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 天文學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A stronomy P ortal
여기는 위키百科 天文學 포털 입니다 · 天文學 · 위키프로젝트 天文學 · 分類:天文學

天文學이란

天文學 (天文學)은 恒星 , 行星 , 彗星 , 銀河系 같은 天體와, 地球 待機 바깥쪽으로부터 비롯된 現象을 硏究하는 自然科學 의 한 分野이다. 宇宙의 進化, 物理學 , 化學 , 隕石 , 天體의 運動, 形成과 發展(鎭火) 等을 그 對象으로 한다.

천문학자 케플러.
天文學者 케플러.

天文學은 自然科學 가운데 比較的 일찍 始作된 學問으로, 天體를 觀測하여 方位를 알고 航海의 原理에 利用하는 等의 目的으로 크게 發展되어 왔다.

은하의 충돌.
銀河의 衝突.

17世紀 를 전후하여 發明된 望遠鏡으로 天文學은 '더 멀리' 볼 수 있게 되었고, 20世紀에 이르는 時期에 發展된 力學 , 電磁氣學 相對性理論 과 같은 現代 物理學의 業績은 天文學과 서로 도움을 주고 받으면서 새로운 場을 열었으며, 人間은 地球를 벗어나 宇宙 空間에서 宇宙를 觀察·探險하는 境地에 이르렀다. 20世紀 에 접어들어 天文學은 天體物理學 이라는 特殊 硏究 分野의 發展에 힘입어 天體에 關한 硏究의 새로운 場을 열고 있다.

알찬 글

항성
恒星

恒星 (恒星) 또는 붙박이별 플라스마 狀態의 機體 로 이루어진 스스로 빛을 내는 天體 이며, 太陽 도 恒星에 屬한다. 恒星은 自體를 構成하는 氣體가 中心部에서 核融合 反應 을 하는 過程에서 發生하는 에너지를 放出함으로써 빛을 내게 된다. 그리고 이 過程에서 헬륨 에서 에 이르는 元素들이 만들어진다. 恒星은 星間 物質 에서 密度가 높은 地點인 分子 구름이 收縮하는 過程에서 만들어지는데, 처음으로 만들어지는 原始별의 質量에 따라 恒星의 運命이 決定된다. 質量이 太陽과 비슷한 별들은 赤色 巨星 段階를 거쳐 白色 矮星 으로 變하지만, 質量이 太陽보다 무거운 별들은 超新星 爆發을 거쳐 中性子별 이나 블랙홀 로 變한다.

恒星의 分光型 과 밝기, 表面 溫度 를 測定하면 恒星의 나이와 質量, 化學的 造成 等을 알 수 있다. 分光型과 表面 溫度를 基準으로 恒星을 分類한 것이 헤르츠스프룽-러셀 圖表 인데, 이를 통하여 恒星의 나이와 鎭火 段階를 더 쉽게 알 수 있다.

恒星은 恒常 혼자 있는 것이 아니라, 두 個 以上의 恒星이 重力 에 依해 묶여 있는 때도 있다. 이러한 境遇를 雙星 또는 多重星界 라고 한다.

이주의 天體

시리우스 (Sirius)는 밤하늘에서 겉보기 等級이 가장 밝은 별로, 天狼星 (天狼星)이라고도 한다. 큰개자리 의 알파別로 겨울의 大三角形의 꼭지點이다. 地球에서 가까운 별 中 하나로, 8.6 光年 (=2.6 파섹 ) 떨어져 있다. 이 별은 實視等級(實視等級) -1.47로, 太陽을 除外하고는 가장 밝은 별이다.

分光型 은 A0V 或은 A1V이며, 太陽 質量의 2.4倍이다.

이주의 天文學者

天文學 關聯 새 消息

오늘의 그림

分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