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世界 投資額 35兆 ESG, 韓 ETF 成跡은 코스피보다 나빴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312

..

世界 投資額 35兆 ESG, 韓 ETF 成跡은 코스피보다 나빴다

[金誠一의 롤링머니] 코스피200 對比 낮거나 엇비슷한 收益率… 流行 便乘 投資 愼重해야

  • 김성일 데이터노우즈 理事

    入力 2021-11-02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最近 投資 分野에서 가장 핫한 키워드는 ‘메타버스’와 ‘ESG’가 아닐까 한다. 10月 13日 메타버스 關聯 ETF(上場指數펀드) 4種(TIGER Fn메타버스, KODEX K-메타버스 액티브, KBSTAR iSelect메타버스, HANARO Fn K-메타버스MZ)李 上場했다. 이들 種目은 하루 만에 70億 원에 達하는 資金이 몰리면서 個人 ETF 純買收 順位 上位에 올랐다.

    메타버스(Metaverse)는 ‘假想’을 뜻하는 英語 單語 ‘메타(Meta)’와 ‘世界’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合成語다. 現實 世界와 비슷한 社會, 經濟, 文化 活動이 이뤄지는 3次元 假想稅契를 가리키는 用語다. 메타버스는 1992年 美國 SF 作家 닐 스티븐슨이 小說 ‘스노 크래시(Snow Crash)’에 처음 言及하면서 登場한 槪念이다. 이 小說에서 메타버스는 아바타를 통해서만 들어갈 수 있는 假想의 世界를 가리킨다. 그러다 2003年 린든 랩(Linden Lab)李 出市한 3次元 假想現實 基盤 게임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가 人氣를 끌면서 메타버스가 널리 알려졌다.

    자료 | 구글 트렌드

    資料 | 구글 트렌드

    메타버스 ETF 上場, 個人投資者 몰려

    最近 메타버스는 5G(5世代) 商用化로 通信環境이 改善되고 코로나19 팬데믹으로 對面 接觸이 어려워진 社會環境에서 다시 照明받고 있다. 企業은 假想空間에서 會議하고, 아티스트는 假想空間에서 팬들과 積極的으로 疏通한다. 國內에서는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業界가 先導的으로 메타버스를 活用한 事業을 進行하고 있다. 이番에 出市된 ETF만 봐도 4種 모두 게임 및 미디어 콘텐츠 關聯 種目이 포트폴리오의 70~80%를 차지하고 있다.

    ‘그래프1’처럼 구글 트렌드로 ‘metaverse’를 照會해보면 全 世界的으로 올해 初부터 急激하게 關心이 增加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트렌드에 對해 다양한 批判도 提起되고 있다. 過去 온라인 게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메신저, 增强現實 같은 서비스와 差別點이 없다는 것이다. 2003年 發表된 ‘세컨드 라이프’를 넘어서는 革新的인 發展이 없다는 批判도 있고, 假想貨幣와 아바타를 使用한다는 點에서 ‘싸이월드’와 差異點이 없다고도 한다.



    反面 最近 메타버스 事例로 言及되는 ‘제페토’나 ‘로블록스’ 等은 進一步한 面貌를 지닌다는 主張도 있다. 3次元 空間에 具現되고, 여러 사람이 同時에 參與 可能하며, 參與者 間 疏通이나 소셜 活動이 可能한 데다 收益도 創出할 수 있다는 것이다.

    技術 自體에 對한 意見은 向後 持續的으로 지켜보면 될 일이지만, 投資者 立場에서 重要한 것은 이런 테마에 投資했을 때 내가 돈을 벌 수 있느냐 하는 點이다. 技術 發展과 投資 收益이 正比例하지 않기 때문이다. 메타버스 投資의 未來 成果를 豫測할 수 없으니 다른 테마인 ESG 事例를 한 番 살펴보겠다.

    投資者에게 가장 重要한 것은 ‘돈을 벌 수 있느냐’

    最近 여러 言論을 통해 ESG라는 單語를 많이 接할 수 있다. 미래에셋投資와연금센터가 10月 發刊한 ‘投資瓦硯金’ 4號에는 다음과 같은 內容이 실려 있다.

    2003年 全 世界 12個 資産運用社로 構成된 AMWG (Asset Management Working Group)에서는 ESG 觀點을 結合한 投資方式과 投資成果 關係性에 對한 硏究를 遂行했으며, 그 結果 ‘ESG 要素를 考慮한 投資家 長期的으로 株主價値 增大에 影響을 미친다’고 結論을 내렸습니다.

    ESG는 長期 投資成果에 影響을 미치기 때문에 機關投資者들 사이에서 投資 熱氣가 뜨겁습니다. 國民年金은 2019年 11月 國民年金基金 責任投資 活性化 方案을 議決했으며, 全 世界 主要 年基金 및 國富펀드들이 投資 時 ESG 要因을 考慮하고 있습니다. 機關投資者들의 ESG 投資 擴大에 힘입어 全 世界 ESG 關聯 投資資産은 빠르게 增加하고 있습니다. ‘글로벌持續可能投資聯合(Global Sustainable Investment Alliance·GSIA)’에 따르면 全 世界 ESG 關聯 投資資産 規模는 2016年 22兆8390億 달러에서 2020年 35兆3010億 달러로 54.5% 增加했습니다.


    자료 | 구글 트렌드

    資料 | 구글 트렌드

    ‘그래프2’는 구글 트렌드가 調査한 것으로, 지난 5年間 ‘ESG’라는 單語에 對한 關心度 變化를 보여준다. 韓國에서는 지난해 末부터 急激히 關心度가 높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全 世界的으로는 꾸준히 關心이 있었으나 韓國에서는 2019年 下半期부터 關心度가 增加했다.

    또 다른 話頭 ESG, 期待만큼 成果 높지 않아

    ESG는 環境(Environment), 社會(Social), 支配構造(Governance)를 의미하는 英語 單語의 머리글字를 모은 말이다. 企業을 經營할 때 親環境, 社會的責任, 支配構造 改善 要素를 重要하게 다뤄야 한다는 意味로 使用된다. 投資 分野에서도 世界的인 資産運用社와 年基金들이 投資 對象 企業을 定할 때 ESG를 主要 잣대로 삼고 있으며 投資者의 關心을 끈다는 記事도 늘고 있다(‘조선일보’, 2021. 5. 14, ‘날개團 ESG 株式, 올해 코스피 9% 뛸 때 20% 날았다’).

    韓國去來所 發表를 引用한 앞선 報道는 “올 들어 韓國去來所가 算出하는 ESG 關聯 指數가 코스피나 코스닥 指數 等보다 높은 上昇率을 보이고 있다. 韓國去來所 거버넌스 리더스 100(KRX Governance Leaders 100) 指數의 境遇 올 들어 지난달 末까지 20.4% 上昇했는데, 코스피 上昇率(9.6%)의 두 倍가 넘는 水準이다”라는 內容을 담고 있다. 株式市場에서는 韓國去來所뿐 아니라 글로벌 指數 事業者 MSCI의 ESG 指數를 追從하는 ETF들이 上場돼 去來되고 있다.

    그렇다면 果然 ESG 指數 商品들은 높은 成果를 거뒀을까. 上場 年度의 成果는 除外하고, 各 指數의 年收益率에서 코스피200 年收益率을 뺀 값인 超過成果를 分析했다. 그 結果 ‘表1’과 ‘表2’처럼 韓國去來所가 2011年 出市한 ‘KRX Eco 리더 100’ ‘KRX ESG 리더 150’ ‘KRX 거버넌스 리더 100’의 累積 成果는 코스피200보다 낮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나머지 3個 ESG 指數는 코스피200보다 0.3~1.0% 높은 成果를 達成했다.

    ‘表3’과 ‘表4’는 現在 運營 中인 ESG 關聯 ETF들의 成果를 調査한 것이다. 各各 年單位로 指數 ETF인 KODEX 200 對比 超過成果를 分析한 結果 3個의 ESG ETF가 -5~-1% 낮은 成果를 보였고 1個는 指數와 類似한 成果를 냈다.

    過去 成果만으로 未來 成果를 豫測할 수는 없다. 다만, 言論에 많이 나온다거나, 經營 話頭라거나, 人氣가 높다는 理由로 섣불리 特定 테마에 投資하는 것은 期待만큼 좋은 結果를 가져오지 못할 수 있다. 流行에 便乘하는 投資는 危險할 수 있음을 잊지 말아야겠다.

    金誠一은… 弘益大 컴퓨터工學科를 卒業하고 오랫동안 國策銀行에서 IT(情報技術) 關聯 業務를 擔當했다. 銀行員이 아닌 두 아이를 둔 家長으로서, 平凡한 月給쟁이로서 ‘돈을 어떻게 굴려야 할까’ 苦悶한 끝에 資産配分이 正答이라고 結論 내렸다. KAIST(韓國科學技術院) 金融專門家 過程을 修了하고 서울科學綜合大學院 金融工學 MBA 碩士學位를 取得했다. 著書로는 ‘魔法의 돈 굴리기’ ‘魔法의 年金 굴리기’가 있다.

    *포털에서 ‘투벤저스’를 檢索해 포스트를 팔로剩하시면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