ]

  • 1974年 5月 도쿄都 고토區 에서 세븐일레븐 1號店이 門을 열었다.
  • 世界에서 가장 많은 세븐일레븐 체인店鋪가 몰려 있다. (全 世界 34,200餘個의 店鋪 中 12,013個).
  • 大多數는 Seven & I 持株會社의 所有 아래 運營되고 있다.
  • 도쿄都 에만 1,577個의 店鋪가 있다.
  • 日本人들은 세븐일레븐이라고 부르는 代身 簡單하게 ‘세븐’이라고 부르는 境遇가 많다.

中國 [ 編輯 ]

中國에 位置한 세븐일레븐 店鋪는 세븐일레븐 차이나 投資 有限 工事( 英語 : Seven-Eleven China Investment Co Ltd , 中國語 : 柒一拾壹(中國)投資有限公司 )에서 運營한다. 中國에서는 세븐일레븐을 ‘치이스이’( 中國語 : 柒一拾壹 , 병음 : q?y?shiy? )라고 부르기도 한다.

1992年에 광둥省 선전市 에 첫 세븐일레븐 店鋪가 門을 열었다. 2004年에는 베이징市 , 2009年에는 톈진시 , 상하이市 , 2011年에는 청두시 , 2012年에는 칭다오詩 , 2013年에는 충칭市 , 2017年에는 항저우詩 , 닝보市 , 2018年에는 난징시 , 2019年에는 우한市 , 푸저우시 에 門을 열었다.

臺灣 [ 編輯 ]

臺灣에 位置한 세븐일레븐 店鋪는 퉁이 企業(統一企業)의 系列社인 퉁이 通常(統一通商)에서 運營한다. 1980年에 타이베이시 에 첫 세븐일레븐 店鋪가 門을 열었으며 2015年 7月에 5,000番째 세븐일레븐 店鋪가 門을 열었다. 2018年 1月에는 職員이 없는 實驗的인 店鋪인 X-스토어(X-Store)가 門을 열었다.

말레이시아 [ 編輯 ]

말레이시아에 位置한 세븐일레븐 店鋪는 세븐일레븐 말레이시아(7-Eleven Malaysia Sdn. Bhd.)에서 運營한다. 1984年 6月 4日에 베르자야 코퍼레이션(Berjaya Corporation)에 依해 세븐일레븐 말레이시아가 設立되었으며 1984年 10月에 쿠알라룸푸르 에 첫 세븐일레븐 店鋪가 門을 열었다. 現在 말레이시아에는 2,225個 店鋪가 存在한다.

인도네시아 [ 編輯 ]

2008年에 PT 모던 세븐 인도네시아(PT Modern Seven Indonesia)와의 프랜차이즈 契約을 통해 세븐일레븐이 인도네시아에 進出하였으며 자카르타 에 첫 세븐일레븐 店鋪가 門을 열었다. 2014年 當時에 인도네시아에는 190個 店鋪가 있었지만 인도네시아 國內 規制 等으로 인해 2016年 9月 當時에는 166個 點砲로 줄어들었다.

2017年 4月에는 泰國의 차른 뽁판 그룹의 子會社인 PT 차른 뽁판 레스투 인도네시아(PT Charoen Pokphand Restu Indonesia)가 PT 모던 세븐 인도네시아를 引受한다고 發表했다. 이에 따라 인도네시아에 남아 있던 세븐일레븐의 30個 店鋪는 2017年 6月 30日을 期해 撤收하였다.

필리핀 [ 編輯 ]

필리핀에 位置한 세븐일레븐 店鋪는 필리핀 세븐 코퍼레이션(Philippine Seven Corporation)에서 運營한다. 필리핀에는 2017年 基準으로 2,285個 세븐일레븐 店鋪가 存在한다. 1984年에 케손시티 에 첫 세븐일레븐 店鋪가 門을 열었으며 2000年에는 臺灣의 企業인 퉁이 通商이 세븐일레븐의 필리핀 法人의 株式의 大部分을 引受했다.

싱가포르 [ 編輯 ]

싱가포르에 位置한 세븐일레븐 店鋪는 세븐일레븐 株式會社와 라이센스 契約을 締結한 데어리팜 인터내셔널 홀딩스(Dairy Farm International Holdings)에서 運營한다. 싱가포르에는 2018年 2月 基準으로 383個 세븐일레븐 店鋪가 存在한다.

1983年에 첫 세븐일레븐 店鋪가 門을 열었으며 1986年에는 프랜차이즈 세븐일레븐 店鋪가 門을 열었다. 1989年에는 데어리팜 그룹의 子會社인 콜드 스토리지 싱가포르(Cold Storage Singapore)가 세븐일레븐 라이센스 契約을 締結했다. 2006年에는 셸 싱가포르(Shell Singapore)와 세븐일레븐이 68個 셸 셀렉트(Shell Select) 便宜店을 모두 세븐일레븐으로 리브랜딩하기로 合意했다. 이 契約은 2017年 10月을 期해 滿了되었으며 셸 注油所에 入住했던 52個 세븐일레븐 店鋪들은 브랜드 이름을 셸 셀렉트로 變更했다.

베트남 [ 編輯 ]

2018年 8月에 進出하였으며 現在는 호찌민市 에만 있다.

아랍에미리트 [ 編輯 ]

2015年 10月에 두바이 에서 첫 세븐일레븐 店鋪가 門을 열었다.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 [ 編輯 ]

  • 스웨덴에서는 1978年에 스톡홀름 에서 첫 세븐일레븐 店鋪가 門을 열었다. 노르웨이에서는 1986年에 오슬로 에서 첫 세븐일레븐 店鋪가 門을 열었고 덴마크에서는 1993年에 코펜하겐 에서 첫 세븐일레븐 店鋪가 門을 열었다.
  • 세븐일레븐의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 法人은 모두 노르웨이의 레이彈 그룹에서 運營하고 있다.

國家別 店鋪 [ 編輯 ]

슬러시 [ 編輯 ]

세븐일레븐을 運營한 사우스랜드 社는 本來 얼음을 만들어 팔던 會社로, 처음 세븐일레븐은 얼음을 얼려 컵에 담아 파는 슬러시 로 有名해졌다. 슬러시는 세븐일레븐 便宜店에서 매우 人氣있는 製品으로 사랑받았고, 아직도 美國, 캐나다 等地에서는 많은 量이 팔리고 있다. 그러나 大韓民國과 日本의 세븐일레븐에서는 슬러시를 더 以上 取扱하지 않고 있다.

史跡으로 運營되는 세븐일레븐 店鋪 [ 編輯 ]

全 世界 세븐일레븐 체인店 中에 史跡으로 運營되는 체인은 美國 오클라호마주 오클라호마시티 地域에 있다. 이 곳의 100餘 個 假量의 체인店은 브라운 家門의 所有로 美國의 다른 세븐일레븐 商品들과는 조금 다른 商品들이 있다. 이 곳의 세븐일레븐 체인店들은 핫도그나 나초를 팔지 않는다. 代身 이 곳에는 세븐스헤븐(Seventh Heaven)이라는 製빵 브랜드가가 獨自的으로 存在한다. 세븐스헤븐은 갓 구운 도넛, 菓子 等을 販賣한다 [4] . 또한, 브라운 家門의 세븐일레븐에서는 瑟러피 代身 아이스 드링크라는 브랜드의 製品을 팔고 있다. 代身 브라운 家門의 세븐일레븐에서는 다른 地域의 세븐일레븐과 같은 廣告를 할 수 없으며, 같은 販促物을 活用할 수 없다. 이는 1970年代 初盤 오클라호마 注意 UnoteM 사와 合倂한 것에 起因하는 것이다.

세븐일레븐의 날 [ 編輯 ]

美國의 세븐일레븐에서는 每年 7月 11日 을 세븐일레븐의 날로 定하였다. 一部 店鋪에서는 이 날 無料 瑟러피 贈呈 行事를 연다.

韓國에서는 7月 1日부터 11日까지 割引行事를 한다.

빅걸프 [ 編輯 ]

願하는 크기의 컵 값을 내면 願하는 飮料를 直接 골라 마실수 있다. 美國 外 一部 地域, 甚至於 大韓民國에도 있으며 컵의 單位는 온스(14 oz(415ml),32oz(950ml)이다. 大韓民國에서는 롯데그룹 이 運營하고 있어서 빅걸프에 販賣되는 飮料水 中에는 롯데칠성에서 販賣되는 칠성사이다 펩시 , 미린다 , 마운틴 듀 等이 있다. 大韓民國 內 빅걸프 取扱店은 相對的으로 많지 않은 便이다. 하지만 혜화點, 소공店, 韓男un點 (푸드드림)等 代表的인 直營店에서 購買할 수 있다.

로고 [ 編輯 ]

세븐일레븐의 登錄 商標 로고는 n字를 除外하고는 大文字로 되어 있다. (7-ELEVEn)

割引 販賣 [ 編輯 ]

韓國에 있는 세븐일레븐에서는 便宜店 안의 미니슈퍼라고 하여 一部 商品을 割引 販賣하기도 한다.

歷史的 슬로건(美國) [ 編輯 ]

  • Get The Good Things Easy
  • Oh, Thank Heaven For 7-Eleven
  • It's a Store and More
  • No one keeps you revvin' like 7-Eleven
  • At the 7-Eleven, freedom's waiting for you
  • If it's not around the house, it's just around the corner at 7-eleven

各州 [ 編輯 ]

  1. 한겨레 21 2009年 1月 2日 第742號 우리洞네 生活쉼터 便宜店의 進化
  2. “7-Eleven world's largest chain store - Japan News Review” . 2009年 1月 1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9年 1月 17日에 確認함 .  
  3. :::: 노컷뉴스 ::::
  4. 美國에서 다른 세븐일레븐 체인店들은 던킨도너츠 의 製品을 販賣하고 있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