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라민 銀行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그라민 銀行
創立 1983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産業 分野 金融 서비스 活動 (保險 및 年金 펀드 除外)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本社 所在地 ,

그라민 銀行 ( 벵골語 : ??????? ?????? , Grameen Bank )은 1983年 무함마드 유누스 에 依해 設立된, 가난한 이들을 위한 少額 貸出 銀行 利子 社會的企業 이다. 치타공 大學校 의 經濟學 敎授였던 무함마드 유누스 總裁가 27달러로 始作하여, 2007年 基準으로 職員 約 1萬 8000名, 支店 2185個의 큰 銀行으로 發展했다. 2006年 , 設立者인 무함마드 유누스 와 함께 노벨 平和賞 을 受賞하기도 했다.

歷史 [ 編輯 ]

방글라데시의 市民들은 하루終日 일해서 번 돈의 大部分을 高利貸金業者 에게 빌린 돈의 利子로 갚아야 했다. 그 때문에 大部分의 市民은 貧困에서 벗어나지 못하였다. 이를 지켜본 經濟學者인 무함마드 유누스는 방글라데시의 銀行에 찾아가 “왜 가난한 사람들에게 돈을 빌려주지 않는가?”라고 묻자 銀行 關係者는 擔保가 없기 때문에 빌려줄 수 없다고 答하였다. 이를 들은 유누스는 1976年 直接 銀行을 設立한다. 150달러 未滿의 돈을 擔保와 身元保證 없이, 下位 25%의 사람에게만 貸出 可能하도록 條件을 걸었다. 낮은 利子로 돈을 빌려준 뒤 조금씩 오랜 期間에 걸쳐 갚아나가도록 하는 少額 長期處理 信用貸出 銀行이었다.

現在 이 銀行은 방글라데시 全國에 1,175個의 支店을 두고 1,600億 다카(藥 3兆 3,600億 원)를 貸出하는 大型銀行이 됐다. 美國·英國 等 여러 先進國에서도 이 銀行의 成功 事例가 貧困 退治의 代案으로 注目받고 있다. 그라민 銀行은 돈을 갚지 않는다고 法的 責任을 묻지 않는다. 하지만 놀랍게도 償還率은 設立 以後 年平均 90% 以上이다. 한 地點 안에서 한 사람이라도 信用이 나쁘면 다른 貸出者 亦是 貸出 限度 等에서 不利益을 받는 시스템으로 서로가 서로의 信用을 擔保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라민銀行의 韓國 支部로 “신나는 組合”(www.joyfulunion.or.kr)이 있다. 貸出과 運營 方式은 방글라데시 本部와 같은데, 保證人이나 擔保物도 必要없으며 다만 가난한 사람으로 確認되면 그만이다.

그라민 銀行 홈페이지(www.grameenbank.com)에서는 좀 더 仔細한 關聯 情報와 消息을 接할 수 있다. 少額 信用貸出에 關한 情報는 ‘마이크로 크레디트 버추얼 라이브러리’(www.gdrc.org/icm)에서 案內받을 수 있다. 가난한 庶民은 貸出한 돈으로 수레와 裁縫틀, 송아지 等 經濟活動에 必要한 곳에 投資할 수 있게 되었다. 豫想 外로 元金 回收率은 98%에 達했으며, 市民들은 가난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業績을 認定받아 2006年 그라민 銀行은 노벨 平和賞을 受賞하게 되었다. [1] [2]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미소금융, 庶民의 눈물 닦아줘야” . 聯合뉴스. 2009年 12月 15日 . 2009年 12月 20日에 確認함 .  
  2. 신창호 記者 (2006年 10月 13日). “노벨平和賞 유누스·그라민銀行 共同受賞…방글라데시 貧困退治 앞장” . 國民日報 . 2009年 12月 20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