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入 迂廻路’ 된 檢定考試, 10代 應試生 歷代 最大 [橫說竪說/우경임]|東亞日報

‘大入 迂廻路’ 된 檢定考試, 10代 應試生 歷代 最大 [橫說竪說/우경임]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5日 23時 51分


코멘트
1950年부터 施行된 高卒 檢定考試는 가난해서, 아파서 正規 敎育에서 疏外된 이들이 第2의 人生에 挑戰할 機會였다. 晝耕夜讀(晝耕夜讀)으로 合格한 新聞 配達 少年, 뒤늦게 晩學의 꿈을 이룬 어머니, 學校에 다닐 수 없었던 障礙人…. 逆境을 克服한 檢定考試 合格者들의 事緣은 切切하고도 熾烈했다. 가난이나 女息(女息) 差別로 못 배운 恨을 풀기 위해 凝視했던 過去와 달리 요즘 檢定考試는 되레 서울 江南·瑞草 地域 高校 學生의 應試가 늘고 있다고 한다. ‘高校 自退→檢定考試→修能’ 코스가 大學 進學의 迂廻路로 통하고 있어서다.

▷4月 高卒 檢定考試에 應試한 10代 學生(13∼19歲)李 1萬6332名으로 歷代 最大 規模를 記錄했다. 2022年 4月 1萬2051名에 비하면 2年 새 35%假量 늘었다. 自退하고 修能에 올인한 高等學生들이 늘어난 때문으로 分析된다. 高卒 檢定考試는 國語 數學 英語 社會 科學 韓國史 6科目과 選擇 科目 1科目을 包含해 7科目이 出題된다. 學校 內申보다 工夫할 科目이 줄고, 한 해 두 次例 應試가 可能하기 때문에 現役 高等學生이라면 어렵지 않게 合格한다.

▷特히 內申 競爭이 熾烈한 서울 江南·瑞草 高校生들이 內申 成跡이 不足하다 싶으면 檢定考試를 보고 修能에 올인하는 戰略을 選擇하고 있다. 2022年 全國 高校生의 學業 中斷率은 1.9%인 데 反해 서울 江南·瑞草 地域 高校 中에는 5%에 이르는 곳도 있었다. 相對評價 科目이 몰려 있는 高校 1學年 成跡을 2, 3學年에 뒤집기 어렵다 보니 大入 競爭에서 밀려났다고 判斷하면 高1에 일찌감치 自退하는 것이다. 이듬해 檢定考試와 修能을 보고 成績이 잘 나오면 大學 進學을 앞당기고, 그렇지 않으면 1年 더 工夫해 修能을 한 番 더 친다. 學校에서만 배울 수 있는 人性 敎育이나 交友 關係를 抛棄하고서라도 오로지 大入을 위해서만 내달리는 것이다.

▷國內에서 學歷을 인정받지 못하는 홈스쿨링, 代案學校, 國際學校가 늘어난 理由도 있다. 이 學校들을 卒業한 學生들이 國內 大學에 進學하려면 檢定考試를 치르고 高卒 學歷을 인정받아야 한다. 反復 應試도 늘고 있다 한다. 大學마다 다르지만 檢定考試 成績이 95點 以上이면 普通 內申 2, 3等級을 받을 수 있다. 中位圈 學生들은 反復 應試로 成跡을 올린 뒤 內申 爲主 隨時 典型에 挑戰한다.

▷그 德分에 檢定考試 專門學院이나 檢定考試 코스를 開設한 再修綜合學院이 붐비고 있다. 父母가 每달 300萬 원에 達하는 再修綜合學院 費用을 댈 수 있다면, 아이는 苦學의 象徵이던 檢定考試를 大入에 活用해서라도 學校 밖에서 길을 찾을 수 있다. 公敎育이 包攝하지 못한 아이들이 私敎育으로 몰려가는 동안, 如前히 學校가 前婦人 아이들이 있다. 公敎育이 따뜻하게 품고 제대로 가르쳐야 할 對象은 이런 아이들일 것이다.


우경임 論說委員 woohaha@donga.com
#大入 迂廻路 #檢定考試 #10代 應試生 #歷代 最大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