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뮤지엄허브

楊平 뮤지엄허브

소나기마을의 特徵

소나기 마을
  • 質問 소나기마을에 가면 每日 소나기가 온다는데, 正말인가요?
    答辯 예, 그렇습니다. <소나기광장>에는 每日 한 時間마다 한 番씩 소나기가 옵니다. 비를 맞아 感氣 걸리면 어떻게 하느냐고요?
    小說 「소나기」에서 少年 少女가 한 것처럼 園頭幕이나 수숫단으로 避하면 되지요. <소나기광장>은 小說 「소나기」를 그대로 體驗할 수 있는 곳입니다.
    少年과 少女가 자주 만나던 시냇가度 있고, 징검다리도 있답니다. 少年과 少女가 따던 도라지꽃과 마타리꽃 等 野生花도 많이 피어 있어요.
    또 황순원文學館에 들어가면 少年 少女가 工夫하던 옛날 初等學校 敎室도 있답니다.
    그러나 겨울에 소나기를 맞으면 正말 感氣가 걸리겠죠. 그래서 겨울에는 소나기가 없답니다.
  • 質問 소나기마을에는 황순원 先生님 紹介나 遺品 展示 말고 作品을 立體的으로 鑑賞하는 施設이있다면서요?
    答辯 예, <작품 속으로="">라는 展示室에 가면 황순원 先生님의 長篇과 短篇 代表作을 映像物, 模型, 音聲, 애니메이션 等을 통해 立體的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冊에서 熱心히 읽었던 作品을 소나기마을에 와서 눈으로, 歸路, 손바닥으로 새롭게 느껴보세요.
  • 質問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規模의 文學觀이라는데, 얼마나 넓은가요?
    答辯 소나기마을은 敷地가 約 14,000坪(47,640 평방미터)이고 文學觀은 約 800坪(2,035평방미터)입니다. 거기에는 文學館만 있는 것이 아니고 蹴球場보다 큰 <소나기광장>이 있고, 소나기廣場 周邊에는 황순원 小說을 素材로 다양하게 꾸민 예쁜 文學 散策路도 있답니다.
    소나기마을은 숲과 溪谷으로 둘러싸여 있어 景致가 아름답고 空氣가 맑아 우리나라 最高의 文學 公園이라고 할 만 합니다.
    文學觀을 둘러보고 소나기廣場과 散策路를 거닐면서 황순원 先生님의 뛰어난 作品과 高邁한 人品을 느껴보시고, 餘裕 있는 休息도 즐기세요.
  • 質問 황순원文學官은 建物 模樣이 特異하다고 하는데, 어떤 建物인가요?
    答辯 황순원文學觀 中央部分은 小說 「소나기」에서 少年과 少女가 소나기를 避했던 수숫단 模樣을 形象化하여 圓뿔形으로 되어 있습니다. 天障이 透明한 琉璃로 되어 있어서 햇빛이 들어오면 銀色 壁이 아름다운 빛을 낸답니다. 그리고 中央홀 가운데에는 황순원 先生님의 肉筆 原稿를 새긴 透明한 板이 매달려 있고, 그 周邊으로는 半圓形으로 된 황순원 先生님의 年代記가 있습니다. 그리고 2層 展示室에는 遺品 展示, 作品 體驗, 애니메이션 映像室, 文學카페 等 모두 4個의 展示室이 있어서 다양하게 황순원 先生님의 作品과 人間味를 느낄 수 있답니다.
    황순원文學觀 바로 옆에는 황순원 先生님 墓所가 있으니, 옷깃을 여미고 參拜하시면 더욱 뜻 깊겠죠?
  • 質問 市民/郡民들이 直接 參與할 수 있는 行事도 있나요?
    答辯 初ㆍ中ㆍ高 白日場과 소나기 그림그리기를 包含하는 황순원文學제가 每年 열립니다. 그 外에도 靑少年 文學캠프, 有名 作家 招請 講演會, 황순원文學賞 施賞式 等 다양한 行事가 열립니다. 또 最尖端 施設을 갖춘 세미나室이 있으니, 團體로 세미나室에서 文學行事를 하실 분은 미리 申請해 주세요. 아주 低廉한 費用으로 最高의 行事를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세미나室 兩옆으로는 屋上 쉼터가 있어서 休養地 같은 느낌이 든답니다.
  • 質問 實感콘텐츠 映像體驗館이 새로 門을 열었다는데 特徵이 뭔가요?
    答辯 네, 2021年 7月 17日 새롭게 門을 열었습니다. 映像體驗館 ‘디지털 「소나기」散策’은 황순원의 文學世界와 IT가 結合 된 國內 文學館 最初 實感콘텐츠 映像體驗館입니다. 半世紀 以上 敎科書에 收錄되어온 文學作品 「소나기」의 品格을 지키되, 急變하는 文化消費 傾向을 積極 受容해 디지털 技術로 假想體驗 空間을 재창작해 놓았습니다. 映像體驗館에서 少年과 少女가 되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 質問 소나기마을에는 企劃展示가 자주 열린다면서요?
    答辯 그렇습니다. 短篇小說 「소나기」를 비롯한 황순원의 많은 作品을 들여다보고 鑑賞할 수 있는 企劃展示들은 勿論, 漢文學의 여러 아름다운 獄苦들을 紹介하는 展示, 同時代 文人들의 參與로 이루어지는 同時代와 共感하는 企劃展示들을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 質問 興味로운 體驗敎育이 많다는데 어떤 프로그램인가요?
    答辯 小說 「소나기」 或은 文學作品들을 다양한 角度로 되새겨볼 수 있는 여러 體驗 프로그램들을 準備하였습니다. 作品 속 少年과 少女의 이야기를 따라가 보며, 나만의 이야기를 꾸미고 만들어보는 [이야기 숨바꼭질], [징검다리 體驗敎室], 좀 더 深層的인 文化 藝術 體驗이 可能한 [尙州作家 敎育프로그램], [博物館 길위의 人文學], 그 外에도 主要 節氣나 國慶日에 運營하는 [自律體驗 프로그램] 等이 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