隕石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윌라메트 隕石
隕石에서만 發見되는 獨特한 內部 構造인 비드만스태텐 救助

隕石 (隕石) 또는 별똥돌 ( 文化語 : 별찌돌)은 宇宙空間으로부터 地球 에 進入한 巖石 이 地球 大氣와의 摩擦에 타고 남아 地表面에서 發見된 것이다. 只今까지 3萬 個 以上의 隕石이 發見되어 命名되었다. 宇宙空間에 돌아다니는 巖石들을 流星體 라 부르고, 地球 表面에 닿기 前에 地球 大氣에서 空氣 끌림이나 摩擦에 依해 加熱되고 을 내는 것을 儒城 이라 부른다. 大部分의 隕石은 小行星 에서 由來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隕石은 一般的으로 還元 環境, 낮은 壓力, 乾燥한 條件에서 生成되었기 때문에 地球의 巖石에 비해 철이 금속철로 産出되는 境遇가 흔하며, 衝突에 依해 形成된 境遇를 除外하고는 높은 壓力에서 形成된 鑛物이 거의 없고, 函數 鑛物의 含量이 적다. 또한 隕石은 地球의 大氣를 뚫고 들어오면서 表面이 녹기 때문에 外形이 잘 保存된 隕石의 껍질은 얇고 검은 琉璃質 物質로 덮여 있다. 隕石의 內部에는 콘드率 이나 비드만스태텐 救助 와 같은 隕石만의 固有한 構造가 나타나기도 한다.

보다 一般的으로, 隕石은 地球가 아닌 다른 天體와 부딪혀 남은 流星體를 말하기도 한다.

歷史 속의 隕石 [ 編輯 ]

高大에 隕石은 宗敎的 崇拜의 對象으로 생각되었다. 古代 그리스인들은 落下하는 隕石을 보고 제우스 가 地球로 떨어트린 것이라 생각하여 隕石이 떨어진 位置에 아르테미스 神殿을 지었다. 아메리카 原住民들은 隕石을 神聖한 物體로 다루었던 것 같다. 많은 隕石 彫刻들이 陶瓷器에 담기거나, 천으로 정성스럽게 싸이거나, 或은 무덤 속에서 發見되었다.

한便 隕石이 宇宙에서 떨어진 巖石이라는 것은 꽤 오래前부터 認識되었다. 東洋에서는 “별이 땅에 내려와 돌이 되었다”라는 記錄이 있으며 古代 이집트人들이 을 "하늘의 膳物'이라 하고 수메르人들이 "天上의 金屬"이라 불렀는데 이는 隕石을 意味한다. 恐龍世界의 떨어진 隕石이 恐龍을 滅亡 시켰다. 反面 西洋에서는 隕石이 宇宙에서 떨어진 巖石이라는 事實을 認定한 지 오래 되지 않았다. 18世紀 以前 科學者들에게 星間 은 完全한 無의 狀態로 認識되었기 때문에 宇宙에서 巖石이 떨어진다는 것은 認定할 수 없는 理論이었다. 17世紀와 18世紀에 걸쳐 유럽에서 여러 次例의 隕石 落下 現象이 目擊되었지만, 많은 유럽 學者들은 落下 現象을 實體가 없는 現象 또는 地球 大氣의 오로라 같은 現象으로, 隕石을 火山 爆發 等과 關聯된 地球에서 祈願한 巖石으로 解釋하였다. 獨逸 出身의 科學者 클라드니(Ernst Friederick Chladni, 1756-1827)는 隕石 落下 現象을 觀察한 여러 記錄을 檢討한 後 隕石은 宇宙에서 떨어졌으며, 그 起源은 地球나 太陽이 아닌 다른 곳일 것으로 解釋한 內容을 담은 小冊子를 1794年에 發刊했지만, 이는 다른 科學者들에게 全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英國의 化學者 하워드(Edward Charles Howard, 1744-1816)는 隕石의 化學成分을 分析한 最初의 學者 中 한 名이다. 1802年 하워드는 4 個의 隕石의 化學成分을 分析한 結果 이들 巖石이 化學的으로 共通點을 가지고 있으며, 地球의 巖石과는 關聯이 없다는 結論에 到達한다.

隕石 回收 [ 編輯 ]

隕石의 回收 方法은 落下(Fall) 또는 發見(Find)으로 나뉜다.

隕石의 落下 [ 編輯 ]

落下는 隕石이 落下하는 現象을 보고 隕石을 찾은 것이다. 따라서 人口가 많은 地域에서 落下 隕石을 많이 찾을 수 있다. 隕石이 落下하는 現象을 火口 (火球, fireball)라고 하며, 서로 다른 角度에서 火口의 落下를 觀察한 記錄이 있으면, 落下 軌跡을 復元하는 것이 可能하다. 이 境遇 流星體가 地球 重力에 이끌리기 前 太陽 周圍를 돌던 軌道를 計算하는 것이 可能한데, 只今까지 몇몇 隕石들에 對해 比較的 正確한 軌道 復元이 이루어졌다. 이로부터 이들 隕石이 駐小行星帶 에서 由來했음을 알 수가 있다.

隕石의 發見 [ 編輯 ]

發見은 地表面에 떨어진 隕石을 偶然히 發見한 것이다. 過去에는 每年 少數의 隕石들이 偶然히 發見되었기 때문에 回收된 隕石의 數가 적었지만 最近에는 隕石을 發見할 可能性이 높은 地域 爲主로 探査를 하여 많은 數의 隕石을 “偶然히” 發見한다. 隕石을 發見할 可能性이 높은 地域은 다른 巖石의 數가 적거나 風化 가 잘 일어나지 않는 條件을 지니고 있는 것이 좋으며 이러한 地域의 例로는 大平原 , 沙漠 , 南極 等이 있다.

南極 隕石 [ 編輯 ]

現在까지 發見된 隕石의 約 70% 以上이 南極에서 發見되었다. 南極에서 發見되는 隕石의 大部分은 오래前에 地球에 落下한 隕石으로 'blue ice'라 불리는 氷河가 湧昇(upwelling)하는 地域에서 主로 發見된다. 南極에서 發見되는 隕石은 오랜 歲月 南極의 氷河에 묻혀 있었기 때문에 다양한 程度의 風化를 經驗하였다.

隕石의 特徵 [ 編輯 ]

隕石은 大氣를 通過하면서 摩擦熱에 依해 녹아 없어진 表面을 띄고 있다. 이를 鎔融閣이라 부르는데 隕石은 大氣를 通過할 때 녹기 때문에 군데군데 떨어져 나가 마치 찰흙 덩어리에 엄지손가락으로 누른 것 같은 자국이 되어 남아 있다. 또한 많은 種類의 隕石은 니켈 合金 을 包含하고 있으므로, 地球上의 巖石에 비해 密度 가 높고 自省 을 띤다. 또한 隕石의 種類에 따라 地球上의 巖石에서는 볼 수 없는 獨特한 內部構造를 볼 수 있다. 鐵隕石의 境遇는 비드만스태튼 무늬라고 하는 빗살무늬를 볼 수 있는데 鐵과 니켈이 固體狀態에서 擴散에 依한 分化過程을 거쳐 形成된 것으로 매우 오랜時間이 必要해 地球上의 다른 巖石에서는 볼 수 없다. 또 石質 隕石의 境遇에는 콘드率이라 부르는 典型的인 構造가 있는데 이는 宇宙 空間에서 녹았던 巖石이 液體가 되었을 때 물방울 模樣으로 둥글게 식은 것이다. 이것들이 뭉쳐있는 巖石을 콘드라이트라 한다. 석철질 隕石의 境遇는 鐵質과 石質이 섞여있어 매우 아름다운 模樣을 띄는데 이를 팔라사이트라 한다. 普通 橄欖石과 철-니켈 合金이 섞여 있다.

韓半島의 隕石 [ 編輯 ]

韓半島에 落下한 隕石 中 大英博物館에서 發刊한 隕石年鑑 (Catalogue of Meteorites)에 記錄되어 있는 것은 모두 6個로, 落下(또는 發見) 時期와 場所, 그리고 種類는 다음과 같다. 그 外에 加平隕石, 淸州隕石이 있다.

位 여덟個 隕石 中에서 두원과 晋州隕石 을 除外한 나머지 隕石은 所在가 確認되지 않고 있으며, 두원운석 日本 에 保管되어 있다가 1999年 大韓民國 에 返還되어 現在 大韓民國 地質資源鳶舊怨 에서 保管하고 있다. [1] 晉州의 두個의 隕石은 農民인 강원기氏와 박상던씨가 發見하여 大韓民國의 海洋科學技術원 에 引導하여 保管 中이다. 加平隕石 은 大韓民國 政府 樹立 以後 처음으로 發見된 隕石으로 1999年 11月 加平郡 용추계곡 林道作業 中 發見되었다고 알려지고 있다. 이 隕石은 서울大學校 地球科學敎育科에서 分析해 2005年 10月 鐵隕石으로 判明되어 2006年 韓國地區科學會 春季學術發表會에 發表되었다. [2] 淸州隕石 은 1970年代에 이영포氏가 發見하여 保管하고 있다가 1998年 知人인 이성무氏에게 傳達하고 2011年에 다시 이학천氏에게 傳達된 後 2014年에 뒤늦게 隕石으로 判明되었다. 한便 最初 發見者는 2013年에 死亡해 具體的 發見 時期와 支店 等은 알 수 없는 狀況이다. [3]

隕石의 分類 [ 編輯 ]

現在 使用되고 있는 隕石을 分類하는 方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첫 番째 方法은 隕石이 主로 어떤 物質로 이루어졌는가에 따라 分類하는 것이고 두 番째 方法은 隕石의 成人 에 따라 分類하는 것이다.

構成 成分에 依한 分類 [ 編輯 ]

隕石은 構成 成分에 따라 크게 세 種類로 分類할 수 있다. 萬若 隕石이 主로 硅酸鹽 鑛物로 이루어져 있는 境遇 이를 石質隕石 이라고 부른다. 이와는 달리 主로 金屬 鐵과 니켈의 合金으로 隕石이 이루어져 있다면 이는 鐵質隕石 理라 한다. 金屬 狀態의 鐵質 成分과 硅酸鹽 成分이 約 折半씩 섞여있는 隕石은 席鐵質隕石 으로 分類한다. 鐵質隕石과 席鐵質隕石은 地球 表面에서 發見되는 巖石과는 構成 成分이 크게 다르기 때문에 쉽게 區別이 可能하다. 이 두 種類의 隕石과 類似한 成分을 地球에서 찾으려면 또는 核果 맨틀 의 境界部로 내려가야 한다. 따라서 鐵質隕石과 席鐵質隕石의 大部分은 小行星의 核이나 核과 맨틀의 境界에서 由來한 巖石으로 생각되고 있다. 反面 石質隕石의 境遇에는 매우 다양한 起源을 가지고 있다.

聖人에 依한 分類 [ 編輯 ]

隕石은 成因에 따라 크게 시원隕石 (또는 未分化隕石)과 噴火隕石 으로 區分된다. 시원隕石은 다른 말로 콘드라이트 (chondrite)라고도 부르는데, 太陽系 星雲에서 集積된 物質들이 모여 隕石의 母體를 形成한 後 火成活動 을 經驗하지 않은 隕石을 總稱한다. 火成活動을 經驗하게 되면 元來의 化學組成과는 다른 巖石이 만들어지므로 이런 隕石을 噴火隕石이라고 한다.

隕石의 命名法 [ 編輯 ]

隕石이 새로 發見되면, 隕石學會 보고 節次를 거쳐 이름이 決定된다. 특별한 境遇를 除外하고는 隕石의 이름은 落下 또는 發見된 地域을 反映한다.

南極 과 같이 한 場所에서 많은 隕石이 發見되는 境遇, 場所의 弱者+(發見年度)+一連番號를 隕石의 이름으로 利用한다.

  • 예: TIL06001 (Thiel Mountains 附近에서 2006年에 發見되었으며, 一連番號는 001)

隕石 衝突區와 大量 滅種 [ 編輯 ]

美國 애리조나주 의 隕石 衝突區

衝突句欄 큰 火口의 衝突에 依해 地表面에 形成되는 접시 模樣의 파인 構造를 말한다. 一般的으로 畫具 直徑의 20~50倍 直徑을 갖는 構造가 形成되며 地球 表面에는 現在 約 2百餘 個의 衝突區가 알려져 있다. 地區에 隕石이 衝突하더라도 風化 作用과 地質 活動에 依해 昕夕이 사라지기 때문에, 地球 表面에 分布하는 衝突구는 大部分 最近에 形成된 것이다.

一般的으로 隕石은 衝突區에서는 잘 發見되지 않는다. 이는 衝突具를 形成할 程度로 剛한 衝突은 隕石을 거의 증발시키거나 녹이기에 充分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적어도 隕石은 매우 작은 크기로 부서지므로 드물게 隕石이 發見된 境遇에는 衝突區 周邊에서 同心圓上으로 흩어져 매우 작은 破片으로 發見된다.

隕石 衝突과 大量 滅種 은 若干의 關係가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約 6千5百萬 年 前인 白堊紀 末에 일어난 K-T 大量滅種은 恐龍 이 滅種한 時期로서 人類의 가장 많은 關心을 끈 大量滅種이며 가장 活潑한 硏究가 이루어진 滅種事件인데, 1980年 Alvarez 等에 依해 小行星 衝突이 K-T 大量滅種을 가져왔다는 硏究 結果가 發表되었다. Alvarez 等이 小行星 衝突의 證據로 提示한 것은 K-T 境界層 에서 發見되는 높은 이리듐 濃度이다. 이리듐은 親鐵元素 로서 地球의 境遇 에 大部分이 農집되어 있다. 地殼에서는 缺乏되어 있는 이리듐이 農집되어 있다는 事實은 K-T 境界層에 隕石과 같은 外部 物質이 多量 包含되었을 可能性을 示唆한다. 以後 많은 學者들이 小行星 衝突의 證據를 찾기 위해 努力해 왔으며, 이 時期와 規模에 一致하는 衝突謳歌 멕시코 유카탄半島 끝에서 發見되었다. [4]

有名한 隕石 [ 編輯 ]

호바 隕石 은 地球에서 發見된 가장 큰 隕石으로 나미비아 에 位置하고 있다. 이 隕石은 80000年 前에 떨어진 것으로 推定된다.

오르怪由 隕石 은 1864年 프랑스 에 떨어진 有名한 隕石이다. 이 隕石의 標本을 調査한 結果 地球의 土壤 과 비슷한 炭素 , 水素 , 酸素 로 構成된 有機物 이 發見되었고, 이것이 生物學的으로 起源된 것인지에 對해 1870年代까지도 큰 論難이 되었다. 1965年, 琉璃甁에 封印되어 있던 오르怪由 隕石을 다시 調査한 結果 이 隕石이 造作된 것으로 밝혀졌다. 隕石 內에 石炭 가루와 植物의 씨앗을 넣어두고 鎔融角을 붙여 眞짜인 것처럼 僞裝한 것이다.

南極 隕石人 ALH 84001에서 發見된, 化石과 類似한 構造

앨런 丘陵 84001 (ALH 84001) 隕石은 1984年 南極의 앨런 丘陵 地域에서 發見된 隕石이다. 이 隕石은 火星 에서 온 것으로 생각되며 1996年 化石 으로 보이는 痕跡이 담겨 있다고 主張되었다. 이러한 生物學的 痕跡의 證據는 다음과 같다.

  • 이 隕石은 芳香族 炭素를 含有하고 있다.
  • 炭素 內에서 그레자이트 (Fe 3 S 4 )가 發見되었는데, 이는 走者性 細菌에 依해 만들어지기도 한다.
  • 지렁이처럼 생기고 크기가 20~100 nm 程度 되는 "나노化石"李 發見되었다.

그러나 이에 對한 反論도 만만치 않다. 反對 證據는 다음과 같다.

  • 芳香族 炭素는 生物學的 過程이 아니어도 生成될 수 있고 性間에 豐富하게 存在하는 物質이다.
  • 炭素의 決定構造와 그레자이트의 決定構造가 一致하는데, 이것은 炭素가 結晶을 이룬 後 그레자이트가 結晶을 이루었다는 것을 意味한다. 卽, 그레자이트는 生物에 依해 만들어지지 않았을 것이다.
  • 現在의 觀點으로, 有機體 를 構成할 수 있는 最小 크기는 150 nm 程度로 생각되는데, "나노 化石"은 이보다 크기가 작기 때문에 生物이 아닐 것으로 생각된다.

같이 보기 [ 編輯 ]

參考 資料 [ 編輯 ]

  1. SNU Meteorite Research Lab
  2. 加平地域에서 發見된 鐵隕石에 對한 巖石學的, 鑛物學的 記載 및 豫備分類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 안인수, 김태경, 최변각, 韓國地區科學會 2006年 春季學術發表回 發表 論文 p.111 ~ 114
  3. 淸州 發見 隕石, 價格 2000萬 원… 最初 發見者는 死亡 Archived 2014年 7月 14日 - 웨이백 머신 , 東亞日報, 2014年 7月 4日 作成.
  4. Chicxulub impact cra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