伽倻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伽倻
伽倻

42年 ~ 562年
가야 연맹의 국가들과 최대강역.
伽倻 聯盟의 國家들과 最大江域.
수도 狗倻國 (電氣)
反破局 (後記)
政治
政治體制 國家 聯合

42年 ~ 199年
? ~ 562年

수로왕 (初代)
道設智王 (말대)
人文
共通語 伽倻語
데모님 伽倻人
民族 변한인
宗敎
宗敎 巫俗信仰 , 佛敎

伽倻 ( 韓國 漢字 : 伽倻)는 三國時代 韓半島 南部에 存在했던 韓國 의 古代 國家 聯盟體이다. 가락 (駕洛) 또는 가라 (加羅, 伽羅, 迦羅, 柯羅)라고도 한다. 三韓 中 하나인 韓半島 中南部 現在 金海市 에 位置했던 變한 金官伽倻 ( 狗倻國 )를 中心으로 弁韓의 12個 小菊을 結集해 成立되었으며, 學界에서는 金官伽倻가 이끈 伽倻 聯盟을 " 電氣 伽倻 聯盟 "으로 부르기도 한다. 以後 400年 高句麗 廣開土大王 의 攻擊으로 金官伽倻 中心의 電氣 伽倻 聯盟이 弱化되자 5世紀 大伽倻 를 中心으로 " 後記 伽倻 聯盟 "이 誕生하였다. 以後 百濟 新羅 의 競爭 構圖 關係 속에서 壓力을 받다가, 532年 新羅 법흥왕 의 攻擊으로 金官伽倻가 滅亡하였고, 562年 新羅 진흥왕 의 攻擊으로 大伽倻가 滅亡함으로서 伽倻 聯盟 全體가 滅亡하게 되었다.

伽倻王(王)의 이름은 日本書紀에서 나타나는 "機能말多肝氣(己能末多干岐)"와 "基本寒氣", "우사기아리질之間基(于斯岐阿利叱智干岐)"가 있다. 이것으로 보아 伽倻의 王(王)은 新羅와 마찬가지로 "肝(干, Xаан )"이라는 呼稱으로 불린 것으로 보인다.

歷史 [ 編輯 ]

電氣 伽倻 聯盟 [ 編輯 ]

電氣 伽倻聯盟은 金海 地方에서 生産되는 質 좋은 을 바탕으로 國力을 키웠으며 왜 等地와 交易을 하기도 했었다.

電氣 伽倻聯盟의 철기 文化는 뛰어난 水準으로 評價되고있다. 當初에 變한 (弁韓)은 各國의 王들이 馬韓의 王에게 任命된 馬韓 사람일 程度로 馬韓 의 支配를 받았다. 隣近의 辰韓 도 마찬가지였었다. 紀元前 1世紀에 진한이 사로국 을 中心으로 結集해 馬韓으로부터 獨立하고 西紀 9年에 馬韓이 백제에 敗亡해 合倂되는 等 馬韓의 影響力이 消滅하여가자 祈願後 1世紀를 전후해 旣存 弁韓의 小國들은 金海 의 狗倻國을 中心으로 國際貿易을 基盤으로 個別的으로 發展하면서 多少 엉성한 國家聯盟體를 構成했었다.

狗倻國 (金官伽倻)의 王位를 두고 狗倻國王인 수로왕 이 新羅 사람인 昔脫解 와 王權다툼을 벌여 이겼고 昔脫解는 新羅로 돌아가 탈해이사금 이 되었다. 탈해이사금 21年인 77年 에는 荒山眞(黃山津) 漁具에서 新羅와 紛爭이 벌어지고 94年 에는 電氣 伽倻聯盟 軍이 馬頭性 (馬頭城, 現 梁山市 물금읍 )을 陷落하고 96年 에도 伽倻軍과 新羅軍의 紛爭이 벌어졌다. 115年 에는 新羅軍이 電氣 伽倻聯盟을 侵攻했다가 다시 황산하(黃山河, 現 洛東江 )에서 大慘敗하고 물러났다. 231年 에는 甘路國 이 新羅에 倂合되고 電氣 伽倻聯盟은 철 供給權을 利用해 日本의 小國들로부터 兵力을 輸入하고 그들을 부추겨 新羅를 攻擊했다. 電氣 伽倻聯盟과 新羅는 初期부터 競爭 關係였다. 그러나 伽倻는 當時 中國( 漢四郡 包含), 日本의 小國들, 馬韓 , 東濊 , 新羅를 除外한 辰韓 의 小國들에게까지 影響力을 行使해 事實上 新羅가 4世紀 中盤까지 伽倻에 밀렸다.

電氣 伽倻聯盟의 狗倻國은 只今의 金海平野 古김해만 이라는 옛 바다를 天惠港口로 貿易을 발달시켰던 典型的인 商業國家로 外國의 先進文物을 받아들여 文化를 발전시키고 이를 또 왜와 弁韓에 供給하여 中繼貿易으로 利得을 보면서 影響力을 行使했다. 中國과 歪度 弁辰과 電氣 伽倻聯盟의 철을 輸入하였다. 왜는 當時에 製鐵 技術 等이 全無해 全的으로 電氣 伽倻聯盟의 철에 依支했다. 3世紀를 전후해 狗倻國이 貿易을 獨占하고 狗倻國과 餘他 소國間에 富의 不平等이 惹起되면서 內部結束마저 깨지기 始作했다. 골포國 (昌原), 高射砲國 (固城), 事物國 (私薦) 等의 電氣 伽倻聯盟의 小國들과 沈迷茶禮의 불미국 等 南海岸 8個 나라가 電氣 伽倻聯盟에서 離脫해 포상팔국 을 結成하고 電氣 伽倻聯盟에 對抗했다. 포상팔국은 安羅國 을 侵攻하고 甚至於 新羅와도 抗爭하는 等 한때 極盛했지만 結局 戰爭에서 衰退하기 始作하고 新羅의 도움으로 電氣 伽倻聯盟이 이들을 艱辛히 平定할 수 있었다. 포상팔국 戰爭에서 新羅를 끌여들이고 電氣 伽倻聯盟의 盟主였던 狗倻國의 地位가 흔들리면서 소國間의 關係가 疏遠해지고 백제가 中國 夭逝와 平壤 南쪽으로 進出하면서 狗倻國을 中心으로 짜인 海上貿易 네트워크를 威脅하고 新羅가 洛東江 沿岸으로 進出하면서 洛東江 水路의 支配權을 놓고 紛爭했다.

4世紀末 高句麗와의 抗爭에서 連霸하고 있던 백제는 高句麗와 提携하던 新羅에 怏心을 품었고, 結局 백제와 金官伽倻, 倭國이 聯合하여 新羅를 大大的으로 侵攻했다. 聯合軍은 新羅軍보다 强力하여 徐羅伐 南쪽의 남천에서 新羅軍을 擊破한 뒤 新羅의 徐羅伐 을 陷落하나, 高句麗 廣開土大王 의 援軍(援軍)李 動員되고 新羅가 救援되었다. 聯合軍이 潰滅당하고 南쪽으로 後退해, 結局 高句麗와 新羅의 聯合軍이 狗倻國 을 敗亡시키고 電氣 伽倻聯盟은 瓦解되었다. 高句麗는 鍾鉢性 을 攻擊했고 狗倻國은 옛 김해만과 洛東江 流域의 支配權을 喪失했으며 經濟 基盤이었던 海上 貿易도 거의 不可能해졌다. 高齡地方의 大伽倻 가 以後 後記 伽倻聯盟의 主導權을 갖게 된다.

後記 伽倻 聯盟 [ 編輯 ]

옛 變한지역은 伽倻가 高句麗와 新羅의 攻擊으로 敗亡하자 한동안 混亂을 겪었었다. 그 時期를 전후해 그때까지 弁韓의 一角을 차지하고 있던 內陸의 反破局 이 駕洛國의 亡命客을 받아들이고 急速히 勢力을 膨脹하면서 伽倻의 主導權을 잡고 反破局을 中心으로 所謂 後期 伽倻聯盟 大伽倻 를 形成했다. 475年 高句麗 長壽王이 軍隊를 보내 백제를 侵犯하고 敗亡시키고 百濟 를 壓迫했다. 中央集權的國家體制를 整備한 大伽倻는 新羅의 洛東江水路와 옛 김해만 代身으로 백제의 蟾津江 流域을 掌握하고 蟾津江 流域은 새로운 貿易港이자 새로운 貿易基盤이 되고 全北에서 南原, 鎭安, 任實, 長壽 一帶에 奇聞 脂肪이 이루어지고 全南에서는 모루(牟婁, 光陽), 沙陀(娑陀, 順天), 上, 하다리(麗水) 等의 地域을 掌握해 所謂 涉羅脂肪이 形成되고 大伽倻는 全盛期를 이루었다. 涉羅地方에서 産出된 玉은 高句麗로 輸出되고 高句麗는 玉을 北緯 와의 貿易에서 重要 決濟 手段으로 使用되었고 大伽倻는 日本과의 貿易 主導權을 잡았다. 479年에 伽倻는 南齊 에 使臣을 보내고 國際 社會에 이름을 알리고 481年에 백제와 聯合하여 백제의 高句麗와 新羅의 戰爭에 大伽倻 軍이 動員되고 新羅를 救援하였다.

伽倻의 衰退 및 滅亡 [ 編輯 ]

475年 百濟의 동성왕 은 國家體制를 再整備하고 高句麗와 北緯와의 戰爭에서 勝利하고 武寧王 은 다시 勢力을 擴充했다.

494年 伽倻聯盟은 22個國에 達하여 慶尙南道를 最初로 掌握한다.512년(백제 武寧王 12年)에 大伽倻가 支配하고 있던 基門地枋과 上,하다리·沙陀(娑陀)·모루(牟婁) 等의 4絃(縣)을 돌려받게 되고 伽倻는 15國으로 줄어든다.

513年 3月 半破는 자탄(子呑), 大使(帶沙)에 城을 쌓아 萬海(滿奚)까지 連結하고 烽火臺와 軍糧庫를 만들고 이劣比(爾列比), 마守備(麻須比)에 城을 쌓고 馬車海(麻且奚)와 追封(推封)에 連結하고 軍과 武器를 모으고 新羅와 和親하였다. 6世紀 初 백제는 武寧王때 南進 政策을 피어 大伽倻는 湖南 東部를 잃었다.대가야는 522年 新羅와 結婚同盟을 맺었지만 新羅는 伽倻와의 外交紛爭을 惹起하고 529年 탁기탄(啄己呑, 慶南 密陽)을 占領하고 後記 伽倻聯盟의 小國들은 大伽倻 朝廷을 不信하게 되고 大伽倻는 霧散되었다.

以後 阿羅伽倻가 危機를 느끼고 3月 安羅會議를 開催하여 다시 伽倻를 살리려 하지만 會議에서 백제와 新羅는 다른 마음을 품게 된다. 531年 百濟가 阿羅伽倻를 小菊으로 만들었으며 新羅는 532年 金官伽倻를 멸망시킨다. 538年 탁순局의 마지막王인 아리사等이 新羅에 降伏하여 滅亡한다.

541年과 544年 1,2次 私費會議가 聖王의 主導下에 열리고 日本 使臣과 大伽倻,阿羅伽倻,小伽倻,山반하,걸손,卒麻, 使이기,다라의 8個 伽倻小國의 代表가 모여 會議를 하나 霧散되었고 548年 阿羅伽倻는 高句麗에 도움을 要請하여 백제를 攻擊한다. 하지만 新羅의 介入으로 高句麗와 阿羅伽倻가 敗하며 3年 뒤 百濟와 新羅와 伽倻聯盟은 漢江流域을 빼앗는 것에 成功한다.

554年 管山城 戰鬪 가 열리게 된다. 이 戰鬪에서 백제 聖王이 戰死하였고 小伽倻와 事物國이 滅亡하게 된다. 555年 新羅는 昌寧郡에 完山州를 設置한 뒤 남은 伽倻 10國을 攻擊한다. 그 뒤 557年부터 新羅는 伽倻를 侵攻하고 559年頃 임례,自他,걸손,卒麻,使이기,산반하의 6個國이 新羅에 服屬되었으며 561年 2月 新羅는 아라 派死産을 攻擊하여 阿羅伽倻를 멸망시키고그곳에 成果 碑石을 設置한다. 562年 1月 남은 3國 中 多羅局,거列國이 新羅에 滅亡하였고 562年 9月 結局 마지막 大伽倻를 멸망시켜 服屬하였다.

伽倻 流民들의 日本 亡命 [ 編輯 ]

日本 시가현 에 安羅神社에서 日本人들은 阿羅伽倻人들이 모시던 神을 모시고 있다. [1] 日本 시가현 구사쓰視 와 交流를 맺은 咸安郡 은 해마다 安羅神社 祭禮에 訪問團을 꾸려 參拜하고 있다. [2]

伽倻의 位置 變遷 [ 編輯 ]

-慶北-
地域 變한 弁辰. 辰韓 伽倻(1~5世紀) 大伽倻, 于勒의 12曲(5~6, 5世紀) 新羅郡縣 6伽倻(後三國)
高靈郡 半路國 (半路國) 反破局(伴跛國) 上加羅都(上加羅都) 高靈郡(高靈郡) 大伽倻 (大伽倻)
金泉市 甘路國 (甘路國) 甘文國(甘文國):津한 新羅領土
星州郡 - 元來 新羅領土 - 本피현(本彼縣)/壁進軍(碧珍郡) 星山伽倻 (星山伽倻)
淸道郡 優由國 (優由國):津한 이서국 (伊西國) -新羅領土-
尙州市 함창읍 辰韓 沙伐國 -元來 新羅領土 - 高靈郡(古寧郡) 古寧伽倻 (古寧伽倻)
-慶南-
地域 變한 弁辰 伽倻/포상팔국(1~5世紀) 大伽倻, 于勒의 12曲(5~6, 5世紀) 新羅郡縣 6伽倻(後三國)
密陽市 彌離彌凍國 (彌離彌凍國) 탁기탄(啄己呑), 追封(推封) 밀성군(密城郡)
밀양시 삼랑진읍 馬車海(麻且奚) 밀陳玄(密鎭縣)
昌寧郡 영산면 마守備(麻須比) 上약현(尙藥縣)
固城郡 古資彌凍國 (古資彌凍國) 高射砲國(古史浦國) 高自國(古自國)/ 고(구)차국(古(久)嵯國) 固城郡(固城郡) 小伽倻 (小伽倻)
山淸郡 단성면 古淳是國 (古淳是國) 걸손 (乞飡) 闕聖君(闕城郡)
晋州市 自他(子他), 자탄(子呑) 居陀州(居陀州), 康州(康州)
宜寧郡 임례國(稔禮國) 의령현 (宜寧縣)
宜寧郡 부림면 使이기(斯二岐), 이劣比(爾列比)/理事(爾赦) 衣裳縣(宜桑縣)
居昌郡 車裂(居列) 居昌郡 (居昌郡)
河東郡 大使(帶沙) 河東郡 (河東郡)
河東郡 악양면 악노국 (樂奴國) 악양현(岳陽縣)
陜川郡 다라(多羅) 대야성(大耶城), 강양군(江陽郡)
陜川郡 초계면 超팔국(草八國):津한 沙八兮(沙八兮) 팔계현(八谿縣)
陜川郡 삼가면 산반해/하(散半奚/下) 街수현(嘉壽縣)
泗川市 事物國(史勿國) 事物(思勿) 사수현(泗水縣)
泗川市 昆陽 軍彌國(軍彌國) 곤미 (昆彌) 河邑縣, 聲量縣
昌原市 彌烏邪馬國 (彌烏邪馬國) 골포國(骨浦國) 탁순局 (卓淳國) 의안군, 합포縣
咸安郡 안야국 (安邪國)/安羅國(安羅國) 下加羅都(下加羅都) 咸安郡 (咸安郡) 阿羅伽倻 (阿羅伽倻)
咸安郡 칠원邑 弁辰 接塗國 (弁辰接塗國) 칠포國(漆浦國) 求禮모라(久禮牟羅) 漆諸賢(漆堤縣)
釜山廣域市 東萊 瀆盧國 (瀆盧國) 鍾鉢性(從拔城) 新羅領土
金海市 狗倻國 (句倻國, 狗邪國) 駕洛國(駕洛國) 金官國(金冠國) 김해경 金官伽倻
-湖南-
地域 馬韓, 침미다례 大伽倻, 于勒의 12曲(5~6, 5世紀) 新羅郡縣
南原市 古臘國 下奇物(下奇勿) 南原京
長水郡, 任實郡 上奇物(上奇勿) 청웅현(靑雄縣)
順天市 沙陀(娑陀) 昇平群(昇平郡)
光陽市 勿慧(勿慧)/모루(牟婁) 喜量縣(晞陽縣)
麗水市 床다리(上?唎), 달이(達已) 해邑縣(海邑縣)
여수시 돌산읍 하다리(下?唎) 돌산현(突山縣)

6란(六卵) 舌禍 [ 編輯 ]

三國遺事 》 駕洛國記에는 9名의 間들이 하늘에 빌어 “하나의 紫朱빛 끈이 드리워지고 6個의 둥근 알이 내려왔는데, ‘다섯은 各其 邑으로 돌아가고 하나만 이 性에 남았구나’하고 그 하나는 首露王이 되고 다섯은 各各 5伽倻의 主人이 되었다.”라고 나와 있다. 나라가 없던 때에 百姓들이 하늘의 命을 받아 龜旨峯에 올라 “거북아,거북아 머리를 내놓아라, 내놓지 않으면 구워먹으리”하며 祭祀를 지내자, 하늘에서 붉은 陶瓷器에 쌓인 黃金 알 여섯 個가 내려왔다. 10日이 지난 後 가장 먼저 깨어 나온 水路를 百姓들은 駕洛國의 王으로 모시고, 나머지 다섯 알에서 나온 사내아이들은 各各 5伽倻의 王이 되었다.

文化 [ 編輯 ]

韓半島에 最初로 創建한 佛敎 寺刹 [ 編輯 ]

西域 婆娑石塔 [ 編輯 ]

首露王의 王妃인 許皇后 가 西域 아유타국 에서 伽倻로 가져왔다고 하는 婆娑石塔 은 韓半島의 돌로 만든 塔이 아니었다. [3] 허황옥의 동생 張維火傷이 王妃 許黃玉과 首露王의 婚姻했던 자리에 세웠던 절이 王後嗣이며, 近處에 腸類似 가 建立되며 斃死된다. [4]

西域 僧侶 장유화上 [ 編輯 ]

高麗 末에 만든 장유화上 舍利塔 이 1980年에 重創된 불모산 腸유사에 現在 남아있다. [5] 駕洛國 時期에 張維社는 韓半島에 最初로 創建한 寺刹이라고 한다. [5]

琉璃 製品 製造 [ 編輯 ]

有利 加工技術은 伽倻에서도 發展했는데, 전(??)진주 圜 은 6世紀 伽倻에서 製造한 것으로 推定되는 琉璃이다. [6] 납琉璃는 이미 古朝鮮 時代부터 使用했던 것으로, 유리의 質을 評價할때 尺度인 납은 琉璃의 潤氣를 높여주고 두드릴 때 맑고 아름다운 소리를 내게 한다. [6] 色깔이 다양하지만 大體로 코발트와 구리, 鐵 等을 넣어 만든 푸른色, 풀色, 검은色 等의 製品이 伽倻에서 많이 發見된다. [6]

金官伽倻 金海 金氏와 伽倻琴 [ 編輯 ]

伽倻人들은 新羅社會에 編入하면서 政治와 軍事, 文化에서 活躍을 하였다.

金官國 의 王族인 金氏 一族은 新羅의 眞骨貴族으로 編入되었고 金官國의 김구해(金仇亥)의 孫子 김무력(金武力)은 管山城 戰鬪에 參戰하는 等 新羅 將軍으로 活躍하고 김무력의 孫子인 김유신 김흠순 兄弟는 新羅의 三國統一에 寄與하면서 王室과 婚姻關係를 맺었었다. 金官國의 金氏 一族에 淵源을 둔 金海 金氏 는 韓國의 主要姓氏이다.

新羅로 亡命한 于勒 이 伽倻琴을 가져 왔다.

土器 [ 編輯 ]

伽倻의 土器는 新石器時代 以來 韓半島의 土器 가운데 가장 造形美가 뛰어났다. [7] 같은 時代의 백제土器, 高句麗土器가 機種과 形態가 比較的 單純한 反面에 伽倻의 土器는 여러 小菊마다 形態가 다른 다양한 土器를 製作하였다. [7]

伽倻 土器를 製作하던 道公이 日本列島에 移住하여 스에키 (須惠器)土器를 創出하였고, 스에키 土器를 繼承한 非젠야키 (備前燒)와 같은 世界的으로 有名한 陶器 (陶器)의 根源도 伽倻 土器에서 攣踠한다고 해도 果然은 아니다. [7] 大伽倻가 滅亡하는 6世紀 嗅葉에 이르면 高齡·陜川·宜寧 等地에서 伽倻樣式 土器가 新羅樣式 土器로 交替된다. [7]

阿羅伽倻 末伊山 古墳群 에 가장 큰 規模인 13號墳 內部엔 누워진 被葬者의 머리가 마주하는 天障이 末伊山 古墳群에서 보이는 별자리 를 134個 으로 새긴 덮개 돌이었다. [8] 이 별자리는 咸安 地域의 靑銅器 時代 고인돌 에 새겨진 별자리와 關聯한 오래前부터 蓄積된 阿羅伽倻의 天文 技術로, 三國時代 별자리의 特徵인 별자리의 밝기까지 새긴 홈의 크기와 별의 個數가 高句麗 에 決코 뒤지지 않는다고 評價받는다. [8]

日本과의 關係 [ 編輯 ]

倭로 傳播된 鐵器文明 [ 編輯 ]

電氣 伽倻聯盟은 中國과 北方에서 들여온 鐵器文明을 바탕으로 다양한 마구와 板甲을 利用·活用한 組織的인 軍隊를 運用한 先進 軍事文化를 이루고 이를 에 傳播했다. 는 6世紀 初까지 製鍊로 를 만들지 못하고 組織的인 軍隊 運用의 痕跡이 없었다.

백제를 包含한 3國 同盟 [ 編輯 ]

400年 高句麗軍 5萬名의 男丁이 있기 前인 4世紀 後半까지 伽倻는 백제, 왜와 3國 同盟을 維持한다. [9] 新羅를 侵攻한 倭軍의 兵力은 男居城 과 新羅性을 陷落시키지만, 高句麗의 大軍에 敗退되어 伽倻의 鍾鉢性 으로 退却한다. [9] 新羅와 戰爭을 避하고자 伽倻는 高句麗와 友好關係를 맺게 된다. [9]

代表的인 遺物들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參考 文獻 [ 編輯 ]

  • 조희승 (1990年 5月 15日). 《日本에서 造船所國의 形成과 發展》. 平壤: 백과사전출판사 (大韓民國 出版本은 韓國文化史에서 펴냄).  
  • 김태식(1993)伽倻聯盟社-일조각
  • 김태식(2002)未完의 文明 700年 伽倻史1~3卷
  • 伽倻帝國의 王權(國際學術會議 論文集)-신서원
  • 國史編纂委員會 編輯部(1970)韓國史 7 (三國의 政治와 社會3 新羅.가야)
  • 朴榮圭(2000)한卷으로 읽는 百濟王朝實錄-웅진닷컴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

各州 [ 編輯 ]

  1. 《6回 韓國의 폼페이, 阿羅伽倻 2部 불꽃무늬土器》 . UHD 역사스페셜. KBS. 2021年 11月 23日.  
  2. “조영규 함안郡守 日本 安羅神社 參拜” . 慶南道民一步. 2008年 4月 14日.  
  3. “金海 婆娑石塔 (金海 婆娑石塔)” . 《國家文化遺産포털》. 文化財廳 . 2024年 1月 18日에 確認함 .  
  4. “王後嗣 (王后寺)”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韓國學中央硏究院 . 2024年 1月 30日에 確認함 .  
  5. “腸類似 (長遊寺)”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韓國學中央硏究院 . 2024年 1月 30日에 確認함 .  
  6. 이종호 (2006年 11月). “金.銀보다 貴했던 有利 (II)” . 《科學科技術》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450 : 98?100.  
  7. “伽倻土器 (加耶土器)”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韓國學中央硏究院 . 2024年 1月 29日에 確認함 .  
  8. 《5回 韓國의 폼페이, 阿羅伽倻 1部 末伊山 古墳群》 . UHD 역사스페셜. KBS. 2021年 11月 16日.  
  9. 유우창 (2015). “4世紀 後半 伽倻-백제-왜 同盟의 結成 - 漆地圖와 關聯하여 -” . 《地域과 歷史》 (浮輕歷史硏究所) 36 : 63?91. ISSN   1229-6600 .   UCI G903:HI0416.2015..36.009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