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對北 躁急症’ 드러낸 백신 支援論[現場에서/권오혁]|동아일보

‘對北 躁急症’ 드러낸 백신 支援論[現場에서/권오혁]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2月 1日 03時 00分


코멘트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달 27일 외신기자 정책토론회에서 “코로나19 백신 물량이 남는다면 북한에 제공할 가능성을 닫아둘 필요는 없다”고 밝혔다. 뉴시스
丁世均 國務總理가 지난달 27日 外信記者 政策討論會에서 “코로나19 백신 物量이 남는다면 北韓에 提供할 可能性을 닫아둘 必要는 없다”고 밝혔다. 뉴시스
권오혁 정치부 기자
권오혁 政治部 記者
“現在 時點에서 北韓이 백신을 받겠다고 나올 可能性은 제로(0)다.”

政府 高位 當局者들이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백신의 北韓 支援 可能性을 잇달아 言及한 데 對한 한 對北 消息通의 反應이다. 이 消息通은 “2019年 初 하노이 北-美 頂上會談 失敗 以後 韓國 政府에 對한 北韓의 不信이 相當하다”며 “아무리 백신을 준다고 해도 對話조차 始作하지 못할 것”이라고 밝혔다.

對北 消息通들에 따르면 2019年 中盤에 들어서면서 南北 當局 間의 對話 채널은 勿論이고 民間團體 間의 交流도 事實上 全部 遮斷됐다.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은 지난달 열린 8次 黨 大會에서 우리 當局이 提案한 保健 協力에 對해 ‘非本質的 問題’라며 公開的으로 拒否 立場을 보였다. 게다가 北韓은 韓美 聯合訓鍊 中斷 等 받아들이기 어려운 事案들을 南北關係 改善 條件으로 내세웠다.

이런 가운데 丁世均 國務總理는 지난달 27日 外信記者 政策討論會에서 “백신이 남을 境遇 第3의 어려운 國家 或은 北韓에 백신을 提供할 可能性을 닫아둘 必要는 없다”고 밝혔다. 政府의 백신 確保 狀況까지 言及하며 지난해 11月 李仁榮 統一部 長官이 “(백신이) 좀 不足해도 不足할 때 나누는 것이 眞짜로 나누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힌 것보다 한 段階 더 나아갔다. 統一部는 丁 總理의 發言 다음 날 “政府 內에서 (코로나19 백신 支援 關聯) 具體的인 協議를 進行한 바는 없다”고 說明했다. 細部的인 檢討조차 없이 高位 當局者들이 北韓에 對한 백신 支援 發言을 한 것이라고 認定한 셈이다.

2月 백신 接種이 始作된다지만 우리 國民은 코로나19 백신을 언제 接種받을 수 있을지, 確保된 백신 物量은 充分한 건지, 副作用은 없을지 等 여러 가지로 걱정이 많다. 우리 國民에 對한 具體的인 백신 接種 計劃도 確定되지 않은 狀況에서 불쑥불쑥 提起되는 백신의 北韓 支援論은 여러 前提를 덧붙였다고 해도 國民的 共感을 얻기 어렵다. 北韓도 이를 眞摯하게 받아들일 理 없다.

實際 支援을 考慮한다면 對北 制裁 抵觸 與否에 對한 檢討 等 徹底한 準備가 先行돼야 한다. 2019年 初 推進된 타미플루 20萬 名分 支援도 南北 間 合意에는 到達했으나 北韓으로 藥을 보낼 貨物車輛의 制裁 免除 問題로 유엔司가 不許해 結局 霧散됐다. 當時 北韓 側은 藥을 받기 위해 두 달間 開城에 머물다가 빈손으로 돌아간 것으로 알려졌다.

對北 躁急症으로 설익은 提案을 던지는 것은 輿論의 反撥과 함께 當局에 對한 北韓의 不信만 키울 수 있다. 國民的 共感, 韓美 間의 調律, 北韓의 呼應이라는 3拍子가 맞아야 南北 交流協力의 成事 可能性도 커진다. 任期 滿了를 1年餘 앞둔 現 政府가 조바심으로 無理數를 둔다면 結局 그 被害는 穩全히 國民의 몫이 될 것이다.

권오혁 政治部 記者 hyuk@donga.com


#對北 #躁急症 #백신 支援論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