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카테리나 2歲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예카테리나 2歲 알렉세예브나
Екатерина II Алексеевна
第8代 前러시아 女帝
在位 1762年 7月 9日-1796年 11月 17日
戴冠式 1762年 9月 12日
前任 표트르 3歲 票道路비치
後任 파벨 1歲 페트로비치
第3代 前러시아 皇后
在位 1762年 1月 5日-1762年 7月 9日
前任 예카테리나 알렉세예브나
後任 조피 도로테아 폰 뷔르템베르크 貢女
이름
조피 프레데리케 아우구스테 폰 안할트體르프슈트 ( 獨逸語 : Sophie Friederike Auguste von Anhalt-Zerbst )
別號 貸與制 ( 러시아語 : Вели?кая 빌리카야 [ * ] )
身上情報
出生日 1729年 5月 2日 ( 1729-05-02 )
出生地 프로이센 포메라니아 슈테틴
死亡日 1796年 11月 17日 ( 1796-11-17 ) (67歲)
死亡地 러시아 帝國 상트페테르부르크
王朝 홀슈타인高토르프로마노프 王朝
家門 아스카니아가 (婚前)
홀슈타인-고트로프-로마노프가
父親 크리스티안 아우구스트 폰 안할트體르프슈트 侯爵
母親 요한나 엘리자베트 폰 홀슈타인高토르프 貢女
配偶者 표트르 3歲
子女 파벨 1歲
안나(腰絶)
宗敎 러시아 正敎
署名

예카테리나 2歲 ( 러시아語 : Екатерина II , 1729年 5月 2日 - 1796年 11月 17日 )는 러시아 帝國 의 皇后이자 女帝 (在位: 1762年 - 1796年 )다. 로마노프 王朝 의 8番째 君主 로, 本來는 프로이센 슈테틴 出身의 獨逸人이었다. 無能한 男便 표트르 3歲 를 代身해 攝政을 맡았으며, 1762年 男便 표트르 3歲 를 逐出하고 차르(차리나)가 되었다.

1745年 러시아 의 皇太子이던 표트르 3歲 와 結婚했으나 知能이 不足하던 男便을 代身하여 攝政을 했다. 그러나 男便 표트르에 對한 評判이 나빠지자 1762年 政變을 일으켜 男便을 廢位시키고 스스로 帝位에 올랐다. 표트르 大帝 의 業績을 繼承 발전시키면서 러시아를 유럽의 政治舞臺와 文化生活에 完全히 편입시켰다. 內閣의 도움을 받아 러시아 帝國의 行政과 法律制度를 改善했으며 크림 半島와 폴란드의 相當部分을 차지함으로써 領土를 넓혔다. 啓蒙主義 思想에 感銘하여 볼테르 等과도 文學으로 交流하였고, 文學과 藝術, 學藝와 敎育 等의 奬勵에 큰 關心을 쏟았고 各 地方官들로부터 直接 政務를 決裁받음으로써 皇權을 强化시켰다.

오스만 帝國과 싸워 領土를 넓혔으며 폴란드 分割 의 主役의 한사람이었다. 內閣의 도움으로 러시아 帝國의 行政과 法律 制度를 改革했다. 本來 이름은 조피 프레데리케 아우구스테 폰 안할트體르프스트 ( 獨逸語 : Sophie Friederike Auguste von Anhalt-Zerbst )며, 改名한 이름은 예카테리나 알렉세예브나 ( 러시아語 : Екатерина Алексеевна )다. 루터교 洗禮名은 조피 프레데리케 아우구스테, 러시아 正敎 洗禮名은 예카테리나 [1] , 以後 그女는 러시아 正敎會 洗禮名을 이름으로 使用했다. 行政 改革과 內治, 文藝 復興 等의 功績을 높이 評價해 貸與制 ( 러시아語 : Великая 빌리카야 [ * ] )로 불리기도 한다.

生涯 [ 編輯 ]

卽位 以前 [ 編輯 ]

젊은 時節 [ 編輯 ]

少女 時節

예카테리나는 프로이센 王國 의 屬國이었던 안할트體르프스트 公國 [2] 포메른 슈체친 에서 貴族의 딸로 태어나 루터교 의 洗禮를 받고 조피 프레데리케 아우구스테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예카테리나란 이름은 後日 러시아 의 皇太子妃가 되고 러시아 正敎 로 改宗하면서 얻은 洗禮名이었다. 조피에게는 男동생이 2名 있었는데, 위의 男동생은 12살에, 아래의 男동생은 태어나자마자 곧 死亡하였다. 조피의 아버지는 프로이센군 所長인 크리스티안 아우구스트(Christian Augustus)로 폰 안할트 體르프스트 工作 이며, 어머니도 프로이센의 地方 貴族 홀슈타인故土로프 家門의 요한나 엘리더베土(Johanna Elisabeth)이며, 스웨덴 의 홀슈타인故土로프 王家의 一族이었다.

집안은 비록 가난했지만 敎養과 體面을 重要하게 생각했던 어머니의 도움으로 조피는 2살 때부터 프랑스 出身의 위그노 家庭敎師의 가르침을 받았으며, 프랑스語 를 流暢하게 驅使했고 合理的인 精神을 가진 少女로 자랐다. 乘馬도 能熟했지만, 音樂 實力은 別로 좋지 못하였다. 工夫를 게을리 하지 않은 그女는 사람들에게 많은 귀여움을 받았다. 다섯 살 때부터는 어머니와 함께 宮廷에 出入하며 貴族으로서의 素養을 배우기도 했다. 나이를 먹을수록 조피는 秀麗한 外貌와 知性을 가진 淑女로 자라났다.

조피의 外家는 獨逸 의 貴族家門人 스웨덴 의 王室인 홀슈타인-고트로프 家門 이었는데, 그女의 어머니 요한나가 러시아 皇室 홀슈타인-고트로프 家門 의 먼 親戚이었다. 홀슈타인-고트로프 家門은 러시아 皇室의 姻戚이자 표트르 大帝 家門의 直系가 斷絶되면서 皇位 繼承權을 獲得했으며, 스웨덴 王家의 親戚이기도 했다. 조피는 篤實한 改新敎 信者였고 성실하기만 했던 아버지 크리스티안의 밑에서 平凡한 貴族으로 자라났다. 그러나 조피의 어머니 요한나는 아무런 野心 없는 男便에게 답답해하며 政略結婚을 통해 조피를 利用하여 權力을 얻을 窮理를 하게 되었다.

皇太子妃 時節 [ 編輯 ]

結婚 直後 [ 編輯 ]
男便 표트르 3歲

本來 家門의 名聲으로 봤을 때 到底히 大國의 皇后 候補에 오르내릴 程度의 身分이 아니었지만, 어머니 요한나의 夭折한 오빠 카를 아우구스트가 러시아 帝國의 女帝 옐리子베타 페트로브나 와 約婚者였던 因緣이 있어, 조피는 14살이 되던 해인 1745年에 러시아로 가서 正敎會 洗禮名人 예카테리나란 이름을 받고 [1] , 러시아 帝國의 祭位 繼承權者인 對共 카를 울리히(뒷날 표트르 3歲 로 卽位)와 結婚하여 러시아式 이름으로 改名한 뒤 對共匪의 稱號를 下賜받았다. 두 사람 모두 獨逸 胎生이었기 때문에, 표트르에게는 于先 獨逸語로 마음껏 對話를 나눌 수 있는 相對였던 것 같다. 그러나 大部分의 政略 結婚이 그러하듯 두 사람의 結婚 生活은 順坦치 않았다. [1]

1744年 그女가 시집올 當時 이미 男便 표트르 3歲 핀란드 의 王이었으므로 그女는 對共費이면서 러시아의 皇太子妃이자 핀란드의 王妃라는 職銜을 갖게 되었다. [3] 그러나 몸이 弱하고 마음이 거세지 못한 男便과 마음이 맞지 않아 불만스러운 新婚生活을 보낸다.

結婚 生活 初期 [ 編輯 ]
假面舞蹈會 參席 時 러시아 傳統 衣裳 차림인 예카테리나

예카테리나는 비록 러시아 文化에 서툴렀으나 러시아語 를 習得함은 勿論이고, 루터교에서 러시아 正敎會 로 敎派를 바꾸는 等 러시아의 貴族들과 國民들에게 支持를 받기 爲한 努力을 아끼지 않은데 反해, 知的 障礙가 있었다고 여겨지는 표트르는 獨逸風을 固執하며 獨逸式의 軍人 놀이에 心醉해 周圍의 反感을 산다. 표도르는 예카테리나에게 無關心했으며, 예카테리나度 그런 표트르에게 愛情을 가질 수 없었다. 名目上 皇太子와 皇太子妃人 채로 두 사람은 各自 政府를 두고 18年間을 함께 살았다. 예카테리나가 낳은 세 아이도 모두 政府의 所生으로 아버지가 各各 달랐다 한다. [1]

一部의 見解에 따르면 不幸하게도 표트르가 深刻한 男性 能力의 缺陷을 가지고 있었다고도 한다. 따라서 結婚 後에도 長期間 夫婦 關係가 없었으며, 後날 표트르는 手術을 받아 艱辛히 夫婦 生活이 可能해진 것이다. 그 무렵에 예카테리나는 이미 다른 男性들과 公公然하게 關係를 가지고 있었다. 옐리子베타 女帝는 未來의 皇后라는 大義名分으로 默認했다고 하며, 오히려 積極的으로 勸했다고도 傳해진다. 結婚 初期부터 예카데리나에게 關心이 없었던 표트르 亦是 有力 貴族의 딸 보론抄파를 寵愛하면서 夫婦 關係는 完全히 破綻에 이르렀다. 이런 狀況에서 옐리子베타 女帝의 健康이 惡化되어 好轉될 幾微가 보이지 않자, 宮廷 內에서는 祭位 繼承을 둘러싼 陰謀가 亂舞했다.

皇后 時節 [ 編輯 ]

政府 그레고리 오를로프

1761年 12月 25日 옐리子베타 女帝가 逝去하자 표트르가 새 皇帝로 登極하여 표트르 3歲가 되었다. 예카테리나는 葬禮期間 동안 옐리子베타의 屍身 앞에서 열흘을 지내며 冥福을 빌었다. 이러한 예카테리나의 모습에 많은 國民들이 感動을 받았다. 그에 反해 표트르 3歲의 評判은 날이 갈수록 나빠졌다. 野心家였던 예카테리나는 男便 표트르 3歲 가 러시아를 統治할 能力이 없다는 點을 일찍이 看破했고, 皇后가 된 直後부터 여러 貴族들과 百姓들과 接見하면서 貴族들과 百姓들의 支持를 얻는 한便 軍部의 支持를 獲得해 나갔다.

또한 그女는 宮廷의 人物들뿐 아니라 모스크바 , 상트페테르부르크 의 知識人들과도 자주 만나면서, 自身의 側近이자 支持者로 끌어들였다. 結局 1762年 표트르 3世의 統治 半年 만에 예카테리나는 皇室 近衛隊의 힘을 빌려 男便을 廢位하고 스스로 帝位에 오르게 된다. 예카테리나는 軍의 支持를 確保할 計劃을 세우고, 于先 이스마일로프스키 連帶 의 兵營으로 갔다. 連帶 司令官인 키릴 螺舟모프스키는 예전부터 예카테리나와 각별한 사이였다. 軍의 支持를 얻은 예카테리나는 스스로 러시아의 女帝 로 宣布함과 同時에 兵士들路에게 忠誠을 맹세받았다. 이어 예카테리나는 이스마일로프스키 連帶를 거느리고 大聖堂 으로 向했다. 곳곳의 連帶와 近衛旗病 連帶가 續續 隊列에 合流함에 따라 상트페테르부르크 에 駐屯하던 모든 軍隊는 예카테리나가 掌握하게 된다. 一說에 依하면 예카테리나는 軍服으로 男裝을 하고서 앞장 서서 御殿會議에 闌入했다고 한다.

在位 期間 [ 編輯 ]

政變과 卽位 [ 編輯 ]

러시아의 軍隊는 그女를 支援했으며, 當時 政府였던 오를로프는 상트 페테르부르크에 그女가 指示를 내리면 바로 일어날 여러 連帶를 거느리고 있었다. 1762年 7月 상트페테르부르크 에서 自身의 麾下에 모인 近衛連帶(近衛聯隊)의 쿠데타로 男便인 표트르 3歲 를 廢位시키고 幽閉했다. 놀란 표트르 3世는 예카테리나에 맞설 軍隊를 모으려 했으나 이미 많은 軍隊는 예카테리나의 便으로 돌아서 있었고 結局 표트르는 幽閉되었다.

1762年 8月 예카테리나는 上테페테르부르크 에서 戴冠式을 擧行하고 러시아 차르 예카테리나 2世로 卽位했다. 卽位한 예카테리나 2世는 啓蒙 專制 君主를 自處했다. 마침내 예카테리나가 大聖堂에 이르자 大主敎는 그女의 卽位를 祝福해주었다. 以後 표트르 3世는 예카테리나 2歲의 壓迫을 받고 帝位에서 물러나 幽閉되고, 8日 後 예카테리나의 政府인 오를로프의 손에 暗殺되었다. 그女의 治世 동안 러시아는 유럽의 政治 舞臺와 文化 生活에 完全히 編入되었다.

帝位에 오른 直後 新古典主義風을 選好했던 예카데리나는 예카테리나 1歲 가 지은 예카테리나 宮殿 이 지나치게 꾸밈이 많고 時代에 뒤떨어졌다고 생각했다. 예카테리나 2世는 自身이 寵愛하던 建築家 찰스 카메론 을 불러들여 建物을 새로이 丹粧하고 自身이 個人的으로 居住할 '瑪瑙의 房'을 짓게 했다. 卽位 直後 쿠테타를 일으켰다는 批判을 마주하게 되었지만, 先皇帝이자 표트르 1歲 의 딸인 옐리子베타 女帝 가 나이 33歲에 쿠데타를 통해 러시아의 王權을 獲得한 點을 들어 抗辯하였다.

治世 初盤 [ 編輯 ]

예카테리나 2世가 帝位에 오르면서 가장 時急하게 當面한 問題가 두가지가 있었다. 하나는 밑으로부터 올라오는 抵抗에 어떻게 對處하느냐와 다른 하나는 君主로서의 地位를 鞏固히 하기 위한 劃期的인 政策 遂行이었다.

그女는 러시아 社會 全體를 統制할 수 있는 새로운 法典을 編纂함으로써 自身의 理想에 맞는 改革을 推進하려 했다. 그女는 먼저 立法을 論議하기 위해 立法委員會를 召集했다. 이것은 러시아 帝國 全 地域에서 聖職者와 農奴를 除外한 모든 階層의 代表者인 564名의 委員들로 構成된 國家會議였다. 이 會議를 통해 立法의 틀을 기초하기 위하여 예카테리나 2世는 샤를 루이 드 歲콩다 몽테스키외 베카리아 를 비롯한 啓蒙主義 思想家들의 理論을 參考하여 啓蒙 君主로서의 評判을 얻었다.

그러나 啓蒙思想家들이 提示한 理想的 政府 構成의 要件인 3卷 分立 理論과 같은 權力 行使의 制約 要件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러므로 當時 러시아의 專制君主注意 原則 守護에서는 單 한 걸음도 讓步하지 않은 結果를 낳아 立法會議 召集 意義는 빛을 잃고 말았다. 또한 地主 階級에서도 農奴에 對한 權限의 內容을 明示하여 實質的으로 無限大에 가까웠던 自身들의 權限을 制限하려드는 예카테리나 2歲의 意圖에 必死的으로 反撥했다. 이같은 衝突로 立法會議가 事實上 有名無實하다고 느낀 예카테리나 2世는 委員會가 構成된 지 2年도 채 안 되어 解散시키고 만다.

그러나 全般的으로 그女는 支配 階層과의 鬪爭보다는 그들의 要求에 어느程度 順應하는 쪽을 選擇했다. 卽 沒收했던 敎會 領地와 皇室 領地 中 相當한 面積의 土地를 農奴와 함께 臣下들에게 分配했다. 그리고 自身의 卽位 前에는 農奴制 가 實施되지 않았던 地域에도 農民들의 移動을 禁止했다. 이처럼 그女의 農民 政策은 그女의 基本 路線이 自由主義的 啓蒙主義임에도 不拘하고 그 時代에는 事實上 農奴制의 發達과 擴張이 絶頂에 達했음을 否認할 수 없다.

男性 遍歷 [ 編輯 ]

스타니스와프
(그는 폴란드 王이 되었다.)

그女는 男便인 표트르 3歲 를 逐出하기 以前부터 政府들을 두었다. 67歲 되던 해 腦卒中으로 豫期치 않은 죽음을 맞았을 때에도 나이가 젊은 政府들을 두고 있었다. 事實上의 男便으로 여겨지던 포템킨과의 關係가 끝나고 난 後 그女의 公式的인 愛人 또는 妾은 20名 以上 바뀌었다. 그女는 平民 出身 士兵과 始終을 비롯한 잘생기고 身分이 낮은 젊은 男子들을 政府로 골라서 同居했다. 이들 中 몇名은 適當한 때에 두둑한 賞金이나 官職을 주어 내보내는 한便 一部는 平生토록 그女의 시중을 들었다. 後日 이들 中 한 사람은 自身들은 女帝의 男子 後宮이나 男子 妾이라고 證言했다. 그의 證言대로 예카데리나의 男子들은 皇帝의 後宮과 같은 禮遇를 받았다.

그女의 男性 遍歷에 對한 批判은 當代에도 나왔지만 그女는 男子 첩, 後宮을 두는 것이라며 君主가 後宮과 政府를 두는 것을 根據로 들어 이를 反駁했다. 또한 옐리子베타 女帝 가 많은 男子와의 關係로 艶聞을 뿌렸던 것을 例를 들며 自身은 正式으로 男子 後宮을 둔 것이라며 反駁했다. 그女는 權力과 國政, 征服 事業 等에 集中하였지만 한便으로 서로 함께 사랑을 나누는 즐거움을 끊임없이 希求하기도 했다 한다. 知能이 낮았던 男便과의 圓滿하지 못했던 性生活은 일찍부터 그女의 그런 欲求를 더욱 부추겼다.

領土 擴張 政策 [ 編輯 ]

治世 中盤 國內 政治에서 어려움을 겪은 예카테리나 2世는 對外 政治에서 그 突破口를 찾으려고 했다. 처음 着手한 計劃은 東方正敎會 를 믿는 벨라루스 民族 및 우크라이나 民族의 住居 地域을 폴란드 로부터 빼앗으려는 것이었다. 그女는 먼저 콘스탄티노폴리스 를 占領하여 自身의 2番째 孫子인 콘스탄틴을 새로운 그리스 帝國의 皇帝 로 앉히고자 했다. 이 計劃뿐만 아니라 對外的으로 러시아의 勢力을 넓히는 데에 그女는 프로이센 오스트리아 와의 對立을 利用했다. 2回에 걸쳐 오스만 투르크 와의 戰爭(러시아-투르크 戰爭)에서 勝利하여 領土를 擴張시켰다. 卽 1768年부터 1774年에 벌어진 러시아-튀르크 戰爭 에서 結果的으로 콘스탄티노폴리스 에 다시 聖堂을 세우고 오스만 帝國 의 支配 아래 있는 正敎徒들을 保護 및 管理하는 權利를 갖게 되었다. 또한 商業을 目的으로 보스포루스 海峽 다르다넬스 海峽 을 비롯한 오스만 帝國의 領海 內를 자유로이 出入할 수 있게 되었다.

그 밖에도 1772年 프리드리히 2歲 의 提案으로 폴란드 分割에도 加擔하여 프로이센과 오스트리아가 프랑스 革命戰爭 에 沒頭하는 동안 폴란드의 一部 領土를 獲得하기도 했다.

오스만 투르크 와의 戰爭에서의 勝利와 프로이센 과의 3次例에 걸친 폴란드 分割 等으로 러시아의 領土를 南쪽과 西쪽으로 크게 擴張시켰다. 예카데리나의 在位末期 러시아는 西쪽과 南쪽으로 膨脹해 20萬 平方 마일 以上의 領土를 넓혔으며, 러시아의 統治者들이 오래도록 꿈꾸어온 보스포루스 海峽을 손에 넣어, 보스포루스 海峽 너머 南部 유럽으로의 進出基盤을 確保하는 宿願事業을 實現可能한 目標로 만들었다. 또한 러시아의 保護下에 있던 폴란드 와 그밖에 프로이센 , 헝가리, 東部 獨逸의 一部 領土를 차지함으로써 領土를 넓혔다. 예카테리나는 이러한 領土 擴張과 各 領地, 占領地의 直接 統治하며 地方官들로부터 直接 書類를 보고, 決裁받거나 行政 長官에게 直接 決裁받게 했다. 이어 效果的인 地方 管理를 위한 自身의 行政改革 計劃에 따라 29個州를 再組織하였다. 또한 그女의 側近 人士들과 忠誠心이 剛한 知識人, 宗敎人들을 內治와 行政, 文化 分野를 擔當하게 하여 權力을 더욱 强化시켰다. 이러한 治世 後半의 改革은 軍事的 勝利의 榮光과 當代 유럽의 最高 名士들을 모여들게 했던 豪華로운 宮廷의 名聲과 함께 그女를 歷史上 두드러진 人物로 評價되게 했다.

文治 政策 [ 編輯 ]

그女는 敎育과 文學을 奬勵하는 한便 吟遊詩人과 哲學者 等을 宮廷에 招待했다. 그리고 國外의 名士들에게도 關心을 가져 當代의 名士인 볼테르, 디드로 等을 宮廷으로 招待하기도 했다. 볼테르, 디드로 等과 親舊가 되기도 했던 그女는 以後 當代 有名人士 大部分과 幅넓게 書信交換을 했다. 文學을 積極 後援했으며 러시아의 文化的 發展을 크게 促進했다. 예카데리나 自身이 直接 글도 썼으며 小說家와 詩人들의 作品에 對한 評論과 作品評을 直接 쓰기도 했다. 以後 文學 作品에 對한 評論이 貴族層, 權力層에게로 擴散되면서 文學評論 亦是 文學의 하나의 領域으로 자리잡게 했다.

또한 발레와 舞踊, 演劇 等에도 關心을 갖게 되었다. 러시아 발레에 魅力을 느낀 그女는 발레의 振興, 奬勵, 育成에 積極 介入했다. 예카테리나는 프랑스 의 偉大한 발레按舞家人 샤를 르 피크 (Charles Le Picq)에 對한 情報를 接한 後, 그女를 러시아 宮廷으로 招聘했으며, 샤를 르 피크 러시아 로 와서 腸 조르주 노베르 (Jean-Georges Noverre)가 쓴 <舞踊科 발레에 關한 便紙(Letters on Dancing and Ballets)>를 飜譯해 紹介했고, 舞踊家 敎育과 理論 等을 敎育했다. 또한 그는 이탈리아 의 舞踊 按舞家인 가스파로 仰止올리니 (Gasparo Angiolini) 等을 招聘해 상트페테르부르크 에 머무르게 하면서 舞踊 技術과 技巧, 理論 等을 敎育하게 하여 러시아 발레의 發展을 도왔다. 그女의 在位 期間 中 발레에 對한 集中 育成 政策이 推進되어 이때부터 러시아의 발레는 國家 制度처럼 그 地位를 確固히 했고 이는 傳統으로 자리잡았다.

또한 哲學과 科學을 奬勵하고 學問에 關心을 갖는 雰圍氣를 造成했으며, 學校를 建立하는데 아낌없이 投資했다. 또한 興味와 熱情은 建設計劃에서부터 法律制定과 藝術品 蒐集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했다. 考古學과 古美術學 知識도 豐富했으며, 러시아史와 이집트, 그리스 等의 유럽 歷史 等 歷史 知識에도 該博했다. 그는 모든 分野를 두루 涉獵하였는데 만족스러워하지 않았음에도 언제나 熱情的으로 活動했다. 또한 信任하는 行政 官僚들 및 가까운 여러 銃身에게 國有地와 農民을 덧붙여 하사함으로써 農奴制(農奴制)를 擴張했다. 그러나 이는 農民들의 反撥을 招來하게 된다.

生涯 後半 [ 編輯 ]

行政 改革과 叛亂 [ 編輯 ]

그女는 표트르 3歲 의 아들이자 合法的 相續者였던 아들 파벨을 좋아하지 않았으며 代身 孫子들에게 期待를 걸었다. 特히 孫子들 가운데 有能하고 똑똑했던 큰손自認 알렉산드르를 매우 사랑했는데, 아들 파벨을 제치고 알렉산드르에게 帝位를 넘겨주려는 試圖를 하기도 했으나 政府 大臣들의 反對로 失敗했다.

1767年 立法會議 를 召集, 이때 召集한 社會 各層의 代表들을 法傳(法典)編纂委員會 委員으로 選任했다. 이어 예카테리나는 立法議會 議員들을 對象으로 啓蒙主義 哲學을 政治에 導入하려는 새로운 政治原理를 解說하는 訓示를 하여 有名해졌고 同時에 啓蒙君主로서의 評判을 얻었다. 그러나 그 法典의 編纂은 成果를 얻지 못했다.

1767年 立法會議의 失敗를 겪고 난 그女는 英國人 블렉스톤 의 意見에 귀를 기울여 地方의 行政的 改革에는 프랑스 보다 英國 의 例를 많이 適用했다. 이에 따라 러시아 內에는 進步的인 性格을 띤 集團들이 形成되기 始作했다. 이들은 特히 狀 자크 루소 볼테르 같은 프랑스 啓蒙主義 者들의 思想을 選好했다. 啓蒙主義者들의 冊이 빠른 速度로 러시아語로 飜譯되었고 러시아의 啓蒙主義者들은 當時 러시아 內의 封建主義的 弊端과 專制主義의 弊端과 地主들의 殘忍함에 依한 下層 階級의 苦痛에 對해 많은 글을 쓰기 始作했다. 啓蒙 君主로서 名聲을 얻고자 했던 예카테리나 2世는 이때 이들의 作品을 關心있게 읽었으며, 宮殿에 招待하기도 했다. 그女는 西유럽 보다 훨씬 뒤처져 있는 러시아를 文明 社會로 변모시키기 爲해 國民들에게 文學, 藝術, 科學을 奬勵하고 새로운 思想을 주입시키려고 힘썼다. 그래서 大規模 豫算을 敎育에 投資하고 수많은 學校들을 設立했다. 또한 自身의 資金을 풀어 100個가 넘는 새 都市가 建設되었으며 옛 都市들은 擴張되고 새로이 丹粧되었다. 豐富한 商品과 함께 貿易이 活潑하게 行해졌으며 交通의 發達도 이루어졌다.

이러한 狀況이 展開되던 1773年 그동안 쌓여 왔던 農奴制에 對한 不滿이 푸카초프를 中心으로 暴發하여 叛亂이 일어났다. 이 農民 叛亂은 農奴制에 對抗한 가장 큰 蜂起였다. 그 餘波는 러시아 全域으로 擴大되어 農民들은 푸카초프를 歡迎할 態勢를 갖추는 危險한 事態에 이르렀다. 많은 都市를 占領했으며 主力 部隊가 오렌부르크를 包圍하는 地境에 이르렀다. 이에 唐慌한 예카테리나 2世는 오스만 帝國과의 戰爭을 中斷하고 많은 兵力을 動員하여 푸카초프 軍隊를 沮止하도록 했다. 그리하여 1774年 4月 部分的으로 叛亂軍을 擊破할 수 있었고 餘勢를 몰아 푸카초프 主力部隊를 우랄 地方으로 一旦 退却시켰다. 그러나 타타르族 , 마리族 等이 合勢한 바시키르 騎兵隊가 다시 攻擊 態勢를 갖추자 政府軍이 急派되어 푸카초프 軍隊에 對한 包圍網을 좁히면서 大接戰이 벌어졌다. 여기서 叛亂軍은 數千 名의 兵士를 잃고 結局 敗北하게 되었으며 바시키르 騎兵隊는 우랄 聯邦管區 地域 너머로 急히 逃走했다. 이 蜂起는 예카테리나 2歲가 信奉하고 있던 啓蒙 思想과 러시아의 現實 사이의 間隙을 如實히 드러낸 事件이었다. 1775年 行政法令을 制定하여 地方行政 改革을 實施했다.

末年 [ 編輯 ]

예카테리나 2歲

나이가 들어가면서 그女는 虛榮心이 매우 剛해졌다. 푸카초프의 叛亂에서 나타난 殘忍性에 크게 衝擊을 받은 예카테리나 2世는 프랑스 革命 이 勃發하자 젊은 時節의 自由主義的 理念에서 完全히 등을 돌리게 되었다. 또 自身이 積極的으로 支援하여 러시아에 導入하려 했던 自由 思想을 强力하게 彈壓을 加했다. 또한 유럽의 여러 君主들에게 書信을 보내어 프랑스에 君主制를 부활시키자고 呼訴했다. 虛榮心과 誇大妄想을 가졌다는 批判에 對해 그는 오래도록 外面했다. 이는 러시아의 知識人과 文人들은 勿論 유럽의 知識人과 文人들이 그女에게 다투어 阿諂을 한 것도 있었는데, 나중에 예카테리나度 文人들과 知識人들의 稱讚이 阿諂이자 誇張된 內容임을 스스로 깨달았다.

그 뒤 1785年 그女는 貴族 特權 認可長과 法治主義의 原則을 導入했고, 同時에 貴族들과의 協力體制度 强化했다. 1793年 프랑스의 루이 16歲 가 處刑되었다는 所聞이 傳해지자 러시아의 支配層들은 唐慌하게 되었고 예카테리나 2世는 健康이 惡化되어 앓아눕게 되었다. 이에 러시아는 프랑스와의 外交 및 通商 關係를 斷絶했다. 1796年 67살이 된 예카테리나 2世는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近處의 차르스코예 셀로 의 別宮에서 療養하던 中 死亡했다.

한便 그女는 精神이 不安定하던 아들 파벨 1歲 와 不和가 甚한 反面 孫子 알렉산드르 1歲 는 偏愛하면서 그에게 啓蒙主義的 敎育을 시켜 次期 後繼者로 養成시켰다. 그女는 알렉산드르가 파벨을 代身해 帝位에 오르기를 願했지만, 알렉산드르는 아버지를 위해 그女의 要請을 拒絶했다고 한다. 啓蒙 敎育을 받은 皇孫 알렉산드르가 바로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를 擊退한 알렉산드르 1歲 이다.

子女 [ 編輯 ]

표트르 3歲 와의 子女이다.

寫眞 이름 生日 死亡 기타
파벨 1歲 1754年 9月 20日 1801年 3月 23日 (46歲) 러시아 帝國 차르, 4男 6女
안나 1757年 12月 20日 1759年 3月 19日 腰絶.

評價와 批判 [ 編輯 ]

러시아人들과 소비에트 革命 以後의 러시아人들까지도 그女를 높이 評價하였으며 現代에 와서도 그女는 높이 評價된다. 그女는 領土 擴張과 民生 安定, 內紛 收拾, 經濟 發展 等을 통해 러시아 帝國 의 國力을 大幅 신장시켰다 하여 예카테리나를 오래도록 讚美하였고 이반 腦王 等과 함께 러시아의 英雄이자 民族的 自矜心의 根源으로도 評價된다. 그러나 一部 宗敎人과 유럽系의 視角에서는 그女에 對해 그리 好意的이지 않다.

帝政 러시아의 缺陷은 그女의 治世에서 深化되었다. 貴族들의 强力한 支持를 基盤으로 표트르 3歲를 逐出하고 皇帝가 된 그女는 自然스럽게 貴族들의 特權을 더욱 强化시켜 줄 必要가 있었고 貴族들은 納稅와 軍事的 義務로부터 거의 大部分 자유로워졌다고 봐도 無妨할 程度로 고삐풀린 特權을 누렸다. 代身에 이러한 負擔은 러시아의 農民들이 지게 되었고, 더욱이 貴族들이 러시아의 大多數의 土地를 所有할 수 있도록하자 農民들은 本來의 땅을 잃었으며, 먹고살기 위하여 어쩔 수 없이 스스로 貴族들의 農奴로 들어가게 되었다. 農奴들의 삶은 피말릴 程度로 悽絶하였으며, 特히 性格破綻의 貴族들의 麾下에서 살아가는 農奴들은 性的이거나 暴力的인 虐待도 甘受해야 했으며, 貴族들의 狡猾함은 農奴들에게 일부러 싼 俸給을 時間制로 줌으로써 그들이 一週日 내내 勞役에 시달리도록 만들었다. 또한 이들은 賭博場에서 돈 代身에 去來되는 非人間的인 待遇를 받았으며, 이로 因해서 農奴들은 離散家族이 되는 境遇가 許多했다.

이런 下層民들의 悽絶한 삶은 그들로 하여금 憤怒가 累積되게 만들었고, 예카테리나 2世의 治世에는 頻繁하게 農民叛亂이 일어났다. 그 中에서 當時에 러시아 外部에서 일어난 프랑스 大革命만큼 帝政 러시아를 뒤흔든 內部的인 事件은 푸카초프의 叛亂이었다. 예카테리나 2歲가 표트르 3歲를 釋然치 않은 方法으로 逐出한 것에 疑問을 품은 下層民들은 이윽고 繼續되는 悲慘한 삶 속에서 "좋은 차르"가 나타나길 期待했다. 푸카초프는 自身이 逐出된 표트르 3歲라고 말하며 러시아 各地의 農民들과 農奴들의 支持를 基盤으로 軍士를 組織했으며, 이 中에는 타타르人을 包含하여 러시아 全體에 퍼져있던 다양한 少數民族들度 푸카초프를 支持하였다. 이 푸카초프이 叛亂은 無慮 3年을 持續하였고, 結局은 푸카초프의 敗北로 끝났다. 그는 四肢가 五體分視되는 刑罰을 받았으며 그와 함께 叛亂에 加擔했던 者들도 마찬가지로 悽慘한 方法으로 죽음을 맞았다. 그리고 이 事件은 예카테리나 2世와 貴族들이 더욱 더 民衆들을 抑壓하고 統制하도록 만들었다.

性格에 對해서는 利己主義的이며 겉치레가 甚하다는 批判이 있다. 또한 極端的으로 傲慢한 性格이라는 批判도 存在한다.

기타 [ 編輯 ]

예카테리나는 많은 貴族 夫人들을 親舊로 두기도 했다. 友情에 있어서는 忠實하고 너그러웠으며, 敵對關係에 있는 사람들에 對해서도 慈悲를 베풀기도 하여 話題가 되었다. 그러나 權力濫用이나 腐敗行爲에 對해서는 容恕가 없었다. 理解心과 雅量을 베풀었지만 自己自身이나 或은 國家의 利害關係가 걸려 있을 때는 無慈悲하였다.

예카테리나의 男性遍歷은 政敵들의 攻勢對象이었다. 一部에서는 그女와 잠자리를 함께 한 男子가 足히 3百 名은 넘는다는 설을 提起하기도 한다. 잘 알려진 이야기에 따르면 그女의 兩 옆에는 戀人이 男子의 體力을 試驗하는 役割을 하는 女子 둘이 配置되어 있었다고 한다. [1] 그女의 騎馬護衛兵 將校였던 알렉산더 란스코이는 23歲의 나이에 高熱로 죽었는데, 예카테리나의 政敵들은 루머를 지어냈다. 그가 性慾을 促進시키는 催淫劑를 過多 服用하고 예카테리나와 함께 있다가 죽었다고 主張하기도 했던 것이다. [1]

各州 [ 編輯 ]

  1. 言論을 바꾸자 世上을 바꾸자 - 인터넷 京鄕新聞
  2. 안할트體르프스트 公國은 프로이센과 스웨덴의 接境地에 있던 프로이센의 屬國이었다.
  3. 1742年 표트르 3世는 핀란드의 王位를 繼承한 狀態였다.

外部 링크 [ 編輯 ]

前任
안나 페트로브나
홀슈타인고트로프 公爵 婦人
1745年 ~ 1762年
後任
나탈리나 알렉세예브나
前任
마르타 헬레나
러시아 皇后
1761年 12月 25日 ~ 1762年 7月 9日
後任
마리아 票道路브나
前任
표트르 3歲
러시아 女帝
1762年 7月 9日 ~ 1796年 11月 6日
後任
파벨 1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