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世界 暗號貨幣 8位 ‘루나’ 만든 권도형 테라폼랩스 CEO|新東亞

世界 暗號貨幣 8位 ‘루나’ 만든 권도형 테라폼랩스 CEO

[Who’s who] 外高 出身 事業 天才, 비트코인 12兆 원 ‘큰 손’으로 거듭나나

  • reporterImage

    박세준 記者

    sejoonkr@donga.com

    入力 2022-04-20 14:18:1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권도형 테라폼랩스 CEO. [테라폼랩스 페이스북]

    권도형 테라폼랩스 CEO. [테라폼랩스 페이스북]

    15億 달러(約 1兆8000億 원)를 들여 비트코인을 買入한 사람이 韓國에 나타났다. 권도형 테라폼랩스 最高經營者(CEO)가 그 主人公. 그가 이끄는 테라폼랩스는 비트코인을 最大 100億 달러(12兆 4000億 원)假量 買入할 計劃이다.

    테라폼랩스는 暗號貨幣 테라(UST)와 루나를 開發한 會社다. UST는 달러와 1對 1로 價値가 固定된 코인이다. 루나는 UST가 恒常 달러와 같은 價格을 維持하도록 돕는다. UST의 價格이 달러보다 떨어지면 루나를 發行해 UST를 사들인다. 通貨量을 줄여 UST의 價格을 올리는 것. 反對로 UST의 價格이 달러보다 높아지면 UST를 追加 發行해 價値를 떨어뜨린다. 루나의 時價總額은 4月 20日 基準 約 41兆 원. 비트코인 包含 글로벌 暗號貨幣 中 8位다.

    테라폼랩스를 이끄는 卷 CEO는 1991年生으로 2010年 대원외고를 卒業하고 스탠퍼드大에 進學했다. 高校 時節부터 事業에 關心을 보였다. 대원외고 在學 時節 ‘하빈저’라는 特目高 英字新聞을 만들었고, 海外名門大 入試情報 共有 플랫폼으로 發展시켰다.

    當初 經營學을 專攻할 것이란 豫想과 달리 그가 選擇한 學問은 컴퓨터工學이었다. 以後 美國 실리콘밸리에서 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의 엔지니어로 일했다. 軍 服務를 마친 뒤 2015年에는 韓國에서 와이파이 P2P 共有서비스인 애니파이를 創業해 運營하기도 했다. 그가 本格的으로 假想貨幣에 關心을 가진 때는 2016年. 卷 CEO는 4月 19日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分散 네트워크를 硏究하다 暗號貨幣라는 ‘토끼窟’에 빠져들었다”고 말했다. 이 工夫를 바탕으로 卷 CEO는 2018年 신현성 티몬 創業者와 테라폼랩스를 共同 創業했다.

    테라폼랩스는 創社 3年 만에 디파이(DeFi?脫中央化金融) 市場 先頭그룹에 들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테라폼랩스는 이더리움의 뒤를 이어 世界 2位의 디파이(DeFi?脫中央化金融) 플랫폼이라는 評價를 받고 있다.



    테라폼랩스가 비트코인 保有量을 急速히 늘리는 理由는 UST의 安定性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UST의 競爭者인 테더(USDT)는 發行量과 同一한 價値의 實物資産(달러 債券 等)을 支拂準備金으로 保有하고 監査를 받아 安定性을 立證한다. UST는 루나를 使用해 價値를 安定化시키는 方式이다. 實物資産의 支拂準備金이 脆弱하다는 弱點이 있다. 이 때문에 테라는 假想資産 市場 1位로 信賴를 받고 있는 비트코인을 支拂準備金으로 擴充해 安定性을 立證하고, 信賴度 疑惑을 拂拭하겠다고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테라를 위해 비트코인을 사들이는 組織인 루나파운데이션가드(LFG)는 UST 價値를 떠받치는 安全裝置로 비트코인을 繼續 購買하고 있다. LFG는 같은 目的으로 다른 假想貨幣인 ‘亞撥亂體(AVAX)’ 코인도 1億 달러 어치를 살 豫定이다.



    박세준 기자

    박세준 記者

    1989年 서울 出生. 2016年부터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 4年 間 週刊東亞팀에서 世代 葛藤, 젠더 葛藤, 勞動, 環境, IT, 스타트업, 블록체인 等 多樣한 分野를 取材했습니다. 2020年 7月부터는 新東亞팀 記者로 일하고 있습니다. 90年代 生은 아니지만, 그들에 가장 가까운 80年代 生으로 靑年 問題에 깊은 關心을 갖고 있습니다.

    “防事廳 29億 원 損害賠償 請求는 尹大統領 指示와 正反對”

    天鵝‘龍’인 金鎔泰 金배지 다나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