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X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아이맥스 에서 넘어옴)

IMAX의 로고
LG IMAX, 오스트레일리아 , 시드니 .
BFI(英國 映畫 協會) IMAX, 英國 런던 .

IMAX (아이맥스)는 IMAX 코퍼레이션 의 映畫 포맷이며, 人間이 볼 수 있는 限界値까지 보여준다는 意味이다. 從來 映畫 필름과 比較할 때 훨씬 큰 사이즈로 高解像度의 映像을 記錄 및 標示할 수 있다.

槪要 [ 編輯 ]

아이맥스는 日本 오사카 에서 열린 1970年 世界 博覽會 에서 처음 公開되었다. 그 後 1971年 캐나다 토론토 에 最初의 아이맥스 常設館인 온타리오 플레이스에 開館한 以來 大韓民國 에는 1985年 63빌딩 에 最初의 아이맥스 劇場이 오픈하였고 以後 大戰 에서 열린 1993年 世界 博覽會 에도 上映館이 開設되었다.

初期에는 撮影費用이 매우 높았고 條件도 매우 까다롭고 上映館도 적었기 때문에 主로 壓倒的인 映像美를 보여주는 自然 다큐멘터리에 限定되었고 아이맥스 上映館도 主로 테마파크에 少數 있었다. 하지만 1990年代 以後로 IMAX社는 財政難에 허덕이게 되었고 本格的으로 商業映畫를 아이맥스로 上映하기 始作하였고 2001年 블랙 호크 다운 을 始作으로 商業映畫도 아이맥스 專用 카메라로 撮影하기 始作하였다. 2000年代에는 一般 規格의 映畫를 아이맥스로 變換하려는 試圖가 이루어지고 있고 이로 인해 一般포맷 映畫를 아이맥스 포맷로 變換하는 IMAX DMR 와 이를 上映할 수 있는 IMAX MPX 가 開發되었다. 2002年에는 映畫 아폴로 13 이 最初로 IMAX DMR로 變換되었고 2004年 폴라 익스프레스 를 本格的으로 IMAX DMR로 上映되었다. 以後 워너브라더스 를 中心으로 한 할리우드 映畫社들은 映畫의 一部를 아이맥스 專用 카메라로 撮影하거나 一般포맷 映畫를 IMAX DMR로 變換하기 始作하였다.

以後 아이맥스 포맷의 映畫가 增加하여 全世界的으로 流行하였으나 IMAX MPX는 필름 維持 費用이 매우 비싸고 維持補修가 힘들어 아이맥스 上映館 普及에 限界가 있어 2008年 부터 旣存의 필름 形式이 아닌 디지털 形式의 2K DLP 映寫機 2機를 利用한 IMAX Digital 을 普及하고 있다.

트랜스포머: 사라진 時代 》는 最初로 아이맥스 디지털 3D 카메라로 撮影하였다.

나라別 아이맥스 [ 編輯 ]

大韓民國 [ 編輯 ]

現在 大韓民國에는 CGV 가 아이맥스 사와 獨占契約을 締結하여 唯一한 아이맥스 上映館을 保有하고 있으며 一部 初期 아이맥스 上映館은 IMAX MPX였으나 2010年 4月 頃에 一括的으로 IMAX Digital로 變更되었다. 初期 上映館 設計부터 아이맥스 專用 上映館으로 만든 上映館을 빌트인 아이맥스이라고 하며 旣存의 一般 上映館을 아이맥스 專用으로 改造한 上映館을 리뉴얼 아이맥스라고 한다.

IMAX 上映館 目錄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 URL이 없습니다. 여기에 URL을 指定하거나 위키데이터에 URL을 追加해 주십시오.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 公式 웹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