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반 파블로프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이반 파블로프
出生 1849年 9月 26日 ( 1849-09-26 )
러시아 帝國 랴잔
死亡 1936年 2月 27日 ( 1936-02-27 ) (86歲)
소비에트 聯邦 레닌그라드
居住地 소비에트 聯邦
主要 業績 古典的 條件化
限界를 넘어선 抑制
行動療法
受賞 노벨 生理學·醫學賞 (1904年)
分野 生理學者 , 心理學者 , 醫師
所屬 陸軍醫學院

이반 페트로비치 파블로프 ( 러시아語 : Иван Петрович Павлов , 1849年 9月 26日 ~ 1936年 2月 27日 )는 러시아 生理學 者이며 1904年 노벨 生理 醫學賞 을 받았다. [1] 個를 利用하여 ' 條件 反射 '로서 腦의 作用에 對해 硏究한 것으로 有名하다.

條件反射 硏究를 통하여 特定 反應을 이끌어내지 못하던 刺戟(中性子極)이 그 反應을 無條件的으로 이끌어내는 刺戟(無條件刺戟)과 反復的으로 聯合되면서 그 反應을 誘發할 수 있다는 事實을 證明해보였다. 特定 刺戟에 對해 無意識的으로 反應하는 現象中에서, 그 刺戟과 이에 相應한 反應이 先天的으로 타고난 本能과는 關係가 없음에도 不拘하고 學習을 통해 條件反射 反應이 새롭게 形成될 수 있다는 事實을 밝혀냈다. [2]

그의 硏究는 마음이란 物質이 아니기에 科學的 硏究對象이 될 수 없다고 본 19世紀 後半 學界의 支配的 思考를 바꾸어 놓았고, 心理學이 哲學에서 分化되어 獨立的인 學問的 體系를 構築하는데 一助하였으며 [3] 行動主義 心理學에도 影響을 주었다.

生涯 [ 編輯 ]

初期 生涯 [ 編輯 ]

상트페테르부르크 大學校 에서 化學科 生理學을 專攻하였고 상트페테르부르크 의 帝國醫學院에서 醫師 資格證을 取得하여 1890年부터 1924年까지 生理學 敎授로 在職하였다.

主要 硏究 [ 編輯 ]

1902年 에 唾液이 입밖으로 흘러나오도록 手術限 個로 침샘 을 硏究하던 中, 飼育師의 발소리로 개가 침을 흘리고 있던 것을 發見한 것을 契機로 古典的 條件化 實驗을 實施했다. [4] [5] 代表的인 實驗으로 ' 파블로프의 개 '가 있으며, 條件反射를 硏究했다.

파블로프는 條件反射를 통하여 大腦皮質 에서 消化와 生理的 作用이 發生됨을 硏究하였다. 이에, 當時 개가 飮食을 보고 침을 흘리는 것이 當時 心理學에서는 개 立場에서 생각하는 內省法이 流行하였다면, 파블로프는 이것이 無條件 反射 乃至 生得半사이고, 개는 飮食에 메트로놈 소리만 들려주면 唾液을 分泌하는 것을 發見하게 된다.

初期에는 消化 器官 의 硏究를 實施했고, [6] 末期에는 睡眠이나 本能 等의 硏究를 實施했다.

主要 著書 [ 編輯 ]

  • 消化샘 硏究에 對한 講義(Lectures on the work of the Digestive Glands)- 1923年
  • 動物의 高登神警戒活性에 關한 客觀的인 20年 硏究經驗(Twenty years of objective study of the higher nervous activity of animals)- 1923年
  • 條件反射學 講義(Lectures on conditioned reflexes)- 1928年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