敎育工學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敎育工學 (敎育工學, 英語 : educational technology )은 敎育學 의 한 分野로서, 敎育 現場을 改善하고 敎育 效果를 높이는 方法을 設計, 開發, 評價하는 學問 이다. [1]

正義 및 槪念 [ 編輯 ]

正義 [ 編輯 ]

敎育工學은 敎育의 過程(過程)을 向上하기 위해서 技術工學 과 自動化體制까지를 包含하는 여러 가지 手段을 個別的으로나 또는 體制的(體制的)으로 活用하는 方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敎育工學은 發展하는 過程에서 學者들마다 主眼點을 달리하는 境遇가 많았기 때문에, 共通的인 한 가지 正義가 있는 것은 아니다. 다만 大體的으로는 1994年 美國의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AECT)의 定義를 따르는 趨勢이다. 또한, 過去에는 敎育工學(educational technology)과 敎授工學(instructional technology)을 區別하기도 했으나, 最近에는 區別 없이 混用하는 境遇가 많다.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 '펼치기' 버튼 클릭
  • 1963年 ,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AECT)
敎授工學의 實用的 正義를 提供하고, 視聽覺 媒體 에 關하여 最初로 公式的으로 定義하였으며, 結果 志向的인 觀點에서 過程 志向的인 觀點으로 轉換하는 態度를 보였다.

視聽覺 通信은 學習過程을 統制하는 메시지의 設計와 活用에 關한 敎育理論과 實際의 一部이다. 이를 위해 첫째로 學習過程에 活用할 수 있는 圖式的/非圖式的 메시지의 獨特함과 相對的 長短點에 對한 硏究, 둘째로 敎育環境에서 人間과 道具들에 依해 메시지를 構造化하고 體系化하는 일을 遂行한다. 이는 授業體制의 各 構成要素들과 全體的인 部分을 計劃, 製作, 選定, 管理, 活用하는 것을 包含한다. 視聽覺 通信의 實際的 目的은 學習者의 潛在力을 完全히 開發하는 데 寄與할 수 있는 모든 方法과 通信媒體의 效率的 活用에 있다.

敎育工學은 學習의 過程에 影響을 미치는 메시지의 設計와 活用에 關하여 主로 다룬다.

敎育工學은 節次와 裝置에 焦點을 두는 相對的 敎育工學科 바람직한 結果를 얻기 위해 授業問題의 分析, 評價道具의 構成 및 選定, 製作 技法 및 裝備 等에 焦點을 두는 構成的 敎育工學의 두 가지 槪念을 包含한다.

具體的인 目標를 가지며 硏究에 기초한 效果的인 敎授를 追求하였다.

敎授工學은 두 가지 方式으로 定義될 수 있다. 첫째는 敎師, 敎材, 漆板과 같이 敎授目的에 活用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媒體이며, 둘째는 人間學習과 커뮤니케이션 硏究에 根據한 具體的인 目標를 가지고 敎授學習의 全體的인 過程을 體系的으로 設計, 實行, 評價하며, 效果的인 授業을 위하여 人間/非人間 資源들을 活用하는 方式이다.

敎育工學은 體系的인 方法으로 敎授 體制 要素를 開發하고 管理하는 것으로 定義하였다.

授業工學은 敎育問題를 解決할 目的으로 體系的인 方式에 따라 授業體制의 構成要素들(메시지, 人的資源, 資料, 裝備, 技法, 環境)의 開發(硏究, 設計, 製作, 評價, 支援, 活用)과 그 開發을 組織的, 個人的으로 管理하는 것이다.

敎育工學은 人間學習의 過程을 改善하기 위한 體制, 技法, 補助物 等의 適用을 包含하는데, 學習者가 成就할 目標의 定義, 學習主題의 分析과 構造化를 위한 學習原理의 適用, 適切한 媒體의 選定과 活用, 그리고 코스와 資料의 效果性을 評價하기 위한 適切한 學習者 遂行 評價 方法의 活用 等 네 가지 具體的인 特徵을 包含한다.

  • 1971年 , 매켄지(MacKenzie)와 에라우트(Eraut)

敎育工學은 敎育目的을 成就하기 위한 手段에 對한 體系的인 硏究이다.

  • 1972年 ,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AECT)

敎育工學은 包括的인 學習資料를 體系的으로 確認, 開發, 組織, 活用하고 이 過程들을 管理함으로써, 人間 學習을 促進시키는 데 關聯된 分野이다.

敎育工學은 授業原理의 適用에 活用된 全體的인 方法論이며 一連의 技法들에 關聯된 것이다.

  • 1977年 ,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AECT)

敎育工學은 人間 學習에 關聯된 모든 分野의 問題들을 解決하기 위하여 問題를 分析하고 解決策을 考案, 適用, 評價, 管理하는 人間, 節次, 理念, 裝置 및 組織을 包含한 複合的이고 統合된 過程이다.

實踐家로서의 役割이 强調되었으며, 敎授工學과 敎育工學의 區分이 사라졌다.

敎授工學은 授業과 學習이라는 實際的 課題를 解決하기 위하여 人間 學習에 關한 科學的 知識을 適用하는 것이다.

敎授工學은 效果的인 學習을 위한 條件들을 硏究하고 確立하는 데 關與하는 것이다.

構成主義者的 學習環境 觀點에서 限界點이 있다. 包括的이며 體制志向的人 定義를 하였다.

敎授工學은 行動科學과 自然科學 槪念들과 다른 知識으로부터 流出된 戰略과 技法을 敎授 問題 解決에 體系的으로 適用하는 것이다.

敎育工學은 敎育的인 問題들을 解決하기 위하여 適用되는 敎授, 學習, 開發, 管理, 그리고 다른 科學技術들의 統合이다.

  • 1993年 , 下印尼히(Heinich), 몰렌다(Molenda), 러셀(Russell)

敎授工學은 人間 學習에 關한 우리의 科學的인 知識을 敎授와 學習이라는 實際的인 業務에 適用하는 것이다.

  • 1994年 ,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AECT), Seels & Richey

敎授工學이란 學習을 위한 過程과 資源의 設計, 開發, 活用, 管理 및 評價에 關한 理論과 實際이다.

硏究的인 學問이자 實際的인 學問임을 强調하였다.

이 定義는 專門的 學者가 學會의 後援을 받고 廣範圍한 硏究와 助言을 받으면서 導出되는 過程을 거쳤는데, 注目할 만한 것은 敎育工學 代身 敎授工學을 前面에 내세운 點이다.

  • 2004年 ,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AECT), Definition and Terminology Committee

敎育工學은, 적합한 科學/技術的 過程과 資源을 創出/活用/管理함으로써, 學習을 促進하고 成果를 向上시키기 위한 硏究이자 職業倫理的 實踐이다.(Educational Technology is the study and ethical practice of facilitating learning and improving performance by creating, using, and managing appropriate technological prcesses and resources.)

  • 2008年 ,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AECT), Definition and Terminology Committee

敎育工學은 適切한 科學技術的 過程과 資源을 創出하고 活用하며 管理하여 學習을 促進하고 遂行을 向上시키려는 硏究와 倫理的 實踐이다. (Educational technology is the study and ethical practice of facilitating learning and improving performance by creating, using, and managing appropriate technological process and resources)

槪念 [ 編輯 ]

敎育工學의 槪念에 對해서는 몇 가지 見解가 있다. 敎育 에 必要한 道具나 技術을 만들어내는 것, 科學技術 手段을 敎育 活動에 應用하는 것 等이다. 第2次 世界大戰 以後 活潑하게 硏究가 進行되었으며 1980年代 까지는 아직 새로운 領域이었다고 할 수 있다. 2000年代 以後로는 인터넷 의 普及에 힘입어 急激하게 成長하고 있는 硏究 分野이다.

本來 敎育工學은, 生産業 等에서 볼 수 있는 文書化 를 敎育 現場이라도 適用하려고 하는 '敎育 技術의 體系的 集合體'로 다루어졌다. 現代에 와서는 敎育工學을, 보다 創造的이고 效率的인 敎育을 行하기 위한 技術을 硏究하는 學問이라 할 수 있으며, 敎育으로 活用되는 情報에 對해 硏究하는 敎育 情報學 , 情報의 敎育에 對해 硏究하는 情報 敎育論 等이 基礎를 이루고 있다. 現代의 敎育工學에 있어서는 情報學 또는 敎育 方法學 等과 함께, 슬라이드 , 프로젝터 , 映像 , 오버헤드 프로젝터 , 컴퓨터 와 같은 媒體 를 敎育에 活用하는 方法에 對해서도 硏究하며, 이러한 機器 의 기초적 側面이 硏究되기도 한다.

基礎論과 應用論의 區分이 嚴格한 것은 아니며, 기초적 領域으로부터 應用的 領域까지를 總體的으로 取扱하고 있는 境遇가 많다. 이러한 點에서 볼 때, 敎育工學이란 '科學技術을 敎育에 應用하는 것'이며, 敎育에 關해서 科學技術 要素를 가지는 硏究의 總稱이라고 할 수 있다.

觀點 [ 編輯 ]

敎育工學을 어떻게 보느냐 하는 觀點은 크게 두 가지로 區分할 수 있다. 첫째는 機械나 科學技術 記載(機材)로서 敎員을 代身할 수 있다고 하는 立場이고, 둘째는 敎育工學的人 手段이 考案品이든지 體制이든지 어디까지나 가르치는 사람이나 배우는 사람의 手段에 지나지 않고 사람을 代身해서는 안 된다는 立場이다.

前者의 境遇는 科學技術 手段들을 가르치는 機能을 中心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從來에 敎師가 說明하고 示範하던 것을 視聽覺器材나 프로그램 敎材나 敎授機械로 代身함으로써 敎員을 代身하게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함으로써 敎員의 負擔을 輕減하고 敎育費도 節約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말하자면 敎師의 勞動 爲主의 敎育에서 資本과 記載를 兼用한다는 것이다.

後者는 人間을 中心으로 하되 特히 배우는 사람을 爲主로 생각하는 것이다. 敎師는 知識 內容이나 技術을 傳授하는 것과 同時에 學生을 人格的으로 指導하기도 하는데, 敎師가 知識 內容이나 技術에 關하여 說明하고 示範하는 것은 學生側에서 보면 여러 가지 制限이 있다. 卽 敎師가 하게 되면 集團을 對象으로 하여 같은 速度로 해야 하고 여러 番 反復하거나 個別 學生의 速度에 맞게 할 수 없다. 그렇게 하려면 敎師의 數가 크게 增加해야 되는데, 그것을 위한 敎育費가 不足하다. 그러므로 이런 內容의 學習은 보다 더 效果的이고 學生들의 自律的이고 個別的인 學習에 적합하게 考案되고, 科學技術 手段들을 活用하고, 그 代身 敎師는 學生들을 人格的으로 指導하거나 自律的·個別的으로 各自에게 알맞게 學習하도록 學習計劃을 세우고 評價하는 것을 助力하는 데 注力하게 한다는 것이다. 말하자면 敎師는 敎師대로 그가 아니면 할 수 없는 人間的·人格的인 面의 일을 하고, 學生은 學生대로 그들에게 알맞고 自律的으로 學習하는 데 科學技術 手段이나 自動化體制를 活用한다는 것이다.

"工學"과의 關係 [ 編輯 ]

敎育工學(educational technology)과 關聯하여, 英語의 'technology'를 韓國語로 飜譯할 때 一般的으로는 "技術"이라고 한다. "educational technology"를 "敎育工學"이라고 한 理由로는 "技術"에 비해 "工學"으로 이름 짓는 것이 좀 더 ‘學問的으로’ 보였기 때문이라는 說이 있다. 한便으로는 '工學'에는 '技術者 養成'이라는 分野가 包含되어 있지만, 'Educational Technology'에는 '敎育技術子 養成'이라는 分野가 包含되지 않게 되는 것 같아서라는 說도 있다. 어찌 되었든 "educational engineering"이라는 用語가 共存하고 있어서 [2] 'technology'와 'engineering'을 區分해야 함에도 educational technology를 "工學"이라고 한 것은 잘못이며 便宜性 等을 앞세워버린 作名이다. 學部 에서 敎育工學 過程은 大體로 工學部 가 아닌 敎育學部 에 屬해 있다. 덧붙여 情報 工學 을 基盤으로 接近하는 境遇도 있는데, 이러한 個別的인 硏究는 工學部 等 다양한 學部에서 다루고 있다.

그리고, 學者들이 오랫동안 다음과 같이 'Educational Technology'의 'technology' 意味를 定立하기 위해 努力해왔는데, 이러한 '意味'들이 '工學(engineering)'을 說明하고 있지 않다는 것만은 분명하다.

鳶島 學者 正義
1955年 Beard "technology란 좁게는 實驗實習室과 機械 裝置로 構成되며, 넓게는 事物과 作業에 對한 科學的 態度와 方法으로 構成된다."
1963年 Ely "technology는 實際的이고 有用한 目標에 關한 많은 原理들의 體系的인 集合體이다."
1964年 Finn "technology는 機械的 生産品 또는 發明品 以上으로 體系的 思考의 過程이며 方式이다."
1967年 Galbraith "technology란 科學的으로 組織化된 知識을 實際的 課題에 體系的으로 適用하는 過程이다."
1968年 Saettler "technology라는 單語는 반드시 機械類를 使用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科學的 知識을 活用하는 實際的 技法이다."
1983年 Simon "technology는 科學的으로 決定된 法則을 適用함으로써 人間이 物理的 自然을 征服하고자 하는 하나의 合理的인 學問이다."
1991年 Gentry "technology란 問題를 解決하기 위하여 行動과 物理的 科學의 槪念, 其他 다른 知識을 體制的이며 體系的으로 適用하는 것이다."

理論的 基盤 [ 編輯 ]

敎育工學은 敎育心理學 分野를 그 理論的 基盤으로 하고 있다. 敎育心理學에서의 行動主義 , 認知主義 , 構成主義 를 基礎로 하여 敎授學習理論 들이 導出되었다. 또한 이러한 理論들은 敎授設計 를 하는 바탕이 된다.

行動主義 [ 編輯 ]

이 理論的 基盤은 20世紀 初에 이반 파블로프 , 에드워드 썬다이크 , 에드워드 C. 톨먼 , 클라크 L. 헐 , B.F. 스키너 等의 動物 學習 實驗에서 始作되었다. 많은 心理學者들이 이러한 理論들을 바탕으로 人間의 學習 活動을 說明하려고 努力했다. 行動主義 學者들은 人間이 學習을 통하여 行動이 變化해야 함을 强調하였다.

認知主義 [ 編輯 ]

認知 科學 은 敎育者들이 學習을 바라보는 觀點을 변화시켰다. 1960年代 1970年代 의 認知 革命이 始作된 以來로, 學習 理論은 巨大한 變化를 겪었다. 認知主義 理論은 行動을 넘어 腦에 기초한 學習을 說明하려 하였다. 認知主義者들은 學習을 促進하기 위해 人間의 記憶이 어떻게 動作하는지에 注目했다.

애킨슨-쉬프린 記憶 模型, 倍델레이의 作動 記憶 模型과 같은 記憶 理論들이 認知主義 心理學의 理論的 基盤으로 提起되었다. 學習에 對한 새로운 認知主義的 基盤은 1970年代에서 1990年代에 이르는 동안 큰 成果를 보였다. 컴퓨터 科學과 情報 技術이 認知主義 科學理論에 至大한 影響을 미쳤다. 作動 記憶 (主로 短期 記憶이라고 알려져 있다)과 長期 記憶 의 認知主義的 槪念은 컴퓨터 科學 分野의 硏究 및 技術에 依해 더욱 發達하게 되었다. 이밖에 노엄 촘스키 도 認知主義 科學 分野에 큰 影響을 주었다. 오늘날 硏究者들은 認知部下 (cognitive load)와 情報 處理 (information processing) 理論과 같은 主題에 集中하고 있다.

構成主義 [ 編輯 ]

構成主義 1990年代 에 많은 敎育者들이 關心을 가진 學習 理論(또는 敎育 哲學)이다. 構成主義에 따르면, 實世界에서 人間이 여러 가지 環境과 相互作用하는 것처럼, 學習者 스스로가 새로운 情報로부터 意味를 構成해낸다고 한다. 構成主義者들은 學習에서 새롭고, 關聯 있고, 適應할 수 있는 槪念을 導出하기 위해서는, 學生들에게 背景 知識과 經驗을 使用할 수 있는 學習 環境이 必要하다고 한다. 構成主義者 敎育者들은, 先行 學習 經驗이 適切하도록 해야 하며 가르치는 것의 槪念過度 關聯이 있도록 해야 한다. 1997年 兆나센 은, '잘-構造化된' 學習 環境은 初步 學習者에게 有用하며, '잘못-構造化된' 環境은 좀 더 進步한 學習者에게만 有用하다고 主張하였다. 가르칠 때 構成主義的 視角을 가지고 技術을 活用하는 敎育者들은 問題 解決 環境에서 아마도 先行 學習을 强化하는 技術을 選擇해야 할 것이다.

歷史 [ 編輯 ]

敎育工學은 科學技術을 통해서 만들어지는 敎育의 手段이 發達한 데서 비롯하였다. 從來에도 敎育을 하는 데 道具와 資料를 썼다. 例를 들면 漆板 , 粉筆 , 敎科書 를 道具 및 資料로 活用하면서 입으로 말하고 손으로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는 方法을 썼다. 이러한 道具, 資料, 方法을 使用하는 것을 敎育工學이라고 하기는 어렵다.

現代에 이르러서야 本格的으로 敎育에 科學技術 手段이 導入, 活用되기 始作했다. 例를 들면 1964年 아타나시시우스 키르처 (Athanasius Kircher)는 슬라이드 映寫機 의 前身인 幻燈機 (magic lantern)를 로마 (Rome)에서 展示한 일이 있다. 勿論 當時에 그것이 敎科書 , 掛圖 같은 것보다 훨씬 값비싼 것이어서 敎育에 폭넓게 活用되지는 못했지만, 이것은 科學技術을 敎育에 導入하려는 試圖였다고 할 수 있다.

그 後 19世紀에서 20世紀 中葉에 이르는 동안에 유럽 美國 을 中心으로 蓄音機 , 幻燈機 , 茂盛 및 儒城 映畫 , 라디오 , 텔레비전 等이 發展했다. 이러한 視聽覺 媒體 들은 大體로 敎育과는 別途로 發展한 것인데 이러한 것을 敎育에 導入하여 活用하기 始作했다. 이것이 敎育에 充分히 적합하지는 않았으나 科學技術 媒體로서 視聽覺 敎育 이라는 이름으로 敎育에 널리 活用된 것이다.

20世紀 中葉에서부터 敎授 機械 (敎授機械, teaching machine), 프로그램 敎授 (programmed instruction), 言語 實習室 (language laboratory), 컴퓨터 補助 學習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CAI) 같은 것이 發展하고 있다. 이런 것은 從來의 境遇와 달리 科學技術을 敎育과 직결시켜서 考案하였거나, 또는 敎授·學習(의 全 過程과 관련시켜서 活用하여 敎授-學習過程 自體를 科學技術的으로 새롭게 體系化하려고 하기에 이른 것이다. 이와 같은 것이 새로 考案되면서 "Educational Technology"라는 用語가 廣範圍하게 알려지기 始作했다.

美國의 境遇에는 1950年代에 敎授機械(敎授機械)나 프로그램 敎授가 가지고 있는 특정한 心理學說의 理論的 根據나 考案品의 限界를 넘어서 敎授-學習의 全 過程을 프로그램化하고 體系化하려는 試圖가 結實을 거두기 始作했다. 이것은 敎授-學習의 目的設定에서부터 學習內容의 選定과 프로그램化 또는 系列化(系列化), 時間表의 作成과 學習 集團 編成, 敎員組織과 補助員의 活用 및 敎室施設의 多樣化와 再組織, 敎授-學習의 展開, 그리고 評價向上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過程에서 새로운 敎育媒體와 科學技術 手段을 씀으로써 敎育의 效果를 올리도록 再體系化하는 接近方法이 發展했다.

大韓民國에는 視聽覺 媒體의 活用이 解放 前에 全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解放 後에 널리 紹介되었다. 오늘날도 敎育費 問題로 充分히 活用되지는 못하고 있으나 一般的으로 많이 알려지고는 있다. 1960年代 末에 敎育工學이 大韓民國에 紹介되고, 現在는 그 用語가 널리 알려지고 있다.

技術 手段 [ 編輯 ]

敎育에 活用되는 技術 手段들은 크게 세 가지로 區分한다. 첫째는 메시지의 傳達을 效果的으로 하는 것, 둘째는 그 傳達과 反應을 效果的으로 하는 것, 셋째로 學生이 學習 內容 選擇과 進度를 자유스럽게 하고, 資料를 處理하는 것을 效果的으로 하는 것 等이다.

蓄音機 · 錄音器 같은 것은 聽覺을 통해서 敎育內容을 效果的으로 傳達할 수 있는데, 後者는 테이프에 錄音하고 錄音한 것을 다시 들을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前者에 비해서 活用의 範圍가 넓다. 最近에는 테이프를 카세트에 넣어서 쓸 수 있게 하여 造作을 더 便利하게 하고 있다. 特히 言語를 學習하는 데 카세트를 루프로 해서 自動的으로 같은 內容을 反復하도록 하고 있으므로, 카세트를 다시 넣지 않고도 같은 것을 다시 들을 수 있다. 幻燈·오버헤드 프로젝터·茂盛 映畫 같은 것은 視角을 통해서 文章이나 實物 또는 事件 現場을 寫眞 또는 그림으로 볼 수 있게 한다. 앞의 두 가지는 場面이 움직이지 않는 代身 오래 볼 수 있고, 後者는 場面이 動的인 代身에 같은 場面을 오래 보려면 필름이 많이 消費된다. 有聲映畫는 視聽覺을 겸하는 것이다. 錄音裝置와 幻燈 等의 無聲映畫를 兼用하여 視聽覺을 閤下祈禱 하고, 또 映寫機의 特殊 裝置를 加해서 畵面을 정지시키祈禱 한다.

라디오 텔레비전 은 放送局을 통해서 널리 受信 또는 視聽하도록 하는 것으로서 敎育에 活用된다. 이것은 放送되는 時間表에 學習時間을 맞추어야 하는데, 여기에서 오는 制限은 비디오 테이프 레코더 (videotape recorder:VTR)를 利用함으로써 克服된다. 또 텔레비전은 市廳 範圍에 限度가 있는데, 이 制限을 克服하기 위해서 人工衛星을 利用하기도 하고, 飛行機에 中繼裝置를 싣고 高空을 線順(旋巡)하는 方法도 있고, 中繼裝置를 실은 風船을 高空에 定着時키祈禱 한다. 텔레비전이 가지고 있는 다른 制限點은 채널이 限定된 것인데, 이것을 克服하기 위해서 CATV 가 考案되어 開發되었다.

다음으로 傳達과 反應을 效果的으로 하는 方案이 있다. 이것은 比較的 單純한 것에서부터 自動化된 것까지 있다. 學生反應裝置(student responder system)는 學生에게 A·B·C·D 等의 記號가 있는 一連의 단추가 달린 反應器를 주고, 應答하고자 하는 內容을 事前에 記號化해 두고, 그것에 따라서 단추를 누름으로써 敎員에게 反應하게 한다. 단추를 누르면 敎師 앞에 反應 集計版이 있어서 正答의 百分率이나 또는 學生別로 나타나는 理解水準이 集計되어 보이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單純한 裝置에 對해서 敎授機械나 CAI 等과 같이 相當히 複雜하고 自動化된 것도 있다. 이것은 紙面·畵面·스크린 또는 打者로 배워야 할 內容을 傳하고, 그것을 어떻게 理解했는가 하는 것을 지면·화면·스크린 및 打者로 물어보고, 그것에 앞의 學生反應裝置와 같은 原則으로 된 것을 통해서 應答하게 한다. 그 應答에 對해서 卽時 正答이나 誤答 또는 그 다음에 學習해야 할 것을 알려 준다. 그것에 따라서 學習하고 또 反應하고, 그것에 對해서 應答 또는 指示를 받는 것이다. 이 境遇에는 學習의 스텝은 작고, 同時에 프로그램化 또는 構造化되어 있다.

끝으로 學習內容을 學生이 選定하기 위한 裝置로 다이얼式을 들 수 있다. 이것은 다이얼 액세스 시스템(dial access system)이라고 하는데, 學生이 自己가 學習해야 할 것을 電話 다이얼을 돌리듯이 돌리면 배워야 할 內容과 連結되는데, 이것에는 有線 텔레비전( CCTV )兄과 錄音型이 있다. 卽 다이얼을 돌리면 앞의 두 가지 科學技術 手段 中에 有線 텔레비전이나 錄音으로 學習內容을 傳해 주고, 敎授機械처럼 된 프로그램으로 學習하거나 自己가 選擇한 學習을 끝내고 다른 것을 自己가 選擇해서 學習하게 된다. 오늘날 電子計算機 의 發展으로 敎育에 關한 資料處理를 正確·迅速하게 하는 데 寄與하고 있다.

問題點 [ 編輯 ]

敎育에 技術 手段을 導入한 當初의 動機는 敎育의 質을 向上시키는 데 두었으나, 手段의 制限으로 인해 主로 視聽覺 媒體를 利用하게 되었다. 이것은 學習의 通路를 視聽覺的인 것에 局限하게 된다. 그러면서도 費用이 많이 들어서 敎育費 不足으로 제대로 利用하지 못하고 있다. 그런데 敎育工學을 主張하는 立場 가운데는 科學技術 手段을 活用함으로써 敎員의 負擔을 輕減하고, 나아가서는 敎員俸給에 支拂되는 費用을 節約할 수도 있다고 한다. 이러한 立場은 첫째, 機械가 敎師를 代行(代行)하여 敎育해서는 안 된다는 理論과, 둘째, 敎師들의 反對라는 現實的인 問題에 부딪치고 있다. 이런 事實은 主로 工業化된 나라에서 經驗하고 있는 일이다.

展望 [ 編輯 ]

工業化된 社會에서 하는 일은 세 가지로 分化되어 있다. 卽 첫째, 直接的으로 學生을 對象으로 하여 指導하고 가르치는 일, 둘째, 가르치고 배우는 일을 促進하기 위해서 必要한 手段과 條件을 生産하고 整備하여 活用하는 것을 管理하는 일, 셋째, 敎育을 創造的으로 向上하기 위해서 硏究하고 開發하는 일이 있다.

敎育에 科學技術 手段을 導入하는 것은 創造的 向上이므로 硏究하는 일에 從事하는 사람들이 敎育에 적합한 것을 考案하고 實驗하여 敎育의 質的 向上에 寄與할 것을 創案·發明하고, 開發과 生産에 從事하는 사람들이 그 創案·發明된 것을 質 좋고 값싸고 簡便하게, 그리고 손쉽게 傳達되게 하고, 이것을 善用하고 節約하여 敎育現場에서 活用하는 일 들 사이에 원활한 協力關係를 가지게 하는 일이 要請된다. 敎育에 科學技術 手段을 쓸 것인가 아닌가의 問題보다는 어떻게 이들 여러 機能이 敎育에서 알맞게 活用되도록 새로운 體制를 발전시키느냐 하는 問題는 앞으로의 課題이다.

같이 보기 [ 編輯 ]

參考 資料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

各州 [ 編輯 ]

  1. “Andreas Kaplan (2020) Universities, Be Aware: Start-Ups Strip Away Your Glory; About EdTech’s potential take-over of the higher education sector” .  
  2. Al Januszewski, Michael Molenda. "Educational Technology". Taylor & Francis Group. ISBN 978-0-8058-5861-7 (softcover), 978-0-8058-5860-0(hardcover). pp. 278.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