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M 放送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美國 네바다州 라스베가스 에서 95.5MHz로 放送되는 KWNR 放送局의 FM 라디오 送出 裝置

FM 放送 ( 英語 : FM broadcasting )은 周波數 變調 를 利用하는 放送이다. 過去 아날로그 TV 放送의 陰性不渡 該當된다. 본 文書에서는 FM 라디오 放送을 土臺로 說明한다. 2017年 1月 1日 부터 노르웨이 에서는 世界 最初로 FM 라디오 放送을 廢止하고 디지털 라디오 放送( DAB )으로 轉換했다. [1] [2]

放送 帶域 [ 編輯 ]

FM 라디오 放送 帶域은 普通 全 世界的으로 超短波 87.5 ~ 108.0 MHz 사이에서 使用되고 있다. [3] 周波數 間隔은 普通 全世界的으로는 0.1 MHz(100 kHz)씩 使用하며, 一部 國家에 따라 間隔 差異가 있다. 大韓民國 美國 을 包含한 카리브海 沿岸 地域 等地에서는 0.2 MHz(200 kHz)씩 홀數 單位로 配當되며, 이탈리아 泰國 에서는 0.05 MHz(50 kHz)씩 使用하기도 한다. 舊 蘇聯 및 過去 東歐圈 國家에서는 65 ~ 74 MHz 帶域을 使用한적이 있으며 只今도 CCIR帶域과 竝行하고있다. 日本 에서는 76 ~ 90 MHz 帶域을 使用하고 있다가 2014年 와이드FM의 施行으로 인해 76 ~ 95MHz로 變更되었으며 .87.5~94.9까지는 國際用라디오와 互換된다.

放送帶域의 相異함으로 인해 大部分 國家에서는 周波數 變換器(Band Expander) 라는 액세러리를 製造/販賣하고있다.

變造 [ 編輯 ]

FM 放送은 周波數 變調 를 使用하는데, AM 放送( 長波放送 , 中波放送 , 短波放送 )에 비해 音質이 깨끗하며 氣象 條件의 影響을 덜 받는 長點이 있다. AM 채널이 20餘 個의 채널 밖에 두지 못한 反面, FM은 많은 周波數를 使用해서 채널 餘裕分이 많아 100餘 個 以上의 채널을 두는 것이 可能하다.

周波數 變調의 特性上 넓은 周波數 帶域을 使用해야하기 때문에 超短波 以上의 周波數 帶域을 使用한다. 넓은 周波數의 特性으로 音聲周波數 帶域이 50 Hz~15kHz으로 高音質의 放送과 스테레오 放送을 할 수 있다.

엠퍼시스 [ 編輯 ]

FM 放送으로 쓰는 周波數 變造는 變造 周波數가 높을 收錄 雜音이 甚한 境遇가 생긴다. 이를 解決하기 위해 높은 變調 信號에서 變調를 强하게 하여 送信하고 逆特性 回路로 元來 信號로 되돌려서 信號 對 雜音比 를 改善하는 方式을 쓰는데 이를 엠퍼시스(Emphasis)라고 한다. 엠퍼시스는 送信側에서 變造하는 '프리엠퍼시스(pre-emphasis)'와 受信機에서 다시 되돌리는 '디엠퍼시스(de-emphasis)'가 있다.

大部分의 國家에서 엠퍼시스 값은 50μs이며, 北美 地域과 中國 , 大韓民國 에서는 75μs이다. 모노와 스테레오 放送 모두 適用된다. 프리엠퍼시스와 디엠퍼시스의 값이 다른 境遇 高音部 信號가 若干 歪曲되는 境遇가 있다.

FM 스테레오 [ 編輯 ]

FM 스테레오 放送은 FM 放送을 두가지 信號로 同時에 보내는 方式이다. 超短波 周波數가 가지는 長點인 넓은 電波의 幅을 利用하여 全面 部分의 立體 再生 效果를 낼 수 있다.

FM 스테레오 放送은 主로 파일럿 톤 方式 (AM-FM 스테레오 方式)을 使用한다. 이 方式은 旣存 모노 FM 受信機와 互換을 위해 나온 것으로 左側(L),右側(R) 마이크로폰 으로 入力된 두 信號를 變造한 합信號(L+R)와 車信號(L-R)를 하나의 電波에 담는다. 모노 放送으로 送出되는 합信號(L+R)의 帶域幅은 0~15KHz, 스테레오 放送으로 送出되는 車信號(L-R)의 帶域幅은 23~53kHz이며, 여기서 23~38 kHz,38~53kHz로 나뉘어 各各 L,R信號를 담는다. 그리고 가운데의 19 kHz 帶域에 檢討用으로 使用하는 파일럿 信號 를 使用한다.

파일럿 톤 方式의 長點은 旣存 모노 受信機와 互換이 된다는 點이 있으나 모노 放送에 비해 傳播 歪曲에 더 敏感해서 雜音에 弱하며, 部分的인 重疊 方式이기 때문에 分離도 面에서 10%程度로 損失되는 問題가 있다.

普通 2채널 스테레오 方式인데, 4채널 스테레오 放送을 1970年代 美國 中心으로 實用化할 豫定이었으나 方式이 統一되지 않고, 높은 費用으로 霧散되었다.

FM 多重 放送 [ 編輯 ]

FM 放送의 周波數 帶域은 高音質과 스테레오 放送을 實施함에도 帶域幅의 餘裕가 있기 때문에 이를 活用하여 別途의 音聲 信號나 데이터를 重疊하여 放送하는 FM 多重 放送 같은 시스템도 可能하다.

FM 多重 放送은 텔레비전 音聲多重放送 과 같은 原理이며 FM 放送의 周波數 帶域幅中 57 kHz, 67 kHz, 76 kHz, 92kHz의 높은 帶域에 補助 채널을 設定하고 여기에서 프로그램 案內, 뉴스 헤드라인, 交通 情報, 株式 情報, 無線 呼出(페이징), 라디오 텍스트, 背景 音樂, 날짜, 視角 等 여러 가지 다양한 內容을 보낼 수 있다. [4]

FM 多重 放送 方式은 크게 3가지가 있다.

大韓民國 FM 라디오 放送 [ 編輯 ]

各州 [ 編輯 ]

  1. 이재운. 라디오의 終末?…노르웨이, FM 送出中斷 . 지디넷코리아. 2015年 4月 20日.
  2. 門은주. 노르웨이, 世界 最初 FM 라디오 送出 中斷..."디지털 放送 轉換" . 아주經濟. 2017年 1月 12日.
  3. “Transmission standards for FM sound broadcasting at VHF” . 《ITU Rec. BS.450》.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s Union . 4?5쪽.  
  4. 《IT用語辭典》. 韓國情報通信技術協會.  
  5. 《디지털時代의 放送미디어》. 나남출판. 1999. ISBN   89-300-8083-9 .   이름 目錄에서 |이름1= 이(가) 있지만 |性1= 이(가) 없음 ( 도움말 )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