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 團體長에게 듣는다]“교육 活性化로 人口 消滅 危機 克服”|東亞日報

[새 團體長에게 듣는다]“교육 活性化로 人口 消滅 危機 克服”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12日 03時 00分


코멘트

이상철 全南 谷城郡수
“民官産學 힘 合쳐 코딩-平生敎育 等 運營”

全南 北東部에 자리限 谷城郡의 面積은 547.5km², 住民 數는 2萬7348名이다. 谷城은 蘆嶺山脈과 小白山脈의 地脈(地脈)李 지나가 全體 面積의 72%가 山이다. 또 國內 9代 江 中 1곳인 蟾津江이 흐른다.

山과 江이 어우러진 谷城은 할머니 품처럼 따뜻한 自然 속의 家族마을이라는 標語로 都市民들을 반긴다. 淸淨 谷城의 民選 8基를 責任질 이상철 郡守(62·寫眞)는 第1代 곡성읍靑年會 會長을 지냈다. 또 12年 동안 基礎·廣域議員을 하며 故鄕 谷城을 챙겼다. 이 郡守는 “地方에 몰아치는 人口 消滅 危機를 敎育의 連續性으로 克服하겠다. 民官産學이 하나 돼 敎育을 살려 人口를 늘리겠다”고 밝혔다. 또 “蟾津江과 寶城江을 中心으로 觀光을 活性化하겠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一問一答.

―敎育 活性化에 關心이 크다.


“谷城未來敎育財團은 全國에서 드물게 自治團體, 敎育廳, 民間 專門家가 함께 運營한다. 學生들을 가르치는 데 地域 모든 資源이 參與한다. 基礎自治團體에서는 드물게 컴퓨터 코딩, 놀이數學 等 다양한 敎育프로그램을 運營한다. 또 谷城未來敎育財團은 지난달부터 平生敎育을 專擔하고 있다. 이처럼 學生 敎育課程과 成人 平生敎育과 關聯된 프로그램 30餘 個를 運營하고 있고 關聯 豫算이 57億 원에 達한다. 烏山·삼기면에 農村遊學마을을 만들어 都市民들을 돕고 있다. 敎育 活性化를 통한 住民 流入이 人口 減少 問題를 妥結하는 解法이다.”

―地方 消滅 危機 克服 方案은….


“哭聲에 사는 住民들의 삶을 살피는 것이 重要하다. 그래야 住民이 떠나지 않고 다른 地域 사람이 哭聲에 오고 싶어 할 것이다. 이를 위해 文化, 經濟, 福祉 等 基盤施設을 3個 圈域에 集中하겠다. 3個 圈域의 特化産業에 集中 投資해 競爭力을 높이겠다. 곡성읍 圈域은 敎育·文化·觀光·靑年 創業의 中心地로, 옥과면 圈域은 未來 戰略産業 據點으로, 석곡면 圈域은 힐링·生態 觀光 中心으로 育成하겠다.”

―文化觀光 育成 方案은….


“가장 谷城다움은 觀光客들의 感性을 만족시키는 것이다. 蟾津江에 水邊公園을, 寶城江에 觀光벨트를 造成해 觀光客들이 天惠의 自然을 즐기게 하겠다. 또 家庭驛에 夜間 照明과 미디어아트를 만들겠다.”

―靑年 政策은 어떻게 할 것인가.


“靑年이 스스로 願하는 삶을 만들도록 뒷받침해 주겠다. 곡성읍 靑年센터에 創業 共有事務室을 열어 아이디어로 꿈을 實現하도록 하겠다. 또 스마트工場 普及·擴散을 도와 強小企業을 育成하겠다. 靑年 100名이 모여살 수 있는 淸白 스마트빌리지 造成도 檢討하고 있다.”

―歸農歸村 政策이 눈에 띈다.

“오곡면에 18家口가 살 수 있는 滯留型 歸農團地 ‘스테이션 1928’을 만든다. 스테이션 1928로 名稱된 것은 閉校된 五穀初의 個校 羨道가 1928年이기 때문이다. 스테이션 1928에서는 建築學校, 숲·아토피 治癒敎育 等 農村 生活을 꿈꾸는 사람들이 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運營된다.”

―土卵, 멜론 等 特産品이 많다.


“谷城은 멜론, 土卵, 白세미라는 代表 브랜드 構築에 成功했다. 다른 農産物도 品質은 最高라고 自負한다. 農業 政策이 그동안 生産에 焦點이 맞춰졌지만 이제는 流通에 關心이 많다. 農産物 온라인 販路 支援과 農業 流通·마케팅 專門家를 育成하겠다.”

이형주 記者 peneye09@donga.com
#이상철 全南 谷城郡수 #敎育 活性化 #人口 消滅 危機 克服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