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社說]‘醫大 增員 規模’ 알맹이 빠진 必須醫療 强化 對策|東亞日報

[社說]‘醫大 增員 規模’ 알맹이 빠진 必須醫療 强化 對策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1日 23時 54分


코멘트
의료개혁 민생토론회 윤석열 대통령이 1일 경기 성남시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열린 여덟 번째 민생토론회에서 ‘생명과 지역을
 살리는 의료개혁’을 주제로 발언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의료개혁이 일부 반대나 저항 때문에 후퇴한다면 국가의 본질적 역할을 
저버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醫療改革 民生討論會 尹錫悅 大統領이 1日 競技 성남시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열린 여덟 番째 民生討論會에서 ‘生命과 地域을 살리는 醫療改革’을 主題로 發言하고 있다. 尹 大統領은 “醫療改革이 一部 反對나 抵抗 때문에 後退한다면 國家의 本質的 役割을 저버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大統領室寫眞記者團
政府는 어제 大統領이 主宰하는 民生討論會를 열고 必須醫療 强化를 爲한 ‘4大 改革 패키지’를 發表했다. 2025學年度 大學 入試부터 醫大 入學 定員을 늘리고, 契約型 地域必須醫師制를 導入하며, 2028年까지 10兆 원 以上을 投資해 必須醫療 酬價를 大幅 引上한다는 內容이다. 또 醫師들의 訴訟 負擔을 덜어주기 위해 모든 醫療人의 責任保險 加入을 前提로 醫療事故에 對한 刑事處罰 特例를 適用하고, 4大 改革 推進을 위해 大統領 直屬 ‘醫療改革特別委員會’를 新設하기로 했다.

政府가 이날 公開한 改革 課題는 지난해 10月 發表했던 ‘必須醫療 革新戰略’을 補完한 것으로 이 中 가장 具體化한 政策이 地域必須醫師制다. 大學 地方政府 學生 3者가 契約을 맺고 長期間 地域勤務를 하겠다는 醫大生에게 奬學金과 修鍊費를 提供하고 敎授 採用과 住居 支援을 保障하는 制度다. 現在 國會에 繫留 中인 地域意思第 法案이 地域 醫師의 服務 期間을 10年으로 義務化해 憲法上 基本權을 侵害한다는 批判이 提起되자 政府는 井州 與件을 改善한 契約型으로 變形해 導入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地域 服務를 强制하는 地域意思制나 敎授 採用 및 住居를 保障해주는 契約型 모두 醫師들의 深刻한 首都圈 쏠림 現象을 解消할 수 있을지는 疑問이다. 政府는 醫大 定員 增員 분을 地域人材 典型에 몰아준다고 한다. 只今도 地域 出身 義務選拔 比重이 40%가 넘지만 非首都圈 醫大 卒業生의 折半은 首都圈으로 빠져나가는 實情이다. 地域 정주형 醫師를 키워내려면 地域 特化 酬價制를 導入하는 等 別途의 誘引策이 있어야 한다.

必須醫療 强化를 위해서는 醫療 人力 擴大가 必須的이다. 그런데 政府는 이番에도 2006年 以後 3058名으로 凍結된 醫大 入學 定員을 얼마나 늘릴지 發表하지 않았다. 高齡化로 인한 醫療 需要 增加를 勘案할 때 11年 後엔 醫師가 1萬5000名이 不足해 10年間 年平均 1500名 程度 增員될 것이라는 觀測이 나온다. 醫師 養成에 最小限 10年 以上 걸리는 點을 勘案하면 當場 올해부터 醫大 定員을 大幅 늘릴 必要가 있다. 敎育과 修鍊 인프라의 受容 力量을 넘지 않는 線에서 合理的인 增員 規模를 速히 내놓아야 大入 銓衡 日程에 蹉跌이 빚어지지 않을 것이다.
#大統領 #民生討論會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