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른한 日常 脫出 위해 달렸죠…이젠 모든 運動이 재밌어요”[양종구의 100歲 時代 健康法]|東亞日報

“나른한 日常 脫出 위해 달렸죠…이젠 모든 運動이 재밌어요”[양종구의 100歲 時代 健康法]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4日 23時 50分


코멘트
위하라 씨가 서울 남산을 달리고 있다. 위 씨는 나른한 일상 탈출을 위해 2018년부터 달리기를 시작했다. 신원건 기자 laputa@donga.com
위하라 氏가 서울 南山을 달리고 있다. 魏 氏는 나른한 日常 脫出을 위해 2018年부터 달리기를 始作했다. 신원건 記者 laputa@donga.com

兒童服 디자이너 위하라 氏(37)는 反復되는 夜勤으로 體力이 떨어지자 2018年 달리기 始作했다. “달리기 붐이 일고 있었고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運動”이라 始作했다고 했다. 6年이 지난 只今은 마스터스 마라톤系에서 떠오르는 스타가 됐다. 17日 열리는 2024 서울마라톤 兼 第94回 東亞마라톤 42.195km 풀코스에 參加하는 그는 “이番엔 3時間 15分 以內가 目標다. 그리고 앞으로 3時間 9分代를 向해 달리겠다”고 했다.

“體力도 키우고 나른한 日常을 脫出하기 위해 혼자 달렸어요. 時間과 場所에 拘礙받지 않고 할 수 있는 運動이잖아요. 그런데 눈에 보이는 아무 運動靴를 신고 달렸더니 周圍에서 ‘조깅化나 마라톤貨를 장만해 달리라’고 하는 겁니다. 그때 스포츠用品店을 찾았는데 마라톤貨를 사는 사람들에게 10km 短縮마라톤 參加權을 주는 이벤트를 하는 겁니다. 그래서 參加했죠.”

2018年 여름 달리기 始作해 그해 9月 열린 아디다스 마이런 서울 10km를 59分에 完走했다. 그는 “달리는 게 너무 재밌었다. 달리는 사람도 많았다. 正말 神奇했다. 그래서 하프코스度 나갔고, 풀코스度 完走했다”고 했다. 學窓 時節 體育 時間을 좋아하긴 했지만 特別히 스포츠를 즐기진 않았다. 그런데 몸을 쓴다는 게 이렇게 큰 즐거움을 가져다줄지 몰랐다. 그는 달리기를 始作한 뒤 요가와 헬스, 登山, 패들보드, 클라이밍 等 다양한 運動을 즐기고 있다.
양종구 기자
양종구 記者

“저한테는 달리기가 메인이고 다른 運動은 달리기를 잘하기 위한 補助 運動이라고 보면 됩니다. 저만 그런 게 아니라 달리는 親舊들이 다양한 運動을 즐기더라고요. 달리기가 下體 爲主다 보니 上體度 단련시킬 必要가 있어서 요가와 클라이밍 等을 했죠. 一旦 어떤 運動이든 하고 나면 몸이 개운해집니다. 氣分도 좋아지고…. 무엇보다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어서 좋아요.”

2019年 3月 서울마라톤 兼 동아마라톤에서 풀코스를 처음 完走했다. 記錄은 5時間4分22秒. 그해 9月 아디다스 마이런 서울 10km에서는 1時間 20分 페이스메이커를 했다. 韋 氏가 10km에서 急成長하고 있어 大會 組織위가 페이스메이커를 맡겼다. 그의 10km 最高 記錄은 41分臺.

2020年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擴散 땐 山으로 갔다. 室內 스포츠 施設은 勿論이고 室外 施設도 大部分 閉鎖됐고, 마라톤 大會도 取消됐기 때문이다. 집(서울 관악구 신림동) 近處 冠岳山은 勿論 道峯山, 北漢山, 北岳山 等 首都圈 山에 올랐다. 서울 漢江에서 패들보드를 타기도 했다. 2022年 下半期부터 코로나19 擴散勢가 잦아들면서 마라톤 大會가 열리자 다시 出戰했다. 只今까지 그가 풀코스를 完走한 건 모두 13番. 그中 最高 記錄은 지난해 11月 손기정平和마라톤에서 세운 3時間17分36秒다.

“풀코스 記錄이 그다지 좋지 않았는데 지난해 아디다스에서 提供하는 프로그램에 參與하면서 記錄이 좋아졌어요. 亦是 專門家에게 배우니 效果가 좋네요. 올 서울마라톤 兼 東亞마라톤을 앞두고는 포카리스웨트가 提供하는 訓鍊 프로그램에서 女子 마라톤 國家代表 出身 권은주 監督에게 指導받고 있어요.”

魏 氏는 “親舊들이 ‘이런 姿勢로 어떻게 좋은 記錄을 내는지 理解가 안 간다’고 했는데 權 監督님도 姿勢 校庭에 焦點을 두고 가르쳐 주고 있다”고 했다. 마라톤은 에너지 消費를 最少化하며 달려야 하는데 魏 氏는 多少 통통 튀는 州法에 허리를 뒤로 제치며 語塞하게 달린다고 했다. 權 監督이 그것을 바로잡아 주고 있다고 했다. 1997年 2時間 26分 12秒로 女子마라톤 韓國 最高 記錄을 세웠던 權 監督은 요즘 마스터스 마라토너들을 指導하고 있다.

魏 氏는 혼자 달리기도 하지만 知人들과 함께 疾走하는 것을 좋아한다. 每週 木曜日 저녁엔 女性 마라톤 同好會 筆레이디에서 달린다. 每月 첫 週 金曜日은 ‘1987 RRR’, 每月 마지막 金曜日 저녁에는 ‘톢톢’이란 同好會에서 달린다. 나머진 親舊들끼리 便하게 달린다. 大會를 앞두고 訓鍊 過程에서 꼭 해야 하는 LSD(Long Slow Distance)가 아니면 普通 5∼15km를 달린다.

“제가 元來는 펀런(즐겁게 달리기)主義者였는데 最近 記錄이 좋아지면서 記錄에도 欲心을 부리고 있어요. 무엇보다 달리는 게 즐거워요. 平生 달릴 겁니다.”


양종구 記者 yjongk@donga.com
#양종구의 100歲 時代 健康法 #위하라 #달리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