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韓美頂上會談날 挑發 可能性… 國精院 “核實驗 準備 끝내”|東亞日報

北, 韓美頂上會談날 挑發 可能性… 國精院 “核實驗 準備 끝내”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來日 韓美頂上會談]
效果 높이려 會談날 ICBM 쏠수도
韓美, 맞對應 次元 미사일 訓鍊
“金正恩 아직 백신 接種 안한 듯”

한미 연합훈련 참여한 美 전투기 이륙 준비 19일 광주 광산구 공군 제1전투비행단 활주로에서 미 공군 소속 F-16 
전투기들이 이륙을 준비하고 있다. 9일부터 시작된 한미 공군 연합훈련인 ‘코리아 플라잉 트레이닝’의 일환이다. 광주=박영철 기자 
skyblue@donga.com
韓美 聯合訓鍊 參與한 美 戰鬪機 離陸 準備 19日 光州 光山區 空軍 第1戰鬪飛行團 滑走路에서 美 空軍 所屬 F-16 戰鬪機들이 離陸을 準備하고 있다. 9日부터 始作된 韓美 空軍 聯合訓鍊人 ‘코리아 플라잉 트레이닝’의 一環이다. 光州=박영철 記者 skyblue@donga.com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의 訪韓 期間(20∼22日) 北韓의 大陸間彈道미사일(ICBM) 挑發이 豫想되는 가운데 韓美 頂上會談 開催(21日)에 맞춰 北韓이 ‘發射 단추’를 누를지 注目된다. 北의 挑發에 對備해 韓美는 맞對應 次元에서 미사일 發射를 準備 中인 것으로 알려졌다.

只今까지 北韓이 美 大統領의 訪韓이나 韓美 頂上會談을 ‘正照準’해서 미사일 挑發을 한 적은 없다. 2017年 7月 워싱턴에서 當時 文在寅 大統領과 도널드 트럼프 美 大統領이 韓美 頂上會談을 開催한 지 사흘 뒤 火星-14型 ICBM을 쏜 것이 가장 近接한 事例다.

이番엔 史上 처음으로 韓美 頂上會談 開催에 맞춰 쏠 수도 있다는 觀測이 나온다. 바이든 大統領의 訪韓 當日(20日)보다 韓美 頂上會談이 열리는 時點에 ICBM을 發射하면 劇的 效果를 높이고 世界의 耳目을 집중시킬 수 있다고 北韓이 判斷할 可能性이 있다는 것이다. 이에 맞서 陸軍 미사일戰略司令部는 最近 駐韓美軍과 함께 江原 一帶에서 미사일 發射 訓鍊을 進行 中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軍은 3月 北韓의 ICBM 發射 當時 江原 江陵에서 玄武-2 彈道미사일 1發과 戰術用 短距離미사일人 에이태킴스 1發을 洞海上 標的을 向해 發射한 바 있다.

白堊館은 對北 警告 水位를 높였다. 제이크 설리번 白堊館 國家安保補佐官은 18日(現地 時間) “바이든 大統領의 韓日 訪問 中에 北韓이 長距離미사일 發射나 核實驗 等 挑發할 可能性을 包含해 모든 狀況에 對備하고 있다”며 “長短期的인 軍事的 對備態勢 兆程度 確實히 準備돼 있다”고 밝혔다. 北韓이 核·ICBM 挑發을 强行하면 美 本土나 괌에서 戰略爆擊機 같은 戰略資産을 最短時間에 韓半島로 展開하는 한便 2018年 以後 縮小·中斷됐던 韓美 聯合 野外機動訓鍊 再開 方針도 公式化할 것이라는 意味로 풀이된다.

國家情報院은 이날 國會 情報委員會 非公開 全體會議에서 “(北韓의) 미사일 發射 徵候가 있고 核實驗 準備도 끝났다. 타이밍만 보고 있다”고 밝혔다고 情報위 與野 幹事인 國民의힘 河泰慶 議員과 더불어民主黨 金炳基 議員이 傳했다. 이들은 “徵候를 捕捉했기 때문에 어떤 時點에서 미사일이 發射되고 核實驗을 하더라도 異常하지 않다”고 說明했다. 國精院은 또 김정은 國務委員長이 아직 백신을 接種하지 않았고, 北韓의 코로나19 狀況이 5月 末, 6月 初 頂點에 到達할 것으로 推定했다.


윤상호 軍事專門記者 ysh1005@donga.com
신규진 記者 newjin@donga.com
강경석 記者 coolup@donga.com


#韓美頂上會談 #北韓 #挑發 可能性 #核實驗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