太平洋

( 南太平洋 에서 넘어옴)

太平洋
太平洋
座標 北緯 0° 書經 160°  /  北緯 0° 書經 160°  / 0; -160
類型 大洋
­
平均水深 4,280 m
最大水深 10,911 m(35,797 ft)
­
國際宇宙停車場에서 撮影한 太平洋

太平洋 (太平洋, 英語 : Pacific Ocean )은 五大洋의 하나로 世界에서 가장 큰 大洋 이다. 地球 表面의 1/3을 차지하며, 表面的은 1億 6,525萬km 2 이다. 이는 地球上의 모든 大陸을 합친 것보다 넓고 世界 바다 面積의 半을 차지한다. 北極圈 베링海 로부터 南極 大陸 로스해 까지 뻗어 있으며, 인도네시아 로부터 콜롬비아 까지 東西로 뻗어 있다. 太平洋의 西쪽 劇은 믈라카 海峽 이다. 赤道를 基準으로 北쪽을 北太平洋 , 南쪽을 南太平洋 으로 나누어 부르기도 한다.

1513年 9月 25日 에 스페인 探險家 바스코 누녜스 데 발보아 가 유럽人으로는 最初로 太平洋을 發見했다. [1] 太平洋이라는 이름은 마젤란 海峽 을 通過한 後 1520年 11月 28日 에 太平洋 橫斷을 위해 航海를 再開하면서 마젤란 이 붙였다. [2]

어원 [ 編輯 ]

“太平洋”이라는 이름은 라틴語 Mare Pacificum ”(평화로운 바다), "the Pacific Ocean"(天下泰平限 바다)에서 由來한 것이다. 이 이름은 페르디난드 마젤란 이 險難한 파타고니아 海峽(마젤란 海峽) 을 通過한 後 只今까지의 거친 바다가 씻은 듯이 조용해진 바다가 나타나자 그 잔잔한 바다에 感動하여 지었다고 한다. [2] 實際 太平洋은 颱風 , 허리케인 , 사이클론 과 같은 熱帶 低氣壓 이 그치지 않는 險難한 바다이다.

境界와 附屬海 [ 編輯 ]

太平洋과 다른 바다의 境界는 다른 바다들과 겹쳐 있는데, 南中國海 , 東中國海 , 東海 , 반다海 , 베링海 , 술라웨시海 , 술루해 , 코랄해 , 태즈먼海 , 黃海 等의 附屬海 가 있다. 믈라카 海峽 은 太平洋과 西쪽의 印度洋 을 이어주며, 마젤란 海峽 은 太平洋과 東쪽의 大西洋 을 이어준다. 太平洋과 大西洋은 파나마 運河 로도 連結된다.

[ 編輯 ]

太平洋에는 25,000個 程度의 섬이 있으며 이는 地球의 다른 모든 大洋의 섬을 합친 것보다 많은 數字이다. 이 섬들의 大部分은 赤道 南쪽에 位置해 있다. 太平洋에서 가장 큰 섬은 뉴기니섬 이다.

颱風의 發生紙 [ 編輯 ]

太平洋은 東아시아 東南아시아 颱風 의 影響을 받는 場所이다. 颱風은 東南아시아, 오세아니아 附近에 發生하며 主로 强度가 쎈 颱風이 東아시아와 東南아시아로 많이 發生한다.

環太平洋 [ 編輯 ]

太平洋을 둘러싸고 있는 國家들을 環太平洋 國家라고 하며 이들中 많은 國家가 經濟 協力體인 아시아 太平洋 經濟協力體 (APEC)에 加入되어 있다.

쓰레기 섬 [ 編輯 ]

太平洋에는 人類가 버린 쓰레기가 모여서 만들어진 큰 쓰레기 섬이 여럿 있다. 人類가 버린 쓰레기가 海流를 타고 모여서 만들어진 섬인데, 海洋汚染이 深刻할 뿐만 아니라 이를 먹이로 알고 攝取하는 魚類들이 被害를 보고 있다. 이를 GPGP 라고 한다.

太平洋에 接한 나라와 地域 [ 編輯 ]

參考 文獻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프리츠, 陳. 《삐딱하고 재미있는 世界 探險이야기》. 푸른숲. 155쪽.  
  2. 츠바이크, 슈테판 (1996). 《不滅의 航海者 마젤란》. 자작나무. 240쪽.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