聖變化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聖變化 (聖變化, 英語 : transubstantiation , 化體說) [1] 基督敎 의 神學用語 中 하나로, 로마 가톨릭 神學 에서 盛饌 에서 밀빵과 葡萄酒가 各其 예수 [2] 로 바뀌는 일 또는 그러한 믿음을 가리킨다. 實體變化 , 變化之禮 라고도 하며, 化體說 [3] 로도 알려져 있다. 그리스도가 빵과 葡萄酒에 實在로 臨齋한다는 解釋은 實在的 臨齋 (real presence)로, 聖晩餐에서 빵과 葡萄酒는 그리스도의 몸과 피를 象徵한다는 解釋은 象徵說 로 부른다. [4] 前者의 解釋은 主로 로마 가톨릭교회 側에서 擁護되며, 後者의 解釋은 主로 改新敎 側에서 擁護된다.

基督敎 宗派別 觀點 [ 編輯 ]

로마 가톨릭교회 [ 編輯 ]

1551年, 로마 가톨릭교회 트리엔트 公議會 는 "實體變化"(transsubstantiatio)라는 用語의 使用을 公式的으로 承認하였으며, 이에 따라 盛饌에서 빵과 葡萄酒가 그리스도의 몸과 피로 바뀐다는 主題의 가톨릭교회의 敎理를 確定하게 되었다. [5] 로마 가톨릭교회는 實體變化의 敎理에 對해 무엇이 바뀌는지에 對해 考慮하지, 어떻게 바뀌는가에 對해서 考慮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物理的 或은 化學的 變化로 믿는 것은 아니고 그 안에 그리스도가 實在함(Real presence)을 믿는다.

東方 基督敎 [ 編輯 ]

아시리아 東方敎會 와 더불어 東方 가톨릭교회 , 오리엔탈 正敎會 , 東方 正敎會 盛饌禮拜 에서 빵과 葡萄酒가 그리스도의 實際 몸과 피로 바뀐다고 믿는다. 이들은 一般的으로 哲學的인 考察은 排除해왔으며 普通 神祕主義에 依存한다. 이들은 事實 與否를 따지는 等의 細細한 것에 置重하는 것을 選好하지 않으며 거룩한 傳承을 따른다. 그러나 빵과 葡萄酒의 "變化"라는 言及은 公式 敎會 文書에 存在한다. [6] [7]

改新敎 [ 編輯 ]

章 칼뱅 은 化體說에 關한 反對意見을 라틴語로 提示했는데, 그는 化體說이 스콜라的 虛構라고 看做하고, 聖體 崇拜가 偶像 崇拜라며 明白하게 反對했다. 化體說에 對한 이런 칼뱅의 態度는 그대로 改新敎에 내려와 로마 가톨릭교회와 분명한 區別點이 되었다. [8]

聖公會 [ 編輯 ]

헨리 8歲 가 英國을 다스리던 時期에 公式 敎理는 헨리가 로마와의 斷絶을 宣言하고 英國 聖公會 가 태동되던 時期에는 로마 가톨릭교회의 敎理와 거의 同一했다. 헨리의 아들 에드워드 6歲 下에서 英國 聖公會 는 改新敎의 神學의 一部 觀點을 받아들이기 始作하면서 性變化를 받아들이지 않게 되었다. 英國 聖公會 39個組 新潮 의 28條에 따르면 "主님의 晩餐 안에서 火體(卽 빵과 葡萄酒의 實體의 變化)가 된다는 主張은 聖書에서 立證될 수 없는 것이다."라고 밝히고 있다.

루터교 [ 編輯 ]

루터교 는 빵과 葡萄酒가 穩全히 빵과 葡萄酒로 그대로 남아있다고 믿음으로써 分明하게 로마 가톨릭교회 方式의 性變化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루터敎會의 信者들은 "받아 먹으라", '받아 마시라"라는 예수의 가르침을 强調하며 거룩히 規定된 盛饌 임을 認定한다.

淸敎徒 [ 編輯 ]

英國의 淸敎徒들과 아메리카 大陸에 넘어온 淸敎徒들은 가톨릭에 對한 攻擊的인 姿勢는 取하지 않았지만, 그들의 化體說에 對한 가르침에 對해서는 常識과 自然的 理性을 中心으로 論證하였다. 敎理와 權威는 理性과 判斷의 訓鍊과 聯關지어서만 存在한다고 생각했다. 존 五言 리차드 백스터 는 그들의 論證에서 가톨릭의 가르침에 對하여 反對하였다.

기타 [ 編輯 ]

수많은 改新敎들은 成功會나 루터교와 마찬가지로 性變化를 받아들이지는 않는다. 注意 晩餐은 그리스도가 十字架에 달린 것을 기리는, 但只 象徵的인 行爲라고 믿는다. 이는 英國 聖公會의 39個組 新潮 의 第28條의 믿음과 비슷하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聖變化 : 네이버 國語辭典
  2. 로마 가톨릭 神學에서 살아있는 그리스도의 몸으로 바뀌는 빵은 반드시 그의 피와 魂, 또 그의 神聖과 함께 하여야 하며, 그의 몸과 비슷하게 그의 魂과 神聖은 그의 피가 있는 首班 을 통해 存在한다고 믿는다.
  3. 化體說 : 네이버 國語辭典 聖餐式 때 먹는 빵과 葡萄酒가 瞬間的으로 그리스도의 몸과 피로 變한다고 하는 學說.
  4. “코엔의 마르부르크학파, 哲學史的 遺物 되고 말았지만…” . 한겨레뉴스. 2013年 3月 20日 . 2013年 10月 9日에 確認함 .  
  5. “Encyclopaedia Britannica, 11th ed. (1911), vol 27, page 186” . 2011年 11月 2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1年 9月 30日에 確認함 .  
  6. “The Synod of Jerusalem and the Confession of Dositheus, A.D. 1672” . 2017年 11月 1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1年 6月 29日에 確認함 .  
  7. "The Holy Orthodox Church at the Synod of Jerusalem (date 1643 A.D.) used the word metousiosis--a change of ousia--to translate the Latin Transubstantiatio" ( Transubstantiation and the Black Rubric).
  8. 李丞涓《칼뱅의 解讀의 修辭學 : 半(反)가톨릭 著述을 中心으로》(총신대 神學과 2011, 碩士論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