胃癌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胃癌
다른 이름 stomach cancer, gastric cancer, stomachcarcinoma
診療科 腫瘍學 , 胃臟病學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胃癌 (胃癌, 英語 : stomach cancer 또는 gastric cancer , 醫學 :  stomachcarcinoma)은 위에서 發生하는 癌이다. 全 世界的으로 보면 大韓民國 , 日本 等에서 많은 發生을 보이며 美國 , 유럽 等의 西歐에서는 發生率이 낮은 이다. 大韓民國의 境遇 發生率 1位, 死亡率은 肺癌 에 이어 2位를 차지하고 있다. 韋菴의 分類를 살펴보면 全體의 95%가 胃壁 의 粘膜의 샘細胞에서 생기는 腺癌 이다. 그 外 림프계 에서 發生하는 림프腫, 癎疾組織 에서 發生하는 胃腸管 間質性 腫瘍이 있다. 미디어再生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原因 [ 編輯 ]

韋菴의 原因을 한마디로 말하기는 어렵다. 그렇지만 위라는 臟器는 飮食物이 입으로 들어와서 오랜 時間 接觸하는 長期이므로 飮食物이 韋菴의 原因이 될 確率이 높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動物 實驗 等을 통해서도 飮食物 中의 發癌 物質이 韋菴의 가장 重要한 要因으로 밝혀졌다. 特히 加工된 肉類에 많이 包含되어 있는 窒酸鹽 , 亞窒酸鹽 이 强力한 發癌物質로 알려져있고, 탄 飮食, 맵고 짠 飮食이 韋菴의 原因이 된다고 생각되고 있다. 特히 大韓民國 사람은 鹽分 攝取가 많은 便인데 平均 世界 保健 機構 의 勸奬量의 3倍쯤 攝取하고 있다. 그 밖에 最近 많은 關心을 받고 있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菌은 胃炎 胃潰瘍 의 原因菌인데 胃癌 發生과의 聯關性을 보이고 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가 胃癌과의 聯關性을 보이는 것은 事實이다. 그렇지만 動物 實驗에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滿으로 腫瘍을 發生시키지는 못했고 發癌 物質과 同時에 投與했을 때 腫瘍을 發生시켰다는 報告가 있다. 이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가 直接的인 原因이라기보다는 胃癌發生을 일으키기 좋은 環境을 만들었다는 解釋을 可能하게 해준다.

症狀 [ 編輯 ]

症狀이 늦게 나타나기 때문에 胃癌 診斷이 初期에 내려지는 境遇는 極히 드물다. 早期 胃癌人 境遇 約 80%以上에서 특별한 症狀이 없다. 全般的인 症狀으로는 初期에는 특별한 것은 없고 명치 部位가 쓰리거나 아프고, 消化 가 안 되는 等의 症狀이 있을 수가 있는데, 이는 가벼운 胃炎 이나 胃潰瘍 에서 더 흔히 나타나는 症狀으로 이들과 區分이 되지 않는다. 症狀은 腫瘍의 位置에 따라 다양하다. 胃癌이 進行되어 胃腸 內에서 飮食이 내려가는 길을 막게 되면 嘔吐 症狀이 있을 수 있고 左側 빗장뼈 아래 림프節이 觸肢되기도 하며 復讐가 腹腔안에 車서 腹部 膨滿 症狀을 보이기도 하는데 이는 韋菴의 後期 症狀이어서 이런 症狀이 나타나게 되면 手術이 不可能한 境遇가 많다.

診斷 [ 編輯 ]

內視鏡 을 施行해서 病變 部位를 確認하고 組織檢査를 통해 惡性 細胞 의 存在를 알 수 있다. 內視鏡 超音波로 病變의 깊이를 알 수 있고, 上部胃腸管照映術 로 胃腸의 全體的인 模樣과 病變의 位置를 把握할 수 있다. CT 撮影을 施行해서 等 他 臟器로의 轉移를 確認하고 胸部 X-線 撮影을 施行해서 로 癌細胞가 轉移되지 않았는지를 確認한다. 또한 最近에는 PET檢査를 施行해서 微細한 癌細胞의 存在를 確認하기도 한다.

倂記 [ 編輯 ]

主로 胃壁의 浸濕 程度와 림프節로의 轉移 數字로 兵器가 定해지는데 1基의 境遇에는 거의 大部分 完治가 되고 2基인 境遇 全體 患者의 約 2/3街, 3基礎의 境遇 約 1/2이 完治가 된다. 그렇지만 3期 後記가 되면 全體 患者의 1/3 程度, 4基인 境遇에는 約 1/10 程度에서만 完治가 可能해 豫後가 매우 나쁘다. 胃癌이 早期에 發見되어야 한다는 理由가 바로 이 때문이다. 早期胃癌은 림프節 轉移와 相關없이 癌細胞가 粘膜이나 粘膜 하조직까지 侵犯한 境遇를 말한다. 그 以上 筋肉層이나 帳幕까지 侵犯한 境遇를 進行 胃癌이라고 한다.

韋菴의 治療 [ 編輯 ]

最近의 胃癌 治療法은 進行이 많이 된 胃癌의 境遇에도 림프節 切除術의 技術이 많이 發展하여 治療 成績이 좋아지고 있고 早期 胃癌의 境遇에는 進行 程度에 따라 內視鏡으로 癌病邊萬 節制하는 內視鏡的 粘膜切除術, 腹腔鏡을 利用한 腹腔鏡적 胃切除術이 急速히 發展하고 있다. 그 外에 免疫療法, 化學療法, 遺傳子 療法에도 많은 發展이 있어 再發率을 줄이고 完治가 不可能한 患者에서도 生存率을 증가시키고 있다. 內視鏡的 粘膜 切除術은 店幕 內 早期 胃癌에 對해 그림과 같이 癌 病變이 있는 위 粘膜 周圍에 注射針을 통해 生理 食鹽水를 注入하여 病變 部位를 볼록하게 부풀린 後 內視鏡에 裝着된 電氣 燒灼器를 利用하여 病變이 있는 粘膜을 節制하는 方法이다. 이 方法은 患者의 立場에서 보면 簡單한 內視鏡 施術로 位 切除 手術의 苦痛을 避할 수 있다는 長點이 있다. 하지만 이 方法은 粘膜에 局限된 早期 胃癌 中 림프節 前이 可能性이 낮은 一部 境遇에 한해서만 使用할 수 있는 方法이고, 手術 後 組織檢査에서 節制된 店幕 組織 境界面에 癌細胞가 發見되거나, 癌이 粘膜下層까지 侵犯한 境遇, 血管 또는 림프관 內에서 癌細胞가 發見된 境遇는 結局 다른 胃癌 患者와 同一하게 根治的 位 切除 手術을 施行받아야 한다. 現在까지 報告된 內視鏡的 粘膜切除術의 成功率은 80%程度로 알려져 있으며 나머지 20%의 患者는 不完全 節制나 局所 再發 等으로 結局 根治的 位 切除術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內視鏡的 粘膜 切除術로 除去할 수 없는 넓게 퍼진 早期 胃癌에 對해서는 腹腔鏡을 使用하여 手術 할 수 있다. 이 方法은 앞서 살펴본 方法에 비해 보다 큰 病巢를 充分한 切除聯과 함께 胃壁 全層을 節制할 수 있으며 最近에는 술氣의 發達로 림프節 節制도 可能하다. 아직은 進行胃癌에서는 開腹手術이 가장 確實한 方法이다.

抗癌 化學 療法 [ 編輯 ]

抗癌 化學 療法은 手術이 不可能한 胃癌 患者에서는 癌細胞를 破壞하고 增殖을 沮害해서 生存率을 높이려는 目的으로 投與하는 1次 抗癌 療法과 位 切除術 및 림프節 곽청술을 施行한 後 눈으로 보이지 않는 남아있을지도 모르는 癌細胞를 破壞하는 目的의 補助抗癌療法이 있다. 또한 手術을 施行하기 前에 癌腫의 크기를 줄이려는 目的으로 施行하는 手術前 化學 療法이 있다. 手術로써 癌腫을 完全히 除去하지 못한 境遇나 癌腫이 消化管을 막고 있는 境遇 放射線 療法을 竝用해서 하기도 한다. 手術을 施行하면서 腹腔內 抗癌劑를 投與하는 方法도 있지만 進行癌의 境遇 뚜렷한 生存率의 向上을 期待하기는 어려운 形便이다. 胃癌에서 使用되는 抗癌劑의 種類로는 5-FU , 시스플라틴 , 메토트렉세이트 , 派클리濁世 , 이리노테칸 等의 注射劑와 먹는약으로서는 TS-1이 있다.

位 切除術 後 合倂症 [ 編輯 ]

덤핑 症候群이란 位 切除 手術 後 입으로 들어간 飮食物이 위에서의 消化 過程을 받지 못하고 곧바로 所長으로 흘러 들어가기 때문에 訴狀에서 急激히 糖分이 吸收되면서 血糖이 빠른 速度로 올라가 心悸亢進, 어지러움, 식은땀, 泄瀉 等 高血糖 症狀이 나타났다가 食事 後 2時間 程度가 되면서 反對로 急激히 血糖이 減少하여 勤務力, 식은땀 等 저혈당 症狀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덤핑 症候群은 糖分이 많이 含有되거나 流動性이 높은 飮食을 먹은 後 잘 發生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個人別로 큰 差異가 있다. 덤핑 症候群을 豫防하는 方法으로 가장 重要한 것이 천천히 느리게 食事하는 것인데, 一般的으로 飮食을 30番쯤. 잘 씹고 먹으면 크게 도움이 된다. 또한 空腹 時에는 低血糖을 줄이기 위해 沙糖을 먹는 것도 좋다.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