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無心코 쓰는 ‘寫眞 補正 앱’ 當身이 병든다|신동아

無心코 쓰는 ‘寫眞 補正 앱’ 當身이 병든다

現實과 假想 混同·攝食障礙·身體異形症 誘發

  • 오홍석 記者

    lumiere@donga.com

    入力 2021-06-03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成形外科에 補正 셀카 寫眞 持參 顧客↑

    • 假想 속 外貌를 現實의 外貌로 錯覺

    • 海外서는 危險性 報告…韓國은 專務

    • 구글은 指摘 反映해 自體 調査 後 改善

    • 專門家 “靑少年이 特히 더 脆弱”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사진 보정이 정신 건강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GettyImage]

    애플리케이션을 通한 寫眞 補正이 精神 健康에 惡影響을 끼친다는 指摘이 일고 있다. [GettyImage]

    “찰칵.”

    스마트폰 셀프카메라로 寫眞을 찍은 知母(23) 氏는 곧바로 補正 애플리케이션(앱)을 켰다. 池氏는 스노우, 싸이메라, 유라이크, 소다 네 個 앱을 利用해 寫眞을 修正한다. 池氏는 “이 程度는 基本”이라며 “보정 앱을 6,7個씩 가지고 있는 親舊들도 있다”고 말했다. 池氏는 補正 앱을 利用해 皮膚 톤을 하얗게 만들고 눈을 키웠다. 콤플렉스인 볼살을 집어넣어 얼굴 라인을 좀 더 갸름하게 만들었다. 그는 “寫眞을 들고 直接 成形外科를 찾아가 본 적은 없지만 寫眞 속 모습이 되고싶은 생각은 해봤다”고 말했다.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에 位置한 大型 成形外科 企劃室長 兪某 氏는 “3~4年 前부터 補正된 寫眞을 들고 ‘이렇게 手術해 달라’고 하는 顧客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過去에는 演藝人 寫眞을 持參하고 똑같이 해달라는 顧客이 大勢였다. 最近에는 補正 앱으로 修正한 自身의 셀프카메라 寫眞을 갖고 病院을 찾는 顧客이 늘었다고 한다. 그는 “大體로 女性 顧客이 많고, 年齡은 10代에서 30代까지 多樣하다”면서 “인스타그램이 大勢로 자리 잡은 時點부터 이와 같은 顧客이 늘기 始作했다”고 했다.

    이상우 DA成形外科 院長도 “예전에는 演藝人 寫眞을 갖고 와서 코는 000처럼 해주시고 눈은 000처럼 해달라는 顧客이 많았다. 요즘은 補正된 寫眞을 들고 오는 顧客이 많다”고 말했다. 이어 李 院長은 “醫師 所見으로는 不可能한 要求를 하는 顧客도 있어 이런 분들에게는 手術을 勸하지 않는다”고 했다.

    補正된 모습의 ‘나’와 마주하다

    영국 성형외과 의사 티지언 이쇼는 “스냅챗 이형증은 단순한 뷰티 트렌드가 아닌 사회적으로 예의 주시해야 할 현상”이라고 말했다. [티지언 이쇼 제공]

    英國 成形外科 醫師 티지言 이쇼는 “스냅챗 異形症은 單純한 뷰티 트렌드가 아닌 社會的으로 銳意 注視해야 할 現象”이라고 말했다. [티지言 이쇼 提供]

    스노우(snow)와 소다(SODA) 等 補正 앱이 人氣다. 寫眞 基盤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인 인스타그램에도 補正 필터 機能이 있다. 이에 따라 補正으로 다듬어진 外貌를 理想的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덩달아 늘고 있다.



    하지만 이에 對한 副作用을 憂慮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補正한 모습을 自身의 現實이라고 錯覺하는 現象은 海外에서 이미 社會問題로 飛火하는 樣相이다. 지난 2018年 英國의 成形外科 醫師 티지言 이쇼는 ‘스냅챗 異形症(Snapchat Dysmorphia)’이란 말을 言論 인터뷰에서 처음 使用했다. 이쇼는 ‘신동아’와의 인터뷰에서 “病院에 앱으로 補正한 寫眞을 들고 訪問하는 患者가 늘었다. 이를 異常하게 생각해 周邊을 살펴보니 비슷한 일이 일어나고 있다는 事實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스냅챗은 寫眞 基盤 疏通 SNS다. 利用者들은 主로 얼굴 認識을 通한 필터를 통해 對話를 나눈다. 寫眞을 고른 뒤 가벼운 造作으로 皮膚 톤을 바꾸고 身體 部位의 크기를 調整할 수 있다. 또 주름도 없앨 수 있다.

    스냅챗 異形症은 스냅챗과 身體異形症(BDD)李 합쳐져 만들어진 名稱이다. 于先 身體異形症부터 理解할 必要가 있다. 곽금주 서울大 心理學科 敎授는 身體異形症에 對해 “自身의 身體에 異常이 있다고 느끼는 心理障礙”라고 定義했다. 郭 敎授는 “身體異形症은 靑少年期에 主로 發現돼 成人까지 이어지며, 甚한 境遇 拒食症과 같은 攝食障礙나 成形中毒으로 이어진다”고 說明했다.

    이쇼는 스냅챗 異形症이 생겨난 原因으로 SNS의 活性化를 꼽았다. 그는 “사람들은 이제 SNS에서 每日 補正된 모습의 ‘나’와 마주한다”며 “‘좋아요’와 照會數로 繼續해서 外貌를 評價받기에 補正된 自我像(self-image)李 漸漸 强化된다”고 말했다. 이어 “假想과 現實을 混同하기 쉬운 環境이 만들어졌다”고 敷衍했다.

    이쇼는 “스냅챗 異形症은 單純한 뷰티 트렌드가 아니다”라고 警告했다. 그는 “精神疾患으로 이어질 수 있고 特히나 SNS를 자주 使用하는 靑少年들이 脆弱하기 때문에 社會的으로 銳意 注視해야 할 現象”이라고 警告했다.

    補正 앱 使用하면 自尊感 下落

    海外에서는 SNS 補正 필터와 自尊感의 聯關性에 對해 이미 여러 件의 硏究가 이뤄졌다. 2019年 美國顔面成形再建學會(AAFPRS)가 成形外科 醫師를 對象으로 進行한 設問調査에 따르면 2016年 補正한 寫眞을 들고 成形外科를 來援한 患者의 比率이 42%였는데 2017年에는 55%로 增加한 것으로 나타났다. 硏究를 進行한 보스턴大學校 皮膚科 敎授들은 報告書에 “畵面 속 補正된 外貌를 願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補正이 可能한 SNS들이 利用者들 現實과 假想世界 區分을 어렵게 하고 있다”고 적었다. 이어 “靑少年과 身體異形症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特히 注意가 要求된다”고 助言했다.

    2018年 존스홉킨스 藥大에서는 SNS 使用과 自尊感의 聯關性을 밝혀내는 硏究를 進行했다. 應答者 252名을 對象으로 한 設問調査에 따르면 寫眞 補正이 可能한 SNS를 자주 使用하는 應答者일수록 成形手術을 考慮할 確率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補正이 可能한 SNS를 使用하는 應答者가 使用하지 않는 應答者들에 비해 自尊感이 越等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두 硏究는 美國醫師協會 顔面成形外科學會誌(JAMA Facial Plastic Surgery)에 揭載됐다.

    2015年 濠洲 라트로브大學은 補正 필터가 靑少年의 精神健康에 惡影響을 끼친다는 硏究 結果를 發表하기도 했다. 硏究陣이 101名의 12~14歲 女學生 101名을 相對로 設問調査를 벌인 結果, 補正을 하는 學生들이 마른 몸매를 더 理想的으로 생각했으며 食餌障礙를 겪는 確率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該當 論文은 國際食餌障礙學會誌(International Journal of Eating Disorders)에 실렸다.

    이러한 指摘이 잇따르자 企業들도 變化하는 모습을 보였다. 구글은 2020年 外部 專門家를 招聘해 自體 調査를 벌인 뒤 改善策을 내놨다. 구글이 2020年 10月 1日 發表한 ‘디지털 웰빙’ 報告書에 따르면 구글은 안드로이드 使用者가 카메라를 켤 때 補正 필터가 꺼진 狀態로 作動하도록 했다. 또 補正을 가리키는 單語를 ‘改善(enhancement)’이나 ‘美貨(beautification)’에서 ‘얼굴 補正(face retouch)’이라는 中立的인 單語로 바꿨다. 補正 앱으로 寫眞을 修正할 때에는 꼭 前과 後가 比較 可能하도록 했다.

    靑少年이 特히 脆弱

    專門家들은 韓國에서도 비슷한 問題가 벌어질 수 있다고 診斷했다. 攝食障礙를 主로 硏究하는 김율리 인제대 서울백병원 敎授는 “理想的인 假想現實을 지나치게 內面化하면 問題가 될 수 있다”며 “强迫이 심해지면 身體異形症 같은 妄想障礙나 攝食障礙로 이어질 수 있다”고 警告했다. 그는 “아직 價値觀이 자리 잡기 以前인 靑少年들이 特히 더 脆弱하다. 身體의 短點은 받아들이고 長點을 드러내는 思考方式을 가져야 한다”고 助言했다.

    김주미 소울뷰티디자인 代表는 外貌로 問題를 겪는 사람들의 自尊感 回復을 돕는 相談師다. 金 代表는 自尊感 下落을 겪는 女性들에게 “획일화된 美的 基準에 自身을 맞추려고 하지 말고 나만의 差別化된 個性과 長點을 찾아가라”고 助言했다. 이어 “사람들은 外貌뿐만 아니라 몸動作이나 個人의 雰圍氣에서도 好感을 많이 느낀다. 人形 같은 外貌가 꼭 正答이 아닌 것을 記憶하라”고 말했다.

    #寫眞補正 #自尊感 #異形症 #新東亞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