薔薇 戰爭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薔薇 戰爭

튜크스버리 戰鬪
날짜 1455年 ~ 1485年
場所
잉글랜드, 웨일스, 칼레 轉役
結果 랭커스터 王家의 勝利
튜더 王朝 創建
交戰國

요크가
支援 勢力

부르고뉴 公國

랭커스터가
튜더家

支援國
스코틀랜드 王國
프랑스 王國
指揮官

요크 工作 리처드  
에드워드 4歲

리처드 3歲  

헨리 6歲   항복  ?
웨일스 對共 에드워드  
헨리 7歲

앙주의 마르그리트   항복#

薔薇 戰爭 ( 英語 : Wars of the Roses )은 붉은 薔薇 를 表示로 삼은 랭커스터 王家 와 흰 薔薇를 表示로 삼은 요크 王家 사이의 王位 爭奪戰이었다. 1455年부터 1485年까지 벌어졌다.

요크 工作 리처드 헨리 6歲 의 發病을 틈타 1453年 護民官 兼 防衛觀이 되어 랭커스터가의 中心勢力인 서머셋 工作과 싸워, 薔薇戰爭을 일으켜 그를 滅하였다. 1460年에 리처드는 王位를 要求하여 헨리 6歲의 事後 王位 繼承이 承認되었으나, 랭커스터파의 反對로 리처드는 戰死하였다. 리처드의 아들 에드워드는 1461年 랭커스터가를 擊破하고 王位를 獲得하여 에드워드 4歲 가 되었다. 이윽고 요크가 內部에 不和가 일어나, 1483年 에드워드 4歲의 事後, 에드워드 5歲 와 그 동생이 에드워드 4歲의 赤字가 아니라는 名分으로 에드워드 4歲의 동생 글로스터 공 리처드가 리처드 3歲 로서 卽位하였다.

이에 어머니 系統으로 王室에 連結된 랭커스터가의 唯一한 王位 要求自認 헨리 튜더 가 1485年 亡命地인 프랑스에서 歸國하여 1485年 보스워스 戰鬪 에서 리처드 3歲 를 擊破하고 헨리 7歲 로 卽位하였다. 이로써 薔薇 戰爭은 끝나고 튜더 王朝 가 열리게 되었다.

이 戰鬪의 過程에서 많은 諸侯와 技士가 沒落하고 튜더 王朝 헨리 7歲에 依해 잉글랜드의 絶對主義가 始作되었다. 薔薇戰爭의 舊貴族 中에서도 王權에 對하여 反抗的인 部分이 거의 모두 壞滅해버리고 말았다. 이것은 헨리 7歲의 國家 再建事業을 容易하게 만들었다.

家計도 [ 編輯 ]

잉글랜드 國王
에드워드 3歲
에드워드
黑太者

(長男)
요크 工作
에드먼드 랭글리

(사남)
클래런스 工作
라이오넬 앤트워프

(次男)
랭커스터 工作
곤트의 존

(三南)
얼스터 伯爵夫人
필리파 플랜태저넷
잉글랜드 國王
리처드 2歲
마치 伯爵
로저 모티머
엘리자베스 모티머 웨스某얼랜드 伯爵夫人
조안 보퍼트
잉글랜드 國王
헨리 4歲

볼링브로크
서머싯 伯爵
존 보퍼트
케임브리지 伯爵
코인스버러의 리처드
앤 드 모티머
老섬벌랜드 伯爵
헨리 퍼시
老섬벌랜드 伯爵夫人
엘레노어 네빌
켄트 伯爵
윌리엄 네빌
솔즈베리 伯爵
리처드 네빌
잉글랜드 國王
헨리 5歲
프랑스 王女
캐서린 드 발루아
오웬 튜더
서머싯 工作
존 보퍼트
서머싯 工作
에드문드 보퍼트
요크 工作
리처드 플랜테저넷
老섬벌랜드 伯爵
헨리 퍼시
요크 伯爵夫人
세실리 네빌
토머스 네빌
워릭 伯爵
리처드 네빌
몬태규 侯爵
존 네빌
나폴리 王女
마거릿 드 앙주
잉글랜드 國王
헨리 6歲
리치먼드 伯爵
에드문드 튜더
리치먼드 伯爵夫人
마거릿 보퍼트
서머싯 工作
헨리 보퍼트
서머싯 工作
에드문드 보퍼트
잉글랜드 國王
에드워드 4歲
잉글랜드 國王
리처드 3歲
클래런스 工作
조지 플랜태저넷
클래런스 孔雀夫人
이사벨 네빌
앤 네빌
웨일스 공
웨스트민스터의 에드워드
잉글랜드 國王
에드워드 5歲
요크의 엘리자베스
잉글랜드 國王
헨리 7歲

튜더
튜더 가

出處: [1] [2] [3] [4]


背景 [ 編輯 ]

1. 13-14世紀 유럽의 變化와 英國의 情勢 [ 編輯 ]

13世紀末, 近代的 形態의 主權 國家 가 나타나려는 徵候가 있었다. 移轉 時期의 重複되는 司法權은 漸次 一元化되어가고 大部分의 地域에서 權威를 行使하는 하나의 政府가 있었다. 보니파키우스 와의 鬪爭에서 에드워드 1歲 필립 4歲 는 主權의 特質을 가진 것들 卽 外部勢力으로부터의 完全한 獨立, 王國의 모든 이들에 對해 課稅하고, 裁判하고, 法을 制定할 수 있는 權威들을 主張하였다. 이런 權利들은 敎皇 과의 鬪爭에서 主張되었고 프랑스와 英國의 聖職者 들조차 王을 忠實하게 支持하였고 王의 決定을 받아들였다. 그러나 이런 새로운 形態의 政治權力으로의 履行이 加速化되어 갈 時點에서 그 履行이 中斷되게 되었다. 14?15世紀 동안에 世俗 政府는 內部紛爭과 對外戰爭으로 弱化되었다.

14世紀 初에 英國과 프랑스는 主權 國家의 登場에 必要한 모든 特徵들, 卽 크기, 統一, 安定된 王朝를 갖고 있는 唯一한 國家였다. 그러나 英國, 프랑스 王들은 14世紀의 經濟的 問題들을 제대로 理解하지 못했고 經濟的 不況에 對한 治癒策을 찾지 못했다. 主要한 收入源이었던 農業 生産은 繼續되었으나 나쁜 氣候 때문에 停滯되거나 오히려 減少했다. 따라서 個人이나 國家의 收入을 증가시키는 唯一한 方法은 이웃의 것을 빼앗는 것이었다. 그래서 프랑스와 英國은 그 世紀의 大部分을 서로 戰爭을 했다. 貴族들은 利益이 되는 官職을 차지하기 위해 陰謀를 꾸몄고 그들의 王에 對해 叛亂을 일으켰다. 그리고 무거운 稅金 때문에 下層民들은 언제나 不滿에 차 있었고 反抗的이었다. 英國과 프랑스王들의 目標는 王國의 모든 特權階級과 地域들을 王權에 服屬시키고, 弱한 變更의 公國들을 合倂하는 것이었다. 臣民 들에게 征服 戰爭을 위한 課稅가 賦課되었고 征服은 새로운 財政收入원을 가져다 주었다. 聖職者, 貴族, 都市人들은 自身들의 特權이 王의 要求로부터 自身들을 지켜줄 수 없다는 것을 認定해야 했다. 王國에서의 特權集團에 對한 攻擊은 不知不識間에 周邊의 弱한 勢力에 對한 攻擊으로 連結되었다.

이러한 狀況은 에드워드 3歲 가 스코틀랜드를, 필립 6歲 은 플랑드르를 倂合하려고 했을 때 相對를 過小評價했다는 것을 깨닫게 했다. 스코틀랜드人들과 플랑드르人들은 必死的으로 抵抗했고 에드워드 3世와 필립 6稅銀 自身들이 長期的이고도 많은 費用이 드는 戰爭에 말려들게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末年에 에드워드와 필립은 危險한 딜레마에 빠졌음을 알게 되었다. 그들이 稅金을 賦課한다면 暴動이 일어날 危險에 빠지게 될 것이고 稅金은 賦課하지 못한다면 그들의 征服 政策은 失敗로 끝날 수밖에 없었다. 이런 狀況은 特權 階級에게 現在의 實情을 說明해 주고 그들의 意見을 調整할 必要性이 增加하였다. 聖職者들과 貴族들의 特權에 對한 攻擊, 中央 政府의 强化, 王의 權威에 對한 새로운 槪念이 모든 것들을 說明하고 認定되어야 했다. 反復되는 무거운 稅金을 聖職者, 貴族, 都市人들의 同意 없이는 徵收할 수 없었다.

英國은 이미 單一的 政治的 單位였고 王의 宮廷에서 이루어지는 決定들은 王國 全域에 걸쳐 適用되었다. 特權 階級의 代表들을 中央의 會議에 召集하는 議會가 이미 利用되고 있었다. 에드워드는 그가 일으킨 戰爭이 그에게 더 壓迫을 줌에 따라 에드워드는 議會의 聲援을 늘리고 議會를 그의 政策을 說明하고 課稅에 對한 同意를 얻는 場으로 삼고 漸漸 더 頻繁하게 使用하였다. 英國 政府에서 議會를 英國 政府의 必須 機構로 만들면서도 에드워드는 그의 權力을 讓步할 생각이 全혀 없었고 政策에 關한 限 언제나 主導權을 잡았다. 그러나 에드워드가 만든 議會는 그의 懦弱한 繼承者들에게는 危險스러운 機構가 되었다. 强力한 王들은 政策에 關한 모든 것을 하나의 機構에 집중시킴으로써 時間과 努力을 줄일 수 있었지만 이런 機構는 貴族이 反對를 提起할 수 있는 場所였다. 政府의 많은 일들이 儀禮的으로 議會의 最終的인 承認을 받는 節次를 거쳤기에 貴族들은 議會를 統制함으로써 情報를 統制하려고 하였다.

에드워드 3歲의 事後, 貴族들의 叛亂이 일어났다. 크게 成功하지는 못했지만 王은 貴族의 支持가 必要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貴族들은 臣民들을 中立的인 態度에 서게 했고 王들은 貴族들에게 高位 官職을 주어야 했다. 王들은 그들의 忠誠을 維持하기 위해 土地나 年金으로 報酬를 주어야 했고 貴族과 騎士들의 軍事的 奉仕에 依存해야만 했다. 貴族에 依해 召集되고 王室財政에서 給料를 받는 軍隊로 이루어졌다. 이들은 種種 王보다 自身들의 指揮官에게 더 충성했고 이들은 叛亂이나 內亂에 利用될 수 있었다. 貴族들은 富와 權力을 얻기 위해 中央 政府를 統制하려고 했다. 貴族들의 叛亂, 叛亂이 成功한 以後 貴族들 사이의 紛爭, 王과 貴族의 한 黨派 사이의 同盟, 王權의 一時的인 回復, 새로운 貴族의 叛亂 等으로 政治는 極度로 混亂한 狀態에 빠졌다. 1307年에서 1485年 사이에 英國에서는 9名의 王들 中에서 6名이 退位당하고 5名은 殺害당했다(에드워드 2歲, 리처드 2歲, 헨리 6歲, 에드워드 5歲, 리처드 3歲). 에드워드 4世는 退位되었다가 다시 王位를 되찾았다. 프랑스에서의 失敗는 英國에서 薔薇戰爭으로 이어졌다. 土地와 좋은 官職을 차지하기 위해 서로 王家의 어느 家門이 더 正當한 王位繼承權을 갖고 있나를 決定하는 戰爭으로 이어지게 된 것이다.

2. 교황권의 衰退 [ 編輯 ]

70餘年에 걸친 敎皇의 아비뇽 有數(1309~1378)는 敎皇의 權威로 더욱 失墜시켰다. 클레먼트 5歲(1305~14)는 敎皇 優位에 있어서의 프랑스 時代의 門을 열었다. 英國王의 프랑스 臣民으로 부르도우의 主敎인 클레멘트는 필립 4歲의 支持를 받은 妥協的 選擇을 했다. 그는 보니파키우스 8歲를 譴責했고, 템플 騎士團을 定罪하고 結局 解體시켰는데 이는 그들의 財産을 願했던 필립 4歲의 主張에 따른 것이었다. 아비뇽 敎皇들에 依해 敎皇癡情의 中央集權化는 增大하고 敎皇의 稅金은 擴張되었다. 建物 警備와 運營費는 더 많은 輸入을 必要로 했고 期待歲(未來에 수혜가 많은 자리를 約束받는데 對한 支拂金), 謝禮費(敎皇의 奉公에 對한 事例), 첫 해 輸入의 獻納(受惠받은 첫 해 輸入의 一定量을 바침), 이 外에도 聖職록의 1/10歲, 法廷手數料, 感謝獻金 等이 稅金원의 開發로 充當했다.

西方大分裂은 40餘年 동안 西方基督權을 나누어 놓았다(1378~1417). 各 敎皇은 各自 다른 繼承者로 이어져서 서로 다른 承繼를 繼續했다. 競爭的인 ‘敎皇들’에 對한 支持는 國家系列을 따랐다. 아비뇽 敎皇들은 프랑스와 스코틀랜드, 카스틸과 프랑스 同盟國들의 支持를 받았다. 로마 敎皇은 英國人, 포르투갈人, 플란더즈因果 大部分의 이탈리아人 및 게르만人의 支持를 받았다. 이런 것들이 敎皇權에 對한 致命的인 毁損을 낳았다. 混亂과 混沌이 相衝하는 敎皇들과 二重의 任命權 行事로부터 생겼다. 世俗君主들은 그들에게 依存하는 敎皇으로부터 새로운 特典들을 빼앗아냈다.

1417年부터 1537年에 이르는 期間의 敎皇들은 大部分 王后出身이거나 人文主義者인 敎人들로 週로 채워졌다. 이 時代의 大部分의 敎皇들은 敎會를 物質的으로나 靈的으로 회복시키려고 注力하였다. 마틴 5歲(1417~31)는 分裂을 종식시키고 로마의 建國再建을 始作하였다. 有게네 4歲(1431~47)는 會議를 바슬(basle)로부터 페라라, 프로렌스, 로마를 옮기며 召集했다. 이는 후스 追從者들과의 問題를 一段落 짓고 비잔틴과 再結合하는 것 같았다. 니콜라스 5歲(1447~55)는 바티칸 圖書館을 다시 세우고 有名한 르네상스 後援者가 되었다. 前에 人文主義者였던 피오 2歲(1471~84)는 聖職者會議 理論을 定罪하는 勅書 Execrabilis(憎惡서,1460)를 發表했다. 식스투스 4歲(1471~84)와 알렉산더 6歲(1492~1504)같은 다른 敎皇들은 그들의 行政에서 族閥政策을 追求했다. 또한 靈的인 領域에서 르네상스 敎皇들은 敎皇의 大權과 信仰의 寄託을 主張했다. 宣敎活動을 支援했고 어떤 分野에서는 溫乾한 改革을 하고 르네상스의 보다 낳은 局面들의 後援者가 되었다.

中世 後期에 일어난 革命的인 理論과 運動은 中世의 基督敎를 흔들어 놓기 始作했다. 피에르 뒤부아의 「聖地의 回復」에서 敎會의 靈的 優位를 認定했으나, 敎會의 世俗事에 對한 君主의 通語를 主張했고, 피豆芽 마르시그리吳의 「平和의 守護者」에서 國家와 敎會의 權威는 모든 人民의 意志로부터 나온다고 主張했다. 敎會는 民主的 社會로 信仰人들의 聯合體라고 했고 人民을 代表하는 一般公議會는 敎皇보다 優位에 있으며, 그는 但只 一種의 大統領같은 存在라고 했다. 聖者者會議 運動은 이를 思想의 一部를 採擇히 敎會憲法에 挑戰했다. 그리고 基督敎의 合理的 基盤인 抽象的 普遍槪念을 否認한 오캄主義나 직접的인 神에의 經驗을 强調한 神祕主義는 敎會와 規律을 破壞하게 되었다. 또한 中世 後期의 發效로부터 異端들은 旣存의 敎會組織과 實行들을 攻擊하였다. 존 위클리프는 聖職者들의 富와 사치스런 生活에 對한 攻擊으로부터 始作해 終局에 敎會의 位階的 構成, 敎皇의 優位, 主敎의 權威를 否認했다. 그는 聖書의 個人的 解釋을 主張하고 一部 聖餐禮를 拒否했다. 위클리프의 追從者들, 롤라드 또는 “가난한 聖職者들”은 그의 敎理에 對한 說敎를 繼續했다. 英國에서 跋扈한 英國 프로테스탄트인 위클리프와 더불어 보헤이마에서 후스主義者의 追從者인 존 후스는 위클리프의 가르침을 받아들였고 그 後에 후스의 運動은 게르만 支配에 對抗하는 民族的 抵抗이 되었다. 후스가 콘스탄스公議會에 依해 處刑된 後(1415) 이 運動은 20餘年 間의 피비린내 나는 戰爭으로 發展하였다. 形式上의 效率性을 지나치게 確信하고 때로 迷信的이거나 厭世的이기까지 했다. 많은 聖者와 祝福 받은 사람들이 이 時代에 살았고 當時의 民間人이나 宗敎人들의 多數가 善한 宗敎改革을 바라고 있었으며 높은 水準의 敬虔 生活을 했다.

3. 英國의 富 縮尺 方式의 變化 [ 編輯 ]

 中世 末 잉글랜드의 부는 土地였는데, 土地 耕作에 大部分의 英國人들이 從事하였다. 그들은 穀物을 기르고 酪農品을 生産하였으며, 家畜을 돌보았다. 英國에서 가장 重要한 産業이었던 織物은 土地에 間接的인 基盤을 두고 있었는데, 種種 大規模의 羊떼로부터 유럽에서 가장 質 좋은 羊毛를 生産하고 있었다.

그러나 金融서비스와 商業서비스 部分으로부터 當時의 經濟는 거의 얻는 것이 없었다. 에드워드 1世와 에드워드 3世는 이탈리아 會社들에게 진 戰爭債務의 辨濟를 늦추고 있었는데도 不拘하고 헐 出身의 라 砲울 家門을 除外하고 런던에 地點을 두 이탈리아의 國際的 銀行家들과 競爭할 수 있는 英國商人들은 거의 없었다. 英國 商船은 沿岸을 除外하고는 一般的으로 外國의 船舶輸送에 依해서 눌리고 있었다. 그러나 가스코뉴의 葡萄酒와 毛織物을 低地帶 國家들로 海上 運送하는 것은 漸次 英國商人들의 手中에 들어오게 되었고, 漸次 英國船舶들이 掌握하게 되었다.

村落 周邊에 흩어진 市場과 醬의 數字가 많아졌고 小規模 都市와 村落의 大部分이 그들의 시골 背後地와 統合되는데, 그것이 富裕한 住民들이 길드에 加入하고 都市住宅을 사거나 賃貸하여 都市 官職을 차지하는 等 都市 生活에서 얼마間의 役割을 遂行했다. 一部 港口를 包含하여 少數의 都市는 더 커졌고, 더 넓은 事業權을 가졌다.

이같은 部에서 個人과 團體 그리고 國王의 紛爭이 일어났다. 最大의 地主는 속인 臺領主들, 主敎들과 修道院들, 그리고 다른 宗敎團體들이었다. 1300年代에 그들은 前 世紀의 人口膨脹을 創出된 市場 붐을 통하여 如前히 相當한 利得을 얻고 있었고, 物價가 오르고 土地收入이 相當했다. 그리기 때문에 領主들은 그들의 領地를 直接 經營하였으며, 效率的인 經營에 個人的인 關心을 가졌다. 그들은 土地保有 農民들로부터 높은 地帶를 짜내고 壯元法廷에서 保有地에 賦課한 義務를 細心하게 記錄하는 等 可能한 限 그들의 權利를 主張했다. 그같은 土地財産이 貴族들의 政治的이며, 行政的인 影響力, 그리고 社會的인 影響力의 土臺였다.

모든 사람들 가운데 王이 最大의 地主였는데, 그것은 에드워드 1歲가 웨일즈 公國을 獲得하고 1399年에 랭커스터가의 領地들이 王令지에 統合되기 以前에도 亦是 그러했다. 에드워드 1世와 그의 繼承者들 治下에서 稅金의 增加를 통하여 王은 個個人의 土地所有主와 商人들로부터 部를 끌어낼 수 있었다. 特히 戰爭이라는 最優先 事業을 위하여 王은 臣民들의 財産과 忍耐心을 크게 依存할 수밖에 없었다. 萬若 臣民들의 附加 成長을 멈춘다면, 또는 個人과 團體의 繁榮이 萎縮된다면 王이 遂行해야만 하는 飛上한 任務들은 結局 그가 擇할 수 있는 手段의 限界를 넘어설 것이고, 臣民들의 忍耐心도 危險水位에 다다를 것이었다.

14世紀 中葉에 이르기까지 繁榮했던 集約農業 時代가 거의 지나갔다. 物價는 내리고 있었고, 市場을 위한 耕作도 收益이 줄고 있었다. 賃金은 오르고 있었는데 手工業者들보다 農業勞動者들의 임금이 더 올랐다. 大規模 農業經營이 魅力을 喪失하고 있었던 主要한 理由는 人口붐이 끝나고 急速度의 人口下落이 始作한 데 있었다. 凶作과 黑死病, 貧困, 飢餓, 死亡率 上昇이 利用할 수 있는 勞動者 修를 줄게 하자 임금이 올랐다. 人口가 줄자 食品과 食糧에 對한 需要가 줄었고 物價도 따라서 下落했다.

悽慘한 죽음에서 살아남았던 사람들에게 14世紀 말과 15世紀 동안의 삶은 그 以前과는 달라졌다. 많은 農民들에게 그 때는 機會와 野望, 豐饒의 時代가 되었다. 農民들은 縮小된 勞動市場에서 몇 世紀 동안의 無能을 떨쳐버리고 地帶를 낮추도록 頻繁히 壓力을 加할 수 있었으며, 또 自身의 雇用에 對한 더 나은 임금을 主張할 수 있었다. 그리하여 物價暴落과 함께 그들의 生活水準도 向上되었다. 더 成功的이고 野心 많은 農民들은 새로운 土地를 賃借했고 餘分의 現金을 그들 同僚들에게 貸付하는 方式으로 投資하였다. 反面에 土地 所有者들은 深刻한 어려움에 直面하고 있었다. 밀과 養母 그리고 其他 商品의 市場生産에서 收益이 줄었고, 잉글랜드의 耕作地 面積이 縮小되었으며, 農業投資가 줄어들었다. 賃金과 다른 費用이 올랐으며 蕃盛하는 農民들에게 賃貸地로 賃貸하기 위해 集約農業 技術을 抛棄하는 것이 賢明한 것 같았다. 土地所有者들은 고통스럽게 이에 適應해야 했으며 여러 가지 反應을 나타냈다. 保守的인 性向을 가진 敎會領主들은 包含한 一部 領主들은 남아있는 保有農들에 對하여 그들의 支配力을 維持하기 위해 高壓的인 方法을 使用하였고, 甚至於는 抑壓과 强奪을 恣行하였다. 一部 領主들은 그들의 輸入을 維持하기 위해 그들의 領地를 無慈悲하게 收奪했다. 또 다른 領主들은 15世紀 後半에 그들 領地의 收益性을 改善하기 위해 더욱 效果的인 經營法을 採擇했다. 그렇지만 그 밖의 다른 사람들은 放牧과 耕作을 위해 들과 共同地를 人클로즈하는 것이 不安定한 地帶를 補强하는, 費用이 적게 들며 對案的인 하나의 方法이라고 생각했다. 人클로져는 15世紀 後半에 特히 北部와 西部에서 活潑히 進行되었다. 對蘇 領主들은 다같이 하나의 集團으로서 게으르고, 黑死病 以後에는 追加賃金 없이는 일하려 하지 않는 被雇用者들의 못된 짓을 抑制하기 위해 行動했다. 賃金을 黑死病 以前의 水準으로 되돌리고 解放된 勞動力의 流動을 抑制하기 위해 에드워드 3世가 公布한 王令(1349)은 재빨리 議會制定法으로 바뀌었다. 더욱이 相當한 地位에 있던 臺영주나 젠틀맨에게는 그가 利用할 수 있는 補充的인 富의 源泉이 있었는데 그것은 土地와 돈, 그리고 家門相續, 많은 財産을 가진 相續女와 富裕한 未亡人과의 運좋은 結婚 等이었다. 다른 사람들은 特히 戰爭時의 王에게 奉仕함으로써 戰爭의 收益으로 繁榮했다.

14世紀 잉글랜드에서 經濟的 ?社會的?政治的?軍事的 緊張들이 累積된 結果로는 農民叛亂(1381)에서 가장 생생하게 드러난다. 1381年의 農民叛亂(와트 타일러의 亂)은 農民叛亂의 激烈함과 範圍, 그리고 廣範圍한 呼訴力이라는 點에서 특별한 것이었으나, 根本的인 性格에서는 그렇지 않았다. 그 性格은 뒤따라 일어난 다른 謀反과 蜂起들에게서도 마찬가지로 나타난 것이다. 農民叛亂의 結果로는 그 동안 政府가 强力히 主張하던 勞動者 法令을 14世紀 末에 廢止하고 賃金 問題를 協調的으로 調整하는 일을 擔當하는 治安 判事를 政府가 派遣하도록 하는 데에서 조금이 變化가 일어났다.

原因 [ 編輯 ]

歷史的 起源 [ 編輯 ]

플랜打製넷(Plantagenet) 王家는 프랑스의 앙주 에서 始作된 王室이다. 이 王家는 1154年 當時 무政府時期에 헨리 2歲 가 卽位하면서부터 리차드 3歲 가 戰鬪에서 死亡한 1485年까지 英國帝國을 차지 했던 家門이다.

Map

該當 家門에서 卽位한 王들은, 種種 財政的 및 軍事的 支援에 對한 代價로 王權을 制限하는 大憲章과 같은 協商을 進行하여야 하였다. 王은 더以上 國家에서 裁判權, 戰爭의 特權 等을 所有한 絶對 君主로 看做되지 않았고 國歌는 精巧한 司法 制度에 依해 運營되면서 王國 亦是 權力 行使 義務를 司法的으로 定義하였다. 프랑스, 스코틀랜드, 웨일스, 아일랜드와의 葛藤과 英語를 基本 言語로 設定함으로써 뚜렷한 國家的 正體性이 形成되었다.

14世紀에 플랜타제넷가는 百年 戰爭 에서 敗했으며 社會的, 政治的, 經濟的인 危機에 直面하였다. 自由權을 抑壓받던 民衆의 叛亂이 頻繁하게 發生하였으며 英國 貴族들은 傭兵을 사들였으며 헨리 6歲 에게 公開的으로 威脅을 加했다.

이러한 社會的으로 混亂한 時期에, 英國 統治 家門이었던 플랜타제넷가는 가문 내 分裂이 發生하였다. 플랜타제넷가문 內 요크 랭커스터 에 各各 地理的인 基盤을 두고 있는 두 分派 사이의 競爭은 薔薇戰爭을 일으켰으며, 英國 王位 繼承을 위한 數十 年間의 싸움이 發生했다.

바스타드 聯邦主義 (Bastard Federalism) [ 編輯 ]

Edward III of England
에드워드 3世는 에드워드, 라이오넬, 존, 에드먼드, 토머스 等 다섯 公爵의 아버지였다).
King Richard II of England (1367 - 1400). This portrait of him famously is shown in Westminster Abbey, London, where Richard is buried. It is the work of an unknown master, and the date is usually given as about 1390. This painting is the earliest known portrait of an English monarch, according to the Abbey's website.
리처드 2世는 아버지 黑太者 에드워드가 죽은 直後 할아버지 에드워드 3歲의 뒤를 이어 職위한 어린 나이의 王子였다.

1327年부터 1377年까지 英國을 統治한 에드워드 3歲 는 "the Black Prince"라고 불리는 우드스톡의 에드워드, 앤트워프(Antwerp)의 리오넬(Lionel), 곤트(Gaunt)의 존(John), 랭글리(Langley)의 에드먼드(Edmund), 우드스톡(Woodstock)의 토마스(Thomas), 總 5名의 다섯 아들을 두었다. 그의 統治 期間 동안, 그는 그의 아들들을 위한 領地를 만들었다. 1337年에 에드워드를 위한 콘월 [5] , 그리고 1362年에 리오넬을 爲한 클래런스 [6] 와 존을 위한 工作 을 만들었다 [7] . 리처드 2世의 統治 期間인 1385年 에드먼드와 토마스는 各各 요크 [8] 와 글로스터工作이 되었다 [9] . 1337年 콘월 公國이 세워지기 前까지 [10] , 孔雀들은 君主 에 依해서 어떤 事例에 對해서도 地位를 授與받은 적이 없었으며, 그들의 起源은 現 王權에 견줄만한 勢力으로, 强力한 새로운 英國 貴族 階層의 始初가 되었다. 새로운 孔雀들은 에드워드의 아들들과 그들의 相續人들에게 主權者나 國家로부터 獨立的인 推定 所得을 提供했기 때문에 [11] 그들이 그들 自身의 私的인 軍隊 를 設立하고 維持할 수 있도록 許容했다 [12] .

時間이 지나면서, 이 公爵들은 1885年 歷史學者 찰스 플러머(Charles Plummer)에 依해 形成되어 플러머의 同時代 學者인 윌리엄 스터브스(William Stubbs)에 依해 擴張된 槪念으로서 多少 論爭이 있는 用語지만, 所謂 " 바스타드 聯邦主義 (Bastard Feudalism)"로 불리는 構造에서 內在된 構造的 缺陷을 惡化시켰다. 에드워드 1歲 의 統治 期間 동안, 스터브스는 徵兵制 에 基盤한 封建的 負擔金이 君主를 섬긴 巨物들에 依해 兵役의 代價로 王室의 支拂 시스템으로 代替된 社會 力學의 實質的인 變化를 說明한다. 따라서, 봉신들이 부를 때 軍服務를 하는 代身, 그들은 그들의 輸入의 一部를 그들의 영주에게 支拂했고, 그들은 雇傭된 家神 들로 빚진 서비스를 補充했다 [13] . 이 勢力은 姻戚關係人 것으로 알려져 있다. 君主는 統治를 위해 自身을 中心으로 姻戚 關係에 있는 個人들의 集合을 이루게 하였으며, 이는 바스타드 聯邦主義의 基本的인 部分을 定義하는 要素 中에 하나이다 [14] . 비록 이 關係들은 이제는 바스타드 封建主義 以前의 終身 或은 封建的 關係보다는 相互 利益을 나타내는 個人間의 關係에 依해 크게 正義되나, 當時 君主는 이러한 關係를 더 强力한 領主들을 該當 地域 內에 있는 下位 貴族들과 連結시키는 手段으로 活用했다 [15] . 結果的으로, 領主들은 이제 그들이 暗默的으로 信賴할 수 있는 記事 를 비롯한 貴族들을 結集시킬 수 있었다 [16] . 영주를 따르는, 後援 勢力에게 마땅한 社會的 地位를 附與했기 때문이다. 이런 關係 形成은 種種 君主가 實際로 알고 있는 關係 數보다 많았다. 必要에 따라 姻戚 間 交流가 活潑했고, 結集하였기 때문이다 [17] .


리처드 2歲 의 統治 時期에, 리처드가 增加하는 영주의 權力에 對한 均衡錘로서 自身의 統治 權力을 强化시키려고 努力하였으며 領主들과의 權力 鬪爭이 頻繁하였다 [18] . 勢力이 剛해진 領主들은 고트의 존과 그의 아들 헨리 볼링브로크가 리처드에게 했던 것처럼 君主의 權威에 맞서는 한便 영주의 利益을 防禦할 수 있을 程度로 强力해졌다. 薔薇戰爭 期間 동안, 요크의 리처드와 킹메이커 워릭 과 같은 不滿을 품은 領主들은 헨리 6歲 의 權威에 成功的으로 抵抗하기 위해 自身의 複雜한 姻戚關係로 形成된 人的 네트워크를 活用했다 [19] .

戰爭의 原因에 對한 두 家門의 相反된 主張 [ 編輯 ]

Lancastrian(랭커스터 家門)의 主張 [ 編輯 ]

랭커스터 家門은 에드워드 3世의 세 番째 아들인, John of Gaunt의 後孫이다. 이름은 곤트가 랭커스터 工作이라는 基本 稱號에서 유리했으며, 그의 配偶者인 랭커스터의 블랑쉬의 權利로 이 이름을 使用하게 됐다. 王座에 對한 랭커스터 家門의 主張은 男性 血統을 明示的으로 强調한 에드워드 3世로부터 優先權을 받았다는 것이다 [20] . 헨리 4歲 리처드 2歲 를 退位시키고 以後 王位를 물려받을 權利를 이 主張에 根據했다 [21] . 라이오넬, 클라렌스 工作, 그러나 모티머는 그의 할머니인 필리파로부터 所有權을 물려받아 女性 系統의 後孫이었다. 랭커스터 家門의 重要한 分派는 보퍼트 家門이었는데, 그의 外家(外家) 캐서린 스윈포드의 後孫인 곤트 家門의 後孫이었다. 元來는 私生兒였으나, 나중에 곤트와 캐서린이 結婚했을 때 議會法에 依해 合法化되었다. 그러나 헨리 4世는 그들의 王位 繼承에서 除外시켰다 [22] .

요크家門의 主張 [ 編輯 ]

요크 家門은 에드워드 3歲 의 生存 넷째 아들이자, 곤트의 존의 男동생인 랭글리 에드먼드의 後孫이다. 이름은 1385年 그의 조카인 리차드 2世 統治 期間 동안 獲得한 요크 工作이라는 랭글리의 基本 稱號에서 由來되었다 [23] . 요크가의 王位 繼承權 主張은 랭커스터의 主張과 달리 크랄렌스 工作 라이오넬의 後孫인 女性 血統에 基盤을 두고 있다. 랭글리의 둘째 아들 코니스버그의 리처드는 로저 모티머의 딸이자 에드먼드 모티머의 姊妹인 앤 디 도티머와 結婚했다. 앤의 할머니인 클라랜스의 필리파는 앤트워프 라이오넬의 딸이었다. 14世紀에는 모티머 家門이 王國에서 가장 强力한 國境地帶의 貴族家였다 [24] . 트레블리언은 "薔薇戰爭은 大部分 英國 王座와 密接하게 關聯된 偉大한 英國 貴族인 웨일즈 國境에 根據地를 둔 貴族間에 벌어진 不和였다"고 敍述한다 [25] .

經過 [ 編輯 ]

開館 [ 編輯 ]

 새로운 요크 王朝의 國王이 된 에드워드 4世는 決定的으로 不利한 點이 있었다. 폐위당한 王(헨리 6歲)와 그의 王妃와 王子가 붙잡히지 않은 채 자유로운 몸으로 남아 있었던 것이다. 이들은 스코틀랜드와 프랑스에게 힘을 모을 求心點이 되었다. 그런데다가 에드워드 4歲 는 잉글랜드의 臺領主들과 그들의 部下들로부터 폭넓은 支持를 얻지 못하였다. 워릭 伯爵과의 葛藤에, 동생 클래런스공 조지에게 버림받았다. 에드워드 4世에게 反感을 지닌 이러한 갖가지 勢力은 하나로 뭉쳐 1469年 叛亂을 陰謀했고 랭커스터 王朝의 王妃 마거리트와 거북스러운 協約을 맺게 되었다. 워릭과 클래런스, 랭커스터 家門, 요크파의 非主流는 잉글랜드로 되돌아왔고, 에드워드 4世는 그의 同盟者인 부르고뉴公에게 逃亡갔다. 그들은 헨리 6歲를 復位시켰다. 하지만 폐위당한 에드워드는 逮捕되지 않았기 때문에 부르고뉴의 도움으로 軍隊를 모아 다시 잉글랜드로 돌아와 헨리 6世와 마거리트 王妃를 除去했다. 워릭과 글래런스, 요크 派의 非主流도 除去되었다. 에드워드 4世는 헨리 4歲가 直面했던 것처럼 自身의 正統性을 確認하는 問題에 逢着했지만 그는 有能한 君主였고 그의 統治는 臣民들에게 肯定的으로 받아들여졌다. 特히 그는 政府財政을 改善하는데 寄與했다.

그러나 그가 어린 두 王子만 두고 죽음으로써 다시 混亂은 始作된다. 12살 된 王子(에드워드 5歲)가 未成年으로 王位에 오른 것은 이미 여러 次例 別 다른 어려움없이 헤쳐나왔던 經驗이 있었기 때문에 그다지 問題가 될 것이 없없다. 하지만 1450年代 以來 에드워드 4世와 워릭, 클래런스가 제멋대로 거리낌없이 不法的인 行爲를 恣行한 것은 에드워드 5世의 卽位를 特別히 위험스러운 것으로 만들었다. 에드워드 4世는 王國에서 그의 權威를 넓히기 위해 大部分 自身의 家門이나 아내의 우드빌(Woodville) 家門과 聯關을 맺고 있던 한 무리의 臺領主들(北部에서는 글로스터에게, 웨일즈에서 우드빌家門에게, 미들랜즈에서는 헤이스팅스 卿에게)에게 依存했다. 에드워드가 살아있을 동안은 그들 關係가 매끄럽게 그나마 돌아갔지만, 1483年 에드워드 4歲 事後 서로에 對한 不信, 特히 글로스터와 우드빌 家門의 不信은 그 支配集團을 약화시켰고 이 集團 바깥으로 밀러나 있던 퍼시家門(北部)과 버킹엄公(웨일즈 및 西部 미들랜즈)은 이것을 機會로 생각했다. 이러한 狀況은 리처드가 어린 조카(에드워드 5歲)의 王位를 簒奪하고 런던탑에 監禁시키게 하였다. 王妃의 男子 兄弟와 헤이즈팅스卿을 處刑하였다. 에드워드 4世와 그의 아들들이 私生兒였다고 宣言하고 클래런스의 子息들은 아예 無視해 버렸다. 이러한 리처드 3歲의 行爲는 다시 王朝戰爭이 벌어지게 하였다. 1483年 10月 에드워드 3歲의 다섯째 아들 토머스의 後孫이 버킹엄 공이 叛亂을 일으켰다. 그러나 더 成功은 거둔 것은 1485年 헨리 튜더(Henry Tutor)가 프랑스로부터 건너와 英國에 上陸한 것이었다. 그는 에드워드 3世의 아들인 존 고트의 私生兒에서 비롯된 보퍼트 家門으로부터 그의 아버지에게 시집온 그의 어머니를 통해 그의 王位繼承權을 끌어냈지만 그의 主張은 貧弱한 것이었다. 그럼에도 그는 1485年 8月 22日 보스워스(Bosworth)벌판에서 리처드 3世를 무찌르고 그의 목숨을 빼앗았다.

葛藤 初期 段階(1377-1399) [ 編輯 ]

後繼 危機 [ 編輯 ]

고트 존(John of Gaunt), 랭커스터가問議 創始者
랭글리 에드먼드(Edmund of Langley), 요크家門의 創始者

Mortimer는 에드워드 3歲의 死亡 以後의 繼承權 問題가 薔薇戰爭의 根本 原因이었다고 分析한다 [26] . 에드워드의 王位 繼承은 安定的으로 進行되는 듯 했으나, 그의 統治 末期에는 "直系 繼承의 範圍가 갑자기 좁아졌다" [27] . 에드워드 3歲의 長子이자 相續人인 코너月 工作 에드워드(검은 王子 the Black Prince Edward 라고도 函)와 클라렌스 工作 라이오넬은 各各 1376年과 1368年에 이미 死亡한 狀態였다. 에드워드 3世에게는 王位를 이을 아들로서 랭커스터 公爵의 존, 랭글리의 에드먼드, 그리고 우드스톡의 토마스 이렇게 세 名의 아들이 있었다.

코너윌 工作 에드워드는 리차드라는 아들이 있었는데, 當時 王位 繼承 原則에 따라 兄의 아들보다 優先權을 가졌다. 하지만 리처드는 未成年者이며, 아버지의 直系血族이 살아있는 狀況에서 에드워드 3歲의 死亡 時點에서 王位를 相續할 後繼者는 누가 될 지에 對한 相當한 不確實性이 있었다 [28] . 結果的으로, 에드워드는 孫子 리처드를 그가 10살 때 리처드 2歲로서 王位를 繼承시켰다 [29] .

최長子承繼의 法則에 따라, 리처드가 適法한 相續者가 없이 死亡하면, 클라렌스 工作 리오넬의 後孫들이자 에드워드 3歲의 둘째 아들, 리처드의 三寸인 앤트워프의 라이오넬의 後孫들이 相續權을 갖게 된다. 클라렌스 公爵은 唯一한 子女인 딸 필리파가 모티머 家門으로 시집갔으며, 그女는 아들 로저 모티머를 낳았다. 卽 그女의 아들인 로저 모티머는 法的으로 가장 높은 相續權을 가진다. 그러나 에드워드 3歲가 1376年에 發行한 패턴트 序文에 따르면, 繼承 問題가 複雜해졌다. 이 法令에 따르면 男性 直系字만을 相續權者로 限定하였다. 이는 클라렌스 工作 後孫들이 女性 直系線으로부터 내려온 것이었기 때문에, 클라렌스 公爵의 後孫들보다 에드워드 3歲의 세番째 아들인 랭커스터 公爵의 존이 于先相續權을 받게 된다. 따라서 이 法令에 따르면, 리차드 2歲가 合法的인 後繼者 없이 죽었을 境遇, 女性 直系線을 통해 起因한 앤드워트 公爵의 리오넬 後孫보다는 男性 直系線을 통해 起因한 에드워드 3歲의 세番째 아들인 존이 優先的으로 王位 繼承權을 가졌다 [30] .

리차드 2世의 統治 [ 編輯 ]

리차드 2世는(Richard of Bordeaux) 1377年부터 1399年에 걸친 英國 王室의 王이었다. 그는 웨일의 王子로서, 에드워드(블랙 프린스라는 名稱으로 後代에 잘 알려짐)와 켄트의 존 카運티스의 아들이었다. 리차드의 아버지는 1376年에 死亡했기 때문에 리차드 2歲가 할아버지 에드워드 3歲의 後繼者로 남았으며, 後에 에드워드 3世가 死亡하면서 當時 10살이었던 리차드가 王位를 繼承했다.

리차드가 王으로서 赴任 後 몇 年동안에는 여러 國家 主要 會議에서 英國의 統治는 리차드의 三寸인 고트의 존과 우드스탁의 토마스 의 影響을 받았다. 그 當時 英國은 百年 戰爭을 비롯한 다양한 社會的 問題로 인해 混亂 時期였다. 리차드의 統治 期間 中 가장 重大한 이슈 中 하나는 1381年에 發生했던 農民 叛亂이었으며, 이로 인한 社會的 危機를 成功的으로 鎭壓하는 데에 리차드 2歲가 中心的인 役割을 했다. 그의 아버지나 할아버지처럼 싸움 좋아하는 性格이 아니었기 때문에 그는 百年 戰爭을 終結하는 것을 目標로 했다. 王權을 强化시키는 것을 强調했던 리차드는 貴族의 勢力을 抑制하고 그의 身邊 保護를 위해 士兵에 依存했다. 리차드는 할아버지와 달리, 王宮에서 藝術과 文化를 中心으로 洗練된 雰圍氣를 造成하고자 했다.

이러한 그의 政策으로 리차드 2世는 統治 期間 동안 勢力이 剛했던 貴族과의 葛藤이 增加했다 [31] . 리차드는 三寸인 고트의 존, 랭커스터 公爵으로부터 實質的인 國家權力을 所有하고 있는 그들에게서 權力을 되찾기 위해 어린 나이임에도 不拘하고 常任 統治 懷疑 없이 統治했다. 유럽에서 失敗한 軍事 遠征을 支援하기 위한 莫大한 稅金으로 1381年 農民叛亂을 誘發하였으며, 議會가 王의 마이클 데 라폴과 協力을 拒否함으로써 리차드를 退位시키고자 하였다. 리차드는 政治的인 敵을 制壓하기 위해 그의 後繼者 選定을 飜覆하였다 [32] .

王의 自身의 少數 擁護 勢力에 對한 過度한 依存은 不滿을 誘發했고, 1387年 貴族들의 모임이었던 "Appellant Lords"가 政府를 統制하는 權限을 行使했다. 1389年에 Richard는 統制力을 되찾았고, 그 後 8年동안은 葛藤 勢力들과 相對的인으로 調和를 維持하며 平和 統治했다.

프랑스는 에드워드 3歲의 征服 活動으로 인해 많은 領土가 消失되었으며, 이로 因해 1389年 7月 찰스 6歲(Charles VI)와 알렝檢(Leulinghem) 間에 休戰 條約으로 불리는 平和 條約을 締結하고자 하였다. 이 平和 提案은 事實上 英國을 프랑스의 稅務注意 國家로 만드는 것이었으며 當時 戰爭에 參戰하고 있던 記事가 大多數를 차지하는 議會의 反對로 拒絶되었다. 한便 리차드는 議會의 承認을 求하지 않고 찰스와 直接 事實上의 平和를 協商하기로 決定하고 6살의 딸인 Valois의 Isabella와 結婚하기로 同意했다. Richard는 中間 平和 期間을 利用하여 그의 政治的 競爭 勢力을 벌할 機會를 가졌다. 1397年, 그는 Appellants에 對한 復讐를 하여 많은 사람들을 處刑하거나 追放했다. 以後 두 해를 일컬어 歷史家들은 Richard의 "暴政"으로 定義한다.

리차드 2歲 廢位와 헨리 4歲의 赴任 [ 編輯 ]

1399年 고트의 존이 죽으면서 리처드 2世는 고트의 아들인 헨리 볼링브룩을 프랑스로 追放하고 그의 땅과 勢力을 吸收했다. 1399年 5月, 리처드 2世는 아일랜드의 軍事 作戰을 위해 英國을 떠났고 헨리는 이 時期에 英國으로 돌아올 機會가 있었다. 헨리는 1399年 6月 작은 軍隊를 이끌고 英國을 侵攻했고, 거의 抵抗을 받지 않고 많은 支持를 받아 리처드를 廢位시키고 랭커스터 王朝 最初의 헨리 4歲로 卽位했다 [33] . 리처드는 捕虜로 잡혀 굶주림으로 死亡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의 最終 運命에 對한 疑問點이 남아 있다.

리처드의 事後 評判은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演劇 '리처드 2歲'에 크게 靈感을 주었다. 이 演劇에서는 리처드의 廢位와 그의 非人間的인 統治가 薔薇戰爭의 背景이 된 것으로 그려졌다. 하지만 現代 歷史學者들은 이러한 解釋을 받아들이지 않고, 리처드의 廢位에 對한 責任을 免除하지는 않는다. 리처드는 아마도 19-20世紀의 많은 歷史學者들이 믿었던 것처럼 미쳤다는 것은 아니었겠지만, 特히 統治 末期에는 人格 障礙가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大部分의 權威者들은 리처드의 政策이 非現實的이거나 全혀 前例가 없는 것은 아니었지만, 그가 이를 實踐한 方式이 政治 指導部에게 支持를 받지 못했으며 이로 인해 그는 政界로부터 外面 當했다고 보았다.

랭커스터 王朝 統治 時期(1399-1455) [ 編輯 ]

헨리 4世와 헨리 5歲의 統治 [ 編輯 ]

헨리 4歲
헨리 5歲

헨리 4世는 王位를 繼承한 後, 1400年 존 몬打毬 (John Montagu), 엑세터 工作 존 홀랜드 (John Holland), 서리 工作 토마스 홀랜드 (Thomas Holland), 글로스터 伯爵 토마스 데스펜서 (Thomas Despenser) 等이 "主顯節 蜂起(Epiphany Rising)"를 일으켜 收監 中이던 리처드 2歲를 다시 王位에 올리려 했다. 이 計劃은 挫折되었으며, 4名의 共謀者는 處刑되었고, 리처드는 以後 砲테프랙트 城에서 "未詳의 原因"으로 死亡했다 [34] . 이와 別途로, 웨일즈에서는 웨일즈 貴族 出身의 誤와인 글린두르 (Owain Glynd?r)李 主導하는 大規模 叛亂이 일어나게 되었다 [35] . 叛亂은 헨리의 統治期間을 넘어, 1415年까지 持續되었다 [35] . 叛亂 期間 동안 글린두르는 自身의 親戚인 앵글시 家門인 튜더 家門의 支援을 받았는데, 튜더 家門은 以後 薔薇 戰爭에서 重要한 役割을 맡는 家門이다 [36] . 또한, 땅, 돈, 王室에서의 重要 자리 차지 等 約束한 것을 받지 못한 것에 對한 不滿으로 하우스 오브 퍼시(House of Percy)가 叛亂을 일으켰다. 하지만, 1403年 슈루즈베리 戰鬪에서는 이 叛亂이 鎭壓되었으며, 우스터는 處刑되었다 [37] . 1408年 브래머 무어 戰鬪에서 두 番째 叛亂이 일어났지만, 노스퍼럼버랜드가 死亡하면서 失敗하게 된다. 헨리는 1413年에 死亡하였고, 그를 이어 아들인 몬무스 헨리가 헨리 5歲로 卽位하게 된다 [38] .

헨리는 國內外에서 王權를 鞏固히 하기 위해 過去의 프랑스 王位 請求權을 方式을 부활시켰다. 그리고 Owain Glynd?r에 對한 프랑스의 支援과 商業的 紛爭을 카수스 벨리로 使用하여, 1415年 프랑스를 侵攻했다 [39] . 그의 아버지의 時代만큼 叛亂에 시달리지는 않았지만, 프랑스 遠征 前에 王權에 對한 여러 威脅들이 있었다. 이것은 Southampton Plot으로 이어졌으며, 이 일을 이끈 사람들은 Sir Thomas Grey, Henry, Baron Scrope, 그리고 Richard of Conisburgh였다. 後者는 Edmund of Langley, 1st Duke of York의 둘째 아들로, Edward III의 曾孫으로서 Richard II의 後繼者 候補였던 조카였다 [40] . 그러나 몰티머는 이 事實을 헨리에게 알림으로써, 叛亂 勢力이 反動을 일으키기 前에 세 사람의 主謀者를 處刑시켰다 [41] .

헨리는 9月 22日에 Harfleur를 占領하고, 10月 25日 Agincourt에서 프랑스를 大敗하게함으로써 프랑스 貴族의 相當 部分을 모두 죽이는 大勝을 거두었다. Agincourt와 헨리의 以後의 政策은 랭커스터 王朝의 正當性과 프랑스 王位에 對한 헨리의 請求權 復活政策을 確固히 했다. 1420年, 헨리와 프랑스의 찰스 6世는 Troyes 條約을 署名했다. 이 條約은 프랑스 大王 後繼者인 찰스 王世子를 相續權에서 排除하고, 찰스의 딸 Catherine of Valois를 헨리와 結婚시키고, 그들의 아들을 프랑스 王位의 合法的인 繼承者로 認定한다는 內容의 文書이다 [42] .

리처드 오브 요크(Richard of York)는 리처드 오브 코니스버흐(Richard of Conisburgh)의 아들로, 그의 아버지가 처형당할 때 4살이었다. 리처드 오브 요크의 아버지였던 에드워드 2歲 요크 공이 子息 없이 아진쿠르에서 戰死한 뒤, 헨리 5世는 리처드 오브 요크가 요크 公國의 地位와 土地를 相續할 수 있도록 許容했다. 1425年, 에드먼드 모티머(Edmund Mortimer)가 子息 없이 죽게 되면서서 리처드 오브 요크는 모티머의 女同生이자 王位 後繼者로서의 權利를 물려받게 되었다.

헨리 5世는 自身의 兄弟들이 洗禮式 때문에 모두 돌아가면서 自身과 캐서린이 가진 랭커스터 家門의 王位 繼承權이 確實하다고 생각했다 [43] . 1421年 12月 6日, 캐서린은 아들 헨리를 出産했고, 이어지는 해 8月 31日, 36살의 나이로 디센터리로 死亡한 헨리 5歲의 아들인 헨리 6歲가 9個月 나이로 王位를 繼承했다 [44] . 헨리 5歲의 男동생들은 有效한 後繼者를 놓치고 死亡하면서, 代案的인 랭커스터 家門 後繼者는 步페르 家門(Beaufort family)밖에 없었다. 리처드 오브 요크는 자라면서 헨리 6歲의 統治가 惡化되는 것을 보고 王位 繼承權에 欲心을 내기 始作했으며, 經濟的으로는 自身의 領地에서 얻는 輸入으로 인해 王國에서 가장 富裕한 貴族이었다 [45] .

헨리 6歲 統治 [ 編輯 ]

헨리 6歲

헨리 6世는 어린 時節부터 顧問官과 議會 勢力들의 葛藤에 둘러싸였던 王이었다. 젊고, 同時代를 살았던 自身의 三寸인 험프리 글로스터 公爵은 헨리가 成人이 될 때까지 君主 保護者로 王權을 代身 遂行하고자 하였고, 自身의 利益을 위해 一般 百姓들에게 自身의 認知度를 意圖的으로 浮刻시키고자 하였다 [46] . 그러나 그는 다른 三寸이었던 카디널 헨리 베드포드와 對立했다. 보포트는 몇 次例에 걸쳐 글로스터의 反逆 嫌疑에 對해 仲裁하거나 그를 지키기 위해 그의 兄이자 헨리의 名目上의 後見人인 존 베드포드 公爵에게 要請했다 [47] . 海外에서 프랑스人들은 Joan of Arc 周圍에 모여들었고, Orleans에서 큰 敗北를 안겨주며 Patay에서 勝利하여 헨리 5歲가 이룬 많은 成果를 뒤집어 버렸다. 그 結果 1429年 7月 17日 Reims에서 Dauphin Charles 7歲의 戴冠式이 열리게 되었다. 이에 對應하여, 헨리 6世는 곧 以後인 11月 6日에 7歲로서 公式的으로 戴冠式을 받았다 [48] . 이때, 헨리의 어머니인 Catherine of Valois는 Owen Tudor와 再婚하여 두 名의 살아남은 아들을 낳았다. Edmund Tudor와 Jasper Tudor는 未來의 戰爭의 結末 段階에서 重要한 役割을 하게 되는 人物이다 [49] .

헨리는 1437年 16살이 되었을 때 成人이 되었다. 그러나 베드포드는 1435年에 이미 死亡했고, 그 以後로 베어포트는 國家의 公的 業務의 大部分의 자리에서 물러나게 되었다 [47] . 이는 그가 貴族 政治의 支配的 人物인 윌리엄 드 라 폴, 서필 軍 (William de la Pole, Earl of Suffolk)의 同盟者가 浮上하게 된 것과 一部 關聯이 있다 [50] . 베어포트와 마찬가지로, 서필 軍은 프랑스 狀況이 惡化되는 것에 對한 軍事的인 代案보다는 外交的인 解決策을 選好했으며, 이것은 暴力과 피를 싫어하는 헨리와 共感되는 立場이었다. 이에 反해 글로스터와 登場하고 있는 리처드 오브 요크는 프랑스에 對한 軍事的인 代案의 繼續的인 推進을 選好했다. 서필 軍과 베어포트 家門은 자주 王으로부터 많은 金錢, 土地, 重要한 政府 및 軍事的 地位를 받았는데, 이는 헨리가 그들의 積極的이지 않은 性向을 좋아하기 때문이었다. 이러한 理由로, 리처드는 프랑스에 對한 外交 政策을 繼續 推進하는 것과, 自身과 글로스터에게 必要한 資源이 分配되지 않는 것에 對해 憤怒를 품게 되었다 [51] .

사우스햄튼의 윌리엄 드 라 폴, 卽 사우스햄튼 伯爵은 1444年 투르 條約(Treaty of Tours)을 主導해 英國과 프랑스 사이의 平和를 仲裁하고자 했다. 사우스햄튼은 엘자스의 主人인 按酒의 마르그리트와 헨리 6歲의 結婚을 성사시켰다. 按酒와 메인의 重要한 땅을 얻기 위한 것이었다 [52] . 이 努力으로 因해 사우스햄튼은 伯爵에서 侯爵으로 昇格됐으며, 1448年에는 工作으로 昇格했다. 이 條約은 프랑스에 땅을 讓渡하는 條項이 있었지만, 이를 英國 大衆에게 公開하지 않고 祕密로 維持하려고 했다 [53] . 헨리 6世는 이 條約을 프랑스에 要求했으며 以後 두 해 뒤인 1447年, 사우스햄튼은 글로스터 工作을 反逆罪로 逮捕시켰다 [54] . 글로스터는 裁判을 기다리는 途中 死亡했으며, 當時 一部에서는 사우스햄튼이 그를 毒殺한 것으로 疑心했다. 리처드 오브 요크는 프랑스에서의 名聲을 喪失하고, 멀리 떨어진 아일랜드 總督으로 派遣되어 王室의 일에 介入하지 못하게 되었다.

이 期間 동안 英國은 프랑스에서 繼續해서 反轉을 겪었다. 王權의 實質 權力者인 西필드는 이러한 敗北의 責任을 避할 수 없었다. 또한, 持續的인 協商을 통해 멘-앙쥬종(Maine-Anjou)을 프랑스에 넘겨줄 協議를 하지 않도록 持續的으로 努力했으나, 이런 것이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을 모두 西필드의 탓으로 돌리기 始作했다 [55] . 그러나 그는 協商에서 그러한 要求를 하지 않았다고 主張했다 [56] . 1450年에는 西필드가 逮捕되어 런던 塔에 가둬졌으며 下院에서 彈劾을 받았다. 이에 헨리 6世가 介入하여 西필드를 5年間 追放시켰지만, 칼레에서의 强制 追放 中에 西필드는 逮捕되어 1450年 5月 2日에 處刑되었다 [57] . 西필드 代身, 1448年에 리처드의 後任으로 프랑스 指揮官으로 任命된 헨리 不포트의 조카인 에드문드 보포트, 小며셋 工作이 프랑스와의 平和를 追求하는 部署의 指導者가 되었다. 소며셋의 政治的 立場은 比較的 不安定했다. 1449年에 다시 始作된 戰爭에서 英國의 失敗한 軍事 政策으로 인해 리처드의 支持者들로부터 批判을 받게 되었다 [58] . 소며셋은 헨리의 아내인 아농 마르그리트와 가까운 同盟者가 되었는데, 마르그리트는 穩全히 柔順한 헨리 6歲를 거의 完全히 統制하고 있었다. 소며셋과 마르그리트와의 가까운 關係로 인해 두 사람이 情事를 가지고 있다는 所聞이 돌기도 하였다. 實際로 1453年에 헨리와 마르그리트의 아들인 에드워드 오브 웨스트민스터가 태어날 때, 소며셋이 아버지라는 所聞이 돌았다 [59] .

리처드 요크

1450年 4月 15日, 英國은 Formigny에서 큰 反轉을 겪었으며 이는 프랑스가 노르망디를 재점령할 수 있는 機會가 되었다. 이와 同時에 켄트 地方에서는 王室에 對한 嫌惡가 暴發하여 軍事的인 叛亂이 일어나, 種種 薔薇戰爭의 起源으로 看做된다 [60] . 叛亂勢力은 Jack Cade를 指導者로 삼았으며, "켄트 가난한 群衆의 抗議"라는 宣言書를 作成하여 王權이 金品을 醉하고, 司法의 歪曲과 選擧 不正을 저지르고 있다고 非難했다. 叛亂勢力은 런던 一部 地域을 占領하며 大衆 勢力을 結集시켰으며, 國庫 監査院長 제임스 파인스를 處刑했다 [61] . 그들은 赦免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Cade를 비롯한 여러 主要 人物들은 以後에 處刑되었다 [62] . 叛亂 以後, Cade와 그의 追從者들의 不滿은 Richard of York가 王權으로부터 排除된 것으로 느껴진 것과 連繫하며 叛亂 以後 Richard of York의 改革主義者 立場의 理由에 힘을 실었다. Richard of York는 大部分의 1452年과 1453年에 獄에 갇혀 있었는데 [63] , 그는 이 機會를 틈타 아일랜드에서 復歸하고 英國 王室에 더 나은 行政處理를 要求했으며, 그 해 여름까지 Richard는 權力 싸움에서 敗北한 것처럼 보였다.

이러한 不和 期間 동안 헨리는 本人의 일에 對해 거의 介入하지 않았다. 그는 어머니의 아버지였던 프랑스의 찰스 6世로부터 相續된 精神 疾患이 나타난 症狀을 보였다 [64] . 軍事 問題에서 거의 指導力이 없었기 때문에, 프랑스 戰場에서 英國軍은 分散되고 弱해져서 1450年 Formigny에서 敗北하게 되었다. 헨리는 宗敎와 學問 問題에 더 關心이 있었으며, 그의 消極的이고 小心한 性格과, 戰爭을 願하지 않았다는 善意가 있었을지라도, 그 時代에는 效果的인 王이 되기 어려웠다 [65] . 1453年 7月 17日, 프랑스 南部에서 英國軍은 致命的인 敗北를 입은 Castillon 戰鬪에서 모든 프랑스 領土를 잃었고, 칼레의 領地를 除外하고는 모든 프랑스 領地를 잃음으로써 유럽의 權力 均衡을 바꾸었고, 百年 戰爭을 종식시켰다. 아마도 이런 事實에 對한 反應으로, 헨리는 完全한 精神 崩壞를 겪었고, 그 結果 새로 태어난 아들인 에드워드를 알아볼 수 없었다 [66] . 1454年 3月 22日, 大臣인 존 켐프 樞機卿이 死亡하였으며, 헨리는 後任者를 指名할 수 없어 王의 이름으로의 政府가 憲法的으로 不可能해졌다 [67] .

中央 集權 體制의 弱化 및 王의 不在는 힘 있는 貴族 家門 間의 오랫동안 이어져온 不和, 特히 Percy-Neville feud 과 the Bonville-Courtenay feud를 中心으로 政治가 不安定해지면서 더욱 惡化되었다 [68] . 이는 內戰에 적합한 不安定한 政治 雰圍氣를 만들었다. 나라를 다스릴 수 있도록, 總理 會議가 設立되었고, 마가렛의 抗議에도 不拘하고 1454年 3月 27日 리처드 오브 요크가 總理 代理와 主要 顧問으로 任命되었다. 요크는 처誘引 리처드 네빌을 總理로 임명하였고, 그의 大大的인 敵인 헨리 퍼시, 노던버랜드 伯爵을 相對로 네빌을 支持했다. 네빌을 支持함으로써 요크는 重要한 同盟인 워윅 伯爵 리처드 네빌 16世를 얻게 되었다. 워윅은 王國에서 가장 富裕하고 强力한 臺모種 中 한 家門이었다. 요크는 서머셋(Somerset)을 除去하고 그를 런던 塔에 拘禁시켰다 [69] .

1455年에는 헨리가 精神 障礙에서 깨어나고 好轉되면서, 리처드 오브 요크가 이룬 成果의 大部分을 뒤집었다 [70] . 소머셋은 釋放되고 榮光도 되찾았으며 요크는 宮廷을 떠나 亡命해야 했다. 그러나 不滿을 품은 貴族들, 特히 워릭 伯爵과 그의 아버지인 살리즈버리 伯爵은 競爭하는 요크 家門이 政府를 統制하도록 支持했다 [71] . 헨리, 소머셋 및 選拔된 貴族들의 委員會는 5月 22日 레스터에서 代議員會를 開催하기로 決定했다. 그러나 소머셋의 敵들이 있는 런던에서 멀리 떨어진 레스터에서 代議員會를 열기로 했다. 反逆罪가 提起될 것을 憂慮한 요크와 그의 支持者들은 代議員會가 열리기 前에 王族 黨과 衝突하고자 세인트 알번스에서 王族 黨의 길을 막을 수 있는 軍隊를 모았다 [72] .

요크 家門의 叛亂機(1455-1460) [ 編輯 ]

叛亂 根據地, 세인트 올번스(St.Albans) [ 編輯 ]

리처드 오브 요크 3世는 大規模 軍隊를 이끌고 런던 南쪽으로 3,000~7,000名의 兵力을 데리고 遠征에 나섰으며, 1455年 5月 22日 런던 北쪽의 세인트 올번스에서 헨리의 2,000名 軍隊와 맞붙었다. 그러나 兩側 戰鬪에서 死亡者는 160名 以下였지만 決定的인 요크파의 勝利를 가져왔다 [73] . 헨리 6世는 요크의 軍隊에 包圍되어 敵軍에게 捕虜로 잡혔다. 요크파의 많은 政治的 敵들 中에는 에드먼드 보포트, 2歲 小메르셋 工作, 헨리 퍼시, 2歲 노퍽 伯爵, 토마스 클리포드, 8歲 클리포드 男爵 等이 死亡했다 [74] . 헨리가 捕虜로 잡혀있는 동안 요크는 다시 議會에서 臨時 經營者로 任命되었고, 요크파가 影響力을 되찾았다.

一時的으로 安定된 狀況 德分에 요크의 同盟者들은 빠르게 强勢를 보였다. 特히, 리처드 네빌 16歲 워윅 伯爵은 캘리스 船長으로서 英國 海峽에서 半海賊 作戰을 遂行했기 때문에 重要한 地位를 占하게 되었다 [75] . 워릭은 議會에서 요크를 保護하며, 그의 아버지였던 리처드 네빌 5歲 살리즈버리 伯爵보다 重要한 同盟者로 자리매김했다 [76] . 캘리스 港口를 指揮하고 있었던 워릭은 英國에서 가장 큰 尙州 軍隊를 指揮할 수 있었다. 헨리의 王妃 마르그리트는 워릭을 王位에 對한 深刻한 威脅으로 여겨 그의 補給線을 끊으려고 했지만, 1457年 8月 샌드위치를 攻擊한 프랑스의 侵攻이 始作되자 마르그리트는 워윅을 지키기 위해 資金을 提供해야만 했다. 그러나 1456年 2月, 헨리는 精神力을 回復하고 다시 英國을 統治하기 始作하게 되었다. 不安定한 平和 時期에도 不拘하고, 네빌과 퍼시 家門 사이에 다시 한 番 不規則한 싸움이 일어나고 있었다 [77] . 不安定한 社會的 雰圍氣를 收拾하기 위해 헨리는 1458年 3月 25日 星 바울 大聖堂에서 두 家門 사이의 和解를 公開的으로 涉外했지만, 두 勢力은 解散되자마자 叛亂 計劃을 다시 始作했다 [77] .

요크의 王位 차지 試圖 [ 編輯 ]

리처드 요크의 要塞; 壘드로우캐슬, South Shropshire

헨리가 英國 內 平和를 안정시키기 위해 努力하는 동안, 王權에 對한 不滿을 가졌던 와릭은 1458年 5月 카스티야 艦隊와 그 後 며칠 뒤 下노베르 聯盟 艦隊를 攻擊하는 等의 活躍을 펼쳤다 [78] . 와릭이 指揮하는 칼레에서의 地位는 그에게 프랑스의 샤를 7世와 버고뉴의 필립 굿과의 外交 關係를 確立할 수 있는 機會를 提供했다. 以後 와릭은 이러한 國際的 連結고리를 活用하게 된다. 이러한 攻擊에 對應하여 와릭, 요크, 그리고 샬리즈버리는 런던에서 調査를 받기 위해 召喚됐다. 하지만, 그들은 同盟에서 分離되면 逮捕될까 봐 걱정하여 이에 對한 出席 要請을 拒否했다 [79] . 代身, 요크는 네빌 家門을 웨일즈 國境 地域에 位置한 그의 주성인 러들로禹 城으로 召喚했다. 와릭은 이에 맞서 요크君의 本隊에 合流하기 위해 칼레에서 一部 軍隊를 데리고 떠났다 [80] .

이 期間 동안 마가렛은, 헨리를 위해 武裝 支援을 積極的으로 募集하고 그女가 直接 選拔한 記事와 警護兵들에게 銀빛 白鳥 文樣의 啓蒙 文章을 配布했다 [81] . 워릭이 合流하기 前에, 1459年 9月 23日 블로語 히스에서 살리스버리가 指揮하는 요크群 5,000名의 兵力은 제임스 투셋 第5代 誤들리 男爵이 이끄는 2倍 以上의 랭커스터軍에게 襲擊을 받았다 [82] . 랭커스터軍은 敗北하였고, 吳들리 男爵은 戰鬪 中에 死亡했다 [83] . 9月에 워릭은 英國으로 건너가 럿로우(Ludlow)로 北쪽으로 移動했다. 隣近 럿포드 다리(Ludford Bridge)에서 워윅의 칼레섬 部隊 안드루 트롤로프의 背信으로 요크軍은 解散되었다 [84] .

아일랜드 支社로 남아 있던 요크는 自身의 둘째 아들인 럿랜드 伯爵 에드먼드와 함께 더블린으로 도망쳤고, 워윅과 살리스버리는 요크의 相續人인 마치 伯爵 에드워드와 함께 칼레로 航海했다 [85] . 랭커스터 勢力은 워윅 代身 새로운 캘레 섬司令官으로 헨리 洑 포트를 임명했지만, 요크 勢力은 守備隊의 忠誠을 維持할 수 있었다 [21] . 럿포드 다리에서의 勝利 後, 랭커스터 勢力은 요크, 그의 아들, 살리스버리, 워윅을 名譽 剝奪하고자 코벤트리에서 "惡魔의 議會"를 召集했지만, 이 議會의 行動으로 많은 無所屬 君主들이 自身의 職位와 財産을 威脅받게 되었다 [86] . 1460年 3月, 워윅은 가스콩의 듀라스 副主任의 保護 下에 아일랜드로 航海하여 요크와 計劃을 合意했고 [87] , 헨리 홀랜드, 第3 臺 엑서 大王이 指揮하는 王室 艦隊의 追擊을 避해 칼레로 돌아갔다. [88] [89]

1460年 6月 末, 워윅, 살리스버리, 에드워드는 채널을 건너 런던으로 北上하여 廣範圍한 支持를 받았다. 살리스버리는 런던 타워를 包圍할 兵力을 남겨두고, 워윅과 에드워드는 헨리를 追擊하여 北上했다 [90] . 요크 勢力은 1460年 7月 10日 노서햄에서 랭커스터 勢力을 만나 戰鬪에서 勝利했다. 험프리 스태퍼드, 第1代 百칙驛 工作, 존 脫봇, 第2代 슈로즈베리 伯爵, 존 보몬트, 第1代 비콘트 보몬트, 토마스 퍼시, 제1대 에그레몬트 男爵 모두 自身의 王을 지키기 爲해 戰死했다 [91] . 한便 헨리는 요크파에 잡혀 런던으로 護送되었으며 要塞의 降伏의 要求를 强制로 받게 되었다.

그해 9月, 요크는 아일랜드에서 돌아와 10月 議會에서 英國 王位를 要求하는 意味에서 王座 위에 손을 얹는 象徵的인 제스처를 取했다 [92] . 이 行爲는 議會에게 衝擊을 주었다 [93] . 甚至於 요크의 가장 가까운 支持者들도 이러한 行動을 支援할 準備가 되어 있지 않았다 [94] . 判事들은 요크의 請求를 檢討하고, 公法 原則으로는 누가 王位 繼承에서 優先順位를 가지는지를 決定할 수 없다고 判斷하여 "法 以上이며 學問 以上"이라고 宣言했다 [95] . 이 當時 君主들이 헨리를 代替하려는 欲求가 없었기 때문에 요크의 請求를 支持할 充分한 支持가 없어 妥協이 이루어졌다. 1460年 10月 25日, '協約法'이 通過되었으며, 이는 헨리의 死亡 後 그의 아들 에드워드를 排除하고 王位를 요크에게 넘기기로 決定한 것이었다 [96] . 그러나 이 妥協은 今方 挫折되었으며, 戰爭이 다시 始作되었다 [97] .

리차드 요크의 죽음 [ 編輯 ]

女王이었던 마가렛과 그女의 아들은 랭커스터 家門의 所有인 하를렉 性으로 도망갔고, 거기서 해리 王子의 이福 兄弟인 재스퍼 투더와 헨리 홀랜드, 3歲 더크 오브 엑서터가 웨일즈와 西쪽 地方에서 兵力을 모으고 있었다. 마가렛은 스코틀랜드로 北上하여, 거기에서 王妃 後겔더스 메리와 協商을 통해 스코틀랜드軍과 其他 支援을 끌어내었다. 그 代價로 버윅을 抛棄하겠다는 約束을 했다. 이 前에 제임스 2世는 同僚들의 混亂을 利用하여 버윅을 되찾으려 했지만, 이를 성공시키기 위해 목숨을 잃었다. 또한, 1460年에는 프랑스軍과 支援을 交換하려고 沮止 宣言도 成功的으로 이루어졌다. 이것은 沮止를 抛棄하는 代價로 이루어졌다. 이를 통해 英國에서 유립 勢力의 버군디안과 프랑스 國家가 맞서는 境遇를 防止하려는 것이었다. 랭커스터 勢力은 더욱 北쪽으로 進擊하며 퍼시 家門이 支持하는 勢力들을 結集시켰다 [98] . 이들은 소머셋과 토머스 커튼네이, 6歲/14歲 데번 伯爵과 함께 行動하였다. 이에 따라 유립 勢力이 유럽 聯合을 威脅하는 狀況에서, 요크는 먼저 積極的인 行動을 取했다. 요크 家門의 그의 아들인 럿랜드 伯爵과 솔즈베리는 랭커스터 勢力의 威脅을 막기 위해 로튼덴을 떠났다. 1460年 12月 16日, 요크의 先鋒隊는 西쪽에서 온 소머셋의 兵力과 워크소프 戰鬪에서 敗北했다. 12月 21日, 요크는 웨이크필드 近處의 産달 城으로 到着했다. 理由는 분명하지 않지만, 요크는 12月 30日 性을 떠나 웨이크필드 戰鬪에서 요크, 럿랜드 및 워윅의 동생인 토마스 네빌이 모두 죽었다 [99] . 살리스베리는 다음 날 밤에 捕虜로 잡혀 處刑되었다 [100] .

요크파의 勝利(1461) [ 編輯 ]

헨리 트레셤의 그림, 當時 킹메이커였던 워릭伯爵을 描寫
에드워드 4歲

英國의 에드워드 4世는 웨이크필드 戰鬪에서 요크파가 敗北한 以後, 리처드 요크 公爵의 18歲 아들인 에드워드 마치가 요크 工作國 相續人이 되어 王位를 차지할 수 있게 되었다 [101] . 에드워드는 西쪽 英國과 웨일즈에서 튜더 家門이 主導하는 랭커스터軍이 北部에서 自身을 相對하는 랭커스터軍과 合流하는 것을 막기 위해 努力하였다.

1461年 2月 2日, 그는 랭커스터君을 Mortimer's Cross에서 패배시켰으며 [102] , 헨리 5歲의 遺族인 캐서린 드 발루아의 男便인 오웬 튜더家 兵士들에게 處刑되었다 [103] . 해가 뜨는 동안 세 個의 太陽이 떠오르는 氣象 現象인 parhelion이 일어나 技士들은 두려워했으나, 에드워드는 이것이 性三位一體를 象徵한다며 自身들의 일에 對한 神의 祝福임을 說得하였다 [104] . 에드워드는 以後 個人의 記念 文樣으로 太陽을 象徵하는 'sunne in splendour'을 採擇하였다 [105] [106] .

北部에서, 마가렛軍과 랭커스터君의 勝利 以後, 이긴 軍隊는 南쪽으로 移動하였고, 적 捕虜인 헨리 6世와 함께 워릭은 兵力을 이끌고 로마時代 高度로 알려진 워터링 스트리트의 세인트 알반스에서 敵을 맞이하기 위해 움직였다. 워릭의 兵力은 잘 防禦 準備를 하였지만 [107] 結局 2月 17日 세인트 알반스 2次 戰鬪에서 敗北하였다 [108] .

헨리는 랭커스터파에게 풀려나고, 젊은 아들 에드워드 오브 웨스터민스터를 記事로 삼아 總 30名의 랜캐스트派 指導者들을 記事로 삼았다 [109] . 워릭과 그의 軍隊는 에드워드가 모티머스 크로스에서 勝利 後 매치즈 地方의 요크파 軍隊와 合流하기 위해 行軍했다 [110] . St Albans에서 이긴 뒤에는 랭커스터파가 戰略的 優位를 가지고 있었지만, 랭커스터파의 움직임은 런던 市民들에게 支持를 받지 못했다. 워윅과 에드워드는 積極的으로 움직여 런던으로 빠르게 行軍했고, 急하게 모인 集會에서 에드워드가 英國의 에드워드 4歲로 宣言되었다 [111] . 에드워드는 英國 國民에게 더욱 魅力的인 君主 候補였다. 그의 同時代人인 필리프 드 커민은 그를 活氣차고, 잘생기고, 상냥하다고 描寫하며, 그가 戰場에서 完全한 甲옷과 華麗한 衣服으로 强烈한 印象을 남겼다. 그의 支持者들은 헨리의 身體的, 精神的 弱點이 그의 支持를 致命的으로 약화시켰다는 點을 浮刻하여, 自身의 支持勢力을 確保하기 위해 이러한 對備戰略을 醉했다 [112] .

에드워드와 워릭은 自身의 地位를 確固히 하기 위해 北쪽으로 移動하여 랭커스터君을 맞이했다. 워윅는 요크君의 先鋒 部隊를 이끌며 3月 28日 Ferrybridge에서 랭커스터軍과 部分 衝突을 겪었는데, 이 過程에서 負傷을 입었으며 랭커스터가의 指揮官인 Clifford과 Warwick의 親戚인 Neville 君主가 死亡했다. Edward는 다음날인 3月 29日, Yorkshire의 Towton에서 랭커스터 主力軍과 戰鬪를 벌였다. 以後 벌어진 戰鬪는 英國 內에서 歷史上 最大이며 가장 피가 흘린 戰鬪 中 하나이다. 이 戰鬪는 Edward에게 決定的인 勝利를 안겨주며 北部 地域의 랭커스터가의 權力을 깨트렸다. 랭커스터 宮廷의 中樞였던 人物들은 大部分 죽거나 나라를 떠나게 되었다. Northumberland 伯爵인 Henry Percy는 死亡하였고 [113] , 가장 怜悧한 랭커스터 指揮官 中 한 名인 Andrew Trollope도 죽었다. 또한 James Butler, 5th Earl of Ormond도 逮捕되어 處刑되었다. Henry와 Margaret, 그리고 그들의 아들 Edward 王子는 北쪽으로 스코틀랜드로 逃亡갔다 [114] . Edward는 그의 성종식을 위해 런던으로 돌아갔으며 [115] , Warwick는 랭커스터君의 抵抗을 鎭壓하기 위해 北쪽에 남아있었다 [116] . Towton 戰鬪는 英國 國民들에게 Edward가 當分間은 英國을 無理없이 統治할 수 있다는 것을 確實히 알렸다 [117] [118] . 이에 따라 Edward는 14名의 랭커스터 貴族과 96名의 記事 및 著述家들의 稱號를 剝奪하는 法案을 施行하고자 하였다 [119] .

요크파 에드워드 4歲의 執權 및 統治(1461-1483) [ 編輯 ]

에드워드 4歲의 戴冠式과 워윅의 權力 頂點 [ 編輯 ]

윌리엄 네빌이 Longbowmen을 指揮하는 모습을 그린 19世紀 그림

에드워드는 1461年 6月 28日 웨스트민스터 修道院에서 嚴肅한 洗禮를 받고 英國 王으로서 正式으로 選出되었다 [120] . 에드워드는 敗北한 怨讐들의 愛情을 얻으려 努力했으며, 타우튼 戰鬪에서 勝利한 後 自身의 支配를 받아들인 많은 랭커스터 黨員들을 赦免했으며 [121] , 그들이 自身의 財産과 品質을 維持할 수 있도록 保障하고자 했다 [122] .

워릭은 에드워드의 後援을 받아 매우 많은 惠澤을 누렸으며, 國內에서 가장 强力한 貴族이 되었다 [123] . 그는 兩 父母의 땅과 地位를 相續받았으며 [124] , 英國 王室의 高位級 海軍 職責과 랭커스터의 스튜어드, 그 外 다른 重要한 職責들도 맡았다 [125] . 1462年 여름, 워윅은 스코틀랜드와의 休戰을 成功的으로 協商하였다. 그러는 동안에, 아일랜드의 筆타운에서는 토마스 피츠제랄드, 7歲 얼 오브 데스먼드가 이끄는 요크 勢力들이 존 버틀러, 6歲 얼 오브 오먼드를 이끄는 랭커스터 聯盟을 決定的으로 물리쳤다 [126] . 이것으로 랜캐스트 聯盟은 아일랜드에서의 計劃을 끝내고 亡命하게 되었다 [127] . 그 해 10月, Anjou의 마르가렛은 프랑스軍을 이끌고 英國을 侵攻하여 알니크 成果 밤버그 城을 占領하였다. 그러나 但只 3個月 만에 요크 勢力에게 다시 鎭壓되었다 [128] .

1463年 봄, 랄프 퍼시 驚異 露語햄 城을 包圍하면서 北部 隣近에서 헨리를 支持하는 叛亂이 일어났다 [129] . 1463年 末期에, 스코틀랜드, 프랑스와 各各 別途의 休戰을 締結하여 워윅은 1464年까지 北部 地域의 大部分을 되찾았다 [130] . 그러나 主要한 랭커스터 系列軍은 北엠버랜드를 通過하여 南下하였지만, 1464年 5月 15日 존 네빌의 요크軍이 헥스햄에서 破壞시켰다 [131] . 3世 소머셋 工作 헨리 保佑포트, 南쪽의 로스 및 헝거포드 男爵 等 랭커스터 系列軍 司令官은 모두 捕獲되어 處刑되었다. 요크軍은 墮落한 王 헨리를 리블 江 近處의 숲에서 捕獲하여 런던으로 끌려가 塔에서 가두었다 [132] [133] . 소머셋 工作軍이 敗北하고 헨리가 捕獲된 것으로, 에드워드 統治에 對한 效果的인 反對는 모두 除去된 것이다 [134] .

에드워드는 아들이 살아있는 限 헨리를 죽이는 것에 對한 利點이라고 할 것은 없었다 [135] . 마가렛과 프린스 에드워드는 스코틀랜드를 떠나 마가렛의 四寸 루이 11歲의 프랑스 王宮으로 向해 떠났으며, 많은 해 동안 매우 가난한 避難民 生活을 維持했다 [136] .

不滿 高調 時期 [ 編輯 ]

엘리자베스 우드빌, 에드워드 4世의 夫人이자, 女王

征服 活動 및 協商을 통해 立地를 어느 程度 確保한 에드워드는 國內外的인 野心을 追求할 수 있었다. 國際的으로 에드워드는 버고뉴 公國과 戰略的 聯合을 選好했지만, 워윅은 그와 協商을 하여 프랑스 王 루이 11世와 조약을 맺도록 說得했다. 워윅은 協商에서 에드워드가 프랑스 王家와 結婚을 맺을 수 있다는 걸 示唆하며 루이 11歲의 시아人 보나 및 딸인 프랑스의 앤 中 한 名과의 婚姻을 提案했다 [137] . 그러나 워릭은 1464年 10月, 4個月 前에 에드워드가 랭커스터 貴族의 寡婦인 엘리자베스 우드빌과 祕密結婚을 했다는 事實을 發見하고 相當히 羞恥와 憤怒를 느꼈다 [138] . 엘리자베스는 12名의 兄弟 姊妹가 있었는데, 그 中 一部는 著名한 家門과 結婚하여 우드빌 家門을 워윅의 統制를 벗어나 獨立的인 權力 集團으로 만들었다 [139] . 엘리자베스는 有名한 家門과 結婚을 한 몇몇의 男妹를 두고 있었으며 [140] , 그들은 有力한 家門들과 結婚하게 되어 워윅이 制御할 수 없는 强力한 政治 支配者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141] . 이 結婚으로, 많은 사람들이 워릭이 王位 뒤에 숨어서 對立關係를 이루고 있다고 생각했던 것은 아니라는 것을 立證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 結婚은 엘리자베스가 高貴한 家門 出身이 아닌 女性과 結婚한 것이기 때문에 에드워드는 拷問들로부터 批判을 받게 된다. 워윅은 엘리자베스와 그女의 어머니인 자케打를 오브 룩셈부르크街 魔女로 非難하기도 했지만 [142] , 이것은 별다른 政治的 影響力은 없었다. 또한 워윅과 에드워드 사이의 關係를 깨뜨릴 程度도 아니었다 [143] .

이 結婚은 에드워드의 後날을 악화시키는 結果를 가져왔다 [144] . 워윅이 프랑스와의 結婚 提案을 巧妙히 속인 것으로 疑心받게 되었고, 엘리자베스의 家族들은 英國 王室의 權力 勢力으로 자리매김하였다 [145] . 엘리자베스의 媤아버지인 리버스 伯爵은 國庫監督官으로 任命되어 버군디와의 聯合을 支援하였다. 에드워드는 1466年 10月 祕密裏에 버군디와 條約을 締結하면서 워윅을 프랑스와의 協商에 繼續하게 두었다 [146] . 1467年, 에드워드는 워윅의 兄弟였던 요크 大主敎를 補職에서 解任시켰고, 워윅의 맏딸인 이사벨라와 에드워드의 兄弟인 클라렌스 工作과의 結婚 提案을 拒絶했다 [147] . 이 일로 클라렌스 公爵은 兄弟의 介入에 크게 憤怒하였다. 1468年, 에드워드는 그의 軍隊를 보내어 프랑스로부터 저지 섬을 되찾아냈다.

워릭의 叛亂과 헨리 6歲의 再執權 [ 編輯 ]

튜크스베리戰鬪

워릭은 헨리 6歲를 王位에 復位시키기 위해 루이 11世와 協力해 마가렛 아브뇽과 和解를 이루었다. 이에 따라 워윅은 딸 앤 마가렛과 헨리의 아들이자 繼承者인 웨스트민스터 工作 에드워드와 結婚시켰다 [148] . 그러나 이 結婚은 召命의 目的으로만 進行된 것이었을 可能性이 있다 [148] . 北部 叛亂으로 불러온 散發的인 動搖를 配置하고, 워윅과 클랜스의 聯合 勢力이 플리머스와 다트머스을 始作으로 1470年 9月 13日 全面 侵攻을 斷行했다. 移轉 叛亂 時期에 王位를 支持했음에도 그의 伯爵 자리 復歸가 되지 않았던 怨恨으로 가득찼던 워윅의 兄弟 몬테규스 京都 合流했다. 에드워드는 南으로 進軍하던 軍隊와 北에서 進軍하던 몬태규스의 軍隊 모두를 相對해야 했고, 結局 에드워드, 그의 아우 리처드 글로스터 工作, 몇 百名의 受託員들은 10月 2日 플랑드르로 逃亡쳤다 [149] . 플랑드르는 에드워드와 同盟을 맺은 버건디 共和國의 一部이었다 [150] .

헨리 6世는 英國 王室을 再執權하게 되었으나, 實質的으로 英國을 統治 權限은 워윅에게 있었다. 11月, 에드워드는 反逆者로 宣布되었으며, 그의 兄弟 클래런스는 요크 工作者의 稱號를 받았다 [151] . 버고뉴 工作國은 에드워드의 女同生 마가렛과 結婚한 '칼로 對談'李 統治했다. 칼로는 兄弟처럼 補完해주지 않아 에드워드는 그를 決코 잊지 않았다 [152] . 하지만 不幸하게도, 워릭과 클래런스에게는 헨리의 신정은 매우 不安定했다. 에드먼드 보포트, 4歲 소마셋 公爵은 워릭을 1455年에 그의 아버지의 죽음에 對해 責任져야 한다고 여겨, 以後의 內部 紛爭은 結局 워릭과 클래런스를 政治的으로 고립시켰다 [153] . 플랜더스 商人들의 支援을 받은 에드워드는 3月 14日 來番스퍼른에 上陸하며, 北퍼시어 伯爵의 支援을 받았다.[244] 에드워드는 윌리엄 파르 및 제임스 헤링턴 中士와 함께 兵力을 합치며, 클래런스는 랜캐스트와의 契約으로 政治的으로 不利해져 兄弟를 떠나 워릭과 헨리를 背信하였다 [154] [155] . 에드워드의 軍隊는 런던으로 빠르게 進軍하여, 이미 弱化한 헨리를 捕獲하고 런던 塔으로 보냈다 [156] .

이에도 不拘하고 클래런스의 背信 以後, 워릭은 에드워드의 成長하는 軍隊를 쫓아가 戰鬪에서 만났다. 그들은 1471年 4月 14日 바넷에서 戰鬪를 벌였다 [157] . 짙은 안개 環境과, 에드워드의 海賊적 太陽 文樣이 옥스포드 伯爵의 별과 類似하여 [158] , 랜캐스트 軍隊는 自身들의 兵士들을 攻擊하게 되었다. 이는 에드워드의 攻擊과 結合되어 워릭의 軍隊가 破壞되었다. 逃走하는 동안 워윅은 말에서 떨어져 죽음을 當했으며 그의 兄弟인 1歲 몬태구 존 네빌 亦是 죽음을 맞이해야했다 [159] . 이에 헨리 홀랜드, 3歲 엑세터 公爵은 逮捕되어 런던 타워에 가두어졌다 [160] . 1475年, 엑세터는 요크파 軍隊와 함께 프랑스 遠征에 派遣되었으나, 그가 바다에서 넘어지고 目擊者 없이 溺死했다는 所聞이 있다 [161] . 워릭의 敗北와 죽음은 랭커스터파의 慘敗를 불러일으키는 致命的인 打擊이었으며, 네빌 家門의 政治的 影響力은 永遠히 깨졌다 [162] .

헨리 6歲의 敗北: 에드워드 4歲의 歸還 [ 編輯 ]

헨리 6歲의 軍隊에 依해 다시 王位에 復歸한 것은 오래가지 않았다. 바넷 戰鬪을 치뤘더 날, 마가렛은 그女의 軍隊를 Weymouth에 上陸시키고 웨일즈 마치스에서 募集한 新兵들과 함께 軍隊를 補强했다 [163] . 바넷 戰鬪에서 큰 敗北를 겪었음에도 不拘하고, 戰鬪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은 랭커스터 女王 周邊에 모였다. 에드워드는 랭커스터 軍隊가 세 番 江을 건너 웨일즈로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움직였다. 헨리 6世가 보낸 書信을 따르면, 그로스터의 總督인 리처드 步샴은 마가렛의 軍隊가 江을 건널 수 없도록 게이트를 막은 作戰을 펼쳤다. 1471年 5月 4日, 에드워드는 트위크스베리에서 마가렛의 軍隊와 戰鬪를 벌여 勝利했다. 헨리 6世와 마가렛의 唯一한 아들인 에드워드 오브 웨스터민스터는 클래런스의 軍隊에 依해 죽었으며 [164] , 솜셋 工作과 존 커튼너, 데번詩語 伯爵 모두 죽음을 맞았다 [165] .

歷史的 記錄의 王室 선전자는 에드워드 4歲의 到着 이야기에서 王軍이 "작지만 武裝도 잘하고 意志가 剛했다"며 에드워드는 그가 요크 工作局만을 위해 돌아왔다고 主張했다고 말했다 [166] . 그러나 헨리 6世는 自身의 管轄 地域 外部에서 軍隊를 募集하기 始作할 수 없었고 (잉글랜드 南部 地域에서는 約 3,000名이 노팅엄에 모였으며 윌리엄 波와 제임스 해링턴과 그들의 60名 騎兵隊를 만났다), 北部에서는 豫想보다 적은 人員이 到着했다고 Arrivalist는 分析한다 [167] .

에드워드 4世는 5月 21日 런던에 들어갔다. 그 밤이나 그 以後에 헨리 6世가 죽었다고 알려졌다. 그의 죽음 原因으로는 아들의 죽음 消息에 依한 憂鬱症이라는 것이 現代의 歷史學者들에 依해 主張되고 있지만, 헨리의 唯一한 後繼者가 죽었으므로 에드워드가 前 王의 殺人을 指示한 것으로 推定되고 있다 [168] . 按酒의 마가넷은 1475年 프랑스의 루이 11世에게 無慈悲金을 支拂하여 빚을 淸算해내고, 그女의 남은 生涯를 거기서 보내며 1482年 8月 25日에 죽었다 [169] .

에드워드 4歲의 再執權 [ 編輯 ]

바넷과 티웍스버리에서의 敗北로 인해 武裝한 랭커스터가의 抵抗은 끝난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에드워드 4歲의 政權은 兄弟 조기의 惡化로 漸漸 分裂되었다. 조지 플랜타젠넷, 클래런스 工作과 리처드 플랜타젠넷, 글로스터 公爵의 葛藤은 繼續되었다. 1476年 12月 22日, 클래런스의 아내 이자벨이 죽었다. 클래런스는 이자벨의 侍女 中 한 名인 앙카레트 트위니호를 그女를 殺害한 것으로 고소하고, 그 反對로 클래런스는 앙카레트를 殺害했다. 앙카레트의 孫子는 1478年 에드워드로부터 앙카레트의 赦免을 받았으며, 클래런스의 準群外交에 對한 에드워드의 境界를 보여주는 事例가 되었다 [170] . 1477年, 클래런스는 막 結婚한 버간디 公爵夫人 메리의 혼자字로 推薦되었지만, 에드워드는 이 結婚을 反對하였고, 클래런스는 王室에서 떠나게 되었다 [171] .

한便, 글로스터는 앤 네빌과 結婚했으며, 앤과 이사벨은 모두 워릭 伯爵 夫人의 딸이었으므로, 어머니의 相當한 財産을 相續하게 되었다. 두 兄弟가 所有한 많은 不動産은 에드워드의 後援으로 얻은 것이었으며, 에드워드는 그들이 所有한 不動産을 取消할 權利를 保有하고 있었다. 그러나 結婚으로 얻은 財産은 이와 달리 다툼을 일으키는 것이었다 [172] . 클래런스는 에드워드와의 因緣이 멀어졌고, 에드워드를 거스르는 叛亂에 連累되었다는 主張으로 領土에 收監되고 1478年 2月 18日 타워에서 처형당했다 [173] .

에드워드의 國內統治는 相對的으로 平和로웠다. 그는 1475年에 프랑스를 侵攻했고, 피키니 條約(Treaty of Picquigny)을 루이 6세와締結하였다. 이에 따라 에드워드는 75,000크라운의 初期 支拂金과 年間 50,000크라운의 年金을 받기로 合意하고 撤收했다 [174] . 그리고 1482年, 그는 스코틀랜드 王座를 차지하려 했지만 結局 英國으로 復歸하라는 재촉을 받아 英國으로 撤收했다. 그러나 그들은 버윅을 되찾는 데에 成功했다 [175] . 1483年에 에드워드의 健康이 惡化되었고, 그는 죽기 前에 동생 리처드를 그의 12살 아들과 後繼者인 에드워드를 위한 首席保護者로 指名했다. 1483年 4月 9日, 에드워드 4世는 死亡했다 [176] .

랭커스터 家門의 沒落, 튜터 王朝의 執權(1483-1485) [ 編輯 ]

리처드 3歲(Richard III, 1452年 10月 2日 ~ 1485年 8月 22日)는 英國과 아일랜드의 王으로 1483年 6月 26日부터 그의 죽음인 1485年까지, 約 2年 동안 統治했다. 그는 요크 王朝의 마지막 王이자 플랜태네저 家門의 마지막 王이었다. 그의 敗北와 죽음은 薔薇 戰爭의 마지막 決定的인 戰鬪였던 보스워스 戰鬪에서 일어났으며, 이것은 英國의 中世 時代의 終末을 나타냈다.

리처드는 1461年 그의 兄弟 엘드버드 4世가 王位를 차지한 後 工作으로 昇格되었다. 1472年, 리처드는 리처드 네빌 16歲 워릭 伯爵의 딸인 앤 네빌과 結婚했다. 그는 엘드버드 4世의 統治 期間 동안 北部 英國을 統治하고 1482年 스코틀랜드 侵攻에서도 役割을 했다. 엘드버드 4歲가 1483年 4月에 죽으면서, 12살의 그의 長男 에드워드 5世를 위한 王政의 守護軍人 리처드가 臨時 國家首班으로 指名되었다. 1483年 6月 22日, 에드워드 5歲의 戴冠式이 豫定되어 있었다. 그러나 그의 父母의 結婚이 非婚으로 宣言되어 適法하지 않다는 判決을 받았다. 이제 公式的으로 王位 相續權이 없는 王子들은 王位 繼承을 금지당했다. 6月 25日, 貴族과 一般人들의 會議가 이것을 認可하고, 리처드를 正當性을 갖춘 王으로 宣言했다. 그는 1483年 7月 6日에 王位에 올랐다. 에드워드와 그의 男동생인 리처드 오브 슈루즈버리_ 요크 工作, "塔 속의 王子"는 8月 以後 公開的으로 나타나지 않았으며, 그들이 命令에 따라 리처드 왕이 殺害했다는 非難이 돌기 始作했다. 그 後 몇 年 뒤, 튜더 王朝가 統治하게 된다.

그의 統治 期間 中 리처드에 對한 두 가지 主要 叛亂이 있었다. 1483年 10月, 에드워드 4歲의 충성스러운 支持者이자 리처드의 前 同盟者인 버킹엄 2歲 헨리 스태포드 工作이 主導하는 叛亂이 일어났는데, 失敗로 끝났다. 그리고 1485年 8月, 헨리 튜더와 그의 三寸인 재스퍼 튜더家 프랑스軍 隊員들과 함께 南部 웨일스에 上陸하여, 펨브로크셔를 行進하며 兵士를 모았다. 헨리의 軍隊는 마켓 보스워스 近處에서 리처드의 軍隊를 물리치고, 리처드는 戰鬪에서 死亡했다. 이로써 리처드는 戰鬪에서 死亡한 마지막 英國 王이 되었고, 헨리 튜더는 헨리 7歲로 王位에 오르게 되었다.

戰爭의 結果 및 意義 [ 編輯 ]

薔薇戰爭의 終結 [ 編輯 ]

튜더家는 王族의 血統도 아니었고 뛰어난 家門도 아니었다. 元來 웨일즈 出身이면서 헨리 5歲의 側近이 된 五言 튜더家 왕이 夭折하자 未亡人과 가까워져 結局 그女와 結婚했다. 따라서 그들의 아들 에드워드는 헨리 6歲의 異腹同生이 되는 셈이었다. 에드워드 自身도 結婚을 잘 해서 마거릿 步퍼드(곤트의 존과 그의 政府 캐서린 스윈포드의 後孫)와 結婚하였으며 여기서 태어난 헨리 튜더는 따라서 비록 女子쪽이었고 庶子의 血統이지만, 王室의 피를 받았고 할머니를 통해서 프랑스 王室의 血統도 이어받았다. 어쨌든 헨리 튜더는 1480年代에 生存한 사람들 中에서 랭커스터 가에 가장 가까운 사람이었으면 헨리 6歲의 血統이 끊기자 랭커스터 街의 唯一한 後繼者가 되었다. 1471年 헨리 6世가 죽고 에드워드 4歲의 王位가 다시 確固해지자, 헨리 튜더는 브르타뉴로 避身했다가 리처드 3世에게 叛亂을 일으킨 臣下들의 支持를 받아 잉글랜드를 侵入하였다(1485). 보스워스戰鬪에서 이겨 헨리 7世가 卽位함으로써 튜더王朝가 열렸고 薔薇戰爭度 마침내 終結되었다.

헨리 7歲가 보스워스戰鬪에서 勝利한 以後에 그의 王位가 維持될 수 있었던 것은 리처드 3歲의 後嗣가 죽었고, 幻滅을 맛본 요크파로부터 特히 에드워드 4世의 王妃로부터 그가 얻어낸 支持 德分이었다. 잉글랜드의 臺領主들은 戰爭에 신물이 나 있었고 그들의 構成員의 數가 크게 줄어 몇몇 境遇에는 그들의 領域 支配權이 弱化되거나 아예 破壞되어 버렸다. 그 結果 헨리를 廢位시키려는 試圖들은 잉글랜드에서 別로 支持를 받지 못했고, 1487年 램버트 審널(Lambert Simnel)李 그랬듯이 王位繼承權을 主張하는 요크家門 사람들은 信望을 얻지 못했다

헨리 튜더는 요크家門의 女人이며 에드워드 4歲의 딸인 엘리자베스와 結婚함으로써 랭커스터와 요크 두 家門의 代表者이자 相續人으로 自處하며 두 家門의 和合을 確固히 하였다. 이로써 薔薇戰爭은 幕을 내리게 된다.

薔薇 戰爭의 主要 戰鬪 [ 編輯 ]

아래 目錄은 Richard III Society 의 Battle Timeline의 目錄을 基準으로 한 것이므로 戰鬪를 指稱하는 用語는 差異가 있을 수 있으며 薔薇 戰爭의 모든 戰鬪 活動이 다 網羅되지는 않은 狀態이다(2023년 基準) [177] .

1450年代 [ 編輯 ]

  • 第 1次 세인트-알반스 戰鬪: 1455年 5月 22日, 요크 軍 勝利.
  • 블로語 히스 戰鬪: 1459年 9月 23日, 요크 軍 勝利.
  • 루드포드 브릿지 戰鬪: 1459年 10月 12日, 랭카스터 軍 勝利.

1460年代 [ 編輯 ]

  • 노스햄프턴 戰鬪: 1460年 7月 10日, 요크 軍 勝利.
  • 웨이크筆트 戰鬪: 1460年 12月 30日, 랭카스터 軍 勝利.
  • 모티머스 크로스 戰鬪: 1461年 2月 2日, 모티머스 크로스 戰鬪, 요크群 勝利.
  • 第 2次 세인트-알반스 戰鬪: 1461年 2月 17日, 랭카스터 軍 勝利.
  • 페리브리지 戰鬪: 1461年 3月 28日, 요크 軍 勝利.
  • 土偶턴 戰鬪: 1461年 3月 29日, 요크 軍 勝利.
  • 헤질레이 무어 戰鬪: 1464年 4月 25日, 요크 軍 勝利.
  • 헥스헴 戰鬪: 1464年 5月 15日, 요크 軍 勝利.
  • 에지코트 무어 戰鬪: 1469年 7月 26日, 랭카스터 軍 勝利.

1470年代 [ 編輯 ]

  • 루즈코트 무어 戰鬪: 1470年 3月 12日, 요크 軍 勝利.
  • 바넷 戰鬪: 1471年 4月 14日, 요크 軍 勝利.
  • 튀케스베리 戰鬪: 1471年 5月 4日, 요크 軍 勝利.

1480年代 [ 編輯 ]

  • 보스워스 戰鬪: 1485年 8月 22日, 헨리 튜더 勝利.
  • 스토크 戰鬪: 1487年 6月 16日, 튜더 街의 헨리 7歲 勝利.

戰時狀況 統治者 變化 [ 編輯 ]

薔薇戰爭은 32年이 넘는 期間에 걸쳐 英國에서 散發的으로 벌어진 一連의 戰鬪였기 때문에 많은 核心 指導者가 戰鬪 中 死亡하거나 自然死, 或은 處刑 및 暗殺 等으로 인해 變化했다. 킹메이커 出身 워릭 伯爵과 같은 一部 主要 司令官도 한 勢力만을 繼續 支持하지 않았다. 요크파는 랭커스터 王朝에 對抗하며, House of York(요크의 家門)의 活動을 支持하는 사람들이다. 한便 랭커스터파는 主로 當時 君主였던 헨리 6歲를 支援하고, 랭커스터 出身 王의 統治를 支持하고, 主張했던 사람들이다.

한便 튜더파는 헨리 7歲의 執權 및 通知를 支持한 勢力이다. 요크파 叛軍은 랭커스터 王朝가 내세운 核心 主張에 同調하지는 않았으나 에드워드 4世의 統治에 對해 叛亂을 일으키기도 하였다.

다음 表는 王位繼承權을 두고 爭奪戰을 벌였던 두 家門에서 튜더王朝의 成立과 薔薇戰爭의 終結까지의 期間동안 바뀐 統治者를 時期順으로 整理한 票이다. 韓國 위키百科에서는 英國의 王室 人物에 對한 說明이 마땅하지 않은 것들이 많아서, 英文 위키百科를 參考하여 人物 및 地位 說明을 代替한다.

身分 및 地位 이름 出身勢力 特徵
英國 王室의 王 Edward IV of England York 첫番째 統治: 1461. 3. 4 - 1470. 10. 3

두番째 統治: 1471. 4. 11 - 1483. 4. 9 1483年 4月 9日, 自然死

英國 王室의 王 Edward V of England York 統治時期 : 1483. 4. 9 - 1483. 6. 25

78日 統治 以後 리처드 3世에 依해 處刑 Princes in the Tower

英國 王室의 王 Richard III of England   York 統治: 1483年 6月 26日 ? 1485年 8月 22日

1485 年 8月 22日 보스워스 戰鬪 에서 死亡, 戰鬪에서 死亡한 마지막 英國 王

英國 女王(配偶者) Elizabeth Woodville York 에드워드 4歲의 配偶者 요크 의 에드워드 5歲 와 엘리자베스의 어머니 헨리 튜더를 王位 繼承者로 昇格시키기 爲해 보퍼트와 同盟을 맺음
英國 女王(未亡人) Tudor
英國 女王(配偶者) Anne Neville York 리처드 3歲의 配偶者가 1485年 3月 16日에

自然死

요크 工作 Richard of York   York 1460年 12月 30日 웨이크필드 戰鬪 에서 守護者 警

死亡

러틀랜드 伯爵 Edmund Plantagenet   York 리처드 요크의 아들이 1460年 12月 30日 웨이크필드戰鬪에서 死亡
클라렌스 工作 George Plantagenet York 1478年 2月 18日 反逆罪 런던탑 에서 處刑
Lancaster
버킹엄 工作 Henry Stafford York 튜더 王朝에 敗北
Tudor 第1代 버킹엄 工作 험프리 스태퍼드의 孫子 1483年 11月 2日 버킹엄 叛亂 失敗 後 處刑됨
워릭 伯爵 Richard Neville
Warwick The Kingmaker  
York Yorkist에서 Lancastrian에 敗北.

1471年 4月 14日 바넷 戰鬪 에서 死亡

Lancaster
솔즈베리 伯爵 Richard Neville York 1460年 12月 31日 랭카스터軍에 依해 웨이크필드戰鬪 後

處刑된 킹메이커 워릭의 아버지

켄트 伯爵 William Neville York 워릭의 三寸, 1463年 1月 9日 自然死
Fauconberg 自作 Thomas Neville York 1471年 9月 22日 미들햄性 에서 處刑된 켄트 伯爵 윌리엄 네빌의 아들
Lancaster
몬테규 侯爵 John Neville   York Kingmaker 워릭의 男동생.

Yorkist에서 Lancastrian에 敗함. 1471年 4月 14日 바넷 戰鬪에서 死亡

Lancaster
男爵네빌(Baron Neville) John Neville Lancaster 1461年 3月 28日 페리브리지 戰鬪 에서 死亡
York
王國 技士 出身 Thomas Neville   York Kingmaker Warwick의 男동생.

1460年 12月 30日 웨이크필드 戰鬪에서 死亡

노포크 工作(Norfolk) John de Mowbray York 1461年 11月 6日 自然死
노포크 工作(Norfolk) John Howard   York 1485年 8月 22日 보스워스 戰鬪 에서 死亡
링컨 伯爵 John de la Pole   York 1487年 6月 16日 스토크 필드 戰鬪 에서 死亡
로벨 自作(Lovell) Francis Lovell York 1485年 8月 22日 보스워스 戰鬪에서 失踪
펨브로크 伯爵(Pembroke) William Herbert York 1460年 7月 27日 에지코트 戰鬪 以後 處刑
데본 伯爵(Devon) Humphrey Stafford York 1460年 7月 27日 에지코트 戰鬪 以後 處刑
데스몬드 伯爵(Desmond) Thomas FitzGerald York 아일랜드 에서 요크君을 指揮함.

1468年 드로에다 에서 暗殺됨.

헤이스팅스 男爵(Hastings) William Hastings York 1483年 6月 20日 런던탑에서 處刑
英國 王室의 王 Henry VI of England Lancaster 첫 番째 統治期間: 1422. 9. 1 ? 1461. 3. 4

두 番째 統治期間: 1470. 10. 3? 1471. 4. 11

요크파에 依해 逮捕되어 投獄됨.

1471年 5月 21日 疑問死

웨일스 王子 (Wales) Edward of Westminster   Lancaster 1471年 5月 4日 튜크스베리 戰鬪 에서 戰死한 헨리 6世와 Anjou Margaret 의 아들
英國의 女王(配偶者) Margaret of Anjou Lancaster 헨리 6歲 1482年 8月 25日 自然死
서머셋 工作

( Duke of Somerset )

Henry Beaufort   Lancaster 1455年 5月 22日 세인트올번스 戰鬪에서 死亡
서머셋 工作

( Duke of Somerset )

Henry Beaufort Lancaster 1464年 5月 15日 헥三 戰鬪 以後, 處刑된 2代 서머셋 工作 헨리 보퍼트의 아들
서머셋 工作

( Duke of Somerset )

Edmund Beaufort Lancaster 1471年 5月 6日 튜크스베리 戰鬪 後

處刑된 第3代 서머싯 工作 헨리 보퍼트의 男동생

老섬벌랜드 伯爵(Northumberland) Henry Percy   Lancaster 1461年 3月 29日 타우턴 戰鬪 에서 死亡
老섬벌랜드 伯爵(Northumberland) Henry Percy Lancaster 3代 老섬벌랜드 伯爵 헨리 퍼시의 아들
버킹엄 工作 Humphrey Stafford   Lancaster 1460年 7月 10日 노샘프턴 戰鬪 에서 死亡
슈루즈버리 伯爵 John Talbot   Lancaster 1460年 7月 10日 노샘프턴 戰鬪에서 死亡
엑서터 工作 Henry Holland Lancaster 1475年 9月 自然死
윌트셔 伯爵 James Butler Lancaster 1461年 5月 1日 타우턴 戰鬪 後 處刑
데본 伯爵 John Courtenay   Lancaster 1471年 5月 4日 튜크스베리 戰鬪에서 死亡
옥스퍼드 伯爵 John de Vere Lancaster 튜더 王家의 헨리 7世가 統治해야한다는 主張을 支持함.
Tudor
오몬드 伯爵 John Butler Lancaster 아일랜드에서 랭커스터君을 이끌었음.

1476年 12月 14日 聖地 에서 自然死

버몬트 自作 John Beaumont   Lancaster 1460年 7月 10日 노샘프턴 戰鬪에서 死亡
誤들리 男爵 James Tuchet   Lancaster 1459年 9月 23日 블로語 히스 戰鬪 에서 死亡
클리포드 男爵 John Clifford   Lancaster 1461年 3月 28日 페리브리지 戰鬪 에서 死亡
로즈 男爵 Thomas de Ros Lancaster 1464年 5月 17日 헥三 戰鬪 後 處刑됨
王國의 記事 出身 Andrew Trollope   Lancaster 1461年 3月 29日 타우턴 戰鬪에서 死亡
王國의 記事 出身 Owen Tudor Lancaster 헨리 7歲의 祖父母

에드먼드 튜더 제스퍼 튜더 의 아버지 1461年 2月 2日 헤리퍼드 에서 모티머의 十字架 戰鬪 以後 死刑

리치몬드 伯爵 Edmund Tudor Lancaster 헨리 7歲의 아버지

1456年 11月 3日 카마던 城에 收監되어 있는 동안 선페스트 로 死亡

펨브로크 伯爵 Jasper Tudor Lancaster 헨리 7歲의 三寸
Tudor
英國 王室의 王 Henry VII of England Tudor 統治時期: 1485. 8. 22 ? 1509. 4. 21

랭카스터家門에 基盤을 둔 活動

보스워스 필드에서 요크파에 敗함.

리치몬드 伯爵 夫人 Lady Margaret Beaufort Tudor 헨리 7歲의 어머니

튜더 王朝의 設立에 큰 貢獻을 세움

슈루즈버리 伯爵 George Talbot Tudor ?
스탠리 伯爵 Thomas Stanley Tudor 보스워스 필드 戰鬪 後半에 헨리 7歲를 支持
스트레인지 伯爵 George Stanley Tudor Thomas Stanley의 아들이자 後繼者
王國의 記事 出身 William Stanley Tudor Thomas Stanley의 男동생.

Bosworth Field 戰鬪 後半 헨리 7歲 支持

스케일스 男爵 Edward Woodville Tudor ?
윌러비 드 에레스비 男爵 Robert Welles Yorkist rebel 1470年 3月 19日 Losecoat Field 戰鬪 以後에 死刑
王國의 記事 出身 Robin of Redesdale   Yorkist rebel 1469年 7月 24日 Edgcote戰鬪 에서 戰死한 것으로 알려짐

갤러리 [ 編輯 ]


薔薇 戰爭을 素材로 한 作品 [ 編輯 ]

關聯 書籍 [ 編輯 ]

  • 찰스 오만(이지훈, 박민혜 共譯). 《워릭 伯爵 리처드 네빌:薔薇戰爭의 킹메이커》. 必要한책. 2019年. ISBN   979-11-9587-197-1
  • Philippa Gregory. 《Cousins War Series》. Simon & Schuster UK. 2009年. ISBN   978-14-7116-861-1
  • 윌리엄 셰익스피어(이태주 驛). 《셰익스피어 4代 史劇》. 푸른思想. 2022年. ISBN   979-11-3081-870-2
  • 스티브 그린블렛(李宗仁 驛). 《暴君:셰익스피어에게 배우는 權力의 原理》. 비잉. 2020年. ISBN   979-11-3545-589-6

關聯 藝術作品 [ 編輯 ]

民族主義 音樂家 中 한 名인 베드르지흐 스메타나 (Bderich Smetana)는 薔薇戰爭을 素材로 交響詩 〈 리차드 3歲 〉를 作曲했는데, 이는 셰익스피어의 劇인 《리차드 3歲》를 바탕으로 했다. 이 劇의 主人公인 리차드 3歲 는 薔薇戰爭을 貫通하는 主要 人物로 兄인 에드워드 4歲 가 죽자 조카들을 죽이고 스스로 王이 되어 恐怖政治를 펼치다 結局 모든 戰爭을 끝낸 헨리튜더 (Henry Tudor)에게 敗하며 死亡한 人物이다. 스메타나의 戱曲은 人物의 느낌과 心理的 描寫를 잘 담아내고 있는데, 어둡고 悲劇的인 느낌으로 始作하다 雄壯해지면서 發展해가는 部分은 그가 王位의 目的을 達成하는 部分을 表現하고 있다. 이어 後半部의 트럼펫과 팀파니의 울림은 튜더와의 戰爭 序幕을 알리고 마지막은 그의 人生처럼 悲劇的으로 마무리된다 [178] .

關聯 드라마 [ 編輯 ]

王座의 게임 조지 RR 마틴 이 英國 中世의 勃發한 薔薇戰爭에서 靈感을 받아 製作한 드라마이다.

薔薇戰爭을 모티프로 삼아 만든 드라마, 王座의 게임

關聯 게임 [ 編輯 ]

版에 스톤을 配置하고, 그를 連結해서 相對보다 더 넓은 領土를 차지하면 勝利하는 게임.

디스이즈게임 은 14世紀 末 英國을 背景으로 한 薔薇戰爭의 GDC 2012 映像을 公開한다. 中世 武器와 甲옷으로 武裝한 兵士와 殘酷했던 戰爭의 現場을 담고 있다. 《Rosenkonig》은 1455年부터 1485年까지 持續된 英國의 薔薇戰爭을 背景으로 한 2人用 게임으로서, 한 名은 렌체스터 家門을, 또 다른 한 名은 요크 家門을 代表하여 戰爭을 치르는 게임이다.


關聯 漫畫 [ 編輯 ]

Ted 에서는 Ted-education이라는 채널을 따로 運營하면서, 애니메이션을 통해 視聽者들에게 特定 槪念이나 事件을 쉽게 이해시킬 수 있는 미디어를 提供하고 있다. 英國 歷史에 對해 生疏함을 느끼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映像 資料 等 時刻資料를 통해 歷史를 흐름에 따라 理解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 유튜브 클립을 함께 添附한다.

  • 비디오 - 유튜브  : The wars that inspired Game of Thrones-Alex Gendler
    1. Animator Brett Underhill
    2. Composer Cem Misirlioglu, Brooks Ball
    3. Narrator Addison Anderson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各州 [ 編輯 ]

  1. (For a more complete family trr, check out this prezi: House of Plantagenet .)
  2. Alchin, Linda. "Lords and Ladies". King Henry II. Lords and Ladies, n.d. Web. 6 February 2014. http://www.lordsandladies.org/king-henry-ii.htm .
  3. Barrow, Mandy. "Timeline of the Kings and Queens of England: The Plantagenets". Project Britain: British Life and Culture. Mandy Barrow, n.d. Web. 6 February 2014. http://projectbritain.com/monarchy/angevins.html .
  4. Needham, Mark. "Family tree of Henry (II, King of England 1154?1189)". TimeRef.com. TimeRef.com, n.d. Web. 6 February 2014. http://www.timeref.com/tree68.htm .
  5. Blackstone, William. "Chapter 12". Commentaries on the Laws of England . Vol. Book 1.
  6. "Clarence, Dukes of s.v. George, duke of Clarence". Encyclopædia Britannica . Vol. 6 (11th ed.). Cambridge University Press. p. 248.
  7. "Duchy of Lancaster". Lancaster Castle . Retrieved 25 December 2019.
  8. "Edmund of Langley First Duke of York". Encyclopædia Britannica .
  9. "Clarence, Dukes of s.v. George, duke of Clarence". Encyclopædia Britannica . Vol. 6 (11th ed.). Cambridge University Press. p. 248.
  10. Cokayne, G. E. (1913). Gibbs, Vicary & Doubleday, H. Arthur (eds.). The Complete peerage of England, Scotland, Ireland, Great Britain and the United Kingdom, extant, extinct or dormant (Canonteign to Cutts) . Vol. 3 (2nd ed.). London: The St Catherine Press
  11. "Edward III (r. 1327?1377)". Royal Family . 12 January 2016. Retrieved 31 July 2021.
  12. Walker, Simon (2006). Political Culture in Late Medieval England: Essays by Simon Walker . Manchester University Press. p. 17. ISBN 978-0-7190-6826-3 .
  13. Stubbs, William (1875). The Constitutional History of England, in its origin and development . Oxford: Clarendon Press.
  14. Fritze, Ronald H.; Robison, William Baxter (2002). Historical Dictionary of Late Medieval England, 1272?1485 . Greenwood Publishing Group. p. 3. ISBN 978-0-313-29124-1 .
  15. Carpenter, Christine (1980). "The Beauchamp Affinity: A Study of Bastard Feudalism at Work". English Historical Review . 95 : 514?532.
  16. Mercer, Malcolm (2010). Medieval Gentry: Power, Leadership and Choice during the Wars of the Roses . London. p. 12.
  17. Spencer, Andrew M. (31 October 2013). Nobility and Kingship in Medieval England: The Earls and Edward I, 1272?1307 . Cambridge University Press. p. 127
  18. Hicks.(2001). Revolution and Consumption in Late Medieval England . Boydell & Brewer.
  19. Pollard.(2007). Warwick the Kingmaker: Politics, Power and Fame . London
  20. Saul, Nigel (2005). The Three Richards: Richard I, Richard II and Richard III . London: Hambledon Continuum. pp.153-154
  21. Tuck, Anthony (1985). Crown and Nobility 1272-1461: Political Conflict in Late Medieval England . London: Fontana.
  22. Saul, Nigel (2005). The Three Richards: Richard I, Richard II and Richard III . London: Hambledon Continuum. pp.153-154
  23. "Edmund of Langley First Duke of York". Encyclopædia Britannica .
  24. Wagner, John A. (2001). Encyclopedia of the Wars of the Roses . ABC-CLIO. p.141
  25. Griffiths, Ralph Alan (1968). "Local Rivalries and National Politics: The Percies, the Nevilles, and the Duke of Exeter, 1452?55". Speculum . 43 (4). p.589
  26. Mortimer, Ian (20 June 2006). "Richard II and the Succession to the Crown". History . 91 (3, 303). p.320
  27. Saul, Nigel (2005). The Three Richards: Richard I, Richard II and Richard III . London: Hambledon Continuum. pp.153-154
  28. Bennett, Michael (1 June 1998). "Edward III's Entail and the Succession to the Crown, 1376?1471". The English Historical Review . 113 (452): pp.584-585
  29. Bennett, Michael (1 June 1998). "Edward III's Entail and the Succession to the Crown, 1376?1471". The English Historical Review . 113 (452): 580?609. p.584
  30. Saul, Nigel (2005). The Three Richards: Richard I, Richard II and Richard III . London: Hambledon Continuum. pp.153-154
  31. Rowse, A. L. (1966). Bosworth Field & the Wars of the Roses . Wordsworth Military Library. pp.14-24
  32. Mortimer(2007). The Fears of Henry IV: The Life of England's Self-Made King . Jonathan Cape. appendix 2.
  33. Jones, Dan (2012). "Richard Alone". The Plantagenets: The Kings Who Made England .
  34. Potter, Philip J. (10 January 2014). Monarchs of the Renaissance: The Lives and Reigns of 42 European Kings and Queens . McFarland.
  35. "BBC Wales ? History ? Themes ? Chapter 10: The revolt of Owain Glyndwr". Retrieved 31 July 2021.
  36. Griffiths & Thomas. (1985). The Making of the Tudor Dynasty . New York: St. Martin's Press. p.19
  37. English Heritage (1995). "English Heritage Battlefield Report: Shrewsbury 1403" (PDF). Retrieved 22 August 2011.
  38. "1413", TimeRef (History timelines),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5 May 2009, retrieved 31 July 2021
  39. Kingsford, C. (1911), "Henry V (1387?1422)", in Chisholm, Hugh (ed.), Encyclopædia Britannica , vol. 13 (11th ed.), Cambridge University Press
  40. Cokayne. 1932. H. A. Doubleday & Lord Howard de Walden (eds.). The Complete Peerage, or a history of the House of Lords and all its members from the earliest times (Lindley to Moate) . Vol. 8 (2nd ed.). London: The St Catherine Press. pp. 193?196.
  41. Peberdy, Philip (1967). Bargate Guildhall Museum Southampton . Southampton Museums. p. 17.
  42. Allmand, Christopher (1 November 2014). Henry V . Yale University Press. p. 142.
  43. Wagner, John A. (2001). Encyclopedia of the Wars of the Roses .
  44. Lambert, David; Gray, Randal (1991). Kings and Queens . Collins Gem.
  45. Rowse, A. L. (1966). Bosworth Field & the Wars of the Roses . Wordsworth Military Library. p.108
  46. Rowse, A. L. (1966). Bosworth Field & the Wars of the Roses . Wordsworth Military Library. pp.160-161
  47. Godwin.(16 February 2012). Fatal Colours . London: Phoenix. p.20
  48. Allmand, C. T. (30 April 1982). "The Coronations of Henry VI". History Today . Vol. 32, no. 5.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28 July 2017.
  49. Chrimes, Stanley (1999) [1972]. Henry VII . Yale English Monarchs. New Haven, Connecticut; and London: Yale University Press. p.3
  50. Kingsford, C. (1911), "Henry V (1387?1422)", in Chisholm, Hugh (ed.), Encyclopædia Britannica , vol. 13 (11th ed.), Cambridge University Press. p.57
  51. Griffiths, Ralph A. (1981). The Reign of King Henry VI .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p. 820.
  52. Kingsford, C. (1911), "Henry V (1387?1422)", in Chisholm, Hugh (ed.), Encyclopædia Britannica , vol. 13 (11th ed.),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109-110
  53. Weir, Alison (1996). The Wars of the Roses . New York: Random House. pp.109-110
  54. Vickers, K. (1907). Humphrey, Duke of Gloucester: A Biography . London: p. 439
  55. Wolffe, Bertram (1981). Henry VI (The English Monarchs Series) . Methuen. p.172
  56. Wolffe, Bertram (1981). Henry VI (The English Monarchs Series) . Methuen. p.172
  57. Hicks (2003). The Wars of the Roses: 1455?1485 . Osprey. p.68
  58. Kingsford, C. (1911), "Henry V (1387?1422)", in Chisholm, Hugh (ed.), Encyclopædia Britannica , vol. 13 (11th ed.), Cambridge University Press
  59. Kendall, Paul Murray (2002). Richard The Third . New York: W. W. Norton & Company.
  60. Wagner, John A. (2001). Encyclopedia of the Wars of the Roses . ABC-CLIO. p.133
  61. Harvey, I. M. W. (1991). Jack Cade's Rebellion of 1450 . Oxford: Clarendon Press. p. 93.
  62. Rowse, A. L. (1966). Bosworth Field & the Wars of the Roses . Wordsworth Military Library. pp.123-124
  63. Rowse, A. L. (1966). Bosworth Field & the Wars of the Roses . Wordsworth Military Library. p.125
  64. Godwin. (16 February 2012). Fatal Colours . London: Phoenix. pp.60-70
  65. Sellar, W. C.; Yeatman, R. J. (1930). 1066 And All That . Methuen. pp. 46
  66. Wolffe, Bertram (1981). Henry VI (The English Monarchs Series) . Methuen. p.270
  67. Godwin. (16 February 2012). Fatal Colours . London: Phoenix. pp.63-64
  68. Royle, Trevor (2009). The Road to Bosworth Field . London: Little, Brown. p.207
  69. Sadler (2010). The Red Rose and the White: the Wars of the Roses 1453?1487 . Longman. pp. 49?51.
  70. Hicks (2003). The Wars of the Roses: 1455?1485 . Osprey. p.107
  71. Griffiths, Ralph A. (1981). The Reign of King Henry VI .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p. 820.
  72. Boardman, Andrew (2006). The First Battle of St Albans, 1455 .
  73. Goodman, Anthony (1981). The Wars of the Roses: Military Activity and English society, 1452?97 .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74. Goodman, Anthony (1981). The Wars of the Roses: Military Activity and English society, 1452?97 .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p.117
  75. Pollard(2007). Warwick the Kingmaker: Politics, Power and Fame . London. pp.117-118
  76. Hicks (1998). Warwick the Kingmaker . Oxford: Blackwell Publishers. p.125
  77. Rowse, A. L. (1966). Bosworth Field & the Wars of the Roses . Wordsworth Military Library. p.138
  78. Hicks. (1998). Warwick the Kingmaker . Oxford: Blackwell Publishers. p.147
  79. Rowse, A. L. (1966). Bosworth Field & the Wars of the Roses . Wordsworth Military Library.. p.139
  80. Jacob, Ernest Fraser (1961). The Fifteenth Century 1399?1485 . Oxford History of England. Vol. 6. p.155
  81. Wolffe, Bertram (1981). Henry VI (The English Monarchs Series) . Methuen. p.137
  82. Griffiths, Ralph A. (1981). The Reign of King Henry VI .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p. 820
  83. Tuck, Anthony (1985). Crown and Nobility 1272-1461: Political Conflict in Late Medieval England . London: Fontana. p.132
  84. Hicks. (1998). Warwick the Kingmaker . Oxford: Blackwell Publishers. p.164
  85. Carpenter, Christine (1997). The Wars of the Roses: Politics and the Constitution in England, c. 1437?1509 . Cambridge University Press.
  86. Seward, Desmond (1995). A Brief History of the Wars of the Roses . London: Constable & Co. pp.71-72
  87. Guilhamon, Henri (1976). La Maison de Durfort au Moyen Age . p. 285.
  88. Rowse, A. L. (1966). Bosworth Field & the Wars of the Roses . Wordsworth Military Library. p.140
  89. Hicks. (1998). Warwick the Kingmaker . Oxford: Blackwell Publishers. p.176
  90. Pollard. (2007). Warwick the Kingmaker: Politics, Power and Fame . London. p.42
  91. Hicks. (2003). The Wars of the Roses: 1455?1485 . Osprey. pp.153-154
  92. Ross. (1997) [1974]. Edward IV . English Monarchs series (revised ed.). Connecticut, United States: Yale University Press. pp.3-5
  93. hicks(1998). Warwick the Kingmaker . Oxford: Blackwell Publishers. pp.6-7
  94. Seward, Desmond (1995). A Brief History of the Wars of the Roses . London: Constable & Co. p.87
  95. Bennett, Michael (1 June 1998). "Edward III's Entail and the Succession to the Crown, 1376?1471". The English Historical Review . 113 (452): p.580
  96. Pollard (2007). Warwick the Kingmaker: Politics, Power and Fame . London. p.44
  97. Pollard, A. J. (1988). The Wars of the Roses . Basingstoke: Macmillan Education. p.24
  98. Rowse, A. L. (1966). Bosworth Field & the Wars of the Roses . Wordsworth Military Library
  99. Clark, K. L. (2016). The Nevills of Middleham: England's Most Powerful Family in the Wars of the Roses . Stroud, Gloucestershire: The History Press. p.224
  100. Clark, K. L. (2016). The Nevills of Middleham: England's Most Powerful Family in the Wars of the Roses . Stroud, Gloucestershire: The History Press. p.229
  101. "Battle for Mortimer's Cross: History".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11 July 2009. Retrieved 2 August 2021.
  102. Hicks (2003). The Wars of the Roses: 1455?1485 . Osprey. p.161
  103. Gairdner, James (1876). The Historical Collections of a Citizen of London in the Fifteenth Century . Camden society. that hede shalle ly on the stocke that was wonte to ly on Quene Kateryns lappe.
  104. Ross, Charles D. (1974). Edward IV . English Monarchs Series.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p.31
  105. "Sun-in-splendour". Dictionary of Vexillology . Retrieved 2 August 2021.
  106. "Edward IV and the Alchemists". Encyclopædia Britannica . Retrieved 2 August 2021.
  107. Hicks. (2003). The Wars of the Roses: 1455?1485 . Osprey. p.37
  108. Wolffe, Bertram (1981). Henry VI (The English Monarchs Series) . Methuen. p.328
  109. Rowse, A. L. (1966). Bosworth Field & the Wars of the Roses . Wordsworth Military Library. p.147
  110. Ross(1997) [1974]. Edward IV . English Monarchs series (revised ed.). Connecticut, United States: Yale University Press. pp.31-32
  111. Pollard. (2007). Warwick the Kingmaker: Politics, Power and Fame . London. p.47
  112. Seward, Desmond (1995). A Brief History of the Wars of the Roses . London: Constable & Co. p.97
  113. Gillingham, John (1981). The Wars of the Roses : peace and conflict in fifteenth-century England . London: Weidenfeld & Nicolson. p.135
  114. Hicks. (1998). Warwick the Kingmaker . Oxford: Blackwell Publishers. p.235
  115. Penn, Thomas (2019). The Brothers York . Allen Lane. pp.54-55
  116. Jacob, Ernest Fraser (1961). The Fifteenth Century 1399?1485 . pp.527-8
  117. Ross. (1997) [1974]. Edward IV . English Monarchs series (revised ed.). Connecticut, United States: Yale University Press. pp.37-38
  118. Carpenter, Christine (1997). The Wars of the Roses: Politics and the Constitution in England, c. 1437?1509 . Cambridge University Press. p.149
  119. Carpenter, Christine (1997). The Wars of the Roses: Politics and the Constitution in England, c. 1437?1509 . Cambridge University Press. p.159
  120. "Edward IV". www.westminster-abbey.org . Retrieved 2 August 2021.
  121. Ross(1997) [1974]. Edward IV . English Monarchs series (revised ed.). Connecticut, United States: Yale University Press. pp.67-68
  122. Carpenter, Christine (1997). The Wars of the Roses: Politics and the Constitution in England, c. 1437?1509 . Cambridge University Press. p.159
  123. Pollard. (2007). Warwick the Kingmaker: Politics, Power and Fame . London. pp.77-80
  124. Hicks. (1998). Warwick the Kingmaker . Oxford: Blackwell Publishers. p.227
  125. Hicks. (1998). Warwick the Kingmaker . Oxford: Blackwell Publishers. p.221
  126. James, Jeffrey (2015). Edward IV: Glorious Son of York . Amberley Publishing.
  127. McCormack, Anthony M. (2005). The Earldom of Desmond 1463?1583: The Decline and Crisis of a Feudal Lordship . Four Courts Press. p. 40.
  128. Hicks. (1998). Warwick the Kingmaker . Oxford: Blackwell Publishers. p.242
  129. Ross.(1997) [1974]. Edward IV . English Monarchs series (revised ed.). Connecticut, United States: Yale University Press.p.59
  130. Ross. (1998). Warwick the Kingmaker . Oxford: Blackwell Publishers. pp.244-247
  131. Ross, Charles D. (1974). Edward IV . English Monarchs Series.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p.61
  132. Jones, Dan (2014). The Hollow Crown: The Wars of the Roses and the Rise of the Tudors . Faber & Faber. p. 195.
  133. Weir, Alison (1996). The Wars of the Roses . New York: Random House. pp.333-334
  134. Wolffe, Bertram (1981). Henry VI (The English Monarchs Series) . Methuen. pp.335-337
  135. Ross, Charles D. (1974). Edward IV . English Monarchs Series.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p.62
  136. Rowse, A. L. (1966). Bosworth Field & the Wars of the Roses . Wordsworth Military Library. pp.155-156
  137. Ross, Charles D. (1974). Edward IV . English Monarchs Series.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p.91
  138. Ross, Charles D. (1974). Edward IV . English Monarchs Series.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pp.85-86
  139. Carpenter, Christine (1997). The Wars of the Roses: Politics and the Constitution in England, c. 1437?1509 .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169-171
  140. Penn, Thomas (2019). The Brothers York . Allen Lane. p.114
  141. Ross, Charles D. (1974). Edward IV . English Monarchs Series.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p.85
  142. Hicks(2006). Anne Neville: Queen to Richard III . Stroud: The History Press.
  143. Pollard, A. J. (1988). The Wars of the Roses . Basingstoke: Macmillan Education. pp.26-27
  144. Carpenter, Christine (1997). The Wars of the Roses: Politics and the Constitution in England, c. 1437?1509 . Cambridge University Press. p.170
  145. Ross. (1997) [1974]. Edward IV . English Monarchs series (revised ed.). Connecticut, United States: Yale University Press. p.91
  146. Pollard(2007). Warwick the Kingmaker: Politics, Power and Fame . London. p.60
  147. Penn, Thomas (2019). The Brothers York . Allen Lane. pp.203-205
  148. Gillingham, John (1981). The Wars of the Roses : peace and conflict in fifteenth-century England . London: Weidenfeld & Nicolson. p.160
  149. Penn, Thomas (2019). The Brothers York . Allen Lane. pp.210-211
  150. Pollard(2007). Warwick the Kingmaker: Politics, Power and Fame . London. p.66
  151. Hicks, Michael A. (1980). False, Fleeting, Perjur'd Clarence . p.74
  152. Penn, Thomas (2019). The Brothers York . Allen Lane. pp.256-258
  153. Penn, Thomas (2019). The Brothers York . Allen Lane. pp.260-261
  154. Hicks, Michael A. (1980). False, Fleeting, Perjur'd Clarence . p.93
  155. Penn, Thomas (2019). The Brothers York . Allen Lane. p.263
  156. Rowse, A. L. (1966). Bosworth Field & the Wars of the Roses . Wordsworth Military Library. p.167
  157. Ross. (1997) [1974]. Edward IV . English Monarchs series (revised ed.). Connecticut, United States: Yale University Press. pp167-168
  158. Brooke, Richard (1857). "The Field of the Battle of Barnet". Visits to Fields of Battle, in England, of the Fifteenth Century: To which are Added Some Miscellaneous Tracts and Papers Upon Archaeological Subjects . London: John Russell Smith. p.208
  159. Haigh, P. (1995). The Military Campaigns of the Wars of the Roses . p.122
  160. Gravett(2003a). Tewkesbury 1471: The last Yorkist victory (PDF). Oxford: Osprey Publishing (published 22 October 2003). p.46
  161. Ross. (1997) [1974]. Edward IV . English Monarchs series (revised ed.). Connecticut, United States: Yale University Press.
  162. Hicks. (1998). Warwick the Kingmaker . Oxford: Blackwell Publishers. p.328
  163. Goodman, Anthony (1981). The Wars of the Roses: Military Activity and English society, 1452?97 .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p.80
  164. Rowse, A. L. (1966). Bosworth Field & the Wars of the Roses . Wordsworth Military Library. p.169
  165. Scofield, Cora L. (1923). The Life and Reign of Edward the Fourth . Vol. I. London: Longmans, Green and Co. p. 587.
  166. Lambert Simnel, English pretender . Retrieved 3 August 2021.
  167. Giles, John Allen, ed. (1845). "The Arrivall of Edward IV in England". Chronicles of the White Rose of York (Second ed.). James Bohn. p. 45
  168. Hartley, Cathy (2003). A Historical Dictionary of British Women . London: Europa Publications. p. 298.
  169. Hookham, Mary Ann (1872). The Life and Times of Margaret of Anjou, Queen of England and France; and of her Father Rene "the Good," King of Sicily, Naples, and Jerusalem With Memoirs of the Houses of Anjou . Vol. 2. London: Tinsley brothers. pp. 369?371. Retrieved 17 December 2016.
  170. Exemplification, at the request of Roger Twynyho of Westminster, kinsman and heir of Ankarette late the wife of William Twynyho of Cayforde, co. Somerset, esquire, viz. son of John their son, of the following: a petition of the said Roger in the present Parliament. From: Cal Patent Rolls, 1476?1485, London, 1901, membranes 9 & 10, 20 February 1478
  171. Chisholm, Hugh, ed. (1911). "Clarence, Dukes of s.v. George, duke of Clarence". Encyclopædia Britannica . Vol. 6 (11th ed.). Cambridge University Press. p. 428.
  172. Penn, Thomas (2019). The Brothers York . Allen Lane. pp306-307
  173. Penn, Thomas (2019). The Brothers York . Allen Lane. p.406
  174. Hicks (2000). Richard III (Revised ed.). Stroud: History Press. p.18
  175. Penn, Thomas (2019). The Brothers York . Allen Lane. pp.434-435
  176. Penn, Thomas (2019). The Brothers York . Allen Lane. p.494
  177. “薔薇 戰爭 主要 戰鬪 要約” . 《Wars of the Roses》. Richard III Society . 2023年 4月 14日에 確認함 .  
  178. 김상균 (2021年 6月 21日). “戰爭과 音樂家” . 《[클래식에 빠지다]장미전쟁, 베토벤과 나폴레옹 그리고 쇼스타코비치와 레닌그라드》 . 2023年 4月 14日에 確認함 .  

參考 文獻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

Allmand, Christopher (1 November 2014). Henry V. Yale University Press.

Allmand, C. T. (30 April 1982). "The Coronations of Henry VI". History Today. Vol. 32, no. 5.

"Battle for Mortimer's Cross: History".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11 July 2009.

Bennett, Michael (1 June 1998). "Edward III's Entail and the Succession to the Crown, 1376?1471". The English Historical Review. 113 (452)

Blackstone, William. "Chapter 12". Commentaries on the Laws of England. Vol. Book 1.

Boardman, Andrew (2006). The First Battle of St Albans

Carpenter, Christine (1980). "The Beauchamp Affinity: A Study of Bastard Feudalism at Work". English Historical Review.

Chisholm, Hugh, ed. (1911). "Clarence, Dukes of s.v. George, duke of Clarence". Encyclopædia Britannica. Vol. 6 (11th ed.). Cambridge University Press.

Chrimes, Stanley (1999) [1972]. Henry VII. Yale English Monarchs. New Haven, Connecticut; and London: Yale University Press.

Clark, K. L. (2016). The Nevills of Middleham: England's Most Powerful Family in the Wars of the Roses. Stroud, Gloucestershire: The History Press.

"Clarence, Dukes of s.v. George, duke of Clarence". Encyclopædia Britannica. Vol. 6 (11th ed.). Cambridge University Press.

Cokayne, G. E. (1913). Gibbs, Vicary & Doubleday, H. Arthur (eds.). The Complete peerage of England, Scotland, Ireland, Great Britain and the United Kingdom, extant, extinct or dormant (Canonteign to Cutts). Vol. 3 (2nd ed.). London: The St Catherine Press

"Duchy of Lancaster". Lancaster Castle. Retrieved 25 December 2019

"Edmund of Langley First Duke of York". Encyclopædia Britannica.

"Edward III (r. 1327?1377)". Royal Family. 12 January 2016. Retrieved 31 July 2021.

English Heritage (1995). "English Heritage Battlefield Report: Shrewsbury 1403" (PDF)

Fritze, Ronald H.; Robison, William Baxter (2002). Historical Dictionary of Late Medieval England, 1272?1485. Greenwood Publishing Group.

Giles, John Allen, ed. (1845). "The Arrivall of Edward IV in England". Chronicles of the White Rose of York (Second ed.). James Bohn.

Goodman, Anthony (1981). The Wars of the Roses: Military Activity and English society, 1452?97.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Godwin.(16 February 2012). Fatal Colours. London: Phoenix.

Griffiths, Ralph Alan (1968). "Local Rivalries and National Politics: The Percies, the Nevilles, and the Duke of Exeter, 1452?55". Speculum.

Griffiths, Ralph A. (1981). The Reign of King Henry VI.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Griffiths & Thomas. (1985). The Making of the Tudor Dynasty. New York: St. Martin's Press.

Guilhamon, Henri (1976). La Maison de Durfort au Moyen Age.

Harvey, I. M. W. (1991). Jack Cade's Rebellion of 1450. Oxford: Clarendon Press.

Hartley, Cathy (2003). A Historical Dictionary of British Women. London: Europa Publications

Hicks, Michael A. (1980). False, Fleeting, Perjur'd Clarence.

Hicks (1998). Warwick the Kingmaker. Oxford: Blackwell Publishers.

Hicks.(2001). Revolution and Consumption in Late Medieval England. Boydell & Brewer.

Hicks (2003). The Wars of the Roses: 1455?1485. Osprey.

Hicks(2006). Anne Neville: Queen to Richard III. Stroud: The History Press.

Hookham, Mary Ann (1872). The Life and Times of Margaret of Anjou, Queen of England and France; and of her Father Rene "the Good," King of Sicily, Naples, and Jerusalem With Memoirs of the Houses of Anjou. Vol. 2. London

Jacob, Ernest Fraser (1961). The Fifteenth Century 1399?1485. Oxford History of England. Vol. 6.

Jones, Dan (2012). "Richard Alone". The Plantagenets: The Kings Who Made England.

Jones, Dan (2014). The Hollow Crown: The Wars of the Roses and the Rise of the Tudors. Faber & Faber.

Kingsford, C. (1911), "Henry V (1387?1422)", in Chisholm, Hugh (ed.), Encyclopædia Britannica, vol. 13 (11th ed.), Cambridge University Press

Kendall, Paul Murray (2002). Richard The Third. New York: W. W. Norton & Company.

Lambert, David; Gray, Randal (1991). Kings and Queens. Collins Gem.

McCormack, Anthony M. (2005). The Earldom of Desmond 1463?1583: The Decline and Crisis of a Feudal Lordship. Four Courts Press.

Mortimer, Ian (20 June 2006). "Richard II and the Succession to the Crown". History. 91 (3, 303)

Mortimer(2007). The Fears of Henry IV: The Life of England's Self-Made King. Jonathan Cape. appendix 2.

Peberdy, Philip (1967). Bargate Guildhall Museum Southampton. Southampton Museums

Penn, Thomas (2019). The Brothers York. Allen Lane.

Pollard.(2007). Warwick the Kingmaker: Politics, Power and Fame. London

Potter, Philip J. (10 January 2014). Monarchs of the Renaissance: The Lives and Reigns of 42 European Kings and Queens. McFarland.

Ross. (1997) [1974]. Edward IV. English Monarchs series (revised ed.). Connecticut, United States: Yale University Press.

Rowse, A. L. (1966). Bosworth Field & the Wars of the Roses. Wordsworth Military Library.

Royle, Trevor (2009). The Road to Bosworth Field. London: Little, Brown.

Sadler (2010). The Red Rose and the White: the Wars of the Roses 1453?1487. Longman.

Saul, Nigel (2005). The Three Richards: Richard I, Richard II and Richard III. London: Hambledon Continuum.

Scofield, Cora L. (1923). The Life and Reign of Edward the Fourth. Vol. I. London: Longmans, Green and Co.

Sellar, W. C.; Yeatman, R. J. (1930). 1066 And All That. Methuen

Spencer, Andrew M. (31 October 2013). Nobility and Kingship in Medieval England: The Earls and Edward I, 1272?1307. Cambridge University Press.

Seward, Desmond (1995). A Brief History of the Wars of the Roses. London: Constable & Co.

Stubbs, William (1875). The Constitutional History of England, in its origin and development. Oxford: Clarendon Press.

Tuck, Anthony (1985). Crown and Nobility 1272-1461: Political Conflict in Late Medieval England. London: Fontana.

Wagner, John A. (2001). Encyclopedia of the Wars of the Roses. ABC-CLIO.

Walker, Simon (2006). Political Culture in Late Medieval England: Essays by Simon Walker. Manchester University Press.

Weir, Alison (1996). The Wars of the Roses. New York: Random House

Wolffe, Bertram (1981). Henry VI (The English Monarchs Series). Methuen.

Vickers, K. (1907). Humphrey, Duke of Gloucester: A Biography. London:

"1413", TimeRef (History timelines),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5 May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