物理學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物理 에서 넘어옴)

物理學
物理學이 다루는 여러 自然 現象
主要 槪念
物質 , , 에너지 ,
運動 , 基本 相互作用
主要 分野

物理學 ( 韓國 漢字 : 物理學, 英語 : physics )은 物質 [1] 그것의 時空間에서의 運動 , 그리고 그것과 關聯된 에너지 等을 硏究하는 自然科學 의 한 分野이다. [2] 가장 기초적인 科學의 한 分野로, 物理學의 目標는 宇宙 또는 自然이 어떤 式으로 運動하는가를 論理的으로 理解하는 것 卽, 모든 物體의 運動 原理를 糾明하는 것이다. [3] [4] 卽, 人間이 過去 哲學을 통해 自然法則에 對해 물어왔던 根本的인 質問들이 오늘날 物理學을 통해 解決되고 있다. [5]

2千 年 以上의 期間 동안 物理學은 化學 , 生物學 , 地球科學 , 天文學 과 함께 自然 哲學 의 一部였지만, 17世紀 科學 革命 以後 嚴格한 科學的 方法 을 使用하여 經驗的 知識만을 다루게 되면서 物理學은 哲學 에서 分離되어 獨自的인 學問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유럽 言語에서 物理學을 뜻하는 單語는 自然을 뜻하는 古代 그리스어 : φ?σι? 피시스 [ * ] 에서 由來하였다. 古代 그리스 의 哲學者 아리스토텔레스 는 《 自然學 》( Φυσικ?? ?κρο?σεω? )에서 여러 가지 運動에 對해 說明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 以後 西洋 言語에서는 物體의 運動과 그에 미치는 힘 等을 硏究하는 學問을 이 그리스 單語를 따서 부르게 되었다. 例를 들어, 英語 : physics 피직스 [ * ] , 프랑스語 : physique 피지크 [ * ] , 獨逸語 : Physik 퓌지크 [ * ] 等이다. 漢字 文化圈 의 物理(物理)라는 낱말은 메이지 時代 日本에서 蘭學 이라 부르던 네덜란드를 中心으로 한 西洋 文物을 導入하는 過程에서 만들어졌다. [6]

갈릴레오 갈릴레이 以後 物理學은 物體의 運動과 같은 物理 現象을 數理 模型(數理 模型)을 통해 說明하고자 하였다. 아이작 뉴턴 古典 力學 을 樹立하였다. 조제프루이 라그랑주 와 같은 學者들은 物理學에서 다루는 모든 現象에 對해 數理 模型을 樹立하고자 하였다. 現代 物理學에서도 數理 模型은 豫測과 假說 檢證의 主要한 手段으로 使用된다. 特히 物理學이 다루는 數理 模型과 關聯된 硏究를 하는 學問을 數理物理學 이라고 한다.

古典 力學 의 成立으로 天體 에서부터 謝過 와 같은 작은 것에 이르기까지 大部分의 物體가 나타내는 運動을 說明하고 豫測할 수 있게되자, 充分한 條件만 주어진다면 宇宙에 있는 모든 것의 狀態를 物理學을 통하여 豫測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決定論的 世界觀이 널리 받아들여지기도 하였다. 그러나 20世紀 初, 原子·分子·素粒子 等 微視世界를 다루는 量子力學 이 發達하면서 自然 現象의 豫測에는 本質的으로 不確實性이 있음이 알려졌다. 20世紀 後半에 發展한 混沌 理論 에서는 陽子力學이 다루는 微視世界에서 뿐만 아니라 날씨 와 같은 巨視世界에서도 豫測 不可能性이 있을 수 있다는 點이 밝혀졌다. 이는 微視世界에서 나타나는 不確實性과는 다른 것으로 初期 條件을 完璧히 알 수 없다는 點에 起因한다.

現代의 物理學은 매우 다양한 細部 學問으로 나뉜다. 다루는 對象에 따라 基本粒子 와 같은 微粒子를 實驗을 통해 檢證하려는 粒子物理學 이나, 宇宙와 天體에 對해 硏究하는 天體物理學 과 같이 區分되기도 하고, 自然 現象을 說明하는 理論 體系를 세우는 理論物理學 과 實驗을 통해 該當 理論을 檢證하는 實驗物理學 으로 區分되기도 한다. 또한, 力學 , 電磁氣學 , 光學 과 같이 특정한 分野別로 나뉘어 불리기도 한다. 한便, 現代 物理學은 地球科學 , 生物學 等 多樣한 分野의 學問들과도 學際間 硏究 가 活潑히 이루어지고 있다. 物理學은 여러 學問에서 다루는 對象들의 基本的인 性質에 對한 知識을 提供하기 때문에 基礎科學 (Elementary Science)이라고 불린다.

範疇와 目標 [ 編輯 ]

物理學은 萬物을 構成하는 基本的인 對象인 原子 內部의 아원자 粒子 ( 陽性子 , 中性子 , 電子 )부터 가장 크다고 여겨지는 宇宙 全體까지 現象의 廣範圍한 範疇를 包括한다.

物理學의 目的은 自然에 對한 敍述이다. 그러므로 物理學者들은 우리 周邊에서 일어나는 일의 原因을 알아내어 理性的으로 判斷하여 그 原因과 結果를 하나의 理論으로 一般化시키는 判斷을 한다. 이때 物理學者들은 科學的 方法論 을 따른다.

哲學 [ 編輯 ]

科學 哲學 [ 編輯 ]

科學哲學 은 科學의 前提 條件 및 方法 , 默示的으로 認定하는 基礎 等을 探究한다. 卽, 이미 存在하고 있는 科學的 談論, 理論, 方法 等에 對해 反省的으로 考察하여 〈科學이란 무엇인가?〉라는 質問에 答하는 作業이다. [7]

科學哲學은 物理學을 包含한 自然 科學이 다음과 같은 前提 위에 놓여 있다고 본다.

  • 自然은 客觀的으로 實在하는 것이고 사람은 이를 認知할 수 있다.
  • 自然 現象은 複雜하기는 하지만 充分히 觀察하여 把握할 수 있다.
  • 自然 現象이 일어나는 原因을 糾明하면 같은 原理를 使用하여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을 豫測할 수 있다.
  • 自然 現象의 原因과 豫測된 結果는 論理的으로 說明될 수 있고 檢證 可能하다.
  • 어떤 理論을 바탕으로 한 豫測이 許容할 수 있는 誤差를 넘어 빗나갔다면 그 理論은 더 以上 信賴할 수 없다.

科學哲學의 役割에 對한 見解는 學者마다 다르다. 大略 네 가지의 類型으로 나뉠 수 있는데, 밝혀진 科學 理論을 바탕으로 合理的인 世界觀을 形成하는 것이라고 보는 見解가 있는 한便, 科學者들이 科學 硏究에서 前提하는 家庭들을 反省的으로 考察하는 것이라는 見解도 있다. 例를 들어 科學者들은 自然 現象 에 對해 複雜하기는 하지만 充分히 觀察하여 把握할 수 있는 規則性이 있다고 前提한다. 또 다른 見解로는 科學哲學이 科學에서 使用되는 槪念을 明瞭하게 構築하는 作業이라는 것이다. 時間, 空間과 같은 用語가 무엇을 뜻하는 지를 分明히 하는 것을 例로 들 수 있다. 끝으로 科學哲學이란 科學的 探究와 그 밖의 探究가 어떻게 다른지, 科學의 節次는 어떠하여야 하는 지, 올바른 科學的 知識은 어떤 專制를 滿足하여야 하는 지 等을 探究하는 第2準位의 標準設定學이라고 보는 見解가 있다. [8]

이 外에도 프랑스의 科學哲學者 도미니크 르쿠르 는 20世紀 以後의 科學哲學을 論理實證主義 에 立脚하여 科學 自體의 論理를 檢證하는 分析的 科學哲學, 科學의 歷史에 對하여 批判的으로 考察하는 歷史的 科學哲學, 科學과 科學이 아닌 것을 區分하는 批判的 科學哲學으로 科學哲學의 分野를 整理한 바 있다.

科學哲學은 科學 自體를 보다 合理的으로 발전시킬 뿐만 아니라, 大衆이 갖는 科學의 이미지에 對하여 反省하고 보다 均衡있는 科學의 大衆化에도 寄與한다. [9]

科學的 方法 [ 編輯 ]

科學的 方法 現象 을 硏究하고, 새로운 知識 을 構築하거나, 以前의 知識 들을 모아 統合할 때 使用되는 技法으로 [10] , 經驗 測定 에 根據한 證據를 使用하여 現象의 原理를 밝히는 過程이다. [11] 科學的 方法은 歸納的이며 經驗的인 眞理 를 追求한다. 따라서 科學的 方法으로 얻어진 知識은 哲學 , 宗敎 , 數學 等 다른 領域에서 다루는 眞理와 뚜렷이 區別된다.

科學的 方法은 經驗에 立脚한 歸納的 結論을 이끌어낸다. 따라서 科學的 方法에 依한 知識은 確固不動한 것이 아니며, 언제나 反證될 可能性 이 있다. 卽, 새롭게 얻어진 硏究 結果에 따라 過去의 科學 知識이 修正되거나 廢棄될 수 있는 것이다. [12] 이 때문에, 아인슈타인 은 "아무리 많은 實驗을 하더라도 내가 옳다고 斷定할 수는 없다. 單 하나의 實驗으로도 내가 틀렸다는 것이 드러날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하였다. [13]

한便, 카를 구스타프 헴펠 (1905年?1997年)李 指摘한 것처럼 科學的 方法은 歸納 에 依支하기 때문에, 導出된 結論은 統計的인 것이며 [14] 假說을 補强하기 위해서는 베이즈 整理 에 따른 嚴格한 分析이 必要하다. [註解 1] 루트비그 플렉 (1896年?1961年)을 비롯한 科學者들은 科學者의 經驗 自體가 偏向된 것일 수 있으므로 보다 愼重하게 接近할 必要가 있다는 點을 指摘하였다. [15]

F. N. 컬린저( F. N. Kerlinger )는 科學的 方法의 特徵을 다음과 같이 整理하였다. [16]

  1. 問題의 解決은 常識的 接近보다 論理的 接近을 통해 이루어진다.
  2. 理論이나 假說은 體系的이고 經驗的으로 檢證된다.
  3. 體系的이고 標準化된 觀察이나 實驗은 統制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4. 史上(事象)들의 體系나 相互關係가 客觀性 있고 妥當性있게 說明된다.
  5. 硏究者들의 問題에 對한 關心의 程度에 따라 科學的 方法의 意味가 달라질 수 있다.

科學的 方法의 過程을 簡單히 次例를 두어 表現하면 다음과 같다. [17]

  1. 問題를 定義하기
  2. 情報와 資料를 모으기 (觀察)
  3. 觀察한 事實을 說明할 수 있는 假說 세우기
  4. 實驗을 통해 데이터를 모으고 假說을 試驗하기
  5. 데이터를 分析하기
  6. 分析된 데이터를 基準으로 假說을 評價하고 새로운 假說을 세우기
  7. 結果를 發表하기
  8. 다시 試驗하기 (種種 다른 科學者들이 發表된 假說을 檢證한다.)
  9. 反復된 實驗으로 檢證된 假說은 理論으로 認定된다.

歷史 [ 編輯 ]

人類가 道具를 使用한 以來 物理學的 知識은 生活 의 여러 方面에 利用되어왔다. 先史 時代에 이미 빗面 , 지레 , 바퀴 와 같은 單純 機械 들을 利用하여 집을 짓고 物件을 運搬하며 여러 가지 道具 를 만들어 使用하였던 것이다. [註解 2] 또한, 天體를 觀測하여 돌이나 고인돌 에 새기기도 하였다. [18] 文字 가 發明된 以後 여러 古代 文明 에서 物理學的 知識을 記錄하고 後代에게 가르쳐왔다. 古代 그리스 自然 哲學 은 自然에 對한 一般的인 說明을 試圖하였다는 側面에서 物理學을 本格的인 學問으로 構築하였다고 볼 수 있다.

中世 時期에도 機械를 改善하고 다양한 方面에 物理學的 知識을 使用하였다. 한便, 알하이탐 과 같은 12世紀 무렵의 이슬람 科學者들은 自然 現象을 經驗的 方法을 통해 觀察하고 記錄하여 科學的 方法 의 基礎를 마련하였다. [19] 르네상스 時期에 들어 西洋의 여러 學者들 亦是 古代 그리스 時代의 知識을 새롭게 發見하는 한便, 이슬람 科學의 影響을 받아 實驗을 重要하게 여기기 始作하였다. 갈릴레오 갈릴레이 는 實驗과 觀察을 통해 科學的 知識을 發見하였고, 이를 數學的 模型으로 敍述하여 以後 物理學 發展에 큰 影響을 주었다. [20]

16世紀 以後 科學 革命 期間 동안 많은 사람들이 物理學의 發展에 貢獻하였는데, 르네 데카르트 直交 座標系 導入은 큰 意味를 갖는다. [21] 아이작 뉴턴 이 完成시킨 古典 力學 은 自然에 對한 理解를 새롭게 하였고, 눈으로 볼 수 있는 크기의 모든 物體의 運動에 對해 잘 들어맞는 模型을 提示하였다. 프랑스 數學者 조제프루이 라그랑주 는 物理學이 다루는 모든 自然 現象에 對해 數理 模型을 樹立하고자 하였으며 라그랑주 力學 을 만들었다. 이어 數 많은 物理學者와 數學者들이 物理 現象을 正確히 說明하는 數理 模型을 發見해 나갔다. 소피 제르맹 은 彈性에 對한 方程式을 發見하였고, 레온하르트 오일러 는 달의 보다 正確한 位置를 計算하는 알고리즘을 開發하였다. 이러한 數理 模型 樹立의 努力은 끊임없이 繼續되어 18世紀와 19世紀를 거치면서 現在 古典物理學이 다루는 大部分의 自然 現象에 對한 數理 模型이 確立되었다. 한便, 科學 革命 以後 物理學의 發展으로 다양한 自然 現象에 對한 硏究와 發見이 이루어졌고 電磁氣學 , 熱力學 이라는 다른 分野들이 樹立된다.

20世紀 初, 物理學은 새로운 패러다임 의 變化를 겪게 되었다. 한 篇에서는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相對性 理論 을 發表하여 古典 物理學에서 不變量으로 다루어져왔던 時間 空間 (場所)은 더以上 不變量으로 다루어지지 않고 古典力學의 絶對時間과 絶對空間의 槪念은 廢棄되었다. 헤르만 민코프스키 가 時間과 空間(場所)가 幾何學的으로 統合된 민코프스키 時空間 을 導入하면서 더 以上 時間과 場所가 獨立的으로 여겨지지 않고 統合된 時空間 의 槪念으로서 다루어지게 되었다. 다른 한 篇에서는 黑體輻射 의 硏究에서부터 始作된 量子力學 의 出現으로 宇宙를 이루는 物質의 狀態에 對한 一般的 說明에 根本的인 變化가 不可避하게 되었다.

20世紀 後半에 들어 物理學은 다양한 細部 分野로 細分되는 한便, 混沌 理論 , 統一場 理論 , 超끈理論 과 같은 새로운 理論 物理學 假說들이 생겨났다. 物理學에는 如前히 未解決 問題 가 있고 이를 解決하기 위해 많은 物理學者들이 努力하고 있다.

核心 理論 [ 編輯 ]

物理學이 넓은 範圍에 걸친 다양한 主題를 다룸에도 不拘하고 모든 物理學者들이 共通的으로 使用하는 核心 理論들이 있다. 이들 理論에 對한 硏究는 如前히 活潑히 持續되고 있지만, 그 中에 根本的으로 잘못된 理論이 있으리라고 믿는 物理學者 는 거의 없다. 物理 硏究의 基本 道具 役割을 하는 이 理論들 各各은 그 適用 範圍 內에서 基本的으로 옳은 것으로 믿어지고 있는데, 例를 들어 原子 보다 크고 天體 에 비해 매우 가벼우며 光束 보다 훨씬 느리게 움직이는 日常的인 物體의 움직임은 古典力學 으로 比較的 正確히 記述된다. 이러한 特性 때문에 이 理論들은 모든 物理學徒들이 基本的으로 理解해야 하는 必須 科目이기도 하다.

理論 主要 論題 槪念
古典力學 뉴턴의 運動法則 , 라그랑주 力學 , 해밀턴 力學 , 混沌 理論 , 音響學 , 流體力學 , 連續體 力學 次元 , 空間 , 時間 , 運動 , 길이 , 速度 , 質量 , 運動量 , , 에너지 , 角運動量 , 돌림힘 , 保存 法則 , 調和 振動子 , 波動 , , 一律 ,
電磁氣學 靜電氣學 , 電氣 , 自己 , 맥스웰 方程式 , 光學 殿下 , 電流 , 電氣場 , 磁氣場 , 電磁氣場 , 電磁氣波 , 自己홀極
熱力學 統計力學 熱機關 , 氣體分子運動論 , 上典이 , 臨界現象 볼츠만 常數 , 엔트로피 , 自由에너지 , , 狀態합 , 溫度
相對性理論 特殊相對性理論 , 一般相對性理論 等價 原理 , 四次元 運動量 , 基準座標系 , 時空間 , 빛의 速度
量子力學 經路 積分 形式 , 슈뢰딩거 方程式 , 不確定性 原理 , 量子 마당 理論 해밀토니言 演算子 , 同一粒子 , 플랑크 常數 , 兩者 얽힘 , 兩者 調和 振動子 , 波動函數 , 零點 에너지

古典 物理學科 現代 物理學의 差異 [ 編輯 ]

物理學은 宇宙의 法則을 알아내기 위한 學問이지만, 物理學의 理論은 그것이 適用 可能한 範圍 內에 있다. 쉽게 말해서, 古典 物理學 의 法則들은 크기가 原子보다 크고 움직임이 빛의 速度보다 훨씬 느린 契에 對해 說明한다. 이 範圍를 벗어나면, 觀測 結果는 古典 物理學에서 豫測한 것과 一致하지 않게 된다.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絶對 空間과 時間 의 槪念을 時空間의 槪念으로 代替하고 빛의 速度에 近接한 構成要素를 갖고 있는 系에 對한 더 正確한 說明을 可能하게 해준 特殊 相對性理論 을 提示했다. 막스 플랑크 , 에르빈 슈뢰딩거 等을 筆頭로 한 量子力學 은 蓋然論에 依據한 粒子와 相互作用에 對한 槪念을 提供했고, 이는 原子나 原子보다 작은 크기에 對한 正確한 說明을 可能하게 했다. 後에 兩者章論 은 量子力學과 特殊 相對性理論을 統一했다. 一般 相對性理論 은 動的이고 구부러진 時空間 에 對해 敍述함으로써 매우 무거운 契나, 巨大한 天體에 對해 說明할 수 있게 해준다. 一般 相對性理論은 아직 다른 理論과 統一되지 않았지만, 여러 兩者重力理論 의 候補 理論들이 成長하고 있다.

硏究 分野 [ 編輯 ]

物理學에서의 現在 進行 中인 硏究 分野는 大略 凝集 物質 物理學 , 原子 分子 狂 物理學 (AMO), 粒子 物理學 , 天體 物理學 , 地球 物理學 , 生物 物理學 으로 나눌 수 있다. 一部 物理學科들은 物理 敎育學의 硏究를 支援하기도 한다. 20世紀 以來로, 物理學의 個別 硏究分野는 漸漸 더 專門化해지면서, 現在에는 大部分의 物理學者들이 平生동안 한 分野에서만 일을 하고 있다. 여러 物理 分野에서 硏究했던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1879-1955)나 레프 란다우 (1908-1968)과 같은 사람들은 이제는 極히 드물다.

작은 空間(美時計) [ 編輯 ]

작은 空間에 適用되는 物理 法則을 敍述하는 分野이다. 끈 理論 量子論 等이 여기에 屬한다. 아주 작은 空間이 아닌 分子水準의 空間은 化學 이 敍述하는 境遇가 많다. 古典 物理學 時代엔 主로 化學 을 硏究하였으며, 原子 單位를 硏究한것은 比較的 最近의 일이다.

큰 空間(거時計) [ 編輯 ]

큰 空間에 適用되는 物理 法則을 敍述하는 分野이다. 아주 큰 範圍로는 宇宙 全體부터 작은 範圍로는 日常的으로 눈에 보이는 範圍까지이다. 天體物理學 力學 等이 여기에 屬한다.

生物理學 [ 編輯 ]

物理學的 觀點에서 生物學을 硏究하기도 한다. 이를 生物理學 이라고 부른다. 普通 어떤 한生命體를 두고 構造 疫學的으로 分析하거나, 生物 內部의 物質代謝 를 物理的으로 硏究한다. 或은 物理學的 觀點에서 生物群을 觀察하여 整理하기도 한다.

凝集 物質 [ 編輯 ]

凝集 物質 物理學 物質 의 巨視的인 物理的 性質들을 다루는 物理 分野이다. 特히, 契의 構成 成分要素들의 數가 極히 많고 要素들間의 相互作用이 强할 때 나타나는 "凝集된" 狀態 들에 主로 關心을 갖는 分野이다.

가장 익숙한 凝集 狀態의 例로는 固體 液體 를 들 수 있는데, 이들은 原子 들 사이의 結合과 電磁氣力 에 依해 생겨나는 것이다. 보다 特異하고 興味로운 凝集 狀態로는 아주 낮은 溫度에서 특정한 原子系에서 發見되는 初有體 보스-아인슈타인 凝縮 上, 특정한 物質에서 傳導 電子 들에 依해 나타나는 超傳導 上, 原子 格子 에서의 스핀 의 整列에 따른 强磁性 反强磁性 賞 等을 들 수 있다.

凝集 物質 物理學 은 現在의 物理 分野 中에서 가장 큰 分野를 形成한다. 歷史的으로, 凝集 物質 物理學은 固體 物理學 에서 成長해 나왔고, 如前히 固體 物理學 이 主된 細部 分野中의 하나이다. "凝集 物質 物理學"이라는 用語는 필립 앤더슨이 本人의 硏究 그룹의 이름을 變更하면서 1967年에 創作한 用語로 보인다.

1978年에 美國 物理學會의 固體 物理學 分課는 凝集 物質 物理學 分課로 이름을 變更하였다. 凝集 物質 物理學은 化學 , 材料科學 , 나노 技術 , 그리고 工學 과 關聯性이 많다.

物理學의 分類 [ 編輯 ]

自然 現象에 對한 普遍 法則을 찾고자 하는 物理學은 모든 物質世界, 卽 모든 自然 現象을 硏究 對象으로 하는데, 硏究 對象의 크기에 따라서 細分化되어 있다. 또 어떤 理論 體系(古典力學, 量子力學 等)를 가지고 自然 現象을 說明하느냐, 卽 硏究 方法에 따라서도 分類할 수 있다.

對象에 따른 分類 [ 編輯 ]

硏究 方法(理論 體系)에 따른 分類 [ 編輯 ]

기타 [ 編輯 ]

物理學 硏究는 一般的인 理論 體系(古典力學, 量子力學 等)를 세우는 것, 그 理論 體系를 利用하여 알려진 自然 現象을 說明하는 것,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現象에 對한 豫測과 實驗, 觀察을 통해 그 豫測을 檢證하는 것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中 理論 體系 硏究를 하는 것을 理論物理學 , 實驗과 觀察을 하는 것을 實驗物理學 이라고 한다.

앞으로의 方向 [ 編輯 ]

오늘날, 物理學의 硏究는 多方面으로 發展해나가고 있다.

凝集物質 物理學 에서 가장 重要한 未解決 問題는 高溫 超傳導體 이다. 스핀트로닉스 兩者 컴퓨터 도 主로 實驗 分野에서 努力하고 있다.

粒子物理學 에서 標準 模型 을 넘어서는 實驗的인 徵候가 있다. 이中 가장 重要한 것으로 中性微子 質量 이 있다는 發見을 들 수 있다. 質量이 있는 中性微子에 依한 影響과 發見이 理論的으로나 實驗的으로 活潑하게 硏究되고 있다. 이러한 實驗 結果는 오랫동안 苦悶해오던 太陽의 標準 模型의 太陽 中性微子 問題 의 解決로 여겨진다. 粒子 加速器 의 衝突 에너지 領域이 TeV 까지 올라가면서 힉스 保存 이 立證되었고 招待칭 粒子 들과 暗黑物質 의 發見을 期待하고 있다.

理論 物理學 에서는 量子力學 一般 相對論 을 하나로 統合하는 兩者 重力 을 찾는 努力이 半世紀 동안 끊임없이 試圖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刮目할 만한 成果는 없다. 只今으로서 가장 重要한 分野는 M理論 을 包含한 超끈 理論 루프 兩者 重力 을 들 수 있다.

많은 天體物理學 宇宙論 의 問題들도 充分히 理解하지 못했다. 그中 草稿 에너지 宇宙船 問題, 바리온 非對稱과 宇宙 加速 問題, 銀河 回戰 問題 等이 있다.

高에너지 物理 , 量子物理學과 天體物理學의 많은 進展이 있었지만 우리의 日常生活에서의 現象인 複雜系 混沌 , 暖流 에 對해서는 理解하지 못하고 있다. 複雜界의 問題는 모래톱의 生成이나 의 흐름, 물방울 의 模樣, 表面張力 또는 카타스트로피 理論 처럼 力學을 어떻게 잘 適用하느냐의 問題처럼 보이지만 아직도 未解決 問題가 많다. 1970年 代 以後로 複雜界의 問題들은 더 큰 注目을 받게 되었으며 이는 現代의 數理物理學 이나 컴퓨터 의 發展과도 聯關이 있다. 複雜界의 물리는 다른 學問과의 相互 連繫라는 側面에서도 重要한데 流體力學 에서의 暖流 生物學 의 패턴 形成 等이 그 例이다.

같이 보기 [ 編輯 ]

一般 [ 編輯 ]

主要 分野 [ 編輯 ]

物理學이 聯關된 統合 學問 分野 [ 編輯 ]

關聯된 書籍 [ 編輯 ]

  • 로드리 에번스·브라이언 클레그 저. 김소정 驛. 《世上을 보는 方式을 劃期的으로 바꾼 10名의 物理學者》. 푸른지式. 2016年. ISBN   9788998282837

關聯된 學問 [ 編輯 ]

註解 [ 編輯 ]

  1. Poincare(1905, p.142)에서는 프랜시스 베이컨 이 科學的 記錄의 條件을 導入하였고, 외르스테드 思考 實驗 의 條件을 導入하였다고 指摘하고 있다. 勿論, 갈릴레오는 베이컨이나 외르스테드가 이러한 條件을 定義하기 以前에 그의 著書에서 이것들을 使用하였다.
  2. 石器時代 初期의 道具들은 機械라기 보다는 單純한 加工物에 가깝지만 그 亦是 다양한 用途에 맞추어 製作되었다. - 리처드 리키, 오영근 驛, 《化石人間의 꿈》, 연세대학교出版部, 1987年, ISBN   89-7141-279-8 , 182쪽

各州 [ 編輯 ]

  1. 리처드 파인만 原子論 을 다루는 《파인만의 物理學 講義》(The Feynman Lectures on Physics)에서 "大激變이 일어나 모든 科學 知識이 없어진다고 해도, 다음의 單 한 文章만 다음 世代에 傳達되면 다시 모든 科學 知識이 構築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모든 것은 原子로 이루어져 있다’라는 文章이 그런 存在라고 저는 믿습니다."라고 始作하고 있다. - R.P. Feynman, R.B. Leighton, M. Sands (1963). 《The Feynman Lectures on Physics》 1 . I-2쪽. ISBN   0-201-02116-1 .  
  2. J.C. Maxwell (1878). 《Matter and Motion》 . D. Van Nostrand. 9쪽. ISBN   0-486-66895-9 . Physical science is that department of knowledge which relates to the order of nature, or, in other words, to the regular succession of events.(物理學이란 自然의 秩序에 關聯된 知識 또는 다른 말로 事件의 規則的인 連續에 關한 知識이다.)  
  3. H.D. Young, R.A. Freedman (2004). University Physics with Modern Physics (11th ed.). Addison Wesley. p. 2.
  4. S. Holzner (2006). Physics for Dummies. Wiley. p. 7. ISBN   0-470-61841-8 .
  5. 모든 學問을 삼키는 物理學 韓國經濟 2019年 8月 2日
  6. 박상익 (2006). 《飜譯은 反逆인가》. 푸른역사. 22쪽. ISBN   8991510175 .  
  7. 박이문, 《科學哲學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3年, ISBN   89-374-2140-2 , 15쪽
  8. 존 로지, 정병훈 外 驛, 《科學哲學의 歷史》, 동연, 1999年, ISBN   89-85467-25-5 , 11-13쪽
  9. 金成宰, 論爭과 哲學, 고려대학교出版部, 2007年, ISBN   89-7641-607-4 , 381쪽
  10. Goldhaber, Nieto. (2010) p.940
  11. "Rules for the study of natural philosophy ", Newton, Issac. 1999. pp. 794?6, from Book 3 , The System of the World .
  12. "I believe that we do not know anything for certain, but everything probably." ?Christiaan Huygens, Letter to Pierre Perrault, 'Sur la preface de M. Perrault de son traite del'Origine des fontaines' [1763], Oeuvres Completes de Christiaan Huygens (1897), Vol. 7 , 298. Quoted in Jacques Roger, The Life Sciences in Eighteenth-Century French Thought , ed. Keith R. Benson and trans. Robert Ellrich (1997), 163. Quotation selected by Bynum, Porter.(2005, p.317) Huygens 317#4.
  13. As noted by Alice Calaprice (ed. 2005) The New Quotable Einstein Princeton University Press and Hebrew University of Jerusalem, ISBN   0-691-12074-9p . 291. Calaprice denotes this not as an exact quotation, but as a paraphrase of a translation of A. Einstein's "Induction and Deduction". Collected Papers of Albert Einstein 7 Document 28. Volume 7 is The Berlin Years: Writings, 1918-1921 . A. Einstein; M. Janssen, R. Schulmann, et al., eds.
  14. Murzi, Mauro (2001, 2008), " Carl Gustav Hempel (1905?1997) ", Internet Encyclopedia of Philosophy .
  15. Fleck(1979, pp. xxvii-xxviii)
  16. Kerlinger, F. N.(1986), Foundation of behavioral research(3rd e.d.), New York, CBS college publishing. - 김종택, 《運動學 硏究法》, 大寒미디어, 1996年, ISBN   89-85825-43-7 , 14쪽에서 再引用
  17. Crawford S, Stucki L (1990), "Peer review and the changing research record", "J Am Soc Info Science", vol. 41, pp 223-228
  18. 박창범, 이용복, 이융조, 〈청원 아득이 고인돌 遺跡에서 發掘된 별자리版 硏究〉, 《韓國科學史學會》, 第23卷, 第 1號, 2001年
  19. Crombie, A. C. (1971), Robert Grosseteste and the Origins of Experimental Science, 1100?1700, Clarendon Press, Oxford University
  20. Sharratt, Michael (1994). Galileo: Decisive Innovator.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ISBN   0-521-56671-1 .
  21. 김승태, 《데카르트가 들려주는 座標 이야기》, 子音과모음, ISBN   89-544-1574-1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