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地方選擧 構圖?人物?바람 ‘뽀개’봤다|신동아

地方選擧 構圖?人物?바람 ‘뽀개’봤다

[구블里의 政治 뽀개기⑪] 當落方程式

  • reporterImage

    구자홍 記者

    jhkoo@donga.com

    入力 2022-04-29 13:55:19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또 한 番의 全國 選擧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大統領 選擧가 國政 最高 責任者 한 사람을 選出하는 것이었다면, 地方選擧는 地方行政 責任者와 監視者를 同時에 뽑는 選擧입니다. 地方選擧 때는 有權者 한 사람이 選出하는 候補가 가장 많습니다. 廣域團體長, 基礎團體長, 廣域議員, 基礎議員 等을 한꺼번에 選擇해야 하니까요.

    選擧 結果는 投票 當日 投票場에서 所重한 한 票를 行使한 有權者의 뜻을 모아 當落을 가리게 됩니다. 그런데 選擧 結果를 미리 豫想해 볼 方法이 있습니다. 選擧 前에 實施되는 各 黨 公薦, 選擧 關聯 輿論調査 結果 等 여러 指標에 담긴 意味를 찬찬히 따져보면 어느 政黨, 어느 候補가 유리할지 가늠할 수 있습니다.

    選擧 때 當落에 影響을 끼치는 ‘當落方程式’의 세 가지 要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는 對決 構圖입니다. 與圈 大 野圈, 保守 對 進步 陣營에서 候補가 몇 名이 나오느냐에 따라, 卽 對決 構圖가 1代 1(一對一)이냐, 1代 다(一對多)냐에 따라 有不利가 달라집니다.



    1997年 大選 때 政權交替를 앞세운 김대중 候補는 김종필, 朴泰俊 等 保守 性向 政治人과 連帶해 單一隊伍를 形成한 데 反해, 當時 與圈에서는 李會昌?이인제 候補가 同時에 出馬하면서 汎與圈 支持層이 分裂돼 金 候補가 當選한 게 代表的입니다. 2017年 大選에서도 政權交替를 앞세운 文在寅 候補에 맞서 洪準杓, 유승민 等 當時 與圈 候補가 分裂한 게 文 大統領 當選에 有利하게 作用한 것도 ‘選擧構圖’로 解釋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는 人物 競爭力입니다. 各 黨 公薦을 받아 本選에 進出한 候補의 人物 競爭力이 높으면 不利한 選擧 構圖를 어느 程度 克服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人物 競爭力은 어떻게 가늠해 볼 수 있을까요. 政黨 支持率보다 候補 支持率이 높은지 살펴보면 人物 競爭力을 알 수 있습니다. 候補에 對한 選好度가 政黨 支持率보다 높으면 人物 競爭力이 높다고 볼 수 있는 것이죠.

    마지막으로 當落에 影響을 미치는 要素는 選擧 當時 有權者가 願하는 것, 卽 ‘바람’입니다. 政權 審判이냐, 政權 延長이냐, 政權에 힘 실어주기냐, 獨走를 막기 위한 政權 牽制냐 等 有權者의 속마음이 票로 反映돼 當落을 가른다는 것입니다.

    20代 大統領 選擧 結果는 ‘政權 交替’를 바라는 有權者의 ‘바람’에 尹錫悅, 安哲秀 候補 單一化를 통한 ‘1對 1 構圖’, 公正과 常識을 象徵하는 尹錫悅 候補의 ‘人物 競爭力’李 三拍子를 이룬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잊지 마세요. 選擧에서 當落을 가르는 3要素는 첫째 選擧構圖, 둘째 人物競爭力, 셋째 有權者의 ‘바람’입니다. 6?1 地方選擧는 어떨까요. 有權者들의 ‘어떤 바람’李 得票에 反映돼 當落에 影響을 끼칠까요. ‘구블里의 政治 뽀개기’가 살펴봤습니다. 映像에서 確認해 보십시오.



    구자홍 기자

    구자홍 記者

    ‘只今’ ‘여기’ ‘우리’에게 必要한 콘텐츠가 무엇인지,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智慧를 나눠주세요. 第 이메일은 jhkoo@donga.com입니다. 世上이 必要로 하고, 世上에 도움 되는 콘텐츠로 報答하겠습니다. 感謝합니다.

    相爭을 相生으로 바꾸는 魔法, ‘블루오션 戰略’

    尹이 歷史에 寄與하는 길은 ‘7共和國 改憲’ 決斷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