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 生物學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Welcome to B iology P ortal
生物學 들머리에 오신 것을 歡迎 합니다!
生物學 포털 · 위키프로젝트 生物學 · 生物學에 關聯된 文書들
編輯    

生物學이란

生物學 (生物學, 英語 : biology )은 生物 을 硏究 對象으로 하는 自然科學 이다. 生物學은 生物의 構造, 機能, 生長, 起源, 進化, 棲息, 分類 等을 探究한다. 現代 生物學은 카를 프리드리히 부르다흐 , 고트프리드 라인홀트 트레비라누스 , 章바티스트 라마르크 와 같은 學者들에 依해 獨立的인 學問으로서 자리잡았다.

生物學은 많은 下位 學問을 包括하는 廣大한 主題를 다루는 學問이다. 이 가운데 현대 生物學의 主要한 核心 硏究 分野는 細胞 理論 , 鎭火 , 遺傳子 , 에너지 , 恒常性 等을 들 수 있다. 生物學의 下位分野는 硏究의 方法과 目的에 따라 나뉠 수 있는데, 例를 들어 生物에서 일어나는 化學的 現象을 硏究하는 生化學 , 分子 水準에서 일어나는 生命 現象을 探究하는 分子生物學 , 細胞에서 일어나는 生命 現象을 다루는 細胞生物學 , 機關 이나 組織 을 硏究對象으로 삼는 生理學 , 環境에서 다양한 生物 個體들이 맺는 關係를 探究하는 生態學 等이 있다.

生物學에서는 生物의 特性과 分類에 따른 學名 을 명명하는데 動物 動物 學名 國際 코드 에 따르며, 植物 菌類 는 各各 植物 學名 國際 코드 菌類 學名 國際 코드 를 따른다. 以外에 바이러스 , 바이로이드 , 프리온 과 같은 바이러스性 有機體는 바이러스 分類 및 命名 國際 코드 를 따르고 있다. 한便, 如前히 分類되지 않은 바이러스 종들이 存在한다.

編輯    

이 달의 生物學 情報


듀공 ( 學名 Dugong dugon )은 印度洋 紅海 , 南太平洋 에 棲息하는 中大型 海洋 草食性 哺乳類 이다. 바다小目 에 屬하는 現生 4種 가운데 하나이자 듀공과 에서 唯一하게 現在까지 命脈이 남아 있는 動物으로, 나머지 바다소 3種은 모두 매너티과 에 屬해 있으며, 따로 매너티 라고 일컫는다. 한때는 遺傳的으로 가장 가까운 種으로 스텔러바다소 ( 學名 Hydrodamalis gigas )가 있었으나, 지나친 密獵 때문에 18世紀에 絶滅 하여 자취를 감췄다.

듀공은 바다소 種類 가운데 書式 範圍가 가장 넓어, 印度-太平洋 海域을 가로지르는 40餘 個國 海岸 및 領海에 棲息한다. 全的으로 海草 만을 固執하여 攝取하기 때문에 바닥에 大規模 海草 群落이 펼쳐져 있는 海岸 環境이 만들어지지 않으면 살아갈 수 없으며, 이와 같은 條件을 充足하는 印度洋과 太平洋 사이의 여러 ·海岸 맹그로브 림· 珊瑚섬 · 暗礁 와 같은 環境이 造成된 곳에 主로 密集해 棲息한다. 特히 오스트레일리아 沿岸에 位置한 샤크만 모레턴만 사이에는 核心 듀공 棲息地가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編輯    

그 外의 포털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