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처음엔 살기 위해서 달렸죠…이젠 ‘서브스리’에 挑戰합니다”[양종구의 100歲 時代 健康法]|東亞日報

“처음엔 살기 위해서 달렸죠…이젠 ‘서브스리’에 挑戰합니다”[양종구의 100歲 時代 健康法]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9日 12時 00分


코멘트
김현호 每日홀딩스 弘報팀 次長(42)은 2018年 11月 潰瘍性大腸炎人 크론病 診斷을 받았다. 그해 여름 腹痛이 繼續되며 血便까지 보게 돼 健康檢診을 받았고 結局 서울대병원에 갔더니 크론病이었다. 크론病은 慢性 炎症性 腸疾患이다. 입에서 肛門까지 消化 機關에 걸쳐 發生한다. 過敏性 臟症候群, 潰瘍性 大腸炎과 症狀은 비슷하지만 炎症이 場 全體에 侵犯하며 泄瀉, 腹痛, 體重 減少, 血便 等이 한 달 以上 持續된다.

김현호 매일홀딩스 차장이 2019년 3월 열린 서울마라톤 겸 동아마라톤에 출전해 달리고 있다. 그는 2018년 크론병을 극복하기 위해 달리기에 집중해 지금은 마라톤 42.195km 풀코스에서 ‘서브스리(3시간 이내 기록)’에 도전하는 건각이 됐다. 김현호 차장 제공
김현호 每日홀딩스 次長이 2019年 3月 열린 서울마라톤 兼 東亞마라톤에 出戰해 달리고 있다. 그는 2018年 크론病을 克服하기 위해 달리기에 集中해 只今은 마라톤 42.195km 풀코스에서 ‘서브스리(3時間 以內 記錄)’에 挑戰하는 健脚이 됐다. 김현호 次長 提供
“當時 많을 땐 하루 열 番도 넘게 化粧室을 갔어요. 피가 하도 많이 나와 ‘이러다 죽는 것 아냐’ 하며 便器를 붙잡고 울기도 했습니다. 새빨갛게 피로 물든 便器를 바라보고 있자니 세 아들이 눈에 밟혔고 아내에게도 未安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날 밤 비 오는 서울 중랑천을 혼자 달리며 많이 울었습니다. 그런데 달리면서 제가 달라진 것 같아요. 그때 ‘싸워 이기겠다’, ‘더 剛해지겠다’라는 마음을 먹었죠. 只今까지의 生活은 버리고 새로운 삶을 살겠다고 다짐했어요.”

20代부터 가까이하던 술과 담배를 끊고 本格的으로 달리기 始作했다. 事實 金 次長은 2018年 4月부터 온라인 마라톤同好會 ‘휴먼레이스’(休레)에 加入해 달리고 있었다. “週末에 籠球同好會에서 籠球를 하고 있었는데 體力이 떨어지는 것 같아서 週 1回 5~10km를 달렸다”고 했다. 그런 渦中에 크론病에 診斷을 받았고, 살기 위해 달리기에 集中하게 된 것이다. 只今은 마라톤 42.195km 풀코스에서 마스터스마라토너들의 꿈의 記錄인 ‘서브스리(3時間 未滿 記錄)’에 挑戰하는 健脚으로 變身했다.

김현호 차장이 질주하고 있다. 김현호 차장 제공
김현호 次長이 疾走하고 있다. 김현호 次長 提供
“달리다 보니 自然스럽게 마라톤에 挑戰하게 됐습니다. 2019年 3月 열린 서울마라톤 兼 동아마라톤에서 처음 풀코스에 挑戰했고 4時間 2分에 完走했습니다. 個人的으로 만족스러웠습니다. 풀코스 完走한 것도 기뻤는데 조금만 더 努力하면 3時間帶도 달릴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죠.”

金 次長은 2019年 10月 마라톤 풀코스를 3時間 46分에 完走했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李 擴散된 2020年부터는 山을 달리는 ‘트레일러닝’에 빠졌다. 室內 및 一部 室外 스포츠 施設이 閉鎖됐기 때문이다. 마라톤 大會도 取消됐다. 山은 아무런 制約이 없었다. 코로나19街 氣勝을 부릴 때도 非對面 버추얼레이스로 풀코스를 6番 完走했다.

김현호 차장이 산을 달리고 있다. 김현호 차장 제공
김현호 次長이 山을 달리고 있다. 김현호 次長 提供
2020年 佛修士圖北(불암산 水落山 賜牌山 道峯山 北漢山) 5山宗主 트레일러닝 約 45km를 11時間에 完走했다. 2011年 5月엔 智異山 花代縱走(화엄사에서 대원사까지 달리기) 約 48km를 11時間 45分에 달렸다. 以後 北韓産둘레길 65km(10時間), 嶺南알프스 나인피크 105km(32時間 54分), 巨濟地脈 100km 트레일러닝(26時間 5分), 트렌스濟州 100km 트레일러닝(20時間 20分) 等을 달렸다.

“道路와 山이 주는 느낌이 아주 달라요. 勿論 山이 주는 風光이 좋기도 하지만 山을 달릴 때 몸이 느끼는 게 달라요. 一旦 달릴 때 쓰는 筋肉이 完全히 다르죠. 그리고 山은 오르막에선 천천히 걸으면서 쉴 수도 있어요. 一種의 回復 區間이죠. 運動의 强弱이 確實하게 나눠집니다. 道路는 일정한 스피드를 維持하며 쉼 없이 繼續 달려야 합니다. 그래도 道路를 달리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김현호 차장이 한 트레일러닝 대회에출전해 달리고 있다. 김현호 차장 제공
김현호 次長이 한 트레일러닝 大會에出戰해 달리고 있다. 김현호 次長 提供
“서울大病院 癌센터를 다니며 꾸준히 管理해 크론病은 好轉됐습니다. 當時 醫師 先生님도 놀랄 程度로 回復이 빨랐습니다. 醫師 先生님이 藥이 잘 받는다고 말씀해주셨는데, 全 藥效도 있지만 運動의 效果도 컸다고 생각합니다. 運動을 熱心히 했기 때문에 더 健康해진 것 같습니다. 이 病은 꾸준히 藥을 먹으면서 管理해야 하는 病이라 아직도 週期的으로 檢診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잘 管理하다 보니 只今이 제 人生에서 가장 健康한 몸 狀態인 것 같습니다.”

코로나19街 潛潛해지면서 道路마라톤 大會도 다시 始作됐다. 金 次長은 2022年 11月 마라톤 풀코스를 3時間 19分에 完走했다. 지난해 11月엔 3時間 32秒, 딱 33秒 車로 서브스리를 達成하지 못했다. 金 次長은 3月 17日 열리는 2024 서울마라톤 兼 第94回 동아마라톤에서 첫 ‘서브스리’에 挑戰한다. 그는 “準備 많이 했다”며 記錄 達成을 自信했다.

김현호 차장이 육상 트랙을 달리고 있다. 김현호 차장 제공
김현호 次長이 陸上 트랙을 달리고 있다. 김현호 次長 提供
金 次長의 하루는 새벽 5時 30分에 始作한다. 起牀해 6時부터 1時間을 달리거나 水泳을 한다. 週 3回(月 水 金) 水泳을 하는데 水營 안하는 날엔 달린다. 그리고 出勤해 點心때 約束이 없으면 피트니스센터로 달려가 달리거나 웨이트트레이닝을 한다. 退勤해 아이들을 돌본 뒤 午後 10時부터 亦是 1時間 달리거나 웨이트트레이닝을 한다. 그는 “오래 달리려면 筋肉이 조화롭게 發達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2021年 生活스포츠指導士 보디빌딩 資格證도 땄다. “筋肉 키우는 工夫를 제대로 해야 正말 負傷 없이 平生 즐길 수 있을 것 같아서 資格證을 取得했다”고 했다. 그는 한 달 基準으로 달리기 約 300km, 水營 10時間, 웨이트트레이닝 10時間의 運動을 하고 있다.

“전 달리는 게 좋습니다. 기쁠 때, 슬플 때, 화날 때, 두려울 때, 심심할 때… 아무 때나 달립니다. 달리면 모든 苦悶이 사라집니다. 複雜했던 것들이 풀립니다. 달리는 게 삶 그 自體입니다. 그 느낌 아세요? 宇宙와 하나 되는… 깊은 밤 아무도 없는 江邊을 달리면 별과 달, 그리고 나밖에 없습니다.”

김현호 차장이 지난해 1월 찍은 보디프로필 사진. 김현호 차장 제공
김현호 次長이 지난해 1月 찍은 보디프로필 寫眞. 김현호 次長 提供
場所도 가리지 않는다. 主로 아파트 및 會社 近處 피트니스센터에서 달리지만 漢江과 중랑천 等 江邊을 비롯해 各 地域 運動場도 찾아 달린다. 南山 北漢山 等 首都圈 酸度 달린다. 그는 堂堂히 “난 運動 中毒者 맞다”고 말한다. 그는 “달리며 運動할 때가 가장 幸福하고 즐겁다”고 했다.

지난해 1月엔 보디 프로필도 찍었다.
“함께 運動하던 퍼스널트레이너가 ‘달리기를 좋아기 때문에 몸만들기 有利하다’고 해서 해봤습니다. 正말 그랬어요. 달리기로 體脂肪을 쫙 뺀 狀態에서 筋肉을 만드니 몸이 괜찮았습니다. 뭐 제가 보디빌딩 大會에 나가려고 한 것은 아니고, 그냥 재미로 해봤는데 意味 있는 이벤트였습니다.”

運動은 그에게 좋은 變化를 줬다. 健康을 얻은 것은 勿論이고 社會生活에서도 ‘달리기 네트워크’를 쌓고 있다. 그는 “高校 親舊들이 저를 따라 달리기 始作해 풀코스까지 完走했다”고 했다. 週期的으로 만나는 한 高校모임 10名 中 5名이 풀코스를 完走했다. 그는 “親舊들이 ‘네가 그렇게 健康해진 걸 보니 달리고 싶다’고 하며 달렸다”고 했다. 會社 去來處 等 일로 만나는 사람들끼리도 달리기 모임을 만들어 月 1回 함께 만나서 달린다. 그는 “제가 술은 줄였지만 이제 달리기로 사람들과 交流하고 있다”고 했다.

김현호 차장(오른쪽에서 여덟 번째)이 휴먼레이스 의정부 지역 회원들하고 포즈를 취했다.
김현호 次長(오른쪽에서 여덟 番째)李 휴먼레이스 議政府 地域 會員들하고 포즈를 取했다.
‘옥수수러닝클럽’이 일로 만나는 사람들끼리 모여 달리는 同好會다. 金 次長은 休레 議政府地域 크루腸을 맡고 있고, 會社 마라톤同好會에서도 活動하고 있다. 그는 會社의 다양한 健康 支援 프로그램에서도 頭角을 나타내고 있다. 社內 禁煙프로그램에 參與해 담배를 끊으면서 健康 支援金을 받았고, 社內 걷기王 다이어트 챌린지에서도 1燈海 賞金과 商品을 받았다. 그는 “每日乳業에는 10個 種目의 運動 同好會가 있고 會社가 積極 支援하고 있다”고 했다.

金 次長은 “平生 달리겠다”고 했다. 그래서 마라톤 選手 出身들이 指導하는 ‘오픈케어스쿨’에서 姿勢 校庭도 받고 있다. 姿勢가 좋아야 負傷 없이 오래 달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는 “다른 사람들에게도 健康하게 달리는 法을 傳授해주고 싶다”고 했다.

김현호 차장(왼쪽에서 세 번째)이 매일유럽 마라톤동호회 회원들하고 포즈를 취했다. 김현호 차장 제공
김현호 次長(왼쪽에서 세 番째)李 每日유럽 마라톤同好會 會員들하고 포즈를 取했다. 김현호 次長 提供
“아프고 나서 世上을 바라보는 눈이 달라졌습니다. 삶과 죽음이 종이 한 張 差異밖에 안 된다는 것을 알았죠. 그래서 제가 살아있는 것에, 남은 時間에 感謝하며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節 應援해주는 모든 분들께 感謝하며 살고 있습니다. 또 만나는 모든 사람들과 健康한 삶을 나누고 싶습니다. 機會가 되면 함께 달리자고도 합니다. 이제 많은 사람들이 健康하게 살도록 돕고 싶습니다.”

양종구 記者 yjong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