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 드라이브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메가드라이브 에서 넘어옴)

메가 드라이브
The original Japanese Mega Drive
Model 2 Sega Genesis w/ controller
上: 日本版 메가 드라이브 콘솔
下: 北美판 世가 제네시스 모델 2
製造社 世가
種類 家庭用 비디오 게임 콘솔
世代 4世代
出市日
出市 價格 21,000엔
販賣量 世가: 3075萬 臺
마제스코: 150萬 臺 (推定値)
테크토이: 300萬 臺
CPU 모토로라 68000 @ 7.6 MHz
자일로그 Z80 @ 3.58 MHz
使用 媒體 롬 카트리지
貯藏 空間 64 KB RAM, 64 KB VRAM, 8 KB 오디오 RAM
畵面 循次注射: 320×244, 256×224 ( NTSC ) 或은 320×240 ( PAL ) 픽셀, 팔레트 512色, 同時발색 61色
飛越主事: 320×448, 256×448 (NTSC) 或은 320×480, 256×480 (PAL)
소리 야마하 YM2612
텍사스 인스트러먼츠 SN76489
온라인 서비스 世가 메가넷
世가 채널
XBAND
많이 팔린 게임 소닉 더 헤지혹
(1500萬 張, 同封 販賣) [1]
移轉 機種 世가 마스터 시스템
後續 機種 世가 새턴

메가 드라이브 [a] 世가 가 製造한 4世代 16비트 家庭用 비디오 게임 콘솔 이다. 世가 마스터 시스템 에 이어 製作된 世家의 세 番째 콘솔이다. 1988年 日本에서 처음 出市됐으며 以後 1989年에 北美 地域에 世가 제네시스 [b] 라는 이름으로 發賣됐다. 大韓民國에선 三星 슈퍼 겜보이 , 以後 슈퍼 알라딘 보이 라는 題目으로 發賣했다.

사토 히데키와 이시카와 마사미 主導 下에 世家의 硏究開發 人員이 設計했다. 世家의 아케이드 基板 世가 시스템 16 을 바탕으로 해 中央 處理 裝置 모토로라 68000 프로세서, 사운드 컨트롤러로 자일로그 Z80 를 採擇했으며, 그 外 하드웨어 自體에서 스프라이트 , 타일 , 스크롤링을 支援하는 비디오 시스템을 搭載했다. 게임 媒體는 롬 카트리지 에 貯藏돼며 壽命期間동안 900個 以上의 게임들이 發賣됐다. 메가 드라이브의 擴張型 周邊機器로 CD-ROM 媒體를 使用하는 메가 CD 와 32비트 프로세서를 裝着한 슈퍼 32X 가 發賣됐으며, 그 外 附加機能을 追加하는 周邊機器들이 勢가나 타 製造會社가 出市했다. 메가 드라이브와 互換되는 네트워크 裝置 世가 메가넷 世가 채널 도 發賣된 바 있다.

出市 當時 日本에선 닌텐도의 슈퍼 패미컴 닛폰 電氣 PC 엔진 같은 他 競爭機器들에 밀려 比較的 低調한 成跡을 거뒀으나, 그 外 北美, 유럽 및 브라질 地域에선 商業的인 興行을 이뤘다. 콘솔 成功의 原因으로 當代 아케이드 게임 의 積極的인 이食板 出市, 《 소닉 더 헤지혹 》 시리즈의 人氣, 여러 콘솔 獨占 스포츠 프랜차이즈들의 登場, 그리고 當時 成熟한 靑少年을 겨냥해 펼친 攻擊的인 廣告戰略이 꼽힌다. 1991年에 北美에서 슈퍼 패미컴 이 發賣했을 當時에는 一名 ' 콘솔 戰爭 '이라 불리는 市場 占有率 競爭이 熾烈했다. 그 外 비디오 게임 産業에 對한 社會的 關心이 높아짐에 따라 世가 콘솔에 發賣된 《 나이트 트랩 》과 《 모탈 컴뱃 》 等이 비디오 게임 內의 流血 및 過激한 暴力 描寫에 對한 論爭이 點火됐고, 이에 따라 세가는 기초적인 審議로 게임들의 內容을 報告하는 비디오게임 等級 委員會 를 設立해 以後 現在의 美國에서 비디오 게임 等級을 管理하는 機關 娛樂 소프트웨어 等級 委員會 이 登場하게 되는 礎石을 닦았다.

壽命期間 동안 세가가 職加盟한 메가 드라이브 콘솔의 全世界 販賣量은 3075萬 臺였다. 그 外 브라질의 配給社 테크 토이가 自國에 販賣한 콘솔은 推定値 約 300萬 臺, 마제스코가 製造해 美國에 販賣된 수가 推定치 150萬 臺, 그리고 그보다 的인 少量이 大韓民國에 販賣됐다. 메가 드라이브로 製作된 게임들은 以後 合本에 收錄되거나 버추얼 콘솔 , 엑스박스 라이브 아케이드 , 플레이스테이션 네트워크 , 스팀 等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再出市됐다.

歷史 [ 編輯 ]

北美판 機器 '世가 제네시스' 로고.

世가 마크 III 마스터 시스템 의 後續으로 出市된 家庭用 게임機이다. 닌텐도 가 開發한, 슈퍼 패미컴 , NEC HE의 PC 엔진 , Atari Jaguar와 3DO等의 게임機와 競爭하였고, 全 世界에서 1億 7,500萬個 以上을 販賣하였다. 2個의 CPU 가 搭載되어 있다.

開發 [ 編輯 ]

세가는 1986年부터「마크 V」의 코드 네임으로 메가 드라이브 開發을 開始하였지만, 어떤 CPU 搭載할지에 對한 論難이 있었다. 低廉한 8비트를 採用할지, 高價인 16비트를 選擇할지였는데, 最終的으로 16비트 CPU를 搭載하기로 決定하였다. 16비트 CPU를 搭載하면서 세가는 製作 費用을 줄이기 위해 여러 會社와 協商을 하였고, 最終的으로 모토로라 社의 68000CPU가 搭載되었다.

메가 드라이브는 지역코드 確認이 있기 때문에, 他 地域의 게임을 플레이할 수 없었다. 이로 因해 改造를 하여 타 國家의 소프트웨어를 플레이하는 使用者도 있었다. 그 後, 地域 코드를 變換하는 어댑터 가 販賣되어, 本體를 改造할 必要는 없어졌다.

弘報 [ 編輯 ]

當時 大部分의 게이머 들은, 敗靡桶 等의 게임 콘솔 雜誌 또는 텔레비전 廣告 等을 보고 게임機를 購買했었다. 하지만 사내 弘報 管理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메가 드라이브 事業 展開에 不利하게 作用하였다. 이 問題는 次世代機 發賣를 1年 앞둔 1993年, 勢家에 一圓 管理體制가 갖춰지면서 敗靡桶 에 記事가 揭載되기 始作하며 解消되었다.

서드파티 [ 編輯 ]

메가 드라이브 發賣를 契機로 세가는 서드 파티制에 本格的으로 나서게 되었다

  • 테크노 소프트 - 메가드라이브 서드 파티에서 첫 선을 보인 業體로, '썬더포스 II' 移植에서는 外形的인 아름다움이라는 觀點을 勢家에 刻印시켰다.
  • 게임아트 代表理事 社長 미야지 요이치는 會社 設立 初期부터 CD롬의 重要性을 認識하고 있어 PC業體들에 CD롬 搭載 PC를 만들도록 依賴했다. 世家의 메가 CD의 開發을 알면 메가 드라이브에 參加. 메가 CD의 메모리가 計劃 當初 2M비트였던 時期에 메모리의 增强을 强力히 要請, 勢家에 對해 메가 CD 메모리를 6M비트로 擴充시키는 契機가 되었다.
  • 덴겐 - 勢家에 멀티탭 企劃을 가져온 會社이며. 元來는 動詞의 移植作品 '件틀렛'의 4人 同時 販賣 實現을 위해 開發社인 M2街 設計한 것이었다.

CD-ROM 採用에 對해서 [ 編輯 ]

當初 CD-ROM 採用의 豫定은 없었지만, 將來 게임의 데이터 容量의 增加의 可能性이 있었기 때문에, 미리 메가 드라이브 設計時에 必要한 配線을 擴張用 슬롯으로 꺼낸 設計로 하고 있었다(설계는 모두 이시카와 한 사람이 하고 있어 實際로 使用한 圖面은 야마하 가 고쳐 쓰고 있다).

開發 途中까지는 販賣 價格을 낮추기 위해 搭載 메모리를 2M비트로 하여 設計되었지만, 게임아츠의 强力한 要望에 依해 6M비트로 增强되었다. 이 變更에 依해서, 價格이 本體 1代 黨 1萬엔 增加했다고 한다.

메가 CD 自體에 68000CPU를 搭載하고 있어 이를 利用하면 動映像 展開와 表示를 竝列的으로 實行할 수 있기 때문에 1時間 以上의 動映像 再生이 可能했다. 이 같은 動映像 再生과 게임 進行을 同時에 다룰 수 있는 特性을 살린 作品으로 나이트 트랩 같은 인터랙티브 무비나 실피드 等이 있으며 32비트機 以前 게임機 中 唯一하게 스타 블레이드(남코) 移植도 可能하게 했다.

또한 닌텐도의 슈퍼 패미컴을 意識해 回戰 擴大 縮小 機能을 가지고 있다. 反面 互換性을 維持할 必要性으로 발색數나 스프라이트의 增强은 保留되었다.

메가 CD의 仕樣에 强하게 關與한 게임아트 等, 一部 메이커는 積極的으로 소프트를 發賣했지만, 基本的으로 서드파티는 CD-ROM의 規模에 맞추어 開發期間이 길어질 것을 念慮하고 있으며, 또한 8- 16M비트의 ROM 카트리지로 할 일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 ROM容量의 增加조차 [容量만 늘려도 發想이 貧弱해진다] [2M이든 1M이든 別 問題가 아니다]라고 하는 생각까지 있었다.

또, 世家의 첫 CD타이틀이 되는 「惑星 우드스톡 펑키 호러 밴드」는, 專門誌의 讀者 레이스로 最下位 附近을 싸우는 낮은 評價를 얻는 等, 初期 소프트의 擴充이 停滯되고 있었다.

이 때문에, 메가 드라이브의 市長은 ROM 카트리지가 主流인 채 進行되어 CD-ROM는 普及되지 않았지만, 메가 CD의 普及 當初(20萬臺 程度의 時點)에 게임 아트에서 發賣한 「루나」 및 「실피드」는 各各 10萬個 以上의 賣上을 올렸다.

動映像 使用을 前提로 設計된 메가 CD에는 위의 소프트웨어 以外에 <헤븐리 심포니>, <스타워즈 레벨 어썰트>, <쥬라기 公園>, <마이크로코즘>, <톰 캣 어레이>와 같은 實査, 특촬, 폴리坤을 素材로 한 소프트웨어가 많이 發賣되어 있는데 그것이 메가 CD의 特色이 되었다.

市場 動向 [ 編輯 ]

日本 市場 [ 編輯 ]

日本 市場에서는 1988年에 메가 드라이브의 이름으로 世界에서 가장 빨리 發賣됐다. 닌텐도의 패밀리 컴퓨터, NEC HE의 PC엔진과 競合하고 後에 닌텐도 슈퍼 패미콤과도 競合했다.

TVCM에는 이토오 세이코를 起用[週 10]. "비주얼 衝擊 速度 衝擊, 音質 쇼크"을 宣傳 文句로,"시대가 要求한 16비트"와 16비트機임을 浮刻했다.

硏究 論文 "비디오 게임機의 變遷-패미컴, 슈퍼 패미콤, 플레이 스테이션, 플레이 스테이션 2, Wii까지"에 따르면 1990年에 메가 드라이브의 出荷 數는 絶頂을 맞아 年間 70萬臺를 出荷. 이 나이의 하드 出荷 數는 패미컴이 136萬臺, PC엔진이 127萬臺, 슈퍼 패미컴이 66萬臺로 熾烈한 競爭 狀態였다. 1991年에 北美 市場에서 메가 드라이브가 普及되는 契機가 된 『 소닉 더 헤지 호그 』는[주 11]日本 市場에서 큰 히트를 記錄하기에 이르지 못하고 하드웨어의 出荷 臺數는 前年과 같은 70萬臺에 그쳤다. 數字를 累計하면 슈퍼 패미콤이 1,717萬臺, PC엔진이 750萬臺, 메가 드라이브가 358萬臺가 되었다.

『 週間 敗靡桶 』에 依한 1992年 時點의 市場 調査에서는 各 하드웨어의 占有率은 슈퍼 패미콤이 55.9%, PC엔진이 24.7%, 메가 드라이브 19.4%였다. 雜誌는 RPG題目의 不足을 古典의 理由로 들었다.

競爭 機種의 牙城을 무너뜨리지는 못하였지만 日本 內에서 처음 100萬臺 以上을 出荷한 世가 하드가 되어, 세가의 家庭用 게임機에서는 "世家 새턴은" 다음 出荷 臺數를 記錄했다.

北美 市場 [ 編輯 ]

美國 ]]· 캐나다 를 包含한 北美市場에서는 1989年에 'SEGA GENESIS'로 發賣되었다.

發賣 當初는, 닌텐도의 NES가 80%라고 하는 壓倒的인 쉐어를 背景으로, 1社 獨占의 시스템을 販賣店이나 流通 等 業界內外의 구석구석까지 널리 퍼지게 하고 있어 서드 파티의 參加나 小賣店에의 納品조차 곤란했다.

世가 오브 아메리카 副社長이었던 도요다 노부오는 美國 스태프가 만드는 美國的인 게임이 美國 市場에서 받아들여진다고 생각해 세가가 마블 코믹스의 라이선스를 받아 '스파이더 맨'을 게임化할 때 勢가 오브 아메리카 主導로 開發 許可를 받았다.또, 北美 스포츠 게임의 市場이 約 4割로 매우 쉐어가 큰 美國에서의 販賣 促進을 노리고, 巨物 스포츠 選手의 起用에 依한 빅 타이틀을 發賣할 수 있도록, 全美 스포츠界 No1의 스타 選手인 NFL 샌프란시스코 49ers의 兆·몬타나가 要求한 로열티 契約에서는, 國際 電話로 나카야마 하야오 社長으로부터 承諾을 얻어 닌텐도보다 좋은 條件을 提示하고, 交涉을 성립시켜, 「朝·몬타나.100萬甁의 賣出을 記錄했다.이 밖에도 F1 레이서 아일톤 세나와 巨物級 뮤지션 마이클 잭슨 等 世界的으로 人氣 있는 有名 人士들과도 라이선스 契約을 締結하고 게임을 出市했다.

이를 契機로 世家의 意欲과 市場의 存在가 일렉트로닉 아트와 아크레임 等 海外 SW 業體에도 알려지면서 參與를 決定하는 서드파티가 續續 늘어났다고 한다.

닌텐도의 SNES가 北美 市場에 出市된 1991年 年末 販賣 競爭에서는 킬러 타이틀인 소닉 더 헤지호그 를 前面에 내세웠다. 當時 SNES는 슈퍼마리오 월드 同封으로 199달러, GENESIS는 소닉1 同封으로 149달러이며, GENESIS와 SNES 2臺를 나란히 놓고 마리오에 對해 소닉의 速度感과 販賣價格의 優位性을 어필하는 텔레비전 廣告 等 徹底한 比較廣告 戰略을 폈다. 이것이 奏效해 美國 最大 新聞紙 USA TODAY에서는 '게임' 等 美國 最大의 言論媒體들에서 成功的 比較廣告 記事로 꼽힌다.

1994年 末에 SNES 에서 發賣된 < 슈퍼 동키콩 > 等의 大히트로 因해 Newsweek紙의 報道에서는 1995年度 販賣 臺數가 SNES의 270萬 臺, GENESIS의 販賣 臺數는 210萬 臺에 그치는 等 1995年度에는 逆轉되었다. 그러나 1995年 1月 現在 市場에서 55%의 占有率 및 2,000萬 臺의 賣出을 記錄했다.

그러나 當時 北美市場에서는 世가 오브 아메리카 主導로 만들어진 周邊機器인 슈퍼 32X의 失敗 및 제네시스 데드스톡이 問題가 되고 있어 次世代 게임機인 世가 새턴으로 移行하는데 큰 障礙가 되고 있었다.당시의 世가 社長 이리쿄 쇼이치로는 「새턴을 꺼내도 잘 되지 않고, 現地 사람들이 意欲을 잃고 있었을 때, 16비트 時代부터의 在庫 外相 等이 매우 무거워, 좋은 이야기는 아무것도 없었다」 「1996年의 7月에, 「終戰 處理를 내가 합시다」라고 하는 것으로 美國까지 갔다」 「美國에서는 1,500萬臺 程度의 販賣 臺數」라고 말하고 있다. 세가는 1996年末에 美國의 連結 子會社 「世家·오브·아메리카」의 累積 損失 處理와 球形의 16비트機(제네시스)의 廢棄손 合해 270億엔을 1997年 3月期의 決算에서 特別損失로서 計算하는 것을 發表했다.

NPD(英語版) 調査에서도 1994年 以後 本體 賣出과 게임 소프트웨어 라인업 等에서 SNES를 上廻했고 次世代 게임機인 PlayStation 이나 世가 새턴이 發賣된 뒤에도 MLB, NBA, NFL, NHL 等 人氣 스포츠 게임은 1998年頃까지 繼續 發賣됐다.결과 GENESIS는, 16비트機 市場 톱의 자리를 지켜냈다[48]. 結果的으로 「소닉·더·헤지호그」 「2」 「3」 「너클즈」 「스핀볼」이라고 하는 소닉 시리즈 作品 뿐만이 아니라, 「모탈 컴뱃」 「NBA Jam」시리즈, 「獸王機」 「스트리트 파이터 II 대쉬 플러스」 「Street of.

南美 市場 [ 編輯 ]

南美 各國에서는 1990年에 世家의 正規 代理店인 브라질의 Tectoy에 依해 發賣되었다.

特히 브라질에서는 게임機를 包含한 等의 精密機器에 對한 '輸入稅'가 高額이었지만, 브라질 國內에서의 製造는 Tectoy가 맡고 있어 마스터시스템이나 메가드라이브는 輸入稅의 影響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消費者가 購入하기 쉬운 價格帶에 그칠 수 있었다.게다가 歲價가 2001年에 게임 하드 事業으로부터 撤退 後도 Tectoy는 量 하드의 製造·販賣·移植을 繼續하고 있었다.그 때문에, 2015年의 時點에서, 브라질의 家庭用 게임機 市場에서는 健在했다. 소니도 세가와 마찬가지로 게임機 現地 生産을 통해 價格을 낮춘다는 戰略을 세웠다.

「판타視 스타 III」 나 「샤이닝&더·닥네스」 「유유백서 마강 統一前」等이 移植된 것 外, 브로더 밴드가 發賣한 敎育 소프트웨어 「카르멘·샌디에이고를 쫓아라! 세계편」의 컨셉을 使用한 텔레비전의 敎育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카르멘·샌디에이고를 찾아라!(원제:Where in the World.

2012年度에도 마스터 시스템과 메가 드라이브가 합쳐 年間 15萬 臺는 팔리고 있는 等, 販賣 臺數를 늘리고 있다.

南美市場에서는 約 300萬 臺의 販賣臺數를 記錄하고 있다.또한 2009年 以後는 Tectoy에 依해 音樂 게임과 其他型 컨트롤러가 附屬된 메가 드라이브 互換機 "Mega Drive 4 Guitar Idol"李 發賣되었다 外 2013年까지의 時點에서도 携帶用 메가 드라이브 互換機 "MD Play"等의 메가 드라이브 互換機가 販賣되고 있다. 이러한 메가 드라이브 互換機는 勿論 2013年까지의 時點에서도 携帶用 메가 드라이브 互換機 "MD Play"等의 메가 드라이브 互換機基는 內藏되어 있다. 2016年 11月에도 申兄이 出市되었다.

유럽 市場 [ 編輯 ]

프랑스·유럽·濠洲를 包含한 유럽市場에서는 1990年 日本과 마찬가지로 메가 드라이브라는 이름으로 出市됐다.

元來 세가는, NES의 投入이 늦었던 유럽 市場에 先行하고, 마스터 시스템을 發賣해 市場을 形成하는 等, 일찍부터 브랜드 이미지가 確立되어 있었다.게다가 유럽에서 人氣를 끌던 아마機다는 게임의 不法 複製가 蔓延하면서 많은 소프트웨어 業體가 메가드라이브로 뛰어들었다.

北美 市場과 마찬가지로, SNES에 對해서도 號角의 市場을 構築.日本에서는 PlayStation, 世가 새턴, NINTENDO64에서 發賣된 〈FIFA 로드 투 월드컵 98 월드컵으로 가는 길〉을 發賣하는 等 次世代 게임機가 登場한 以後에도 소프트웨어는 繼續 供給됐다.유럽 市場에서 販賣量은 839萬 臺로 SNES의 815萬 代를 僅少하게 앞질렀다.

詳細 [ 編輯 ]

三星 슈퍼 알라딘보이 II 서울歷史博物館 에서.

日本에는 1988年 10月 29日 , 美國에는 世가 제네시스 (Sega Genesis)라는 이름으로 1989年 8月 14日 [2] , 유럽에는 1990年 11月 30日 에 發賣되었다. 日本 發賣 當時 政街는 21,000엔. 大韓民國 에는 1990年 8月에 三星電子 를 통해 슈퍼겜보이 라는 이름으로 發賣되었으며, 以後 슈퍼알라딘보이 로 改名하였다.

MC68000(M68k으로도 불림)와 자일로그 Z80 의 2個의 CPU로 構成. 자일로그 Z80은 過去 世가 의 8비트 機種에 採擇된 CPU로, 메가 드라이브에서는 사운드 컨트롤을 맡았다. 검은 本體에 金色으로 16-BIT가 적힌 디자인이 特徵이다. 디자인은 各 나라別로 다르며(사진은 日本版 메가 드라이브), 世가 마스터 시스템 의 後繼 機種으로, 메가 어댑터를 통한 互換性을 가진다.

日本에서는 PC 엔진 이나 以後에 發賣된 슈퍼 패미컴 과 市場 競爭을 펼쳤지만, 主導權을 잡지 못했다. 한便, 美國에서는 킬러 소프트인 소닉 더 헤지혹 의 暴發的인 人氣에 따라 世家의 하드웨어로서는 最大의 成功을 거두었다. 메가 드라이브는 世界的으로 3,075萬臺가 販賣되었다.

周邊機器 [ 編輯 ]

標準 컨트롤러는 둥근 模樣, 方向 패드, 3個의 基本 버튼 및 始作 버튼을 갖추고 있다. 1993年에 세가는 스트리트 파이터 II와 같은 아케이드 格鬪 게임의 버튼 디자인과 類似한 3個의 追加 페이스 버튼이 있는 若干 더 작은 패드를 出市했다. 세가는 또한 6버튼 컨트롤러의 無線 버전인 리모트 아케이드 패드를 出市했다.

시스템은 마스터 시스템과 逆互換된다. 첫 番째 周邊 裝置는 마스터 시스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파워 베이스 컨버터(日本의 境遇 메가 어댑터, 유럽의 境遇 마스터 시스템 컨버터)이다. 이는 모델 1 改訂版用으로 設計되었으며 모델 2 改訂版과 함께 作動하지만 셸은 모델 2 改訂版의 全員 및 AC 포트를 遮斷한다. 卽, 變換器의 셸을 修正하거나 通過 어댑터를 使用해야 함을 의미한다. 마스터 시스템 컨버터 II로 알려진 두 番째 모델은 메가 드라이브 II와 함께 使用하기 위해 유럽에서만 出市되었다. 메가 드라이브 II는 다른 地域의 제네시스 콘솔 및 改訂版과 함께 作動하지만 마스터 시스템 카드를 使用할 수 있는 機能이 不足하다. 元來 파워 베이스 컨버터와 마스터 시스템 컨버터 II는 모두 노마드 또는 제네시스 3에서 作動하지 않는다.

機能을 追加하기 위해 다른 周邊 裝置도 出市되었다. Menacer는 互換되는 게임에 使用되는 無線 赤外線 銃이다. 다른 他社에서는 아메리칸 레이저 게임스 및 코糯米와 같은 經塚 周邊 裝置를 만들었다. 藝術 創作 소프트웨어用으로 出市된 世가 메가 마우스는 세 個의 버튼을 갖추고 있으며 아이 오브 더 非홀더 (1991年 비디오 게임) 와 같은 一部 게임에서만 互換된다. 배틀業이라는 폼으로 덮인 배트와 TeeVGolf 골프 클럽이 제네시스와 SNES 모두에 出市되었다.

1993年 11月, 세가는 바닥에 平平하게 놓여 있고 플레이어의 物理的 움직임을 게임 入力으로 變換하도록 設計된 八角形 裝置인 世가 액티베이터(Sega Activator)를 出市했다. 1993年 1月 CES( 消費者 家電 展示會 )에서 처음 선보였으며 여기서 베어 너클 II: 死鬪로의 鎭魂歌 로 시연되었다. 모탈 컴뱃 및 스트리트 파이터 II: 챔피언 에디션 을 包含한 여러 有名 게임이 周邊 裝置를 支援하도록 調整되었다. 이 裝置는 主로 不正確性과 높은 價格으로 인해 商業的인 失敗를 겪었다. IGN 編輯長 크레이그 해리스는 世가 액티베이터를 歷代 세 番째로 最惡의 비디오 게임 컨트롤러로 選定했다.

EA와 세가는 모두 두 名 以上의 플레이어가 同時에 플레이할 수 있는 멀티탭 (비디오 게임) 을 出市했다. 처음에는 EA 버전인 4 Way Play와 世家의 어댑터人 팀 플레이어가 各 퍼블리셔의 게임만 支援했다. 不滿 事項에 對해 세가는 모든 제네시스 멀티탭 게임에서 作動하는 새로운 팀 플레이어가 出市될 것이라고 말했다. 나중에 게임은 4 Way Play와 팀 플레이어 모두에서 作動하도록 만들어졌다. 코드마스터즈 는 또한 카트리지 自體에 2個의 追加 포트를 提供하는 J-카트 시스템을 開發했다. 하지만 이 技術은 콘솔 壽命 末期에 登場했고 一部 게임에만 適用되었다. 세가는 1994年에 스티어링 휠 周邊 裝置를 出市할 計劃이었고 버추어 레이싱 의 제네시스 버전은 "스티어링 휠 虎患 可能"으로 廣告되었지만 周邊 裝置는 取消되었다. [3]

變種 모델 [ 編輯 ]

메가 드라이브 2
  • 메가 드라이브 2
    • 메가 드라이브의 廉價版. 소형화된 本體에 스테레오 出力이 可能한 AV 端子로 바뀌었다. 6 버튼의 컨트롤러가 1個 包含되며, 메가 CD , 메가 CD 2와 接續할 수 있다. 1993年 4月 23日 , 日本에 發賣. 發賣 當時 政街는 12,800엔.
  • 메가 제트
    • 本體와 6버튼의 컨트롤러 一體型의 메가 드라이브다. 元來는 旅客機 內에서의 서비스用으로, 日本航空과 共同 開發한 것이다. 메가 드라이브 2보다 더 小形化되어 携帶用 게임機 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AC 어댑터를 통한 電源 供給만 可能하다. 小形化를 爲해서 슈퍼32X 나 메가 CD와의 擴張性은 排除된 탓에 작은 크기만을 長點으로 가진 어중간한 모델이 되었다. 1994年 3月 10日 , 日本에 發賣. 發賣 當時 政街는 15,000엔.
  • 노매드
    • 液晶 畵面의 搭載와 AAA 乾電池 6個에 依한 驅動을 통한 携帶用 게임機로 開發되었다. 追加의 컨트롤러 端子가 提供되어 2名이 즐길 수 있으며, 별매의 케이블로 텔레비전과 接續이 可能하다. 但, 美國에서는 發賣되었지만 日本에선 發賣됐다는 公式的인 記錄이 없고, 슈퍼32X나 메가 CD와의 接續은 할 수 없다.

메가 드라이브가 끼친 影響과 그 後 [ 編輯 ]

패밀리 컴퓨터만큼은 아니지만, 메가 드라이브(제네시스 包含.以下 같다) 또한 國內外에서 當時 놀았던 플레이어들에게 影響을 주고 있어 다른 業種과의 콜라보 商品이 發賣되고 있다.그 外, 21世紀에 들어가도 世가 非公認에서의 메가 드라이브(大槪는 「MD」라고 하는 表記)用 소프트가 움직이는 게임機(互換機)나, 「MD用 소프트」가 發賣된 몇個의 事例가 있다(후술). 덧붙여 世가 自身은 메가 드라이브 미니와 같은 過去作의 伏角을 定期的으로 實施하고 있지만, 現在 메가 드라이브의 完全 新作을 서드 파티에 라이센스 發賣를 許諾할 意思는 없다고 밝혔다,

非公式 소프트웨어 [ 編輯 ]

※ 여기서부터는 企業에 依한 明確한 出處를 Web上에서 確認할 수 있음, 21世紀 以後에 發賣된 作品으로 限定해 記載.

  • 2018年 8月에는 英國의 인디 開發체인 'Big Evil Corporation'李 메가드라이브 開發期를 使用하는 等 可能한 限 當時의 開發環境을 再現하는 形態로 만든 퍼즐액션 게임 'TANGLEWOOD'가 發賣되었다[62](컴퓨터 소프트의 몸을 取하고 있지만 메가드라이브用 ROM에 記錄해 實際機器로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 카세트도 販賣하고 있다)
  • 2019年 2月에는 'MD/MD用 互換機 소프트웨어'로 콜럼버스 서클社로부터 리듬게임 '16비트 리듬랜드'가 出市되었다.
  • 特異한 事例로는 獨逸 메인필드의 테크노 아티스트 'Remute'가 2019年 發表한 音樂 앨범 'Technoptimistic'을 메가 드라이브 實際 機器로 소리를 내는 것을 前提로 作曲한 點에서 메가 드라이브用 카세트도 같은 해 3月에 發賣한 事例가 있다.

參照 [ 編輯 ]

內容主 [ 編輯 ]

  1. 英語 : Mega Drive , 日本語 : メガドライブ
  2. 英語 : Sega Genesis

各州 [ 編輯 ]

  1. 《Sonic the Hedgehog GameTap Retrospective Pt. 3/4》 . GameTap . 2009年 2月 17日. 1:25에 發生. 2016年 7月 21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1年 9月 24日에 確認함 .   cf. “Review: Sonic Jam ”. 《 Sega Saturn Magazine 》. 22號. August 1997. 68쪽. The original Megadrive game sold over 14 million copies.  
  2. http://www.consoledatabase.com/consoleinfo/segamegadrive/
  3. “Mad About Ads”. 《 GamePro 》. 84號 ( IDG ). September 1995. 12쪽.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