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랑끝 戰術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벼랑끝戰術 에서 넘어옴)

1962年 쿠바 미사일 危機 는 代表的인 벼랑끝 戰術의 事例이다.

벼랑끝 戰術 ( - 戰術, 英語 : brinkmanship, brinksmanship ) 또는 危機 戰術 (危機戰術)은 冷戰 當時에 美國과 蘇聯 사이에 마치 戰爭을 하자는 것처럼 보이면서 敵國의 讓步를 얻어내려는 外交的 協商 戰術을 말한다.

由來 [ 編輯 ]

1956年 美國 大統領 選擧에서 민주당 애들레이 스티븐슨 候補는 共和黨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 大統領, 特히 존 포스터 덜레스 國務長官이 벼랑끝戰術(Brinkmanship)을 쓴다며 批判했다. 애들레이 스티븐슨 이 Brinkmanship이라는 單語를 처음 만들었다.

1956年 1月號 라이프 知의 인터뷰에서, 존 포스터 덜레스 國務長官은 "戰爭에 이르지 않고 벼랑(verge)에 이르는 能力은 必要한 藝術이다. 이 藝術을 征服하지 못하면 不可避하게 戰爭에 이르고 말 것이다. 戰爭을 避하려고 하거나 벼랑에 가는 것을 두려워한다면 戰爭에 지게 된다"고 말했다.

1964年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공화당 全黨大會에서는 배리 골드워터 의 好戰的 支持者들이 "怯쟁이 戰術보다는 벼랑끝 戰術이 낫다"(Better brinkmanship than chickenship)라는 슬로건이 쓰인 플래카드를 선보였다. chickenship이란 치킨 게임 의 戰術을 말한다. Chickenship은 怯쟁이가 먼저 避하면 지는 치킨 게임보다는 怯쟁이 戰術로 意譯할 수 있다.

危險性 [ 編輯 ]

世界的인 哲學者인 英國 버트런드 러셀 은 核武器 벼랑끝戰術을 치킨 게임 에 比喩했다. 두가지 모두 原理는 같다. 한쪽이 물러나도록 强力한 壓迫을 한다. 둘 다 안 물러나면 공멸한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