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 떠나는 ‘創立멤버’ 최인혁은 누구?|新東亞

네이버 떠나는 ‘創立멤버’ 최인혁은 누구?

[Who’s who] 創業者 李海珍 最側近, 職場 內 괴롭힘으로 지난해 不名譽 겪어

  • reporterImage

    정혜연 記者

    grape06@donga.com

    入力 2022-04-19 14:49:54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최인혁 전 해피빈 대표가 네이버파이낸셜 및 네이버해피빈 대표에서 물러났다. 사진은 2019년 7월 서울 동작구 노들나루공원에서 열린 루게릭병 환우를 위한 ‘아이스버킷 챌린지 런’ 행사에 참석한 최 전 대표. [뉴스1]

    최인혁 前 해피빈 代表가 네이버파이낸셜 및 네이버해피빈 代表에서 물러났다. 寫眞은 2019年 7月 서울 銅雀區 노들나루公園에서 열린 루게릭病 患憂를 위한 ‘아이스버킷 챌린지 런’ 行事에 參席한 崔 前 代表. [뉴스1]

    네이버 創業者 李海珍 글로벌投資責任者(GIO)의 最側近으로 23年間 네이버 經營에 參與한 최인혁 네이버해피빈財團(以下 해피빈) 代表가 19日 公式的으로 辭退를 알렸다. 한때 한성숙 前 네이버 代表理事를 이을 候補로 擧名되던 崔 前 代表는 이로써 네이버와 關聯된 모든 職位를 내려놓고 經營 一線에서 完全히 물러났다.

    최인혁 前 代表는 네이버 創立멤버 가운데 한 名이다. 1971年 慶南 馬山 出生으로 1993年 서울대 制御計測工學 學事, 1995年 서울대 大學院 碩士 學位를 받고 三星SDS에서 4年間 勤務하다가 1999年 NHN(네이버의 前身)에 合流했다. 以後 2005年 NHN 官吏事務 理事, 2013年 네이버 I&S 理事, 2014年 해피빈 代表, 2016年 네이버 비즈니스委員會 리더, 2018年 네이버 最高運營責任者(COO)를 歷任했다. 2019年 11月에는 네이버페이를 分割해 設立한 네이버파이낸셜의 初代 代表理事 자리에 올랐다.

    崔 前 代表는 三星SDS 勤務 當時 이해진 네이버 創業主와 함께 일하다가 NHN을 세울 때부터 只今까지 함께 해왔다. 이 때문에 李海珍 GIO의 腹心이라 불릴 만큼 그의 心中을 잘 理解한 人物로 評價 받는다.

    그가 論難에 휩싸인 건 지난해 5月 社內에서 發生한 40代 職員의 死亡 事件이 外部에 알려지면서다. 네이버 勞動組合은 지난해 6月 28日 記者會見을 열어 自體 調査結果를 發表했다. 이에 따르면 故人은 △夜間?休日?休暇 無視한 業務量 △不當한 業務指示와 侮辱的 言行 △職員 申告를 默殺한 經營陣과 人事시스템 等에 시달리다가 極端的 選擇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當時 오세윤 네이버勞組 支會長은 “會議 中 보드魔카를 冊床에 던지고, 會議 中 말도 안 되는 소리를 한다며 社員證을 당겼다 놓는 等 侮辱的 言行을 反復했다”고 證言했다. 그러면서 “2年間 持續的으로 社側에 問題提起를 했으나 이를 默殺한 經營陣과 人事시스템에 總體的 問題가 있다”고 指摘했다. 



    그러나 社側은 該當 職員의 死亡에 直接的 關聯이 있는 加해 任員만 解任하고, 崔 前 代表에 對해서는 警告 措置를 내리는데 그쳤다. 또 지난해 6月 25日 社側은 崔 前 代表가 道義的 責任을 지고 COO, 登記理事, 廣告 部門 事業夫人 CIC 代表 等에서 自進 辭意를 표한 데 對해 受容 意思를 밝혔다. 다만 崔 前 代表가 맡은 別途의 法人인 네이버파이낸셜 代表 및 해피빈 代表 자리는 該當 事態와 無關하다는 判斷 아래 留任을 決定했다. 勞組 側은 이에 問題를 提起하며 崔 前 代表의 解任을 持續的으로 促求해 왔다.

    結局 崔 前 代表는 1月 네이버파이낸셜 代表職 辭意를 밝힌데 이어 이番에 해피빈 代表에서도 물러난 事實을 밝혔다. 네이버는 4月 19日 崔 前 代表의 後任으로 네이버뉴스를 總括하는 유봉석 서비스運營總括 兼 副社長을 選任했다고 밝혔다. 이에 對해 네이버 關係者는 “崔 前 代表가 辭意를 表示한 뒤부터 後任者를 찾다가 네이버 全 組織에 理解度가 높은 有 總括이 해피빈 代表를 兼職하기로 했다”고 說明했다.




    정혜연 차장

    정혜연 次長

    2007年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 여성동아, 週刊東亞, 채널A 國際部 等을 거쳐 2022年부터 신동아에서 勤務하고 있습니다. 金融, 不動産, 재태크, 流通 分野에 關心이 많습니다. 意味있는 記事를 生産하는 記者가 되기를 꿈꿉니다.

    崔泰源-노소영 韓國판 世紀의 離婚訴訟, 判決만 남았다

    只今, 서울 民心② “國民의힘이 麻浦래미안푸르지오 綜不稅 줄여줬잖 ...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