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엔트 正敎會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오리엔탈 正敎會 에서 넘어옴)

오리엔트 正敎會 (Oriental Orthodox Church, Oriental Orthodoxy)는 에페수스 公議會 , 칼케돈 公議會 에서 決議된 敎理를 拒否한 西아시아 , 이집트 , 에티오피아 의 傳統 基督敎 敎會들이다.

이에 屬하는 敎會로는 시리아 印度 의 " 시리아 正敎會 ", 이집트 의 " 콥트 正敎會 ", 아르메니아 의 " 아르메니아 使徒敎會 " , 에티오피아 의 " 에티오피아 테와히도 正敎會 "等을 들 수 있다.

오리엔트 正敎會에 屬하는 敎派들 [ 編輯 ]

오리엔트 正敎會 信者 分布

이 敎會들은 451年 칼케돈 公議會 에서 斷罪 받은 "그리스도의 人性은 神聖에 吸收되었으며 그리스도는 完全한 하느님 이시다"라는 所謂 單性論 神學을 받아들인 敎會들로 알려져 있으나, 오리엔트 正敎會에 屬하는 많은 敎會들은 비 칼케돈派이면서 同時에 單性論 亦是 異端 으로 取扱한다.

現在는 칼케돈派 敎會( 聖公會 , 東方 正敎會 , 로마 가톨릭 敎會 , 改新敎會 )와 神學的 對話가 活潑히 이루어져 칼케돈-비 칼케돈 敎會들 사이에서 많은 分野의 交流가 이뤄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完璧한 成事 交流가 이뤄지지는 않고 있으며 一部가 東方 正敎會 로마 가톨릭 敎會 , 甚至於 改新敎 로 歸一하는 境遇는 있다.

이들 敎會의 本고장은 아르메니아 , 에티오피아 를 除外하면 이슬람敎가 거의 壓倒的인 優位를 占하고 있기 때문에 社會에서 少數者로 여겨지고 있다.

  • 시리아 正敎會 : 시리아 正敎會는 " 안티오키아와 全 中近東의 總大主敎 "를 首長으로 하는 敎會로 이 敎會에서 合成론 神學을 크게 발전시킨 私製 "야코부스 바라데스"의 이름을 따서 흔히 "야코부스 敎會(Jacobite Church)"라고 불렸다. 그러나 現在 시리아 正敎會에서는 이 名稱으로 불리는 것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으며 自身들을 "Syrian(Syriac) Orthodox"라고 불리길 願한다. 안티오키아 前例에서 由來한 서 시리아 前例를 使用하고 있다. 또한 사도 토마스 以來 뿌리를 내려 온 印度 基督敎 敎會들 中 가장 오래된 集團들도 시리아 正敎會 系列로 分類된다.
  • 아르메니아 使徒敎會 : 아르메니아 使徒敎會는 70人 사도 中 性 他隊伍 의 宣敎를 바탕으로 세워진 敎會이며, 313年 最初로 國交 地位를 받아 아르메니아의 國家敎會로써의 位相을 가지게 된다. 아르메니아 地域의 傳統 敎會로 元來 터키 킬里飢餓 地域에서부터 現在 아르메니아 地域까지 넓은 敎勢를 지녔으나, 아르메니아가 여러 次例 侵略을 받는 過程에서 現在 아르메니아 地域에서 主로 信奉하고 있다. 아르메니아 外에도 콘스탄티노폴리스, 예루살렘, 레바논 等地에도 主敎와 信徒들이 있다. 아르메니아 使徒敎會는 6世紀 드眞 公議會에서 칼케돈 新潮 를 異端으로 規定하였다.
  • 에티오피아 테와히도 正敎會 : 에티오피아 正敎會는 元來 이집트 콥트敎會 알렉산드리아 總大主敎區 麾下에 있던 敎會였으나 後에 獨立하여 現在 "에티오피아의 總大主敎"가 首長으로 있다. "테와히도"라는 말은 "하나로 만들어진, 統一된"이라는 뜻의 게즈語 로 그리스도의 本性이 하나라는 그들의 믿음을 象徵的으로 보여주는 말이다. 에티오피아 帝國 에서 國校 로 信奉하였으며 에티오피아 皇室과도 깊은 聯關을 맺고 있었다. 마르크스주의 를 따르는 軍部의 쿠데타 를 겪었음에도 不拘하고, 現在 에티오피아 全 人口의 折半 가까이가 에티오피아 正敎會 의 信徒이며 獨特한 그들만의 敎會 文化와 이미 日常에서 死語가 된 게즈語를 保存하여 에티오피아 文化의 寶庫라고 할 수 있다.

이 敎會들은 모두 完璧한 成事交流와 敎會一致를 이루고 있는 하나의 遲滯(Communion)을 이루고 있어, 東方 正敎會와 거의 비슷한 體制를 이루고 있다. ' 그리스도論 '을 爲始로 信仰의 一致를 이룬 네 個의 敎會는 서로間의 活潑한 交流가 벌어지고 있으며 敎會 首長 着座式에 서로 代表團을 派遣하여 主敎 按手 때 參席하기도 한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