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老弱者席 두고 아이·老人 다툼까지…각박한 社會, 低出産 惡循環[이미지의 포에버育兒]|東亞日報

老弱者席 두고 아이·老人 다툼까지…각박한 社會, 低出産 惡循環[이미지의 포에버育兒]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9日 14時 00分


코멘트
‘砲(four)에버 育兒’는 네 名의 子女를 키우며 職場生活을 竝行하고 있는 記者가 日常을 통해 接하는 韓國의 保育 現實, 問題, 社會 이슈를 담습니다. 單純히 情報만 담는 것을 넘어 低出産 時代에 多子女를 기르는 맞벌이 엄마로서 겪는 일화와 느끼는 생각도 共有하고자 합니다.
몸이 不便한 사람, 어린아이를 同伴한 사람, 妊娠婦 等 老弱者를 爲해 讓步를 勸告한 配慮座席에 一般 乘客들이 앉아있다. 이미지 記者 image@donga.com
男便이 土曜日에 일하는 職業을 가진 탓에 每週 土曜日 네 名의 아이들을 혼자 돌보는데 귀찮더라도 웬만하면 네 아이들을 데리고 꼭 바깥나들이를 가는 便이다. 그냥 집에 있다가는 자칫 平穩한 週末 層間騷音 加害者(!)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週末에는 가까운 山에 다녀왔다. 요즘에는 어린아이들도 걸을 수 있게 길을 잘 내어놓은 야트막한 山들이 많다.

普通 山을 오르면 올라가는 곳과 내려오는 곳의 位置가 달라서 大衆交通을 利用한다. 그날도 오며 가며 地下鐵을 탔는데, 날씨가 좋아서였는지 老弱者席은 勿論 一般座席까지 空席이 한 곳도 없었다. 그나마 첫째는 머리 위 손잡이에 손이 닿았지만, 둘째부터 넷째까지는 地下鐵이 出發, 停止할 때마다 휘청거리는 몸을 서로에 依支해 支撐할 수밖에 없었다.

이렇게 30餘 分 힘들게 地下鐵을 타는데 어린아이들에게 “와서 앉으라”며 말을 거는 乘客은 한 名도 없었다. 甚至於 아이들 앞의 一般座席엔 이런 文句가 붙어있었다. ‘이곳의 일곱 個 座席은 몸이 不便하신 분, 어린아이를 안고 계신…을 위한 자리입니다. 讓步해주세요.’ 讓步가 强制는 아니고 자리에 앉아있던 젊은이들에게도 저마다 事情이 있을 것이라 생각하려 해도, 率直히 씁쓸한 마음을 감출 수 없었다.

노키즈존을 없애달라는 文句를 든 아이. 뉴시스

● 配慮 없는 配慮 座席, 노키즈존…

얼마 前 아이들을 키우는 知人을 만나 이 이야기를 했더니 오히려 그는 記者가 世上 物情을 모른다는 듯 대수롭지 않게 말했다. “자리 讓步를 期待했어? 어린애 여럿 데리고 大衆交通 탔다고 ‘民弊’ 소리나 안 들으면 多幸이야.” 그러면서 本人이 얼마 前 어린아이 세 名을 데리고 나가 外食하려다가 立場을 거부당한 經驗을 덧붙였다. ‘어린아이들은 데리고 올 수 없다’고 했다는 것이다.

知人 말을 듣고 생각해 보니 記者도 지난週 비슷한 經驗을 했다. 取材源으로부터 山 옆에 자리한 말 그대로 ‘山 좋고 물 좋은’ 카페를 紹介받았는데, 누가 봐도 아이들과 가면 좋을 곳이라 날이 따뜻해지면 訪問할 생각으로 인터넷 後期를 檢索해 보았다. 그런데 이럴 수가. 溪谷 옆에 자리했다는, 누가 봐도 아이들이 놀기 좋아 보이는 그 카페는 놀랍게도 室內가 ‘노키즈존(No Kids Zone)’이었다.

2014年쯤부터 言論에 登場하기 始作한 노키즈존은 말 그대로 아이가 들어올 수 없는 區域, 아이 出入을 制限한 商業施設이다. 처음엔 ‘아이가 짐승도 아니고 아예 못 들어오게 하다니 말이 되느냐’고 했지만, 嫌惡니, 差別이니 하는 論難 속에서도 徐徐히 늘어 現在 公式的으로 全國 數百 곳에 이르렀다. 2023年 濟州硏究院 社會福祉硏究센터 發表에 따르면 全國에 노키즈존 賣場은 542곳, 누리꾼들이 直接 구글 地圖에 標示한 賣場은 459곳이라고 한다. 애初 아이들이 들어갈 수 없는 營業場(술집 等)을 除外하고도 이 程度다. 대놓고 票방하진 않았지만 知人이 訪問한 가게처럼 구두로 아이 同伴을 自制시키는 곳도 있을 걸 勘案하면 實際 노키즈존은 더 많을 것으로 推定된다. 濟州島議會는 지난해 全國 最初로 노키즈존 制限을 骨子로 하는 條例 通過를 試圖했는데, 審議 過程에서 反對가 많아 結局 處罰 條項을 빼고 文句를 ‘擴散 防止’로 修正해 可決했다.

體育 授業을 받고 있는 아이들. 뉴스1

● “小兒는 작은 어른이 아니다”

“어른들도 힘드니까 앉아있고 싶겠지.” “까짓거, 그 가게 안 가면 돼.” 이렇게 大汎하게 넘기면 그만일지 모른다. 하지만 작은 無視와 排斥일지언정 育兒 家庭 立場에서는 마음이 萎縮되는 게 事實이다. 特히 요즘처럼 ‘無槪念’과 ‘沒常識’을 싫어하는 雰圍氣에선 더욱 그렇다. 자칫 잘못해 ‘進上’ 或은 ‘맘蟲(엄마와 벌레의 合成語로 境遇 없는 엄마들을 非難하는 말)’이 될까 봐 勞心焦思 아이들을 더 團束하게 된다.

外出을 自制하는 사람도 있고, 或如 外出하더라도 아이들에게 終日 ‘조용히 해’, ‘가만히 있어’를 連發하게 된다. 特히 記者 같이 아이가 많으면 더 神經이 쓰인다. 조용히 타일러도 될 일을 두고 사람들 앞에서 보란 듯이 아이를 혼낸 적도 있다.

그러나 가끔 ‘이렇게까지 아이를 옥죄는 게 맞나’ 하는 생각도 든다. 勿論 無槪念韓 아이와 沒常識한 父母가 있는 것도 事實이다. 하지만 아이들은 大部分 故意로 騷亂을 피우거나 누굴 괴롭힐 目的으로 事故를 치는 게 아니다. 아이들은 元來 自由奔放하다. 小兒靑少年科 醫師들의 敎科書인 홍창의 서울대 名譽敎授의 ‘小兒科學’은 매우 有名한 文句로 始作한다. ‘小兒는 작은 어른이 아니다.’ 小兒科學의 特徵을 잘 담았다는 이 한 文章은 一般的으로 아이를 說明할 때도 適用할 수 있을 것 같다. 아이들은 그저 ‘몸만 작은 어른’이 아니다. 아직 잘 알지 못해 크게 얘기하고, 배우지 않았거나 身體 機關이 未成熟해서 失手를 저지른다. 한 知人은 “애한테 ‘쿵쿵 걷지 말라’고 소리 지르기 더는 未安해서 1層으로 移徙 갔다”고 한다. 애는 멋모르고, 或은 아직 다리가 穩全치 않아 쿵쿵 걷는 건데 父母로서 너무 한단 생각이 들었다는 것.
그런데 이런 아이들에 對한 諒解는 갈수록 줄어드는 듯 보인다. 아이들에게 讓步해 주고 길을 비켜주는 사람보다, 아이가 왔다고 눈살을 찌푸리고 뭔가 失手하지 않나 神經을 곤두세우는 사람이 더 많아졌음을 느낀다. 눈에 띄는 增加勢는 아니지만 徐徐히, 그렇지만 廣範圍하게 노키즈존과 眞相 父母, 맘蟲과 같은 콘텐츠 流行은 그런 狀況을 代辯한다.

곳곳이 빈 病院 新生兒室. 뉴시스
● ‘10年 새 半토막’ 사라진 아이들, 사라지는 理解와 配慮

洞네서 오며 가며 알게 된 아이 엄마는 이런 一連의 이야기를 듣더니 “아이가 너무 줄어서 아이에 對한 理解深度 줄어든 것 아니냐”고 했다. 實際 만날 떠드는 合計出産率만 준 게 아니라 出生兒 數도 急減하고 있다. 1980年代 初 80萬 名에 이르던 아이 數가 30年 만에 半토막이 났고, 다시 不過 10年 새 40萬 明代에서 20萬 名臺로 半減했다. 最近 發表된 統計廳 統計에 따르면 올 1月 出生兒 數는 2萬1442名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1788名이 줄어 7.7%나 減少했다. 通常 1月은 아기가 가장 많이 태어나는 달이다. 더구나 2023年 코로나19 影響이 끝나면서 結婚이 늘고 따라서 올해 出産도 小幅 反騰할 수 있을 것으로 期待됐다. 하지만 뚜껑을 열어보니 올 첫 달 出生兒 數는 歷代 1月 中 가장 적었고, 前年 對比 減少率도 2022年 ?1.0%, 2023年 ?5.7%로 過去보다 외려 더 컸다.

뉴시스

앞서 이야기한 洞네 아는 엄마는 아이 둘을 키우고 있다. 中學生, 初等學校 高學年이다. 最近 親戚 모임에 갔는데 四寸 동생이 데리고 온 24個月 아기가 너무 예뻐 온 家族 모두 눈을 뗄 수 없었다고 한다. “가만히 생각해 보니 그만한 아기를 본 지 몇 달은 된 거야. 요새 내 周邊에 그만한 아기가 없거든.” 그러더니 이렇게 덧붙였다. “젊은 親舊들은 나보다 더 아이 볼 일이 없으니 아이들을 잘 몰라서 配慮해야 하는 것도 모르는 게 아닐까?”

그럴지도 모르겠다. 最近 인터뷰한 두 靑年은 “아이들이 싫진 않지만 어떻게 對하고 보살펴야 할지 잘 모르겠다”고 했다. 周邊에 아이가 있냐고 물으니 “四寸 언니의 아이”, “會社 先輩의 딸”과 같이 한 다리 건너 먼 關係를 댔다. 둘 다 자주 보기는 어려운 아이일 터다. 本人은 勿論 本人의 兄弟나 親舊 中엔 아이를 가진 사람이 없었다.

● 弱者끼리度 싸우는 刻薄한 社會, ‘이런 世上서 못 키워’ 低出産 惡循環

아이를 向한 配慮뿐 아니라 社會 全般的으로 配慮가 줄고 刻薄해졌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最近 인터뷰한 30代 女性 職場人은 “우리나라처럼 差別에 抗議하는 障礙人을 대놓고 辱하며 끌어 내려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곳이 없을 것이다. 弱者에 對한 態度가 이럴진대 아이라고 다르겠느냐”고 말했다. 서울 所在 職場에 다니는 50代 아이 아빠는 “집에서도 男妹間에 ‘男子는 다 그렇다’, ‘女子는 이래서 問題다’며 젠더 葛藤을 빚어지고, 職場에서는 子女 福祉에 對해 싱글 靑年들이 ‘自己들이 좋아서 낳았는데 왜 惠澤을 주느냐’며 서로 눈을 부라린다. ‘萬人이 萬人을 向해’ 날을 세우고 있는 것 같다”고 했다.

사람들이 有子女 家族 그림이 그려진 壁畫 앞을 지나고 있다. 뉴스1

及其也 弱者끼리度 날을 세운다. 이 50代 男性은 “아내와 아이가 地下鐵을 탔다가 웬 어르신과 싸움이 붙었단다”며 이야기를 傳했다. 一般座席에 자리가 없어 아이를 老弱者席에 앉혔는데 한 어르신이 ‘老人들 앉을 자리도 없는데 왜 애를 앉히냐’며 火를 냈다는 것. 여기에 아내 분이 對거리를 하면서 말싸움이 났다는데, 누구도 配慮하지 않는 가운데 及其也 弱者들끼리 配慮席을 두고 다툼이 난 셈이었다.

이런 雰圍氣에선 出産과 育兒가 더욱 꺼려질 수밖에 없다. 記者가 만난 靑年들은 아이를 낳기 싫은 理由 中 하나로 ‘아이가 살아갈 世上이 險해서’를 꼽았다. 海外 言論도 韓國의 低出産 問題를 다루며 이런 問題를 指摘했다. 合計出産率 1.8名臺로 西歐 先進國 가운데 가장 安定的인 出産率을 자랑하는 프랑스의 有名 日刊紙 르몽드는 2024年 2月 韓國의 低出産을 企劃 記事로 다뤘다. 該當 記事에서 ‘韓國 社會가 低出産 問題로 苦痛을 겪는 것은 偶然이 아니다. 아이가 있다는 것만으로도 疲困해지기 때문’이라며 代表的인 例로 노키즈존을 들었다. 르몽드는 濟州硏究院이 集計한 全國 노키즈존 수도 紹介하면서 “人口가 減少하는 國家에서 이런 現象은 憂慮스럽다”고 했다.

이렇게 줄어든 아이는 다시 또 아이에 對한 沒理解를 부른다. 惡循環이다. 이 惡循環의 고리를 끊으려면 아이가 自然스레 配慮받고 존중받도록 誘引하는 制度, 裝置를 만들어야 한다. 레이디 퍼스트처럼 ‘키즈 퍼스트’가 常識으로 자리 잡아야 出産의 心理的 門턱도 한層 낮출 수 있다.

이미지 記者 imag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