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슬라는 플랫폼 企業! 完成車 메이커 ‘노키아’ 前轍 밟을라|주간동아

週刊東亞 1312

..

테슬라는 플랫폼 企業! 完成車 메이커 ‘노키아’ 前轍 밟을라

自動車 部品 2萬→7000個로 減少… 統合 OS 基盤 비즈니스 必要

  • 김지현 테크라이터

    入力 2021-11-02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테슬라 전기차 ‘모델 S’ 내부 모습. [사진 제공 · 테슬라]

    테슬라 電氣車 ‘모델 S’ 內部 모습. [寫眞 提供 · 테슬라]

    電氣車는 自動車 에너지源이 化石燃料에서 電氣 배터리로 바뀌는 것 以上의 意味를 가진다. 自動車産業도 디지털化를 통해 새로운 서비스 革新 機會를 노린다. 携帶電話가 스마트폰 登場으로 一大 革新을 겪었듯이, 旣存 自動車가 스마트카로 바뀔 境遇 어떤 플랫폼 서비스가 可能할까.

    携帶電話는 基本的으로 通貨와 文字메시지 等 커뮤니케이션을 目的으로 한다. 스마트폰은 本然의 通信 機能 못지않게 音樂·映畫 鑑賞부터 場보기, 飮食 注文, 大衆交通 利用 等 다양한 用途로 쓰인다. 이처럼 스마트폰이 다양한 機能을 똑똑하게 遂行하는 것은 製造社가 카메라, 마이크, 스피커 等 關聯 技術을 오픈했기 때문이다. 그 德分에 스마트폰 製造社가 아니더라도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앱)을 開發해 앱 스토어라는 市場에 내놓을 수 있었다. 스마트폰에서 具現되는 다양한 서비스가 만들어지고 이를 仲介할 플랫폼이 登場해 모바일 生態系가 構築됐다.

    自動車, 스마트폰처럼 똑똑해질까

    自動車가 運送手段을 넘어 새 플랫폼이 되려면 스마트폰과 비슷한 條件이 必要하다. 製造社가 使用者는 勿論, 앱 開發社들이 車輛 內 資源을 쉽게 利用할 수 있도록 技術을 오픈해야 한다. 이를 基盤으로 多樣한 車輛 關聯 서비스가 開發되면 自動車도 스마트폰처럼 똑똑하게 進化할 것이다.

    그렇다면 스마트카 時代를 앞두고 自動車 製造社는 具體的으로 어떤 準備를 해야 할까. 무엇보다 車輛의 電子裝置火(戰場化)가 核心이다. 傳統的 意味에서 自動車는 機械工學 産物이지만, 現在는 다양한 電子部品이 結合되고 있다. 自動車가 一種의 電子裝置로 거듭나고 있는 것이다. 特히 化石燃料 基盤의 內燃機關이 電氣에너지를 利用한 裝置로 탈바꿈하면서 自動車 部品 數는 2萬 個에서 7000餘 個로 줄어들 展望이다. 戰場化 過程에서 半導體 役割이 더욱 重要해지고 있다. 수많은 半導體를 統合해 制御·管理할 소프트웨어의 重要性 亦是 커지고 있다.

    테슬라 企業價値가 實際 賣出이나 車輛 販賣 臺數보다 높게 評價되는 것도 같은 脈絡에서다. 10月 25日 테슬라 時價總額은 1兆100億 달러(1178兆6700億 원)를 記錄했다. 소프트웨어 市場 掌握力이 뛰어난 德에 旣存 自動車會社보다 훨씬 적은 數의 半導體로 電氣車를 驅動한다. 테슬라는 自動車 戰場化 過程에서 獨自的인 半導體 設計 및 需給 力量을 바탕으로 電氣車를 安定的으로 生産하고 있다. 半導體 品貴 現象으로 主要 自動車 除朝辭들의 販賣 實績이 뒷걸음질쳤을 때 테슬라가 큰 影響을 받지 않은 것도 그런 理由에서다. 테슬러가 앞으로 더 빠르게 이뤄질 車輛 戰場化에서 有利한 高地를 先占한 셈이다.



    自動車 驅動에 必要한 半導體와 그것을 制御할 소프트웨어가 따로 움직이면 統合的인 車輛 管理가 어렵다. 特히 스마트카로 具現되는 柔軟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運營하는 데 큰 걸림돌이 된다. 自律走行 技術뿐 아니라, 다양한 車內 콘텐츠를 즐기는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는 開放된 시스템과 悠然하면서도 標準化된 統合 소프트웨어가 核心 前提條件이다. 그렇기에 戰場化된 自動車 內 半導體를 統合 管理할 소프트웨어, 卽 統合 OS(運用體制) 機能이 浮刻된다. 스마트폰이라는 하드웨어에서 애플 運營體制 iOS나 구글 안드로이드가 核心인 것처럼, 스마트카에도 비슷한 구실을 할 OS가 必要하다.

    독일 메르세데스 벤츠의 첨단 자동차 생산 공장 ‘팩토리56’. [사진 제공 · 메르세데스 벤츠]

    獨逸 메르세데스 벤츠의 尖端 自動車 生産 工場 ‘팩토리56’. [寫眞 提供 · 메르세데스 벤츠]

    車輛 販賣 넘어선 派生 비즈니스

    그런 點에서 旣存 自動車 製造社들은 向後 소프트웨어 中心의 經營 戰略을 마련해야 한다. 스마트폰 市場 擴大 속에서 浮沈을 겪은 노키아, 모토로라, LG電子의 前轍을 밟지 않으려면 말이다. 自動車 部品을 單純 制御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스마트카라는 새로운 開放 플랫폼을 開發하겠다는 決心이 必要하다. 運轉者와 乘客으로 하여금 스마트카 안팎에서 自動車를 制御하고 여러 서비스를 利用하게 하는 것이다.

    自動車 製造社가 플랫폼 企業으로 거듭난다면 車輛 販賣뿐 아니라, 自動車를 媒介로 派生되는 여러 비즈니스를 遂行할 수 있다. 스마트카 플랫폼 비즈니스를 追求하는 過程에서는 技術 力量 强化와 自動車에 對한 觀點 轉換이 必須다. 目的地까지 빠르고 安全하게 移動하는 手段을 넘어 ‘놀고 일하는’ 삶의 空間으로서 自動車를 想像해야 한다. 電氣에너지를 仲介하고, 人工知能 運轉士가 乘客이나 貨物을 실어 나르는 等 自動車 비즈니스의 未來 모습을 그려보자.

    企業은 꿈의 크기만큼 成長한다. 旣存 自動車企業이 생각하는 未來와 오늘날 스마트카를 製造하려는 企業의 希望은 그 크기가 사뭇 다를 수밖에 없다.

    *포털에서 ‘투벤저스’를 檢索해 포스트를 팔로剩하시면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