側匐進 油價氏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소복진 油價氏
小福晉 劉佳氏
側匐進 (側福晉)
身上情報
出生日 1866年
出生地 淸나라 즈리 性 베이징
死亡日 1925年 (59歲)
死亡地 中華民國 허베이省 베이핑
王朝 淸나라
配偶者 順縣親王(醇賢親王)
子女 蘇生 3男 1女
첫째 蘇生 아들 醇親王 (醇親王)
其他 親姻戚 孫子 宣統帝 푸이(宣統帝 溥儀)
그女의 親孫 靑 宣統帝 푸이
後날 滿洲國 君主 登極하기도 하였다.

소복진 油價氏 (小福晉 劉佳氏, 1866年 ~ 1925年 )는 中國 淸나라 의 第8代 皇帝 腺腫 道光帝(宣宗 道光帝) 庶子(庶子) 順縣親王 이쉬안(醇賢親王 奕?) 의 첫째 側室(側室) 이고 醇親王 짜이펑(醇親王 載?) 의 어머니이며 淸나라 第12代 皇帝이자 中國 最後의 皇帝였던 靑 空宗 宣統帝 푸이(淸 恭宗 宣統帝 溥儀) 의 親祖母이다. 이름은 炊煙(翠?)이다.

1881年 順縣親王 赫顯의 後宮이 되어 3男 2女를 두었으나 10年만에 男便과 死別했다. 그女의 蘇生 세番째 아들 재도는 西太后 의 命令으로 아들 없이 죽은 三寸이자 赫顯의 親同生 革흡 의 養子로 任命됐는데 이때부터 精神病에 시달리게 된다. 孫子 푸이 가 次期 皇帝로 任命되자 衝擊을 받고 失神, 精神病이 惡化되었다. 그女는 紫禁城 의 獅子가 孫子를 데려가려 하자 孫子를 껴안고 내주지 않으려 했다 한다.

生涯 [ 編輯 ]

當時 5品 官僚인 디稱(德慶)의 딸로 태어났다. 油價氏로 알려졌으나 一說에는 劉氏였다는 說도 있다. 1881年 順縣親王 側室 로 揀擇되어 그와의 사이에서 3男 1女를 두었으며 10年 後 1891年 順縣親王과 死別하였고 그로부터 17年 後 1908年 光緖帝(光緖帝) 의 붕어와 西太后(西太后) 의 薨逝 直後 親孫子 宣統帝 가 寶位에 오르는 것을 目睹하였으며 1912年 靑 帝國(淸 帝國) 의 滅亡을 目睹한 以後에도 베이징 에 繼續 居住하다가 1925年 享年 59歲로 薨逝하였다.

그는 赫顯의 아들 재풍과 再選, 才度와 두 딸을 두었다. 1891年 11月 23歲 때 男便 赫顯과 死別했다. 1896年 아들 재도는 西太后 의 命令으로 三寸 革흡 의 從軍王 爵位를 世襲했다. 이때부터 그는 갑자기 精神病에 걸려 狂氣에 시달렸다. 1896年 순현친왕의 적匐進 豫虛나라氏(葉赫那拉氏)가 病으로 죽자 油價氏가 醇親王 富의 일을 臨時로 主管하였다. 1901年 아들 재풍이 西太后 의 最側近 榮祿 의 딸 여우란 과 結婚했다. 다른 아들 再巡은 1902年 兩者가 罷養된 庶民君王 革砥 (奕誌)의 養子로 入養되었다.

本來 재풍의 約婚者는 그女에 依해 定해졌으나 義和團 運動 當時 獨逸 外 8個國 軍隊가 駐屯하자 强姦을 두려워해 自殺했다. 油價氏는 재풍의 다른 約婚者를 物色하여 定했다. 油價氏는 아들 재풍을 다른 女子와 結婚시킬 생각이었으나, 西太后 가 强力 反對했다. 1907年 11月 13日 光緖帝 가 갑작스럽게 毒殺당하자, 西太后 는 그女의 孫子 푸이 를 次期 皇帝로 內定했다. 이 消息을 듣고 그女의 精神病과 狂氣는 惡化되었다. 11月 13日 紫禁城 에서 使節團이 오자, 油價氏는 어린 孫子를 껴안고 내주지 않으려 했으나 懇曲한 說得으로 마지못해 孫子를 내주었다. 어린 孫子가 入闕하자 그는 氣絶했다가 깨어났으며 以後 그의 精神病은 더욱 惡化되었다. 이때 그는 41歲였다.

푸이가 皇帝로 卽位하자 男便 順縣親王 赫顯은 皇帝本生조고순現親王, 赫顯의 本妻 葉革나랍씨는 황제본생조비순현친왕적복진의 尊號를 받았다. 그는 皇帝의 親祖母였으나 그에게는 皇帝의 生母 여우란 과 함께 어떠한 尊號, 존鳳이 내려지지 않았다. 아들 者이펑 은 甘菊攝政王에 封해졌다.

1916年 푸이 가 10살이 되자, 그해 봄 光緖帝 京義黃貴妃 에 依해, 아들 者이펑 , 며느리 여우란 , 孫子 푸第 等과 함께 紫禁城 을 찾아 푸이를 만나보았다. 1921年 푸이 段薑黃貴妃 와 말다툼을 했다. 段薑黃貴妃 는 火가 나서 푸이의 脫線을 理由로 油價氏와 여우란 을 公開的으로 叱責했다. 油價氏는 이때 恐怖에 질려 無氣力하게 되었다.

阿片에 中毒된 여우란 은 公開 叱責을 받고 多量의 阿片 을 삼키고 自殺했다. 油價氏는 여우란 의 自殺에 甚한 憤怒를 느꼈다. 1925年 푸이 텐진 에 到着했을 때 油價氏는 마지막으로 푸이를 만나봤고, 그 해 世上을 떠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