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退職 1年만에 電氣技術者 變身한 大企業 電算部長…“일하면서 하루 2萬步씩 걸어요”[서영아의 100歲 카페]|東亞日報

退職 1年만에 電氣技術者 變身한 大企業 電算部長…“일하면서 하루 2萬步씩 걸어요”[서영아의 100歲 카페]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3日 01時 40分


코멘트

前職 大企業 電算開發部長 이정균 氏
5萬坪 쇼핑몰 電氣安全 책임져
폴리텍서 技術 배워 資格證 取得
施設管理職 낮춰보는 風土 아쉬워
資格證, 넓은 世上에선 날 證明하는 守護神

쇼핑몰 野外廣場을 背景으로 선 이정균 氏. 作業服과 安全帽가 잘 어울린다. 義王=서영아 記者 sya@donga.com
“延面積 5萬 坪을 終日 뛰어다니다보니 저절로 運動이 됩니다. 하루 2漫步가 基本이예요.”

京畿道 의왕시에 자리한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타임빌라스’. 이정균(60) 氏는 이곳의 電氣安全管理 責任者다. 200餘 個 賣場의 電燈과 콘센트는 勿論, 野外 街路燈까지 그가 이끄는 팀의 所管이다. 쇼핑몰 規模가 크다 보니 온終日 賣場들 사이를 安全帽와 作業服 차림으로 누비고 다닌다.

지난해 9月 警 그가 2019年 폴리텍臺 關聯 記事 링크를 보내왔다. 記事에는 그가 ‘大型 銀行 電算팀에서 30年間 일한 高額年俸者로, 한국폴리텍臺에서 技術을 배우며 人生 2幕을 꿈꾸는 事例’로 登場했다. 그 뒤 實際로 2020年 電氣技師 資格證을 땄고 電氣安全管理者로 變身해 人生 2幕을 즐기고 있다고 했다.

退職 1年도 안 돼 이뤄낸 놀라운 變身. 그 祕訣이 궁금했다. 13日 그의 일터를 찾았다.

準備없이 맞은 名譽退職
그는 大學에서 計算統計學을 專攻한 뒤 1989年 韓日銀行 電算部에 入社해 金融電算 開發의 한 우물을 팠다. 그 동안 銀行 看板은 ‘韓日’에서 ‘한빛’, ‘우리’로 바뀌었다. 最終 所屬은 우리은행에서 IT 部分이 噴射된 우리에프아이에스(WFIS)였다.

2019年 3月末, 55歲로 명예퇴직할 때 그의 人生計劃에는 오로지 ‘歸鄕’만 있었다. 故鄕에 내려가 홀로 계신 어머니와 살며 옛 親舊들과 어울리고 흙냄새도 맡는 田園生活을 꿈꿨다. 退職 바로 다음날 故鄕인 全南 靈巖으로 내려갔지만 幸福은 暫時, 두달도 안 돼 ‘現打’(現實自覺타임)가 왔다.

“어머니가 제 눈치를 보신다는 것. 제가 어머니 自由를 妨害하고 있다는 걸 깨달았죠. 어머니는 시골生活을 하며 제가 망가질 것을 念慮하셨고 절 내쫓다시피 올려보내셨지요.”

退職을 전후해 많은 사람이 이런저런 計劃을 세우면서도 寞寞해한다. 歸鄕 計劃이 틀어졌을 때부터 그에게도 漠漠함이 찾아왔다. 不動産 工夫를 한다면서 仲介業所를 기웃거렸고 아파트 價格動向 調査를 한다며 登山服 차림으로 京畿道 一帶를 돌아다니기도 했다.

配電盤 點檢 中. 火災 豫防을 위해 먼지가 쌓이지는 않았는지, 戰線이 탄 痕跡은 없는지 隨時로 確認한다. 그의 일터에만 이런 配電盤이 300個 以上 있다고 한다. 義王=서영아 記者 sya@donga.com


폴리텍과의 만남
그 무렵 電鐵에서 城南 폴리텍代의 ‘新中年特化過程’ 募集公告를 보게 됐다. 萬 40~65歲 中·壯年層을 對象으로 職業訓鍊을 통해 資格證 取得과 再就業을 支援해준다고 했다. 無作定 城南市廳을 찾아갔다. 6月부터 3個月間 電氣技術 敎育을 받는 夜間班에 들어갔는데, ‘新世界’가 열린 느낌이었다.

“工夫와 實習이 너무 재미있는 거예요. 새로운 人間關係도 즐거웠습니다. 25名이 함께 受講했는데 30代부터 60代까지, 海外營業社員, 치킨집 社長님, 市立交響樂團원, 宅配技士 等 前職이 다양했어요. 過去에 무슨 일을 했건, 새 職業을 얻는다는 目標를 向해 함께 달렸죠. 職場時節엔 몰랐던 人間的인 感情을 느낀 幸福한 時間이었습니다. ”

그해 12月까지 △昇降機 技能士 △消防安全管理者(1級) △電氣技能士의 3가지 資格證을 땄다. 敎育이 끝나고 同期들은 하나둘 새 職場을 찾아 떠났지만 그는 좀더 難易度가 높은 電氣技師 資格證에 挑戰하기로 했다. 先輩들 사이에서 ‘따놓으면 平生 먹고 산다’고 불리는 法廷資格證이다. 1年에 4番 試驗이 있는데 合格率은 8~30%臺 程度다.

2019년 폴리텍 성남캠퍼스 교육생 시절. 전기배선 실습 중이다. 폴리텍 제공
2019年 폴리텍 城南캠퍼스 敎育生 時節. 電氣配線 實習 中이다. 폴리텍 提供
2019年 3個月 敎育課程을 마친 ‘修了式’ 날을 記念해 찰칵. 이때보다 5年 흐른 요즘 얼굴이 더 좋아보이기도. 이정균 氏 提供
工夫를 하면서 뒤늦게 自身에 對해 再發見하고 當然히 여겼던 것들에 고마움을 느끼기도 했다. 예컨대 난生처음 理科를 專攻하길 잘했다고 생각했고 無心코 따놓은 資格證이 30餘 年 만에 孝子노릇을 하기도 했다.

“電氣技師는 專攻者가 아니면 따기 어렵다고들 하는데 그나마 저는 理科系여서 內容을 理解하기 쉬웠어요. 大學때(1986年) 따놓은 ‘情報處理記事’ 資格證은 平生 쓸모가 없었는데 電氣技師 應試資格을 갖추는 데 큰 도움이 됐어요. 넓은 世上에 나와보니 資格證이 自身을 證明해주는 守護神이더군요.”

“코로나마저 내 工夫를 도와줬다”
이 무렵 첫 就職도 했다. 當時 開院을 準備하던 龍仁 세브란스 病院의 電氣設備管理職. 施設管理 下請業體 所屬으로 勤務하는 條件이다. 처음 面接에서는 보기좋게 탈락했다.

“나이는 많은데 經歷이 全혀 없으니까요. 그런데 며칠 뒤 같은 求人廣告가 또 뜨더군요. 城南 ‘雇傭福祉 플러스센터’ 職員이 事情을 듣더니 會社 側에 電話를 해주셨어요. 그 德에 施設管理의 첫발을 내딛게 되었습니다.”

經歷이 없다보니 남들이 忌避하는 일부터 始作할 수밖에 없다. 1年 半 동안 夜間勤務를 專擔하며 經驗을 쌓았다. 電氣技師 試驗을 準備하던 그에게는 工夫할 수 있는 時間이 많아 고마운 일자리였다.

“아침에 退勤해서 밥 먹고 4時間 程度 자고 나면 午後 1時예요. 그때부터 밤 9時까지 工夫할 수 있었죠. 사람 만나기 어려운 코로나 時代라는 點도 工夫에는 도움이 됐죠. 게다가 選任勤務者가 電氣技術社 工夫를 하는 분이어서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龍仁 세브란스병원에서 勤務하던 時節. 그가 일하는 電氣室이나 房齋室은 保安上 公開하지 않는 게 原則이다. 이정균 氏 提供
2020年 12月 31日 마침내 電氣技師 資格證을 取得했다. 이듬해 8月엔 집과 가까운 現在의 職場으로 옮겼다. 資格證과 經歷 德에 就職은 쉬웠다. 15個月 程度 夜間勤務를 하다가 選任이 移職하면서 그가 週刊 選任이 됐고 이달부터는 電氣팀長까지 맡았다.

그는 只今 自身의 일에 滿足한다. 여러모로 運이 좋았다고 생각한다. 재미있게 일하고 있고, 周邊 評價도 좋다고 느낀단다.정년이 따로 없으니 일만 제대로 한다면 退職 걱정도 없다. 年 4000萬원臺 給與가 넉넉하지는 않지만 크게 不足하지도 않다. 4大保險度 保障된다.

“저처럼 이미 退職했고 子女敎育이 끝나 큰 돈 쓸 일 없는 境遇 딱 좋은 職場이죠. 많이 움직이니 健康에도 좋아요. 예전 職場에서는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해 하루걸러 職員들과 會食하고 疏通하려 애썼어요. 部下職員들도 싫었을 텐데, 實은 저도 스트레스였죠. 하하.”

‘重要한 일’ 自負心 剛하지만 社會的 待遇 아쉬워
施設管理職은 陰地에서 일하지만 建物을 管理하고 電氣를 安定的으로 供給하고 火災를 막는 重要한 役割을 한다. 다만 그 重要性 만큼 待遇받지는 못한다고 느낀다.

“아무리 就業難이라고 해도 靑年들이 이 職業은 忌避하죠. 社會의 視線이나 待遇가 좋지 않으니까요. 給與體系도 契約職처럼 돼 있어 號俸이 오르지 않습니다.

家族들은 제가 폴리텍臺를 다니면서 幸福해하고, 일하는 즐거움을 滿喫하는 모습을 보며 함께 기뻐했어요. 하지만 施設管理 일에 對해서는 否定的이었어요. 제가 아파트團地 電氣팀長으로 자리를 옮기려 했는데 그것도 反對했습니다. 아파트 警備員이나 施設管理者들이 住民들에게 甲질 當하는 類의 뉴스들 때문에요. 月給은 더 받을 텐데, 못 옮기고 있어요.”

그의 말에 따르면 施設管理는 資格證이 要求되다보니 外國人 勤勞者를 雇用하기도 어렵고 大型建物이 늘어나는 데 따라 일손이 不足해지면 補償 體系도 나아질 것이라고 한다.

쇼핑몰 內 카페에서 커피를 사는 사이 손님用 座席에 앉았던 그는, “이곳에서 2021年부터 일했지만 손님席에 앉아보는 건 처음”이라고 했다. 事實 施設 安全管理는 舞臺 뒤 作業과 類似할 것이다. 커피 賣場의 騷音을 避해 그는 愛玩動物 同伴者들의 食事用으로 設置된 無料 테이블로 案內했다.



前 職場에서 입은 마음의 傷處
코딩 烈風이 불고 ‘문송(文科 出身이라 罪悚)하다’가 人事가 되는 時代다. 30餘 年 間 電算職에서 일했고 프로그램 開發도 直接 해온 그가 專攻 쪽에서 길을 찾지 않는 理由는 뭘까.

“가장 큰 理由는 經歷 斷絶이죠. 제가 部長만 10年을 했어요. 寺院 代理 課長 時節에는 프로그래밍을 直接 했고 누구보다 잘 할 自身이 있었죠. 하지만 副部長, 部長이 되면서 實務에서 멀어지고 프로그래밍에 對한 감이 떨어졌어요. 個人的으로 電算業種을 아예 떠나겠다고 決心한 契機도 좀 있습니다.”

前 職場 마지막 프로젝트인 銀行 次世代시스템 構築 過程에서 完了時期가 若干 늦어졌는데 그 責任을 혼자 떠맡는 狀況으로 내몰리는 씁쓸한 經驗을 했다.

“豫算 3000億 원, 準備期間 3年이 넘는 큰 프로젝트였어요. 部長級인 저 혼자 막판에 프로젝트에서 排除됐어요. 더 큰 責任이 있는 분들은 끝까지 남아 프로젝트 成功에 對한 祝賀를 받았지만, 저는 뒷房으로 물러났죠. 제게는 苦痛의 時間이었습니다. 다시는 프로그램을 하고 싶지도, 그쪽 사람을 만나고 싶지도 않게 된 거죠.”

職場生活에서 抑鬱한 일을 當하는 境遇는 意外로 많다. 組織에서는 위로 올라갈수록 ‘責任’의 무게도 커지지만 뭔가 삐끗했을 때의 犧牲羊은 權力과 責任의 奧妙한 밀당 속에 定해지게 마련이다.

“두드려라, 그러면…”
人生 2幕을 잘 살아내는 분들 中에는 높은 自尊感의 所有者가 많다. 남들의 耳目에 휘둘리지 않고 自身의 意志로 움직인다. 自尊感이 높으니 어쩌다 남의 도움을 받게 되면 오히려 善意로 받아들이고 積極 臨한다. 이런 열린 姿勢와 積極的 努力이 새로운 機會를 열어준다.

李 氏가 退職 後 빠른 時間에 새 生活의 리듬을 찾기까지, 그는 열린 마음으로 폴리텍 受講을 始作했고 누구보다 熱心히 배웠다. 就職 面接에서 탈락하자 雇傭福祉 센터 職員의 도움을 얻기도 했고 職場 先任者의 도움을 工夫에 十分 活用했다. 經歷이 없다는 理由로 夜間勤務 專擔이 됐지만 오히려 資格證 工夫의 機會로 삼았다.

“別 期待가 없었는데 政府나 地自體가 意外로 많은 도움을 주더군요. 結局 本人이 얼마나 열린 姿勢로 積極的으로 臨하느냐에 달린 것 같아요. 막막해하는 退職者들에게도, 就業 때문에 힘든 靑年들에게도 이런 길도 있다고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最近 文科出身으로 30代에 無職이던 親舊 조카가 第 助言에 따라 資格證을 따고 就職했어요. 親舊가 고맙다며 커피를 사는데, 보람이 느껴지더군요.”

李 氏가 修了한 한국폴리텍 ‘新中年特化過程’은 2018年 開設돼 每年 60% 안팎의 就業率을 記錄 中이다.

지난해 上半期 統計를 보면 就業率은 62.8%였다. 訓鍊生은 50臺가 40.5%로 가장 많고 60代 35.8%, 40臺가 23.7%다. 다만 就業率은 40代(73.9%), 50代(64.7%), 60代(55.8%) 順으로 아무래도 젊을수록 높다. 지난해 基準 全國 35個 캠퍼스에서 2500名을 敎育했다. 敎育費와 實習材料費 等이 全額 無料이고 一定額의 訓鍊手當과 交通費를 支給한다.

폴리텍 城南캠퍼스에서 多樣한 年齡帶의 敎育生들이 電氣配線 實習을 進行하고 있다. 폴리텍 提供

義王=서영아 記者 sya@donga.com
#電氣技術者 #이정균 氏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