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브이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미니DV 캠코더 와 테이프

디브이 (DV)는 1996年 에 始作된 디지털 映像 포맷이다. DV의 작은 形態인 미니DV (MiniDV)는 準專門級 비디오 및 홈 비디오 生産에 標準으로 자리잡았다. (勿論 映畫 製作 , ENG 와 같은 專門的인 用途로 使用되기도 한다) DV 規格은 블루 北(Blue Book)으로 알려져 있으며, 現在 公式 이름은 IEC 61834이고, 코덱 과 테이프 포맷을 定義하고 있다. 單純한 編輯의 境遇 인트라프레임 壓縮 을, 非線型 編輯 시스템 (IEEE1394, 곧 파이어와이어 )의 境遇 標準 인터페이스를 包含하고 있다. 特히 비디오 8 , 하이 8 , VHS-C 와 같은 初期 消費者 아날로그 포맷과 견주어 볼 때 畫質이 좋다. DV는 이제 映畫 製作者들이 映畫를 값싸게 만들 수 있게 도와 주며, 獨立 映畫 市民 저널十 과 굳건히 連繫하고 있다. [ 出處 必要 ]

物理 포맷 [ 編輯 ]

이들은 모든 DV 카세트이다.
왼쪽부터 오른쪽까지 DVCAM-L, DVCPRO-M, 미니DV巡으로 테이프가 陳列되어 있다.
비디오 포맷의 크기 比較
위에서 아래까지 VHS , VHS-C , 미니DV巡이다.
미니DV를 分解한 모습

DV 포맷이 L 크기의 카세트를 使用하지만, 미니DV 카세트는 S 크기로 불린다. 미니DV와 DV 테이프 모두 낮은 容量의 메모리 칩 (카세트 안의 메모리)이 들어 있다. 이 메모리는 編輯 地點으로부터 스틸 이미지를 빠르게 標本化시키는 데 使用될 수 있다. (이를테면, 캠코더의 錄畫 단추를 누를 때마다 새로운 그림 타임 코드가 메모리에 入力된다.) DVCPRO는 S 크기는 없지만 追加的된 M 크기뿐 아니라, DVCPRO HD VTR에 使用할 수 있는 XL 크기가 있다. 모든 種類의 DV들은 ¼ 인치 너비(6.35 mm)의 테이프를 使用한다.

미니DV [ 編輯 ]

L 카세트는 120×90×12 mm의 크기를 가지며 標準 映像을 錄畫할 境遇 最大 4.6 時間의 映像을 錄畫할 수 있다. (EP/LP의 境遇 6.9 時間) 더 잘 알려진 미니DV "S" 카세트는 65×48×12 mm의 크기를 가지며 60分 또는 90分의 映像 錄畫 時間(13 또는 19.5 기가바이트)을 가진다. 이는 標準 再生 (SP) 모드로 할 것인지, 擴張 再生 (EP/LP) 모드로 할 것인지에 따라 달라진다. 더 얇은 테이프를 使用하는 80分 짜리 테이프는 EP/LP 모드에서 120分의 映像을 錄畫할 수 있다.

DVCAM [ 編輯 ]

소니의 DVCAM은 專門家用 DV 標準이다. 이 標準은 DV, 미니DV와 같은 카세트도 使用하고 있지만 테이프를 33% 더 빠르게 이동시킨다. 이로써 15 마이크로미터의 더 높은 트랙 너비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이 種類는 一般 DV와 같은 코덱을 使用하지만 드롭아웃 誤謬의 可能性을 最大限 낮추어 준다. LP 모드의 消費者 志向 DV는 支援하지 않는다. 모든 DVCAM 記錄 裝置들은 DV 테이프를 認識하여 再生할 수 있지만 DVCPRO 支援은 DSR-1800, DSR-2000, DSR-1600과 같은 一部 모델에서만 支援한다.

DVCPRO [ 編輯 ]

파나소닉이 만들어 낸 DVCPRO 系列은 線型 映像 編輯 에 더 알맞고 耐久性이 强하다. 오디오는 16 비트/48 kHz에서 使用할 수 있고 EP 모드가 없으며 PAL 모드에서도 언제나 4:1:1 色 서브샘플링을 使用한다. 標準 DVCPRO (DVCPRO25라고도 알려져 있음)에서는 비트스트림 水準은 DV와 비슷하지만 소니와 달리 파나소닉은 自社의 DV 種類를 專門家級으로 應用하는 것을 奬勵하고 있다.

DVCPRO50 銀 두 個의 DV 코덱을 竝列로 記錄한다. DVCPRO50 標準은 코딩하는 映像 비트레이트를 秒當 25메가비트에서 秒當 50메가비트로 만들어 주며 4:2:2 크로마 서브샘플링을 使用한다. DVCPRO50은 高價의 ENG 互換을 위해 만들어졌다. 더 높은 데이터레이트는 錄畫 時間을 折半으로 만들어 버리지만(DVCPRO25와 比較하여), 畫質의 結果는 디지털 베타캠 에 맞먹는다.

DVCPRO HD DVCPRO100 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基本的으로 4個의 竝列 코덱을 使用하며 秒當 거의 100 메가비트의 映像 비트레이트를 使用한다. DVCPRO HD는 4:2:2 色 샘플링을 使用하여 變換한다. DVCPRO HD는 DSP로부터의 720p 映像을 960x720 錄畫 크기로 미리 필터링하고 1080i는 59.94i의 境遇 1280x1080으로, 50i의 境遇 1440x1080으로 미리 필터링한다. 이것은 HD캠과 HDV와 같은 大部分의 테이프 基盤 HD 포맷에서 쓰이는 一般的인 技術이다. 이러한 모든 種類는 下位 互換性 을 가지지만 上位 互換 은 되지 않는다. DVCPRO-HD는 SMPTE 370M으로 코딩되며 테이프 포맷은 SMPTE 371M이다. 또, P2 카드의 DVCPRO-HD에 쓰이는 MXF Op-Atom 포맷은 SMPTE 390M이다.

카세트 안의 메모리 [ 編輯 ]

MIC-R 系列
MIC-R 系列은 1 킬로비트와 8 킬로비트 사이의 直列 EEPROM의 性能으로 動作한다. (I²C 互換 EEPROM 裝置: M24C01, M24C02, M24C04, M24C08)
MIC-S 系列
MIC-S 系列은 16 킬로비트 以上의 直列 EEPROM의 性能으로 動作한다. (XI2C 互換 EEPROM 裝置: M24C16, M24C32, M24C64)

두 系列 모두 DV 標準과 互換한다. 더 仔細한 情報는 데이터시트를 參照하라. Serial I²C bus EEPROM Archived 2008年 4月 17日 - 웨이백 머신 (STMicroelectronics)

MIC 機能은 消費者 水準에서 널리 쓰이지 않는다. 消費者가 使用할 수 있는 大部分의 테이프는 價格을 높일 수 있는 이 칩을 包含하고 있지도 않다. 그러나 大部分의 消費者 志向 裝備들은 이 칩이 비록 널리 쓰이지 않지만 읽기/쓰기의 回路를 包含하고 있다.

다른 디지털 포맷 [ 編輯 ]

디지털 映像은 專門家用 非壓縮 D-1 포맷을 만들어 냈던 1986年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소니는 디지털 베타캠 을 標準으로 指定한 專門家級 디지털 規格을 몇 가지 가지고 있다. 이는 1970年代에서 1990年代까지의 베타맥스 製品의 뒤를 잇는다.

JVC D-9 포맷 (디지털-S)은 DVCPRO50과 매우 비스하지만 S-VHS 폼 팩터로 비디오카세트에 記錄한다. (D-9을, MPEG-2 를 使用하는 D-VHS 와 混同하지 마라.)

디지털8 標準은 DV 코덱 을 使用하며 求刑 Hi8 비디오카세트의 錄畫 媒體를 代替한다. 디지털8은 理論的으로 旣存의 아날로그 비디오8/Hi8 錄畫 없이 DV級 畫質을 提供하지만 實際로 이 포맷의 最大 畫質은 達成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디지털8은 每週 낮은 消費者 志向 캠코더에 限定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DVD 는 元來 配布用으로 製作되었으나 記錄 可能한 DVD 를 어느덧 使用할 수 있게 되었다. 미니DVD 媒體를 使用하는 캠코더는 消費者 水準에서 쉽게 찾을 수 있지만 MPEG-2 데이터 스트림을 編輯하는 데 쉽지 않다.

소니는 마이크로MV 라는 포맷을 製作하였으며, MPEG-2 映像을 성냥匣 크기의 테이프에 貯藏할 수 있다. 플랫폼 支援이 未備하고 MPEG-2 映像 編輯이 쉽지 않은 까닭에 마이크로MV는 더 以上 有名하지 않게 되었으며 2005年에 生産이 中斷되었다.

이케加味의 에디트캠 시스템은 DVCPRO나 DVCPRO50 포맷으로 移動式 하드 디스크 에 記錄할 수 있다.

파나소닉의 P2 시스템은 DV/ DVCPRO/ DVCPRO50 / DVCPROHD 스트림을 PC 카드 互換 플래시 메모리 카드 위의 MXF 래퍼에 記錄할 수 있다.

소니의 XDCAM 포맷은 MPEG IMX, DVCAM, MXF 의 낮은 解像度 스트림을 블루레이 디스크 와 비슷한 光學 媒體인 소니의 프로페셔널 디스크 에 記錄할 수 있게 도와 준다. 소니는 또한 파나소닉과 協同하여 消費者 HDV의 中間 獨立 코덱人 AVCHD 를 만들어 냈다. 記憶 媒體의 境遇, 現在 하드 디스크 , SD 카드 , DVD-R 드라이브를 包含하고 있는 캠코더에 쓰이고 있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