反三位一體論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異端者들을 非難하며 그린 그림

反三位一體論 (反三位一體論, 英語 : Nontrinitarianism )은 傳統的인 三位一體論을 否定하는 여러 理論들을 뜻한다. 예수그리스도後記聖徒敎會 (몰몬교), 여호와의 證人 (王國會館), 참예수교회 , 單一五旬節校 , 그리스도아델피안 을 비롯한 一部 宗派에서 이 理論들을 支持하며, 單一新論 , 樣態론 , 三身論 等의 種類가 있다. 正敎會 , 天主敎 , 改新敎 의 大部分을 통틀어 主流 傳統的인 基督敎 段들은 이 主張들을 異端 설로 여긴다.

三位一體論의 核心 가운데 "同等한 榮光과 地位와 能力과 同一한 本質"이란 槪念 속에는 三位 모두가 存在의 永遠性에서 始作도 끝도 없고 먼저 나신 分도 나중에 나신 분도 없으며 永遠 前부터 永遠까지 存在하며 知識에 있어서도 優劣이 없고 權威의 上下도 服從의 關係도 있을 수 없다는 槪念이 內包되어 있다.

胃 內容에 同意하지 않는 立場에서 聖書를 解釋하는 것이 反三位一體論者들의 論證이다. 이 文書에는 聖書的 觀點으로 三位一體를 反對하는 論證을 主로 다룬다. [1]

三位一體의 要約 [ 編輯 ]

基督敎 三位一體 의 核心은 다음과 같이 要約할 수 있다:

  • 하나님만이 創造主이시다.
  • 하나님은 聖父, 聖子, 聖靈의 세 位格(세 人格, 3 Persons, 세 분)이시다.
  • 聖父, 聖子, 聖靈은 서로 區別 可能한 人格이지만 同等한 榮光과 地位와 能力과 同一한 本質을 갖고 있다.
  • 세 位格(三 格, 3 Persons)은 한 神이다.

니케아-콘스탄티노폴리스 神經 ( 381年 )에서는 三位一體를 다음과 같이 說明한다.

  • 聖父: 예수 그리스도 의 아버지이며, 예수 그리스도 를 통한 救援을 計劃하셨다. 모든 萬物을 만드신 創造主이시다.
  • 聖者: 예수 그리스도 를 뜻하며, 人間의 罪를 代贖하시기위해 十字架 에서의 죽음으로 世上을 救援하셨다. 聖者는 聲部에게서 만들어지지 않고, 나신 분이며, 하나님에게서 나신 하나님(Deum de Deo)이시며, 童貞女 마리아 를 통해 태어나신 完全한 사람이시며 또 完全하신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의 말씀 卽, 하나님이신 예수께서는 사람이 되어 世上에 오셨다.(요한 福音書 1張 1-10)
  • 聖靈: 하나님이시며, 豫言者 들을 통하여 말씀하셨다. 主님이시며, 聖靈은 聖父와 聖者와 더불어 같은 敬拜와 榮光을 받으신다. 가톨릭 敎會 에서는 聖父와 聖者로부터 모두 發한다고 가르치나, 東方 正敎會 는 聲部에서만 發한다고 가르친다. 우리 안에 內在하셔서 屠牛시는 변호자(파라클레이토스, 한글聖書에는 後見者, 協助자(천주교), 保惠師(改新敎) 等으로 飜譯)이시다. [1]

反三位一體論의 믿음 [ 編輯 ]

基督敎 辨證學 에 따르면 2, 3世紀의 여러 敎父들은 로고스 그리스도論 을 採擇하고 公式化했는데, 하느님의 아들을 最高의 하느님 아버지인 아버지가 創造를 實現하기 위해 使用하는 道具로 여겼다. 特히 유스티盧 殉敎者 , 안디옥의 테오필루스 , 로마의 히폴리투스 , 테르툴리아누스 等은 하느님의 內部 로고스로 말하고 있다.

브리태니커 百科事典 (11板)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一部 基督敎人들에게 三位一體 敎理는 神의 團結과 一致하지 않는 것처럼 보였다. ... 그러므로 그들은 그것을 否定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化身하신 하느님이 아니라, 다른 모든 것이 創造된 하느님의 가장 높은 存在로 받아들였다. 初期 敎會에서 본 見解는 오랫동안 正統 敎理를 主張해 왔다. [2] 初期 敎會에서는 結局 非三位主義的 觀點이 사라지고 三位一體的 觀點이 現代 基督敎의 正統 敎理가 되었지만, 非三位一體的 觀點의 變化는 如前히 少數의 基督敎 團體와 敎派에 依해 維持되고 있다.

聖父와 聖者와 聖靈의 關係에 對해서는 다양한 見解가 存在한다.

  • 예수가 하느님이 아니거나 絶對的으로 神과 同等하지 않다고 믿고, 하느님의 天使이거나 하느님의 傳令使 또는 豫言者 또는 完璧한 創造된 人間이었다라고 믿는 설.
    • 量子說 (AD 2世紀)는 예수가 洗禮(때로는 마르코의 福音書 와 關聯)나 復活(때로는 바오로 書簡과 헤르마스의 牧者와 關聯) 때 神聖한 사람이 되었다고 主張한다.
    • 아리우스파 ? 아리우스 (AD c 250 또는 256?336)는 이미 存在하는 하느님의 아들이 모든 創造 以前에 神에 依해 直接 創造되었고, 神에게 從屬되어 있다고 믿었다. 아리우스의 立場은 聖者가 하느님의 創造物 中 가장 먼저 나온 것으로서 나중에 아버지가 聖子를 통해 萬物을 創造했다는 것이었다. 아리우스는 宇宙 創造에서 아버지는 모든 材料를 供給하고 創造를 指揮하는 窮極的인 創造者였고, 聖者는 모든 것을 하느님의 섬金으로 만들어 '모든 것이 그리스도'를 통해 存在하게 되었다'고 가르쳤다. 아리우스파는 로마 帝國 時代에 一部 地域에서 支配的인 觀點이 되었고, 特히 589年까지 서고트족 이 支配的이었다. [3] 357年 第3次 시르미움 公議會는 아리우스파의 高點이었다. 第7次 아리우스 告白(第2次 시르미움 告白)은 호모禹시오스(한 가지 物質 中)와 호모禹시오스(同一한 物質 中 비슷한 物質)가 모두 非聖經的이었으며 아버지가 아들보다 더 크다는 것을(이 告白은 後에 시르미움의 冒瀆으로 알려져 있다)를 들고 있었다."그러나 라틴語 로 무엇이라고 하는 것에 對한 質問으로 많은 사람들이 動搖하고 있기 때문이다.
    • 人性論 ? 에비온파 (AD 1~4世紀)는 할라카 를 遵守하고 예수의 童貞女 誕生 을 否認하며 예수를 豫言者로만 여겼다. [4]
    • 小시니按酒의 ? 포티누스 는 예수가 罪없는 메시아와 救援者, 唯一無二한 하느님의 完璧한 人間 아들이지만 人間 以前의 存在는 없다고 가르쳤다. 그들은 요한福音 1張 1節과 같은 句節을 解釋하여 그리스도가 태어나기 前에 하느님의 마음에 存在하는 하나님의 "計劃"을 가리킨다.
    • 유니테리언주의 는 예수를 神의 아들로 보았지만, 그의 아버지와 區別되고 從屬的이며 區別된다고 보았다.
    • 많은 靈智主義 傳統은 그리스도가 天上의 에이온 이지만 아버지와 함께 한 것은 아니라고 했다.
  • 聖父와 復活한 아들, 그리고 聖靈이 세 사람의 區別되는 사람이라기 보다는 信者가 認識하는 限 神의 다른 面이라고 믿는 설.
    • 樣態論的 單一新論 ? 社벨리우스 (fl. c. 215)는 하느님께서 히브리語와 基督敎 그리스 經典 兩쪽에서 수많은 形態를 取하셨으며, 하느님은 人類의 救援과 關聯하여 세 가지 主要한 方式으로 自身을 나타내셨다고 陳述했다. 그는 "아버지와 아들, 영"은 歷史 속 여러 狀況에서 같은 信者가 맡은 다른 役割이며, 따라서 創造에서는 하느님이 아버지(하느님은 處女出生을 통해 아들을 만드셨고, 救援은 손(하나님은 十字架에 못박혀 죽음을 目的으로 예수로 나타냈으며), 再生에서는 聖靈(하느님)이라고 主張했다. 聖靈의 靈魂은 聖者와 基督敎 信者들의 靈魂 안에 있다. 이런 觀點에서 神은 세 個의 뚜렷한 사람이 아니라 여러 가지 方法으로 自身을 드러내는 한 사람이다. [5] 三位一體論者들은 이러한 見解를 異端이라고 非難한다. 社벨리우스注意 의 最高 批判者는 테르툴리아누스 였는데, 테르툴리아누스는 이 運動을 聲部數難설 이라고 稱했고, 라틴語로는 '아버지'를, 動詞는 '苦生해야 한다'는 凍死에서는 '苦生해야 한다'고 했는데, 이는 아버지가 十字架에서 苦痛받았다는 것을 暗示했기 때문이다. 테르툴리아누스의 作品인 Tritus Praxeas, 1章에서 "李 Praxeas가 로마에서 惡魔를 위해 두 倍의 禮拜를 드렸다: 그는 豫言을 쫓아내고 異端을 가져왔다. 그는 아버지를 十字架에 못박았다."라고 말했다. 後에 트리닌注意 니케네 評議會가 反아리아 信條로 採擇한 호모禹시온(homoousion, 文字 그대로 同一 存在)이라는 用語는 以前에 社벨리우스派가 使用했던 用語였다. [6]
  • 예수 그리스도가 全能하신 하느님이라고 믿지만, 아버지, 아들, 聖靈은 事實 뚜렷한 性品을 가진 세 個의 뚜렷한 全能하신 "新"들이며, 하나의 神聖한 集團으로, 目的에 合致된 것이다라고 믿는 설.
    • 三身論 ? 6世紀 中盤 알렉산드리아의 아리스토텔레스주의 者이자 單性論 信者인 요한 필로抛누스 三位一體 에서 新人의 數에 따라 性質과 物質, 神聖을 分離하여 보았다.[16] 그는 아리스토텔레스式 속, 種, 個別的 眞空의 範疇에 依해 이러한 觀點을 正當化하고자 하였다. 中世에는 名目論의 創始者인 컴피겐의 로셀린이 3個의 뚜렷한 全能神(全力神)을 主張하였는데, 세 個의 뚜렷한 天性이 마음과 目的에 하나 되어 宇宙를 支配하는 하나의 神 集團이나 大헤드로 함께 作用하였다. 그러나 그는 필로抛누스처럼 세 사람이 트레스 레스(本性이 뚜렷한 세 가지)가 아니라면 트리니티 全體가 化身이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로고스만이 肉體를 만들었기 때문에 나머지 두 사람은 로고스와는 別個의 뚜렷한 '盛'을 가지고 있었을 것이고, 따라서 세 사람 모두 神的인 일과 計劃에서 하나이긴 하지만 分離되고 뚜렷한 神이어야 했다. 이런 觀點에서, 그들은 "하나의 세 神"으로 여겨질 것이다. 이 생각은 켄터베리의 안셈 에게 批判받았다.
  • 聖靈이 사람이 아니라고 믿는 설.
    • 이位一體論 ? 信者들은 歷史를 통해 하느님께서 세 名이 아니라 아버지와 말씀이라는 두 名의 同一하고 永遠한 사람일 뿐이라고 믿었던 사람들을 包含한다. 그들은 聖靈이 뚜렷한 사람이 아니라 聖父와 聖者의 힘이나 神의 影響이며 宇宙와 創造와 信者들에게 發散되는 것이라고 가르쳤다.
    • 二元論
    • 마르키온派 ? 마르키온 (AD c. 110?160)은 (히브리 聖書에) 創造와 判斷의 하나와 (新約聖書에) 救援과 慈悲의 하나, 두 個의 神聖이 있다고 믿었다.

現代 그리스도교 分派 [ 編輯 ]

  • 그리스도아델피안 들은 비록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지만, 이것은 오직 혼자만이 眞正한 하나님인 아버지를 向한 關係的 稱號에 不過하다는 單位의 믿음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人格은 人間이 아닌 것이다. (이것이 人間을 그들의 罪로부터 救援하기 위해 必要하다고 믿는다 [7] . 聖經의 '聖靈' 用語는 하나님의 非人格的 힘 [8] 또는 하나님의 人格/마음을 가리키는 것으로 解釋된다(문맥에 따라 달라짐).
  • 이글레시아 니 그리스도 (Tagalog for Church of Christian)는 예수를 人間으로 보지만 一般 人間에게는 發見되지 않는 屬性을 가지고 하나님께서 附與한 것으로 본다. 그들은 예수를 崇拜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主張한다. [9] INC는 三位一體를 異端으로 拒否하며, 유니테리언주의 를 採擇한다.
  • 여호와의 證人 (및 聖書學生運動 [10] [11] [12] ) 等 다른 城西學生運動 團體들은 하나님께서 唯一無二한 全能하신 하나님임을 가르친다. 그들은 예수를 하나님의 唯一한 直接 創造物인 '첫째 아들'로 여기고 있으며, 바로 하나님의 첫 番째 創造物로 여긴다. 그들은 相對的인 "禮拜" 또는 "禮拜" (王에 對한 敬意를 표한다는 意味에서)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의 唯一한 大祭司長으로서 그를 통해 祈禱하고, 그를 그들의 仲裁者와 메시아로 看做한다. 그들은 오직 아버지만이 始作도 하지 않고, 모든 일에서 아버지만이 손보다 偉大하며, 아버지만이 "성스러운 奉仕"(라트리아)를 받을 價値가 있다고 믿는다. 그들은 孫子가 '모든 創造의 맏아들'과 '唯一한 베高텐'으로, 存在하기 全義 미카엘과 엑소더스의 '主님의 天使'로, 그는 完璧한 人間으로 태어나기 위해 天國을 떠났고, 유대人 메시아와 救世主로 昇天한 後에 다시 天國으로 올라갔다고 믿고 있다. 그의 人間 以前의 正體性은, 그러나 마지막 날까지 神의 오른손으로 높이 올라갔다. [13] [14] 그들은 聖靈이 實際 人物이라고 믿지 않고 神의 神聖한 活動力이라고 여긴다. [15]
  • 예수 그리스도 後記聖徒 敎會 는 聖父와 聖者와 聖靈이 實體的으로 結合되지 않은 뚜렷한 存在라는 것을 가르치며, 이를 社會的 三位一體論 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들은 예수가 弟子들과 '하나'였던 것처럼, 세 個個의 個別信仰은 '하나'의 意志나 目的이며, 아버지, 아들, 聖靈 等이 하나의 大斗를 構成하여 目的的으로 하나로 뭉친다고 믿는다. [16] 後記 聖徒들은 그리스도가 아버지의 맏아들이며, [17] 그가 하나님 아버지께 從屬되어 있으며(마 26:39), [18] 그리스도가 宇宙를 創造했다고 믿는다. [18] [19] 後記 聖徒들은 그리스도가 本質的으로 아버지와 달랐다는 생각, [20] 아버지가 地球에 나타날 수 없다는 생각, [21] 또는 그리스도가 아리우스파 에서 提示한 바와 같이 아버지로부터 養子가 되었다는 생각, [17] as presented in Arianism. [19] [22] 에 同意하지 않는다. 末期 聖徒들은 하나님과 復活하신 그리스도께서 모두 美化되고 肉體的인 肉體인 [23] 을 完璧하게 갖추었다고 主張하지만, 神을 本質的인 面에서 달리 分類하지는 않는다. 後記 聖徒들은 하나님을 最高의 存在로 여기며 모든 人類의 靈魂의 文字 그대로의 아버지로 여기지만, 그리스도와 聖靈은 똑같이 神的이며, 아버지의 '萬物의 調和'에 함께 한다는 것도 가르친다. [24]
  • 單一五旬節校 는 신이 한 사람일 뿐이라고 믿는 五旬節 運動 의 一部分으로서, 神이 다른 方式이나 얼굴, 또는 "形態"로 自身을 드러내는 것이다: "아버지, 아들, 聖靈(또는 聖靈)은 하나의 神에 對한 다른 指定이다. 신은 아버지다. 신은 聖靈이다. 그 아들은 肉體의 神이다. 손이라는 用語는 恒常 化身을 가리키며, 決코 人類와 떨어져서 신을 指稱하지 않는다." [25] 五旬節은 예수가 땅에서 肉體가 되었을 때 비로소 '아들'이 되었다고 믿지만, 人間이 되기 前에는 아버지였다고 믿는다. 그들은 아버지를 "聖靈"이라고 부르고, 아들을 "플레쉬"라고 부른다. 單一 五旬節은 三位一體 敎理를 排斥하여 異敎徒와 非文獻으로 보고, 浸禮에 關하여 예수님의 이름 敎理를 固守한다. 單一 五旬節은 種種 "社벨리우스主義者"로 불린다. [26]
  • 스베덴보리 는 三位一體가 州 하느님 예수 그리스도 한 분 안에 存在한다고 主張한다. 神의 存在나 靈魂인 아버지는 世上에 태어나 마리아로부터 肉體를 입혔다. 예수님은 一生 동안 人間의 모든 欲望과 性向을 完全히 神聖한 사람이 될 때까지 치웠다. 復活 後 自身의 活動인 聖靈을 통해 世上에 影響을 미친다. 이 見解로 말미암아 예수 그리스도는 唯一한 하나님이다. 그의 靈魂은 아버지, 그의 몸은 아들이고, 世上에서의 그의 活動에 對해서는 聖靈이다.
  • 全稅契에는 수많은 유니테리언주의 基督敎 團體들이 存在하며, 그中 가장 오래된 것은 트란실바니아 유니테리언 敎會다. 비록 그 團體의 一部 會員들과 系列社들만이 自身들을 全的으로 또는 大部分 基督敎人이라고 생각하지만, 이러한 集團을 위한 下部組織은 國際유니타리아인들과 유니버설主義者들이다. 美國에서 '유니타리아인'은 美國유니버설敎會와 美國유니버설敎會가 1961年 合倂하면서 結成된 非基督敎 團體인 유니타리아 유니버설리스트 協會(UUA) 內의 會員과 集會를 가리키는 境遇가 많다. [27] [28] 이들 前任者 集團은 모두 本來 基督敎人이었지만 UUA는 共同의 信條가 없으며 基督敎의 유니타리아 組織으로 識別하지 않는다. [29] [30]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平信徒를 위한 알기쉬운 神學講座, 基督敎의 하나님 - 三位一體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三位一體, 國民日報(2013.03.28) 記事 參照
  2.   Chisholm, Hugh, 編輯. (1911). 〈 Christianity 〉. 《 브리태니커 百科事典 6 11板. 케임브리지 大學校 出版部. 285쪽.  
  3. “HISTORY OF ARIANISM” . 2015年 3月 5日에 確認함 .  
  4. Stephen Goranson, “Ebionites,” ed. David Noel Freedman, The Anchor Yale Bible Dictionary (New York: Doubleday, 1992), 261.
  5. David K. Bernard, Oneness and Trinity A.D. 100 – 300 – The Doctrine of God and Ancient Christian Writings  – Word Aflame Press, Hazelwood Montana, 1991, p. 156.
  6. St. Athanasius (1911), 〈In Controversy With the Arians〉, 《Select Treatises》, Newman, John Henry Cardinal trans, Longmans, Green, & Co, 124, footn쪽   .
  7. Flint, James; Deb Flint. 《One God or a Trinity?》 . Hyderabad: Printland Publishers. ISBN   978-81-87409-61-8 .  
  8. Pearce, Fred. 《Jesus: God the Son or Son of God? Does the Bible Teach the Trinity?》 . Birmingham, UK: The Christadelphian Magazine and Publishing Association Ltd (UK). 8쪽.  
  9. Manalo, Erano G., Fundamental Beliefs of the Iglesia ni Cristo (Church of Christ) (Iglesia ni Cristo; Manila 1989)
  10. Encyclopedia of Protestantism , page 474, J. Gordon Melton, 2005: "... for his many departures from traditional Christian and Protestant affirmations including the Trinity and the deity of Christ. ... 1 (1886; reprint, Rutherford, NJ: Dawn Bible Students Association, nd)"
  11. Watch Tower , October 1881, Watch Tower Reprints page 290 As Retrieved 2009-09-23 Archived 2011年 10月 2日 - 웨이백 머신 , page 4, ""He gave his only begotten Son." This phraseology brings us into conflict with an old Babylonian theory, viz.: Trinitarianism. If that doctrine is true, how could there be any Son to give? A begotten Son, too? Impossible. If these three are one, did God send himself? And how could Jesus say: "My Father is greater than I." John 14:28. [emphasis retained from original]"
  12. “Z1882 July” . 2009年 1月 2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0年 9月 10日에 確認함 .  
  13. 《Insight on the Scriptures》 2 . Watchtower Bible and Tract Society of Pennsylvania. 1988. 393?394쪽.  
  14. Chapter 138 - Christ at God's Right Hand - JW.org. Retrieved October 18, 2019.
  15. 《Should You Believe in the Trinity?》. Watch Tower Society. 20쪽.  
  16. Holland, Jeffrey R. “The Only True God and Jesus Christ Whom He Hath Sent” . 2013年 11月 29日에 確認함 .  
  17. Giles, Jerry C. (1992). 〈Jesus Christ: Firstborn in the Spirit〉 . Ludlow, Daniel H . 《 Encyclopedia of Mormonism 》.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 728 쪽. ISBN   978-0-02-879602-4 . OCLC   24502140 .  
  18. Millet, Robert L. (1992). 〈Jesus Christ: Overview〉 . Ludlow, Daniel H . 《 Encyclopedia of Mormonism 》.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 724?726 쪽. ISBN   978-0-02-879602-4 . OCLC   24502140 .  
  19. “Arianism” . Christian Apologetics and Research Ministry. 2008年 12月 13日 . 2013年 11月 29日에 確認함 .  
  20. Robinson, Stephen E. (1992). 〈God the Father: Overview〉 . Ludlow, Daniel H . 《 Encyclopedia of Mormonism 》.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 548?550 쪽. ISBN   978-0-02-879602-4 . OCLC   24502140 .  
  21. Backman, Milton V. (1992). 〈First Vision〉 . Ludlow, Daniel H . 《 Encyclopedia of Mormonism 》.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 515?516 쪽. ISBN   978-0-02-879602-4 . OCLC   24502140 .  
  22. “What is Arianism?” . The Arian Catholic Church. 2006年 4月 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11月 29日에 確認함 .  
  23. “Gospel Principles - chapter 1: Our Father in Heaven” . The Church of Jesus Christ of Latter-day Saints . 2017年 6月 4日에 確認함 . The Nature of God  
  24. ' The Glory of God Is Intelligence' - Lesson 37: Section 93〉 , 《Doctrine and Covenants Instructor's Guide: Religion 324-325》 (PDF) , Institutes of Religion , Church Educational System , 1981, 73?74쪽  
  25. “The Oneness of God” . 2008年 2月 16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5年 3月 5日에 確認함 .  
  26. Patterson, Eric; Rybarczyk, Edmund (2007). 《The Future of Pentecostalism in the United States》. New York: Lexington Books. 123?4쪽. ISBN   978-0-7391-2102-3 .  
  27. McCardle, Elaine and Kenny Wiley (2017年 6月 28日). “Bryan Stevenson weaves story, policy in 2017 Ware Lecture” . 《UU World》 . 2019年 9月 17日에 確認함 . Stevenson referred to the UU faith’s members repeatedly as “Universalists,” which caught the attention of several social media users. Unitarian Universalists are more commonly referred to colloquially as “Unitarians.”  
  28. Buursma, Bruce (1986年 3月 30日). “UNITARIANS MAKING PEACE WITH EASTER” . 《Chicago Tribune》 (美國 英語) . 2019年 9月 17日에 確認함 .  
  29. Unitarian Universalist Association (2015年 2月 9日). “Beliefs & Principles” . 《uua.org》 . 2019年 9月 17日에 確認함 .  
  30. Unitarian Universalist Association (2014年 11月 25日). “Christian Unitarian Universalists” . 《uua.org》 . 2019年 9月 17日에 確認함 . Some of our UU congregations are Christian in orientation, worshipping regularly with the New Testament, offering Communion, and celebrating Christian holidays throughout the year. All of our congregations welcome people with Christian backgrounds and beliefs.  

參考 資料 [ 編輯 ]

  • 「靈性의 巨匠을 만나다」, 三位一體의 虛像, 송삼용 저, 넥서스(2009年, 17~21p)
  • 「人格」, 三位一體의 矛盾, 진교훈 저, 서울대학교출판부(2007年, 347~357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