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光化門에서/강경석]서울시의 低出生 政策이 반가운 理由|東亞日報

[光化門에서/강경석]서울시의 低出生 政策이 반가운 理由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28日 23時 42分


코멘트
강경석 사회부 차장
강경석 社會部 次長
2011年 1月 吳世勳 서울市長은 全面 無償給食에 反對하며 “住民投票로 決定하자”고 政治的 勝負手를 띄웠다. 當時 野黨이었던 민주당의 福祉政策에 對해 吳 市場은 “無償醫療, 無償保育을 앞세워 非良心的 買票 行爲를 하고 있다. 亡國的 無償 쓰나미를 막지 못하면 國家가 흔들린다”고 날을 세우며 市長職을 걸었다.

筆者는 當時 서울市 出入記者였다. 無償給食 이슈가 全國的 話頭가 되면서 서울市 關係者들로부터 왜 選擇的 福祉가 必要한지에 對한 說明을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었다. 當時 住民投票率이 開票 基準인 33.3%에 未達해 25.7%에 그치며 投票函度 열어보지 못한 채 吳 市場은 辭退해야 했다. 2021年 再·補闕選擧에서 當選돼 10年 만에 다시 서울市長으로 復歸할 때까지 市長職은 민주당이 차지했다.

그 以後 私席에서 吳 市場을 만날 때마다 그는 市長職을 걸었던 걸 後悔하면서도 選擇的 福祉에 對한 굳건한 信念을 披瀝했다. 그런데 最近 만난 40代 職場人 女性으로부터 들은 얘기는 意外였다. 이 女性은 “서울市가 難妊夫婦 施術費를 所得 基準 區分 없이 支援해줘 얼마나 고마운지 모르겠다”며 “保健福祉部의 難妊 施術費 支援은 所得이 一定 水準 以上이면 支援받을 수 없어 맞벌이 夫婦는 事實上 꿈도 못 꿨다”고 했다.

吳 市場이 低出生 對策만큼은 普遍的 福祉를 受容한 것이다. 서울市는 올 3月부터 難妊 施術費 支援 所得 基準을 廢止했고, 모든 出産 家庭에 産後調理費 100萬 원을 支援하기로 했다. 國家 存廢의 問題가 걸린 低出生 危機 탓이다.

難妊 施術을 받으려면 한 달에 서너 次例 病院을 찾아야 하는데 施術費는 많게는 400萬, 500萬 원이 든다. 3年 넘게 難妊 施術을 받고 있다는 30代 職場人은 “어떻게 해서든 出生率을 높이겠다는 政府가 難妊 施術費는 所得 基準에 따라 주는 걸 보고 現場을 모르는 公務員들이 冊床머리에서 내놓은 寒心한 政策이라고 생각했다”고 했다.

來年 1月부턴 全國 어디서든 所得 基準과 關係없이 難妊 施術費를 支援받을 수 있게 됐다. 大部分의 地自體가 月 所得 一定額 以下 家庭이나 基礎生活受給者, 次上位階層에게만 志願했지만 普遍的 福祉로 轉換되는 것이다.

남은 宿題는 持續 可能性이다. 元來 保健福祉部가 擔當했던 難妊夫婦 施術費 支援 事業은 지난해부터 地方自治團體로 넘어갔다. 地自體마다 豫算 事情이 다르다 보니 서울처럼 相對的으로 넉넉한 곳은 問題가 없지만 살림이 팍팍한 곳은 豫算 編成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政府가 地自體 事業이라고 뒷짐만 진 채 袖手傍觀한다면 財政難을 겪는 地域에선 難妊夫婦 支援 事業이 흐지부지될 可能性이 크다.

國民權益委員會는 올 8月 難妊 施術費 支援 事業을 國家 事業으로 다시 轉換해야 한다고 勸告했다. 11年 前 市長職을 걸었던 吳 市場도 低出生 問題만큼은 한발 물러섰다. 政府 亦是 低出生 問題를 解決하겠다는 意志가 있다면 難妊夫婦 支援 事業을 政府 事業으로 다시 轉換하는 方案을 積極 檢討해야 한다.



강경석 社會部 次長 coolup@donga.com


#서울市 #低出生 #政策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