戰鬪機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제트 戰鬪機 에서 넘어옴)

編隊 飛行 中인 F-4 , P-47 선더볼트 , F-16 , P-51 머스탱 . 2006年 5月 13日 루이지애나州 박스데일 空軍 基地 에서 열린 리버티 에어쇼 中의 한 場面

戰鬪機 (戰鬪機, 英語 : fighter aircraft )는 敵 航空機 와의 空中戰, 敵 爆擊機 의 邀擊, 制限된 地上 目標物 攻擊을 目的으로 하는 軍用機다. 가벼운 爆彈 [1] 을 裝着하기도 한다. 戰鬪機들은 다른 種類의 軍用機에 비하여 相對的으로 작고, 빠르며, 機動力이 좋다. 戰鬪機는 第1次 世界大戰 때부터 偵察 및 地上 攻擊 任務에 쓰이기 始作했다. 戰鬪機는 어느 對空武器나 對空戰車에 비해 大公의 最適化되어 있어서 모든 나라가 開發에 集中하고 大量生産한다. 戰鬪機의 大部分의 武裝은 航空用 機關砲 및 機關銃, 空對地미사일, 로켓 포드 또는 空對空미사일이 代表的이다.

歷史 [ 編輯 ]

初期의 戰鬪機들은 大部分 輕機關銃을 裝着한 複葉機였다. 空中戰이 漸漸 重要해지면서 制空權 掌握 또한 重要해졌다. 第2次 世界 大戰 에 이르러 戰鬪機는 날개에 機關砲를 裝着한 金屬製 單葉機가 主流를 이루게 되었다(그러나 複葉機 時代의 痕跡이 아직 남은 호커 허리케인 같은 戰鬪機도 使用되었다.). 武裝은 戰鬪機別로 조금씩 差異가 나는데, 機關砲를 날개 下段에 設置하는 類型, 기수에 設置하는 類型이 있는가 하면, P-47 처럼 多數의 機關銃을 裝着하기도 했다. 一部는 로켓탄으로 無裝荷祈禱 했다.

戰爭 後에는 터보제트 엔진이 피스톤 엔진(프로펠러)을 代替하기 始作했고, 미사일이 裝備되거나 機關砲로 代替됐다. 本格的인 제트 戰鬪機 時代는 韓國戰爭 에서 Mig-15 F-86 세이버 間에 空中戰으로 열렸으며, 몇 年後인 1950年代 後半 中華民國 中華人民共和國 間에 금문도 를 둘러싼 금문도 紛爭 에서 처음으로 空對空 미사일 이 使用되었다.

歷史的 觀點에서 제트戰鬪機는 世代別로 區分한다. 世代 用語는 러시아式 軍事 用語로 F-35 라이트닝을 "5世代"로 言及한 것에서 由來했다. 鳶島 가이드라인은 있지만, 確實하지 않다.

現代 제트 戰鬪機들은 1個 또는 2個의 터보팬 엔진을 主로 使用하며, 武裝은 短距離 및 可視距離 바깥 戰鬪 (BVR, Beyond Visual Range)用으로 中長距離 미사일을 裝備한다(주간 輕量 戰鬪機는 2發 ~ 8發, F/A-18E/F 슈퍼 호넷 이나 F-15 이글 같은 制空權 專用 戰鬪機는 10發도 裝着). 過去의 州武裝이었던 機關砲도 州武裝의 地位는 미사일에 내주었지만 如前히 近接格鬪展 等을 考慮한 백업 武裝으로 裝備하며(항공기용 機關砲는 20mm ~ 30mm 구경이 普通 使用된다), 多樣한 誘導 爆彈 더미 爆彈 (柔道 能力이 없는 爆彈)을 地上 攻擊任務에 使用한다. 또 目標 追跡 手段으로 追跡 및 探索 레이다를 裝備하며, 一部 國家는 戰鬪機의 航空 作戰 支援을 위해 給油機와 空中早期警報統制機 (AWACS)를 運用한다.

戰鬪機는 空中 優勢를 掌握하기 위해 1次 手段이다. 적어도 第2次 世界 大戰 때부터 空中 優勢는 特히 正規軍 間 在來前같은 현대戰에서 勝利의 必須 要件이다. 현대에서 現代的 戰鬪機의 獲得과 勢力 維持를 위한 費用은 國防 豫算에서 많은 比重을 차지하고 있다.

戰鬪機는 目的에 따라 提供 戰鬪機 (空中優勢 戰鬪機), 多目的 戰鬪機 , 戰鬪爆擊機 로 分類된다. 提供 戰鬪機는 可視距離 밖 戰鬪에 重點을 두고 設計되었고, 多目的 戰鬪機는 空中戰과 地上攻擊, 邀擊機로도 使用된다. 提供 戰鬪機나 戰爆機에 比해 航續距離는 떨어지는 便이다. 戰爆機는 主로 地上攻擊에 重點을 두고 있다.

프로펠러 戰鬪機 [ 編輯 ]

第1次 世界 大戰 [ 編輯 ]

런던 帝國 戰爭 博物館 에서 展示 中인 소프위드 카멜 複葉機. 윗 날개의 機關銃은 2延長으로 設置한 루이스 輕機關銃 으로 死守는 일어서서 機關銃을 造作했다

航空機 사이의 戰鬪는 第1次 世界 大戰 初期에 偵察用 航空機끼리 맞닥뜨리면서 싸운 것에서 비롯된다. 戰爭 勃發 直後만 해도 初期의 偵察機들은 非武裝인 關係로 딱히 별다른 狀況이 아니고서는 相對便 操縱士에게 손을 흔들며 지나가기도 했다. 그러나, 이런 평화로운 關係는 얼마 가지 못했다. 1914年 8月 22日 英國軍 所屬의 2名의 操縱士가 自身들의 基地 上空을 偵察하는 獨逸軍 偵察機를 쫓겠다고 飛行場 警備用으로 使用 中이던 루이스 輕機關銃 을 飛行機에 싣고 올라가 敵機를 向해 퍼부었던 것이다 [2] . 놀란 獨逸軍 偵察機는 擊墜되지 않고 遑急히 돌아갔지만, 이때부터 聯合軍과 獨逸軍 操縱士들은 서로에게 銃질을 하기 始作했다.

各國 軍部도 空中 偵察과 制空權의 重要性을 漸次 깨달아감에 따라, 偵察機에 武裝을 裝着함으로써 相對의 空中 偵察을 制限하는 것이 반드시 必要한 일임을 깨달았다. 오래지 않아 最初의 戰鬪 專門 飛行機들이 登場하기 始作했다. 主要 武裝은 機關銃이었다. 솜씨가 좋은 操縱士들은 自身의 拳銃이나 武器, 手榴彈 等을 利用해서 相對便 操縱士를 죽이려고 試圖했지만, 主要한 解決策 中 하나는 뒷座席에 움직일 수 있는 機關銃 을 据置하거나 프로펠러를 멀찍이 避해 날개에 機關銃을 裝着하는 것이었다. 둘 다 單座式 航空機에는 使用되지 않았고, 特히 날개에 機關銃을 다는 境遇는 照準과 長戰의 어려움이 있었다.

初期에는 옆의 寫眞처럼 윗날개에 機關銃을 裝着하기도 했고, 프랑스軍은 앞座席에서 射手가 機關銃을 들고 射擊하기도 했지만, 結局 最上의 方法은 操縱士와 프로펠러 사이에 操縱士의 視線과 一致하도록 機關銃을 設置하는 것이었다. 問題는 그렇게 할 境遇, 機關銃彈이 프로펠러를 命中시켜 機體를 墜落시킬 수 있다는 點이었다.

1915年 봄, 프랑스의 飛行機 設計者 솔니에는 原始的인 同調 器具 를 開發했다. 이 機構는 操縱席과 프로펠러 사이에 設置된 機關銃이 프로펠러가 銃口 앞을 지나가면 멈추는 機構였다. 이 機構는 結果는 神通찮아서 프로펠러를 명중시키는 境遇가 자주 發生했고, 安全裝置로 프로펠러 뒤에 鐵板을 붙여 프로펠러를 뚫지 못하게 해야 했다. 이것을 본 프랑스軍 操縱士 롤랑 가로 는 어설픈 同調 機構를 빼고 鐵板만 믿고 戰鬪에 나섰다. 鐵板에 맞으면 銃彈이 操縱士에게로 튈 수도 있었지만, 가로는 이 鐵板만 믿고 5臺를 擊墜했고, 처음으로 "에이스"란 呼稱을 받았다. 다른 操縱士들도 當時로서는 다른 方法이 없었으므로 가로를 흉내냈고, 프랑스軍의 獨逸軍機 擊墜 實績이 갑자기 急上昇했다.

獨逸이 急增하는 被擊 事由를 알 수 없던 渦中에 가로가 몰던 모랑솔으니에 N型 單葉機 가 獨逸軍 占領 地域에 墜落했다. 獨逸軍은 이 飛行機에 設置된 機關銃과 鐵板, 同調機構의 痕跡 等을 分析하고 對比에 들어갔다. 獨逸軍도 똑같은 原理로 機關銃을 搭載하려 한 것이다. 그러나, 銃彈이 自己한테 튀지 않기를 期待하는 프랑스 方式을 獨逸軍은 받아들일 생각이 없었다. 獨逸軍은 이 資料를 안토니 포커 에게 넘겼고, 포커의 팀은 제대로 된 同調 器具 를 開發하는 데 成功했다. 프로펠러의 回轉과 機關銃의 射擊 速度를 動機化하여 날개가 지나가지 않을 때만 機關銃을 射擊하게 하는 裝置를 開發한 것이다. 이로써 單座式 戰鬪機도 武裝을 裝着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써 戰鬪機가 武器로서 確實하게 자리잡게 된 것이다.

注目할 만한 戰鬪機;

베를린 에어쇼 에 展示된 붉은 男爵 의 삼엽 포커 Dr.I 의 레플리카
영국의 기 英國
프랑스의 기 프랑스
독일 제국의 기 獨逸 帝國

1919年 ~ 1938年 [ 編輯 ]

호커 퓨리 戰鬪機. 寫眞은 海軍型

1次 世界大戰 當時의 戰鬪機를 包含한 모든 飛行機의 開發速度는 매우 느렸다. 1次 世界大戰 終戰 以後 가장 重要한 變化는 나무와 캔버스 천을 使用한 複葉機에서 金屬 , 一體型 胴體 또는 準一體型 胴體 의 單葉機로 趨勢가 바뀌었다는 것이다. 이 時期 戰鬪機 發展은 事實 軍隊가 아니라 民間 分野가 主導했다. 世界 最初 金屬製 單葉機는 이미 1915年에 첫 飛行을 한 獨逸의 융커스 J-1 이었고, 雙發 엔진을 裝着한 民間 旅客機인 융커스 F13 이 實用化되면서 金屬製 單葉機로 옮기기 始作했다. 이 時期에 飛行機 設計는 第2次 世界 大戰 戰鬪機를 特徵짓는 수냉식 엔진 流線型 胴體 같은 革新을 이루었다. 그러나 如前히 호커 허리케인 처럼 複葉機 時節의 痕跡이 남아 있거나 [3] , 아예 소드피시 魚雷攻擊機 같은 複葉機度 軍用으로 使用되었다.

注目할 만한 飛行機;

複葉機
單葉機

第2次 世界 大戰 [ 編輯 ]

Bf109 三面度

第2次 世界 大戰 中 航空 戰鬪 分野는 軍事 敎理의 重要한 部分이 되었다. 第1次 世界 大戰 이 航空全義 領域을 始作했다면, 第2次 世界 大戰은 航空機의 軍事 任務, 戰術 敎理가 다져졌다. 戰鬪機 뿐만 아니라, 다른 種類의 軍用 航空機들의 戰術 敎理는 技術 發展에 따라 變한 것도 있으나, 根本的인 部分에서는 큰 變化없이 只今까지 繼續되고 있다. 航空機의 地上軍沮止 및 遮斷 能力은 獨逸 電擊戰 戰術 敎理의 基本이 되었으며, 英國 本土 航空戰 에서 英國에 對한 航空 優勢를 掌握하지 못하자, 結局 英國 侵攻 作戰 을 抛棄하게 하는 原因이 되기도 했다. 에르빈 롬멜 將軍은 다음과 같이 航空力의 效率性에 對해 썼다:

完璧한 航空 支援을 받는 敵에 對抗해서 싸워야 하는 모든 사람은 아무리 現代的인 武器를 가졌다고 해도 똑같은 成功 機會와 똑같은 핸디캡을 안고 現代的인 유럽軍에 抵抗하는 野蠻人들처럼 싸워야 한다.

第2次 世界 大戰의 戰鬪機들은 1930年代 革新으로 특징지어진다. 피스톤 機關 戰鬪機들은 멧鉏슈미트 Me-262 글로스터 미티어 같은 제트 戰鬪機들이 登場할 때까지 性能과 能力이 繼續 發展하며 精巧해졌다. 이 때의 많은 戰鬪機들은 時速 600km 以上의 速度를 냈다. 機關은 大槪 수냉식 機關이 使用되었으나, 日本 의 境遇 가와사키 Ki-61 을 除外하면, 大部分 空冷式 機關을 使用했다 [4] . 搭載 武器도 第1次 世界 大戰 當時보다 크게 發展하여, 機關銃을 1~2梃 裝着하던 것이 20mm級 機關砲, 爆彈, 로켓彈, 多量의 機關銃으로 武裝하게 되었다. 戰爭 後半期에는 空對空 미사일의 始初라 할 獨逸의 R4M 로켓 이 登場하기도 했다.

第2次 世界 大戰에 登場한 戰鬪機는 高度에 따라 같은 機種이라도 若干씩 다른 斜陽으로 開發되었다. 高高度 戰鬪機와 中低高度 戰鬪機로 나누어 開發하는 것이 1930年代 以後 慣例였는데, 이 區分은 第2次 世界 大戰 을 거치면서 航空機 開發 技術의 發達로 無意味해졌다.

또 다른 種類는 夜間戰鬪기다. 夜間 戰鬪機는 第2次 世界 大戰에 처음으로 使用된 멧鉏슈미트 Bf-110 이나 노스럽 P-61 블랙위도우 처럼 레이다 를 裝備하여 夜間에 戰鬪가 可能하도록 開發한 戰鬪機다. 主로 大型의 2人乘 戰鬪機가 이 用途로 새로 改造되었다 [5] .

다른 開發 類型은 戰鬪爆擊機다. 太平洋에서 美國 海兵隊 는 自身들의 보우트 F4U 콜세어 에 爆彈 랙을 設置해서 運用했는데, 이것은 戰鬪機가 적 戰鬪機와 싸우는 것뿐만 아니라 多用途로 使用될 수 있음을 立證한 것이다. 유럽 戰線 에서도 戰爭 後半期에 完全히 制空權을 掌握한 聯合軍側은 戰鬪機들을 爆彈과 로켓탄으로 무장시켜 地上軍 支援에 投入시켰던 것이다. 이는 제트機 時代에 접어들면서 爆擊機 의 沒落을 가져오는 始作이 되었다.

슈퍼마린 스피트파이어
포커불프 Fw190

注目할 만한 戰鬪機:

오스트레일리아 오스트레일리아
프랑스의 기 프랑스
핀란드의 기 핀란드
나치 독일의 기 나치 獨逸
이탈리아 왕국의 기 이탈리아 王國
일본의 기 日本
루마니아의 기 루마니아
스웨덴의 기 스웨덴
야코블레프 Yak-9
소련의 기 蘇聯
영국의 기 英國
미국의 기 美國
P-51 머스탱
유고슬라비아 왕국 유고슬라비아 王國

제트 戰鬪機 [ 編輯 ]

第 1 世代 (1945年 ~ 1953年) [ 編輯 ]

메鉏슈미트 Me-262

1世代 제트 戰鬪機들은 터보제트 機關을 使用하여 매우 빠른 速度를 낼 수 있는 推進力을 얻고자 첫 番째로 터보제트 機關을 使用했다. 프로펠러의 效率性은 亞音速 部分에서는 매우 떨어졌는데 初期 제트 機關은 여러 가지 側面에서 프로펠러와 比較된다. 機關砲를 裝備한 一直線 形態의 主翼을 가졌고, 아직 레이다는 裝備되지 않았다. 레이다는 一部 夜間 戰鬪機 에나 裝備되었다. 初期 제트 戰鬪機들은 事實上 亞音速 水準으로 速度가 빠르다는 點 外에는 아직 프로펠러 戰鬪機에 비해 武裝이나 裝備, 設計 面에서 크게 나은 것이 없었다. 第2次 世界 大戰 末에 獨逸이 R4M이라는 空對空로켓을 開發하여 實戰에 使用하기는 했으나 機關砲와 機關銃이 武裝의 主流였고 空中戰 亦是 第2次 世界 大戰 方式의 近接 格鬪前이 全部였다.

1939年 8月 末에 獨逸에서 最初의 제트飛行機人 하인켈 He 178 이 첫 飛行을 했고, 亦是 獨逸에서 1941年 4月에 最初의 제트戰鬪機人 He 280 戰鬪機가 開發되어 첫 飛行을 했다. 메서슈미트는 1942年에 첫 番째 實戰 運用이 可能한 제트 戰鬪機인 Me-262 를 開發했다. Me-262 戰鬪機는 1944年 말에 空中戰에 參加하여 프로펠러 戰鬪機보다 빨라 熟鍊된 操縱士가 操縱하면 프로펠러 戰鬪機가 相對하기가 매우 힘들었음을 보여주었으나 戰爭 後半 獨逸의 燃料 不足 때문에 많이 使用되지는 않았고 Me-262는 피스톤으로 推進하는 프로펠러 飛行機들을 舊式 飛行機로 전락시켰다. 獨逸의 제트 戰鬪機에 關한 報告에 刺戟받은 英國은 1944年에 글로스터 미티어 를 生産하기 始作하여 實戰에 投入하기 始作했다. 戰爭 末에 프로펠러 戰鬪機에 對한 거의 모든 開發이 끝났다. 라이언 FR 파이어볼 처럼, 프로펠러와 제트 機關을 같이 갖춘 戰鬪機도 使用되기는 했으나, 1940年代 末에는 모든 새로 設計된 戰鬪機는 제트機關만을 갖추게 되었다.

제트機關이 갖는 利點에도 不拘하고, 初期 제트 戰鬪機들은 完璧하지 못했다. 運營 壽命은 時間 單位로 잴 수 있었다. 機關이 너무 크고 耐久性이 弱했으며, 推力은 느리게 增加했다.

처음으로 제트 戰鬪機 間에 空中戰이 벌어진 것도 이 때였다. 韓國戰爭 에서 獨逸의 제트 戰鬪機 開發 技術을 習得한 美國의 F-86 과 蘇聯의 Mig-15 間에 벌어진 空中戰이 最初의 제트 戰鬪機 間 空中戰이었다. 그러나 두 戰鬪機의 州武裝은 機關銃(F-86)과 機關砲(Mig-15)였다.

注目할 만한 戰鬪機

第 2 世代 (1954年 ~ 1960年) [ 編輯 ]

2世代 戰鬪機들은 제트 戰鬪機의 戰鬪 能力 向上을 爲해 많은 새로운 技術들이 採用되었다. 本格的인 미사일 武器를 裝備하기 始作한 것이 이 時期의 일이다. 目標를 追跡할 수 있는 標準 레이다가 必要한 AIM-9 사이드와인더 AIM-7 스패로우 같은 誘導 미사일은 이른바 "可視距離밖"(BVR, Beyond Visual Range) 戰鬪를 可能하게 했다. 毒파이트라 稱하는 可視距離 안에서 벌어지는 近接 格鬪展 으로 바뀌곤 했지만 말이다. 飛行機 設計者들은 後退翼 , 三角翼 , 可變 後退翼 , 胴體의 넓이 規定 (Area Rule)같은 새로운 다양한 航空技術을 實驗했다. 後退翼 德分에 이 世代의 戰鬪機들은 超音速의 壁을 깰 수 있었다. 超音速 제트戰鬪機의 時代가 열린 것이다.

이 世代의 特異한 點은 F-105 수호이 Su-7 戰鬪爆擊機 F-104 스타파이터 와 같은 邀擊機였다. 邀擊機는 誘導 미사일이 機關砲를 完全히 代替할 것이며, 戰鬪는 可視距離밖에서만 벌어질 것이라는 믿음의 結果로, 邀擊機는 大型 미사일과 强力한 레이다를 裝備하게 되었고, 速度를 優先視하여 上昇力과 機動性을 희생시켰다. 機關砲는 固定 武裝에서 除外되고, 미사일만을 裝備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이 時代를 風靡한 "미사일 萬能主義"는 1960年代에 베트남 戰爭 을 겪으면서 미사일만으로 武裝한 F-4 等이 小型 미그 戰鬪機에 苦戰하면서 잘못된 思想임이 곧 드러나게 되었고, 다시 戰鬪機들은 機關砲를 裝着하게 된다 [6] .

注目할 만한 戰鬪機;

第 3 世代 (1960年 ~ 1969年) [ 編輯 ]

3世代는 1世代에서 導入된 技術들이 完成된 時期라고 할 수 있다. 이때에 航空學의 發展이 向上된 미사일, 레이다와 기타 航空電子裝備의 導入을 통해 戰鬪 性能을 向上시켰던 것이다. 가장 重要한 것은, 誘導미사일 實戰 運用 經驗의 結果로 戰鬪機 設計者들은 미사일이 萬能이 아니며, 近接格鬪前이 如前히 重要하다는 事實을 認定하게 되었다. 機關砲가 다시 標準裝備가 되었고, 機動性이 優先的으로 다시 重要하게 다뤄지기 始作했다.

戰鬪機 性能이 大大的으로(F-4는 第2次 世界 大戰 當時 重爆擊機人 B-24 리버레이터 보다 더 많은 有效 搭載量을 자랑했다) 向上되는 동안, 이런 革新들은 費用 增加라는 問題를 擡頭시켰다. 以前에만 해도 夜間戰鬪機, 中前投機같은 特定 任務에 特化된 戰鬪機들을 開發해왔다. 增加하는 開發 費用 上昇 問題의 對案으로 이제 特化시켰던 任務들을 融合하기 始作했다. 맥도널더글러스 F-4 팬텀 은 元來 美國 海軍 의 純粹한 함상용 邀擊機로 設計된 機種이었다. 그러나, 空軍 , 海軍, 海兵隊 모두 使用하는 多任務 戰鬪機로 成功的으로 變身했다. F-4를 使用하는 다른 國家들도 마찬가지였다 [7] .

F-4로 始作된 多任務(Multi-Role) 戰鬪機는 4世代 以後부터는 戰鬪機 開發의 基本 要求事項이 되었다.

注目할 만한 戰鬪機;

第 4 世代 (1970年 ~ 2013年) [ 編輯 ]

4世代 戰鬪機 는 一般的으로 1970年代의 槪念으로 設計돼서 大略 1970年 ~ 1989年까지 開發된 戰鬪機들이다. 이 世代의 戰鬪機 設計 槪念은 그 前 世代 戰鬪機의 使用 經驗에 따른 影響을 많이 받았다. 4世代 戰鬪機의 代表的인 例는 F-14 톰캣 , F-15 이글 , F-16 파이팅 팰콘 , F/A-18 호넷 等의 美國 戰鬪機들과, 蘇聯의 MiG-29 , Su-27 等을 들 수 있다.

急增하는 開發 費用 問題와 F-4 팬텀 의 成功的인 運用 事例로 인해 이 世代에서는 멀티롤 戰鬪機들이 人氣를 얻게 되었고, 甚至於 元來 F-4街 그랬던 것처럼 特定 目的을 위해 開發된 戰鬪機들도 다양한 任務를 수 있는 能力을 要求받게 되었다. 航空 電子 工學 德分에 開發될 수 있었는데, 開發 費用이 繼續 上昇한 關係로, 經濟性 問題때문에 多目的 戰鬪機 開發을 더욱 推進하게 되었던 것이다. 미코얀 Mig-23 이나 파나비어 토네이도 같은 戰鬪機들은 여러 種類의 任務에 特化된 派生型이 있지만, 多少 미라주2000 이나 F/A-18 호넷 같은 眞正한 多目的 戰鬪機들도 있다. 以前 時代의 邀擊機와 달리, 大部分의 現代 提供 戰鬪機들은 近接格鬪戰(dog-fight)을 위해 敏捷하게 起動할 수 있도록 設計되었다. 플라이 바이 와이어 安定性 은 이 世代 戰鬪機들의 共通 事項이다. 또한 可視 領域(Within Visual Range, WVR)에서의 直接的인 戰鬪의 必要性을 없애줄 것으로 期待했던 長距離 空對空 미사일 의 效用性이 期待했던 것보다 떨어지는 것으로 判明됨에 따라, 戰鬪機의 機動性에 보다 重點을 맞춰서 設計가 이루어졌다.

중국의 기 中國
프랑스의 기 프랑스
이란의 기 이란
인도의 기 印度
이스라엘의 기 이스라엘
파키스탄의 기 파키스탄 / 중국의 기 中國
중화민국의 기 中華民國
대한민국의 기 大韓民國
소련의 기 蘇聯 / 러시아의 기 러시아
스웨덴의 기 스웨덴
영국의 기 英國 / 독일의 기 獨逸 / 이탈리아의 기 이탈리아
영국의 기 英國 / 미국의 기 美國
  • 맥도널더글러스, 英國 BAE 共同 開發 - 해리어II
미국의 기 美國

第 4.5 世代 (1990年 ~ 現在) [ 編輯 ]

유로파이터 타이푼. 寫眞은 英國 空軍用 F2 버전
4.5世代 F/A-18E/F 슈퍼호넷
大韓民國 空軍의 F-15K

4.5世代는 現在 運用 中인 戰鬪機들을 說明하는 3世代와 比較했을 때 空氣力學 技術의 停滯로 슈퍼컴퓨터로 可能한 制限的인 스텔스 技術을 包含하여 80年代와 90年代 마이크로칩 및 半導體 技術로 可能한 發展된 技術을 應用하여 電子技術 面에서 刮目할 만한 成長을 이룬 時期다. 이 世代의 가장 먼저 들 수 있는 事例는 맥도넬 더글러스 F-15E 스트라이크 이글 보잉 F/A-18E/F 슈퍼 호넷 이지만, 根本的으로 1970年代 F-15 이글과 F-18 호넷 設計의 업그레이드다. 基本的인 空氣力學 設計가 큰 發展이 없는 동안, 슈퍼호넷은 글라스 콕핏 , 固體素子 AESA 고정식 配列 레이다, 새로운 엔진, 무게를 감소시키는 複合材의 使用, 레이다 露出 面積의 減少 技術 같은 電子 技術을 발전시킨 것이다.

注目할 만한 戰鬪機;

대한민국의 기 大韓民國
  • KF-16C/D,F-15K
대한민국의 기 大韓民國 , 인도네시아의 기 인도네시아
  • KF-21 보라매 (開發中, block 2 段階 程度부터 改良을 통해 5世代로 進化시킬 豫定)
프랑스의 기 프랑스
영국의 기 英國 , 독일의 기 獨逸 , 이탈리아의 기 이탈리아 , 스페인의 기 스페인
중국의 기 中國
중국의 기 中國 , 파키스탄의 기 파키스탄
인도의 기 印度
러시아의 기 러시아
스웨덴의 기 스웨덴
미국의 기 美國

第 5 世代 (2005年 ~ 現在) [ 編輯 ]

F-35 라이트닝II

現在 最尖端 戰鬪機 設計는 推力 偏向 노즐 , 複合材料 胴體, 超音速 順航 (supercruise), 스텔스 技術 과 같은 새로운 技術로 開發 中이다. 아직까지, 5世代 戰鬪機가 實戰에 投入된 記錄은 없으며, 아직 開發 中이거나 F-22 랩터처럼 막 實戰配置하기 始作한 것이 全部다. F-22는 現在 進行 中인 다른 國家들이 長期間 開發 中인 4世代 戰鬪機에 影響을 주고 있다. 日本 미쓰비시 ATD-X , 中華人民共和國 센양 J-XX 印度 重刑 戰鬪 航空機 프로젝트 (Medium Combat Aircraft, MCA), 러시아의 PAK FA 等이 그런 例다.

運用 中 [ 編輯 ]

미국의 기 美國
중화인민공화국의 기 中華人民共和國
러시아의 기 러시아

技術實證機 [ 編輯 ]

러시아의 기 러시아
미국의 기 美國

戰鬪機의 種類 [ 編輯 ]

  • 提供戰鬪機
  • 邀擊機
  • 戰鬪爆擊機
  • 기타 戰鬪機
  • 스텔스機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大部分은 制空權을 잡아야해서 爆彈은 戰鬪機와의 戰鬪에서 妨害되기 때문에 2次大戰 때에는 大部分은 設計부터 考慮되지 않았기 때문에 制空權을 잡을 必要가 없을 때에만 一部 曝葬을 追加하였다
  2. 이 두 操縱士는 歸還 後 指揮官에게 "獨逸軍도 쏴대기 始作할텐데 하늘은 무슨 꼴이 되겠느냐"면서 호된 叱責을 當했다고 한다(《플래툰》2005년 3月號). 이때만 해도 아직 飛行機는 高級 貴族 스포츠로 看做되었기 때문에 이런 反應이 나온 것이다.
  3. 호커 허리케인은 骨組는 나무 骨組에 操縱席과 正面 엔진部는 金屬으로 胴體를 製作했으나, 操縱席 以後 折半은 캔버스 천으로 代身했다. 그러나 英國 本土 航空戰 에서는 舊時代의 遺産이 남은 이 戰鬪機가 數的 主力이었다.
  4. 日本은 수냉식 機關 製作 技術이 유럽이나 美國에 비해 뒤떨어져 空冷式 機關을 繼續 使用했다. 空冷式 機關은 機關을 바람으로 식히기 때문에 第1次 世界 大戰의 戰鬪機들처럼 戰鬪機 正面에 커다란 圓形으로 機關을 露出시켜야 했다.
  5. 夜間戰 戰鬪機는 英國 空軍과 美國 陸軍航空隊 8空軍의 獨逸 戰略爆擊이 낳은 産物이다. "밤에 나는 토미, 낮에 나는 양키"라 불리며 1943年 以後 獨逸 本土를 爆擊으로 蹂躪한 聯合軍 爆擊航空臺에 對抗하여 各種 戰術과 裝備를 開發한 獨逸이 敵 戰鬪機에 비해 性能은 떨어지지만, 긴 航速距離와 滯空 時間을 가진 멧鉏슈미트 Bf-110 2人乘 戰鬪機나 융커스 Ju-88 같은 爆擊機에 레이다를 搭載하여 夜間에 띄운 것이다.
  6. 미사일 萬能主義는 軍艦들度 마찬가지여서 艦砲 없이 乾燥된 軍艦들度 있었다. 亦是 미사일 萬能主義가 非現實的인 생각임이 드러나면서 軍艦들은 다시 艦砲를 달기 始作했다.
  7. F-4의 事例는 當時 美國 國防長官 로버트 맥나마라 의 空이라고 할 수 있다. 民間企業 出身이었던 맥나마라 國防長官은 效率的인 豫算 使用이라는 槪念이 없었던 美國 國防 豫算에 메스를 들이대어 效率性 爲主로 豫算을 編成 및 執行했고, F-4 亦是 그런 産物이었다. M-14 를 代替하여 M-16 이 美軍의 制式 小銃이 된 것도 이런 맥나마라의 政策의 産物이다.
  8. Russia's fifth generation combat aircraft to fly by late 2008-Ivanov
  9. Russia to build fifth-generation fighter prototype s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