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밀리 비디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비디오 8 에서 넘어옴)

비디오 8 카세트

흔히 8밀리 비디오 포맷 으로 통하는 비디오 8 (Video 8)은 1985年 소니 가 開發한 一般 家庭에서 使用되도록 考案된 비디오 테이프 規格이다.

誕生 [ 編輯 ]

VHS 베타맥스 等 各自 標準 競爭에서 살아남기 위해 이른바 비디오테이프 標準 戰爭 이라는 이름으로 業界間에 戰爭을 치르던 때, 標準 戰爭 長期化가 憂慮되자 業界間의 合意를 통해 別途의 機構가 設置되어 次世代 비디오 統一된 비디오테이프 規格으로서 8mm 비디오 포맷이 誕生한다.

이 때, 테이프의 幅이 8mm이라는 뜻에서 지어진 이름이 바로 비디오 8이다. 거의 콤팩트 카세트 와 같은 크기로, VHS 베타맥스 와 比較하면 매우 작은 크기이다. 또한 이 테이프는 長時間 錄畫가 可能하다는 長點이 있다.

影響 [ 編輯 ]

1985年 1月 8日 , 소니 가 먼저 8밀리 비디오 테이프의 첫 모델 "CCR-V8"을 發表한다. 그 뒤에 후지필름 캐논 等도 여기에 뛰어들었지만, 빅터 마쓰시타 電氣産業 을 中心으로 하는 VHS 진영은 VHS와의 互換性을 가지는 VHS-C를 發表하여, 또 다시 激烈한 標準 規格 確立을 위한 競爭이 일어나게 된다. 하지만 한便으로 마쓰시타는 유럽 販賣用으로 8mm의 캠코더 를 生産하고 있었다.

또한 1989年 에 소니가 發表한 캠코더 모델 CCD-TR55街 작은 크기로 많은 젊은이들 사이에서 히트를 침으로써 캠코더의 小形化가 始作된다. 이로 因해 VHS-C는 漸次 敗色을 띠게 된다. 또 1992年 샤프 가 發表한 또다른 캠코더로 비디오 8이 VHS와의 戰爭에서 勝利를 確定짓게 된다.

危機 [ 編輯 ]

하지만 1995年 마쓰시타 電氣産業은 디지털 비디오 를 採用한 모델 NV-DJ1街 發表되어 비디오 8은 危機를 맞게 된다. 勿論 디지털 비디오 테이프가 많지 않아 初期에는 NV-DJ1의 販賣 實績이 좋지 못했지만, 나중에 테이프의 大量 生産 體制가 稼動되면서 비디오 8은 沒落의 길을 漸次 걷게 된다.

또한 비디오 8이 保存 期間이 相對的으로 길지 못해 環境 問題도 擧論되고 있다. 하지만 2006年 現在 비디오 8 方式의 캠코더가 生産되고 있고, 亦是 8밀리 비디오 포맷 再生이 可能한 디지털8 製品의 生産도 繼續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